올드비들은 항상 뉴비들을 바라기 때문에 항상 히린이를 정착시키려 노력합니다.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뉴비들이 하나 둘 떠나는 안타까운 상황이 벌이집니다. 그간 경험으로 간단히 써보자면
1. 히린이는 항상 채팅으로 도움을 요청합니다. "저랩 빠대 구해요.", "뉴비에요."."분식집에서 넘어왔어요." 이런 친구들은 대체로 히린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채팅창, 파티찾기에서 20~30레벨 이하의 사람들을 초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왠만하면 2명 이상은 받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를 모르겠다면 직접해보길.... 혼돈의 카오스를 오랜만에 느낄지도 몰라요.
2. 채팅 상태가 이런 히린이는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설명하고 해명하느라 암이 걸림.
1) 캐리 인정?(캐리병에 걸린 친구들)
2) 아 우리팀 왜 안옴? (혼자 라인을 서며)
3) 아 매칭 좇같이 오래 걸리네. (갖은 욕 사용, 존칭을 사용하지 않음)
*2번은 나름 알려주고 이끌어주면 되니 상관없는데 소통을 무시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3.특정 트리, 특정 운영법... 이런거 강요하시면 안됩니다. 실바가 빙의를 찍어도 욕을 하면 안된다는 말이죠. 쓰레기인걸 스스로 깨닫고 습득해야, 자연스럽게 정석 특성으로 갈겁니다. 물론 물어보고, 실수하면 알려주면 되지만 초반부터 몰아세울 필요는 없다는 거죠.
4. 핑을 찍어줘야 합니다. 즉 오더를 자주 하라는 말이죠. 히린이들은 블랙하트 금화가 50초에 나온다는 운영법 말고도, 언제 용병을 먹어야하며, 어떤 영웅이 혼자 먹을 수 있는지, 어떤 영웅이 꼭 두명이서 먹어야 하는지 모릅니다. 3번과 비슷하지만 운영법을 알려주되 절대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면 공물이 생기면 모이라고 알려주고, 나머지는 라인을 서라는 기본적인 운영법을 알려주고. 나머지 세세한 것은 핑으로 오더를 내리시면 됩니다. 근데 아직 아무 것도 모르는 히린이보고 핑도 안찍고 왜 안왔냐고 따지면 할 말이 없습니다.
5. 매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히오스가 싫으나 좋으나 매칭 속도가 느리다고 알려져 있으니 히린이들은 매칭 속도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매칭이 오래걸리면 대충 500~600초가 걸린다고 말씀하시고, 인터넷 서핑이라도 하라고 말해줘야합니다. 아니면 질문하면 답변하는 것도 꽤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6. 친추를 해서 종종 같이하라. 게임에서 관계를 맺는 것 만큼 정착시킬 수 있는 좋은 것은 없다고 봅니다. 여러분도 신선한 사람이 생기니 얼마나 좋습니까. 맨날 늙은 올드비랑 하는 것도 지겨우실테니...
요즘 롤에서 많이 오셔서 뉴비들이 많던데... 가끔 채팅창 보면 배격하는 경우가 많이 보였습니다. 이 글을 보신 분이라도 히린이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