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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심심해서 써보는 역할군별 티어 및 한줄팁 (전사/투사 편) (2020. 7. 15.)

라디오헤드87
댓글: 12 개
조회: 8179
추천: 3
2020-07-15 20:15:17

이 글은 폭풍리그 영웅 티어를 최근 메타에 맞게 수정하여 올리는 글입니다.

 

심심해서 써보는 역할군별 티어
폭풍리그 솔큐기준 (팀게임에서는 다를 수 있음) 플레 - 마스터 구간 경험으로 작성
51.0 패치 (메이 패치) 기준

전사/투사 역할군 티어를 나눌 때 몇 가지 기준을 정해보았는데

이니쉬: 한타를 여는 능력 
라인억제력(라인클리어): 라인클리어 능력 및 디나이 능력 
탱킹력: 한타에서 버티는(생존하는) 능력, 즉 단순한 체력의 의미는 아님
변수창출능력 : 스킬셋, 궁극기에 따라 변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시야체크: 부쉬 매복으로 킬을 낼 수 있는 능력 + 상대방 부쉬 페이스체크 후 생존이 가능한지 여부

등을 기준으로 점수(5점 만점)를 매겨 티어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메인탱커와 서브탱커를 구분하였는데 여기서 서브탱커는 흔히 대회에서 볼 수 있는 데하카, 블레이즈 같은 오프레이너를 의미합니다.
 
공략까지는 아니지만 각 영웅을 그 티어에 배치한 간략한 설명 및 한줄팁도 덧붙이겠습니다. 매우 주관적이며 피드백은 환영합니다.


OP: 필수 밴픽해야 할 영웅.

 메이 (메인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2, 탱킹력 5, 변수창출능력 5, 시야체크 4
: 현 메타에서 가장 튼튼한 탱커. 아군이나 적군이나 "이게 사네" 라는 말이 가장 많이 나오는 영웅. 패시브 얼방인 급속빙결(D)이 사기 수준의 생존력을 보여주고, 실명/기절/슬로우 등 적절한 CC가 분배된 스킬셋에 각 레벨 구간 특성이 좋아 어느 한 특성에 고정되지 않고 상대방 조합에 따라 맞춤 특성트리 가능. 궁극기인 눈사태는 변수 창출에 아주 좋으며 활용하기에 따라 누더기의 잡아먹기처럼 활용할 수도 있고 폴스타트의 광풍처럼 활용할 수도 있음.받아치는 조합에 특히 좋으며 돌진조합에도 못 쓸 정도는 아님.
다만 스킬 쿨타임이 긴 편이고, 돌진기인 얼음활주(E)의 판정이 좋지 않아 이니쉬를 잘못 걸었을 경우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수 있음. 그러나 이마저도 D활용과 D를 한 번 더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20특 순간빙결을 찍었을 경우 상대방의 스킬을 다 빼내며 한타를 승리로 이끄는 장면이 많이 나옴.
1탱 가능
한줄팁: 메이의 궁극기 눈사태는 벽을 통과한다. 각이 보인다면 누더기의 잡아먹기처럼 활용해보자. 메이의 QWE 모든 스킬에는 슬로우가 붙어있다. 스킬 쿨이 긴 편이므로 한번에 다 쓰기보다 적재 적소에 활용하자. 어차피 딜이 많이 나오는 스킬들이 아니다.  

 
1Tier: 어떤 상황에서 뽑아도 좋은 영웅.

가로쉬(메인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5, 탱킹력 5,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5
: 솔큐 기준 라인억제력 최강. 무슨말이냐 하면 가로쉬의 라인클리어 능력은 극악이지만 가로쉬가 서있으면 상대가 못들어옴. 즉 라인 주도권을 완전히 우리편 쪽으로 가져올 수 있다는 말. 특히 라인전이 중요한 2라인맵(브락, 영전) 및 용둥, 거미맵 등 라인간 거리가 작은 맵일수록 가로쉬의 영향력이 커짐. 반대로 맵이 넓어질수록(저골) 쓸모가 떨어짐. 
다만 Q스킬 당겨오기 안되도록 패치 이후 정면싸움에서는 상대방이 거리를 잘 주지 않기 때문에 부쉬에서 말 탄 상태로 접근하여 EQ를 써주거나 4렙특 백절불굴을 사용하여 접근하는 등으로 활용.
후반으로 갈수록 존재감 약해짐(가통기한). 그렇지만 초반 렙차 벌리고 스노우볼 굴리기에 최적화된 영웅이기에 솔큐 기준 1티어. 도발 궁도 변수 창출능력 준수.
1탱 가능
한줄팁:  W를 아무때나 쓰지 말자. W는 자신의 체력이 적을수록 피흡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자신이 딸피가 되었을 경우에 써주면 죽을 상황에서 한타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요한나(메인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4, 탱킹력 4,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4
: 최근 평딜위주 조합이 강세를 보이면서 요한나의 티어도 많이 올라온 느낌. d스킬(저지불가)를 잘 활용하면 생존력 좋고 라인클리어/시야체크 준수. 다만 한타 파괴력이 취약해서 무턱대고 들어가면 요한나를 무시하고 우리편 뒷라인을 물러가는 상대를 볼 수 있음. 하지만 20특으로 축방 강화를 해주면 한타에서도 무시할 수 없는 파괴력을 갖게 됨.
아군딜러와의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w(스턴) q(슬로우) e(실명)을 적절한 상황에 써주고 축방을 추노 또는 아군 포커싱 상황에 써주는 것이 중요. 쉬워보이지만 쓰기에 따라 1티어일수도, 3티어일 수도 있는 탱커.
1탱가능.
한줄팁: 천벌의 검은 찍지 맙시다. 천검을 쓰는 순간 1.5초 동안 우리팀 메인탱커가 없어진다고 생각하세요.

 정예타우렌족장(메인탱커)이니쉬 5 , 라인억제력 2, 탱킹력 2 , 변수창출능력 5, 시야체크 5
: 한타 변수창출 최강. 갱킹 좋음. 라인클리어 능력은 떨어지지만 특성(에코페달 등)으로 커버 가능. 넓은 맵에서는 스테이지 다이브로 운영도 가능해서 딱히 맵을 타지 않음.
CC기가 확실해서 이니쉬 열기에 좋음. 다만 패시브(스킬활용시 2초간 방어력20 증가) 잘 못쓰면 물몸으로 말랑카우될 수 있기에 숙련도 필요.
1탱가능.
한줄팁: 가끔 보면 상대방에 소궁 끊을게 많다고 스테이지 다이브 찍는 분들 있는데 그냥 도가니 찍읍시다. 도가니는 들고있는것만으로도 상대방이 쉽게 들어오지 못하게 위협할 수 있음. 그리고 etc는 20특 안찍고 있다가 상황에 맞춰 바로 찍는 연습 해두면 좋음. 저티어일 수록 데스메탈이 좋습니다.

 임페리우스(서브탱커) 이니쉬 4, 라인억제력 2, 탱킹력 3,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3
: 한타형 투사. 라인클리어 능력은 떨어지지만 현재 오프레이너 중 딜이 제일 잘 나오는 편이며 강력한 딜로 한타에서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음. 또한 천공의 돌진(Q) 스킬이 모션이 빨라 피하기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2꼬챙, 3꼬챙 각도 심심치 않게 나오는 편이며 Q스킬을 활용해 이니쉬 열기가 용이함. 궁극기도 둘 다 준수해서 앞선에서 한 타임 더 버텨야 하면 천상의 무구 / 아군 포커싱이 강력하고 상대방에 도주기가 없으면 앙기리스의 분노 선택.
다만 타 투사들에 비해 라인클리어 능력이 많이 떨어지며, 2라인 관리가 필수적인 파멸의 탑 같은 맵에서는 뽑지 않는 것이 좋음. 
1탱불가.
한줄팁: Q스킬은 벽을 넘을 수 있다. 궁극기인 앙기리스의 분노는 시전 시에는 벽을 넘을 수 있으나 히트 후에 벽을 넘을 수 없음. 7레벨 광역평타 특성은 광역딜 뿐만 아니라 딜량 자체도 늘려줌. 상대가 3원딜 같은 물몸 카이팅 조합일 경우 16레벨 용기의 추적 특성으로 끝까지 따라갈 수 있음.

 이렐(서브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3, 탱킹력 5,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3
: 본격 안 죽는 탱커. 1특 투지 특성이 재발견 되면서 상대방이 평타 위주의 조합일 경우 극카운터를 먹일 수 있으며, 특성마다 유틸성이 뛰어나서 (4특 감속/속박 해제 + 이속 증가, 13특 공깎, 16특 방깎 등) 어느 상황에나 전천후 투사로 활용 가능.
출시 초반에는 이니쉬를 열기 힘들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 연구가 많이 진행된 현재 이렐의 활용은 크게 돌아서 상대 뒷라인을 파고드는 것. 상대 딜러와 힐러를 물고 늘어지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상대 진형이 무너지고, 무시무시한 생존력으로 비비고 있으면 이긴다.  
다만, 모든 스킬이 충전식 스킬이기 때문에 충전 중에 상대 CC기를 맞으면 끊기고, 스킬 차지 중에는 이속이 느려지기 때문에 스킬을 언제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하며, 스킬 즉시충전 + 마나를 소모하지 않는 패시브 신성한 목적(D)을 쿨마다 바로바로 돌려주면서 DQ DW DE를 적재 적소에 써주는 것이 중요. 파일럿의 실력과 숙련도 따라 성능이 극과 극으로 갈리는 영웅.
1탱불가.
한줄팁: 상대방 조합에 CC가 부족하다면 7특 신성한 복수자를 활용해 콩콩이 이렐로 쿵쾅쿵쾅 메뚜기처럼 날아다닐 수도 있다. 헌신적인 수호자(R) 궁극기를 활용하여 성채나 요새 다이브를 할 수도 있는데, 쿨이 120초로 매우 길기 때문에 꼭 필요한 다이브 상황에만 궁극기 다이브를 하도록 하자. 

 줄(서브탱커) 이니쉬 2, 라인억제력 5, 탱킹력 3,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3
: 리워크 이후 OP였으며, 너프가 한 번 있었음에도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뽐내고 있는 투사. 라인클리어 능력이 최상급이며, 상대 오프레이너가 맞딜을 하려고 해도 라인만 빠르게 지워버리고 뼈감옥(E)으로 가둔 뒤 빠져버릴 수 있음. 파멸의 탑이나 용의 둥지, 거미여왕의 무덤 같은 2라인 관리가 가능한 맵에서 효과적이며, 줄을 보유한 팀은 줄에게 2라인 관리를 맡기고 4인 1라인 푸쉬 전략을 쓸 수도 있음. 
특히 줄은 13, 16, 20으로 갈수록 강력해지는 왕귀형 투사. 궁극기 맹독확산(R)의 경우 20 궁강후 다인 히트시 상대방의 전투의지를 바로 꺾어버릴 정도로 엄청난 위력을 보여주며, 치감 특성도 75% 치감이라는 엄청난 효율. 초반에는 라인클리어 위주로 경험치 우위를 가져오며 운영에 힘쓰고, 10렙 이후에는 빠른 라클을 이용한 빠른 합류로 4:5 한타각까지 봐주면서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음.
다만, 16 약화 특성 이전까지는 한타에서 존재감이 크지 않으며 특히 10렙전 한타에서 줄이 해줄 수 있는 것은 뼈감옥(E) 속박 한 번 정도 걸어주는 것 외에는 딱히 없기 때문에 초반을 잘 보내는 것이 중요.
한줄팁: 맹독확산(R) 궁강시 강력한 딜과 동시에 준수한 회복기로 활용 가능. (지속시간 50%증가 + 딜량 50% 회복) 특히 이 회복이 영웅 대상이 아니라 모든 피해에 적용되기 때문에 히트를 많이 시킬수록 좋다. 예를 들어 불지옥 신단에서 오브젝트 싸움 중에 맹독확산을 쓴다면 영웅+거점에 리젠된 수호병+지나가던 돌격병+주변건물 까지 회복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2Tier: 준수하지만 장단점이 있는 영웅.

 디아블로(메인탱커) 이니쉬 4 , 라인억제력 2 , 탱킹력 3 ,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4
: 영혼석을 100개 모은 디아블로는 정말 좋음. 하지만 영혼석이 없는 디아는 물렁물렁하기 때문에 영혼석 100개를 모으면 '안 죽는' 것이 정말 중요. (아니면 즉시부활 패시브를 영리하게 활용할 것) 일단 Q를 박으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것이기 때문에 아군 케어가 중요. 때문에 팀게임에선 강력하나 솔큐에서는 아군이 호응을 잘해주길 기도하는 수밖에 없음.
리워크 이후 W트리가 개발되면서 어느정도 자힐이 가능해짐. 기존의 종말 디아와 함께 Q-W-E-W-R(번숨)으로 최대한 상대 진형 붕괴시키는 번숨디아도 충분히 활용 가능.
1탱 가능.
한줄팁: W트리를 탔을 경우 W스택을 최대한 모은 후에 번숨을 써주도록 하자. 기술위력이 30%까지 증가하므로 번숨딜이 정말 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말가니스(메인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2, 탱킹력 3,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4
: 너프 전에는 절대 죽지 않는 괴랄한 생존력으로 필수 밴픽 감이었으나, 스탯 너프 이후 생존력이 많이 떨어지면서 2티어로 분류. 다만 최근 소소한 스탯과 특성 버프로 생존력 어느 정도 보완.
출시 초기에는 메인탱커와 서브탱커 어느 방향으로 써야 할지 의견이 분분했으나 최근에는 메인탱커로 굳어짐. 
말가니스의 스킬셋 특성상 아군을 봐주기보다 상대 뒷라인을 헤집으면서 궁극기를 통해 생존해 나오는 식으로 플레이하는데, 이 과정에서 궁극기가 끊기거나 E스킬(수면)이 끊기면 갑분싸. 상대방이 CC기와 폭딜 조합일 시 힘들지만 CC기가 없고 유지력 딜러 조합일 시 확실한 존재감 발휘. 1, 4렙 특성이 굉장히 좋은 편이어서 초반 힘싸움 구도에서 유리함.
1탱가능.
한줄팁: 부정한 전환 궁극기는 선딜이 있고, 시전 중에 끊길 수도 있으므로 레가르의 선치처럼 자신이 생각하는 시점보다 한타임 먼저 써야 잘 들어감. 말가니스의 궁극기 흡혈 박쥐떼, 부정한 전환 모두 선딜이 있어 CC기에 끊기기 쉬우므로 도발이 있는 가로쉬나 축방이 있는 요한나 상대로는 약세. 

 무라딘(메인탱커) 이니쉬 4, 라인억제력 2 , 탱킹력 4 ,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4
: 그냥 한마디로 애매하면 무라딘. 무라딘Q는 스턴시간 1.5초. 다이아 상위권만 넘어가도 무라딘 Q 한방 맞으면 호응딜이 후두두둑 들어옴. 다만 저티어 영리에서는 연계 호응이 잘 안되므로 무라딘이 할 수 있는게 많이 없음..
무라딘의 존재감은 13특 치유의 벼락을 찍으면서 급상승함 (불분 찍지 마시라는 얘깁니다). => 였으나 패치로 불분에 자힐이 붙으면서 오히려 불분힐이 치벼힐보다 많이 들어오는 경우가 더 많아짐. 현재는 오히려 불분특을 더 많이 찍는 분위기. 필자도 마찬가지. 이 불분의 딜량과 힐량이 쏠쏠해서 잘만 쓸 경우 준수한 딜탱으로 활용 가능. 
궁극기는 웬만하면 투신을 찍지만 상대 조합에 따라 초강타도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음. (ex. 용검겐지 떼어내주기, 상대 힐러나 물몸딜러 꺼내오기 등).
1탱가능.
한줄팁: 13 치유의 벼락이나 16 석화 같은 치유 스킬은 투신을 킨 후에 써주면 체력이 늘어난만큼 비례해서 치유량이 늘어납니다. W-D-R 보다는 R-W-D가 더 효율이 낫다는 말.

 블레이즈(메인/서브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2, 탱킹력 4, 변수창출능력 2, 시야체크 3
: 출시 이후 서브탱커로 써왔으나, 라클능력이 부족하고 이렐, 임페리우스, 줄 같은 1티어 투사 영웅에 밀려 최근에는 메인탱커로 많이 쓰는 추세. 자힐기가 준수하고 궁극기 벙커투하(R)로 아군 슈퍼세이브 가능. 한타 시에 W슬로우와 D스킬을 최대한 활용하여 끝까지 비벼주면서 우리 딜러들이 프리딜을 넣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 이렐과 같이 유틸성 탱커로 활용하며, 특히 13 공속감소 특성이 굉장히 좋아서 레가르 등을 활용한 평딜조합에 카운터로 활용 가능.
1탱가능.
한줄팁: Q스킬을 상대 영웅에게 맞출 시 D스킬 쿨감이 된다. 벙커에 들어가면 거의 모든 상태이상이 없어진다. 마지막으로 벙커Q딜이 상당하기 때문에 상대 뚜벅이가 딸피로 도망가는 상황에 우리편 블레이즈가 벙커를 킨다면 벙찌지 말고 같이 벙커에 들어가서 Q딜을 넣어주도록 하자.

 아눕아락(메인탱커) 이니쉬 4, 라인억제력 2, 탱킹력 2,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4
: 스킬셋 금수저. CC기를 2개나 가지고 있고 도주기로도 사용 가능하며 고치 궁으로 한타 변수창출도 준수. 피통이 낮을 뿐 스킬셋과 궁은 굉장히 좋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언제든 기용 가능하며, 연계나 호응이 좋은 상위 티어나 대회에서는 1티어급 탱커.
다만 최근 레가르 등을 활용한 평딜 조합이 떠오르면서 스킬딜 방어에 특화된 아눕아락의 티어는 어느 정도 떨어진 것이 사실.
1탱 가능.
한줄팁: 고치는 대부분 상대 힐러를 묶는 데 사용하지만 상대방에게 고치를 빨리 풀어줄 수 있는 영웅(태사다르, 리밍, 타이커스, 자리야 등)이 있다면 그 영웅을 묶고 힐러를 먼저 처리하는 방법도 있음.

 티리엘(메인탱커) 이니쉬 2, 라인억제력 2, 탱킹력 3,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3
: 라인클리어/탱킹력/갱킹 모두 평균치. 다만 스킬을 쓰다 보면 마나 조루인 느낌이 있음.
축성 때문에 한타변수창출은 수준급. 대회에서 꾸준히 기용되는 이유. 하지만 축성은 팀원 호흡이 정말 중요하므로 솔큐에서 축성 잘쓰는 티어는 그마는 되어야 하기에... 그 이하 티어에서는 2티어급으로 분류. 보호막 특성으로 미니 소리방벽도 가능하고 13특 신성한 땅으로 깜짝 우두스틸 등이 가능한 유틸형 탱커.
1탱 가능.
한줄팁: Q스킬을 딜링기로 쓰지 말고 도주기, 유틸기(신성한 땅)로 사용하자. E스킬 또한딜링기로 상대방한테 쓰는 것이 아니라 5:5 한타 시에는 아군 평딜러 위에 써주는 것이 공속과 이속 버프를 줄 수 있으므로(7렙특성) 딜 기댓값이 더 높다. 도주시에도 E스킬 활용으로 이속 버프를 주는 등 티리엘의 QWE 모든 스킬을 유틸기로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자.

 데스윙(서브탱커/서브딜러)이니쉬 4, 라인억제력 2, 탱킹력 3,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3
: 너프 전에는 OP감이었으나 거듭된 떡너프로 힘을 많이 잃어버림. 투사로 사용가능하지만 라인클리어 능력이 떨어지고, 탈것을 탈 수 없는 한계로 2라인 관리가 불가능하며, 상대방이 카운터픽(레오릭, 그레이메인, 메피스토 등)을 뽑을 시 픽의 의미가 없어지는 영웅. 
결국 서브탱커보다 메이지 포지션의 서브딜러로 뽑는 움직임이 많아졌고, 실제로 서브딜러로는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여줌. 특히 브락시스나 영원의 전쟁터 등 2라인 맵에서 활용도가 높고, 글로벌 캐릭터라는 점을 활용해 저주받은 골짜기나 알터랙 고개같은 큰 맵에서 조커 투사픽으로도 종종 나옴.
하지만 카운터가 명백하고, 패시브인 자체 저지불가는 큰 메리트이지만 체력이 너무 너프되어 큰 의미가 없음. 다만 상대방 조합을 다 보고 나서 조건이 갖춰졌을 때 조커픽으로 쓰면 상당한 파괴력을 보여줄 수 있음.
1탱 불가.
한줄팁: 글로벌 이동기인 Z는 시전하기까지 4초, 시전 후 8초의 쿨타임이 있기 때문에 합류각을 보려면 이 쿨타임을 고려해서 빠르게 써야 함. 한타에서 데스윙은 일단 진입하면 대격변(R)을 도먕용으로 쓰지 않는 이상 어디로도 도망갈 수 없음. 보통 대격변(R) 진입으로 상대방 진형을 갈라놓은 후, 최대한 상대방 CC를 저지불가인 자기 몸으로 저지하면서  1, 4W특성과 16 엘레멘티움 갑옷, 10렙특 공포 활용 등으로 비벼줘야 함. 

 데하카(서브탱커) 이니쉬 3 , 라인억제력 4 , 탱킹력 3,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5
: 운영캐. 글로벌 이동기가 있기 때문에 맵이 좁든 넓든 가리지 않고 운영캐로 픽 가능. 다만 라인 간 거리가 짧은 거미여왕의 무덤, 튀어나올 만한 부쉬가 적은 볼스카야 등에서는 잘 픽되지 않음.
티어가 낮을수록 운영개념이 없을 수 있으니 유의. 즉 고티어일수록 티어가 높은 영웅이지만 운영개념이 낮은 저티어일 수록 티어가 낮은 영웅..
정직한 한타 파괴력이 좋은 편은 아니나 4대4 한타가 벌어질 시 Z를 타고 순식간에 5대4 싸움을 만들면서 게임을 터뜨릴 수 있음. 그만큼 Z타이밍이 중요. 고립 궁강시 미친 존재감 가능.
1탱불가.
한줄팁: Z를 아끼자. 저티어일수록 피없다고 집 갔다가 바로 Z로 라인복귀하는 분들 많은데 Z 한번 탈때마다 75초간 변수 창출 기회가 없다고 보면 됨.

 레오릭(서브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5, 탱킹력 2,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3
: 13, 16 E특성이 워낙 좋아서 후반을 볼수록 좋음. 또 영웅 자체 컨트롤이 쉽기 때문에 저티어에서도 손을 타지 않고 쓸만함. '살 수만 있다면' 한타 파괴력은 좋은 편. 다만 초반에 그렇게 쎈 편은 아니므로 브락시스나 영전 같이 초반이 중요한 2라인 맵에서는 그리 추천하지 않음.
워낙 물몸이기 때문에 포커싱당해서 바로 죽는 경우가 많음. 다만 13 16 E특을 찍을수록 생존력이 좋아지고 20특성이 좋기 때문에 후반 포텐셜이 뛰어남. 특히 20 묘실 궁강은 한타를 말그대로 터뜨려버릴 수 있는 특성이며, 다른 20렙 특성들도 강력한 편.
1탱불가.
한줄팁: 13 이후 한타시 처음부터 앞포지션 잡지말고 조금 뒷포지션에서 E스킬 활용해서 상대 뒷라인까지 쑤욱 훑고 나오면서 포지션을 잡자. 16부터는 Q 두명 맞추면 E스킬 초기화되기 때문에 E로 상대 뒷라인 딜러 훑고 Q로 2명 긁어준 후 다시 E로 나오는 스킬 활용이 가능.

 말티엘(서브탱커) 이니쉬 4, 라인억제력 4, 탱킹력 2,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2

: 안티탱커이자 2라인 관리가 여유롭게 가능한 투사. 다만 라인전을 영리하게 해야하는 것이 돌격병을 끼고 딜교를 시도해야 유리한 것이지 멋모르고 비콘들어가서 소냐나 아르타니스, 쌍검바리안 같은 애들한테 1:1 막고라 신청하면 찢어짐.  

본래 가로쉬나 디아블로 등을 한번에 컷 할 수 있는 의식 말티엘이 자주 쓰였으나 최근 메타에서는 영혼의 회오리를 활용한 W말티엘이 유행중. 한타 페이즈에서 말티엘은 E스킬 활용해서 최대한 표식을 많이 묻혀주고 진입각이 보이면 W-R-W로 상대방의 체력을 깎아줌과 동시에 자힐, 13특 저불, W스킬을 활용한 현란한 무빙으로 최대한 생존하면서 딜을 넣어준다. 

가로쉬나 요한나 등 상대방 탱커가 단단한데 천보, 선치같은 슈퍼세이브 스킬이 없다면 상대 탱커를 순간 삭제해버릴 수 있는 의식 말티엘도 여전히 사용 가능하며, 상대 조합에 근접영웅이 많을 수록 카운터픽으로 적격.

1탱 불가.

한줄팁: 말티엘의 공성능력은 최악이다. 핵각을 볼 때 말티엘 이외에 핵을 쳐줄 딜러가 없다면 정말 핵각이 맞는지 잘 생각해보도록 하자. 


 소냐(서브탱커) 이니쉬 4 , 라인억제력 4 , 탱킹력 2 ,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3
: 솔라인 최강자(였음). 여기서 최강자라는 것은 누가 와도 씹어먹는다는 뜻이 아니라 누가 와도 지지 않고 주도적으로 라인전을 가져갈 수 있다는 뜻임. 특히 최근 줄의 티어가 올라가면서, 전통적으로 줄의 카운터픽이었던 소냐 (4특 싹쓸바람(E)을 활용해 뼈감옥 속박을 해제)의 티어도 올라오게 됨. 
상대 CC가 부족할 때 조커픽 느낌으로 뽑으면 한타 시 무쌍 찍으며 미친 존재감 발휘 가능.최근에는 CC를 하나라도 더 보충해주는 도약강타 소냐도 많이 활용.
1탱 불가.

한줄팁: 상대 스킬이 빠지는걸 계산하자. 상대의 CC가 웬만큼 빠지는걸 기다린 후에 E스킬 활용으로 피를 채우면서 딜을 해줍시다. 광전사의 진노를 킬 시 딜량도 증가하지만 상대 CC의 지속시간을 감소시킨다는 것도 주지하고 싸우도록 합시다.

 스랄(서브탱커/서브딜러) 이니쉬 3, 라인억제력 3, 탱킹력 3,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2

: 우리편 조합에 따라 솔라인을 볼 수도 있고(정메/우레스랄), 서브딜러(낙뢰스랄)로도 기용 가능해서 조합 맞춰주기에 용이한 하이브리드형 영웅. 다만 좋게 말해 하이브리드형 영웅이지, 나쁘게 말하면 투사로 쓰기엔 라인클리어가 애매하고, 딜러로 쓰기에도 1특 낙뢰를 퀘완하지 않으면 애매함.

상대 및 아군 조합에 따라 세계의 분리로 킬캐치 및 진형파괴를 할수도 있고 지진으로 슬로우지옥을 걸수도 있음. 대부분 세분 많이 찍는 편. 

기본적으로 자힐이 가능하지만 계단식 힐사이클이라 라인전이 아닌 한타 페이즈에서는 만족할만한 힐량이 안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 다만 아예 생존기에 특성을 투자한 스랄은 생각보다 잘 안죽으며, 한타 내에서 어그로 핑퐁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음. 

쓰기 어렵지만 숙련될 경우 어떤 상황에서 꺼내도 1인분 할 수 있는 영웅. 

한줄팁: 스랄은 평캔이 굉장히 중요한 영웅임. 기본적으로 공속이 그리 빠르지 않기 때문에 평-E로 평타를 한방이라도 더 넣어주는 컨트롤을 익히자.


 첸(서브탱커) 이니쉬 4, 라인억제력 3, 탱킹력 4,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3
: 소수의 장인들만 픽하는 장인픽이었으나 리워크 이후 성능이 좋아지면서 티어가 많이 올라옴. 시간차(E) 스킬을 추가하면서 생존력이 상승했고 술통궁, 삼돌이궁 모두 한타 변수창출에 좋은 편.
다만 캐릭터 자체는 CC기에 매우 취약하고, 술통궁은 상대가 정화 하나만 챙겨도 없는 궁이 되며, 삼돌이 변신 중에 상대 CC 한방만 맞아도 캔슬되는 등 카운터 당하기가 매우 쉬움. 상대 CC기 유무에 따라 탱킹력이 급변함.
상위티어로 올라갈수록 술통궁 보다는 삼돌이궁을 선호하며, 상대 스킬을 시간차로 다 버텨낸 후에 삼돌이로 변신해서 한타에 다시 참여하는 첸의 존재감은 어마무시함. 
1탱 불가.

한줄팁: Q를 돌격병이나 건물에 사용하여 빠져나올 수 있다. 또한, 브락시스 같은 맵에서 상대방이 탑자가라나 스랄을 픽할 시 카운터픽으로 기용 가능. 자가라 담당일진은 첸이다.



3Tier: 단점이 명확해서 특정 상황 말고는 쓰기 힘든 영웅.

 누더기(메인탱커이니쉬 2, 라인억제력 3, 탱킹력 3,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3
: 리워크 후 다양한 특성 트리 활용 가능. W누더기는 아직도 좋지만 구슬을 빨리 수급 가능한 거미, 브락시스같은 맵에서는 탱더기도 괜찮음. 최근에는 음미 트리가 연구되면서 체젠량을 늘려 탱킹을 하는 누더기도 개발됨. 
아군이 돌진조합이 아니라 지키는 조합일 시 뽑을만한 탱커.
잡아먹기 궁을 찍을 시 변수창출능력 준수. 상대가 유지력 딸리는 조합일 시 쓸개즙도 괜찮은 선택지.
하지만 누더기를 메인탱으로 하는 조합은 그랩만 바라보는 수동적인 조합이 되어버리기에 누더기 파일럿의 실력이 제일 중요하고 상뚜벅이라는 태생적 한계.
1탱 가능.
한줄팁: 누더기는 피통이 제일 큰 탱커에 속함. 괜히 그랩각 본다고 뒤에서 계속 어물쩡거리지 말고 그랩각 안나온다 싶으면 바로 앞선 나가서 탱커 역할을 해줍시다. 한타 터지고 우리팀 다뒤졌는데 풀피로 혼자 멀뚱거리고 있는 누더기만큼 속터지는거 없습니다.

 바리안(메인/서브탱커) 이니쉬 4, 라인억제력 3, 탱킹력 3,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3
: 바리안을 오프레이너로 쓸 경우 딜교는 확실히 제압가능하지만 한타 시 다른 투사들에 비해 영향력이 낮아 쓸모가 별로 없음.  
경쟁력이 없어 최근에는 잘 보이지 않으며, 상대픽에 트레나 겐지가 나올 경우 도발로 찝어죽일 수 있기 때문에 저격픽으로 기용 가능. 특히 분쇄의 투척 특성때문에 피닉스, 자리야, 태사 등 보호막 조합 상대로는 기용할 만 함.
1탱가능(도발). 1탱불가(거강/쌍검)
한줄팁: 보호막 조합 상대로 분쇄의 투척은 버그라고 불릴 정도로 사기급. 우리팀이 피닉스를 골랐다면 바리안을 밴해주도록 하자.

 아서스(메인/서브탱커) 이니쉬 2, 라인억제력 3, 탱킹력 4, 변수창출능력 2, 시야체크 3
아서스는 일단 CC기가 W속박밖에 없고 상대에게 붙어야 영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정직하게 대치하는 구도보다는 뒤나 사이드로 돌아서 들어가는 플레이가 중요. 즉 이니쉬가 굉장히 어려운 탱커임.
상대방 조합이 그메, 카시아, 발라같은 평딜러 위주라면 사군 키고 최대한 딜러들에게 붙어주면서 이속과 공속을 늦춰주면서 상대 진형을 파괴해주면 좋음.
상뚜벅이라는 한계 때문에 메인탱커로 기용은 힘들며, 그나마도 상위호환인 메이 출시로 메인탱커로서의 입지가 더욱 좁아짐. 최근에는 용둥/브락같은 비콘 싸움 맵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얼발톱/룬전환 특성을 찍는 소드마스터 아서스로 오프레이너 자주 기용.
1탱 가능.
한줄팁: 초반싸움이 유리하게 풀려 10대 8 정도의 렙차 우위를 점하게 된다면 신드라고사로 오브젝트 타이밍에 스노우볼을 크게 굴리는 것도 좋은 선택.

 라그나로스 이니쉬 2, 라인억제력 3, 탱킹력 2,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2

: 너프에 너프, 떡너프 이후에 존재가치 자체가 많이 하락한 영웅. 예전에는 솔라인 강캐였지만 떡너프 이후 솔라인 강캐라고 봐주기에도 불쌍할 정도로 라인전이 힘들다. 패치로 W딜이 늘어나긴 했으나 유의미한 상향은 아님.

D스킬인 화산심장부가 사실상 궁극기급 스킬이기 때문에 거점싸움 시 화심을 키고 딜을 넣어줄 수 있는 하늘사원, 불지옥 신단 정도에서 뽑아볼 만 하며, 거미맵에서는 활용도가 꽤 높음. 특히 거미맵에서 20싸움을 이끌고 가면 라그나로스가 있는 팀이 상당히 유리해진다. 

오프레이너이지만 사실상 상성이 없을 정도로 모든 영웅과 라인전 딜교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1-2픽에서 가져오지 말자. 

한줄팁: 브락시스에서 라그나로스가 좋다는 인식이 있는데 안좋다. 일단 화심과 용암파도로 저그를 막을 생각을 하는 것부터 지고 들어가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 브락라그는 절대 좋은 픽이 아니다.

  
 아르타니스(서브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3, 탱킹력 2, 변수창출능력 2, 시야체크 2
: 1렙특성(풋내기) 때문에 오브젝트 및 라인클리어능력이 좋아 영전에서만큼은 1티어. 브락/용둥같은 신호기 싸움 맵에서도 솔라인캐로 기용가능. 돌격병을 끼지 않은 1:1 싸움에서만큼은 최강자. 최근 패치로 1특 노련한 명사수가 아이어 수호자로 바뀌면서 많은 사람들이 아르타니스를 건드려 보았으나 성능이 좋은지는 여전히 의문.
CC기가 없고, Q-E스킬 연계를 제대로 활용하지 않으면 상대 탱커를 끌고와서 역이니쉬가 걸리기도 하고,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Q-E 스킬연계 후 높은 확률로 죽음.
쉽게 말해서 라인전 좋으나 한타시 탱킹력, 변수창출능력이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인 탱커.
1탱불가.
한줄팁: 일단 상대 진영에 진입하면 다른 것 보지 말고 내 보호막 쿨을 보자. Q를 상대 영웅에 긁거나 평타를 칠 때마다 쿨감이 되기 떄문에 보호막 쿨이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에는 일반 평타만 치고, 보호막 쿨이 한번 돌면 그 때 W와 Q를 활용하여 보호막 쿨감을 시키자. 1타임 더 살 수 있다.


4Tier: 안쓰는 영웅.

 디바(메인/서브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1, 탱킹력 2,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2
: 라인클리어능력은 극악이지만 자폭스킬로 한타변수창출 가능. 자폭스킬 활용에 따라 2티어-3티어까지 올라갈 수 있음. 특히 아군에 자리야 중력자탄. 레오릭 묘실, 제라툴 공감. 케인 수면 등 호응 스킬이 있을 경우 자폭스킬의 활용도가 높아짐.
하지만 단점이 매우 명확한데 로봇상태에서 딜량이 숟가락 살인마 수준이고 송하나 폼일 때도 딱콩 궁을 찍지 않으면 사실상 딜이 힘듬. 따라서 서브탱커로 분류하기는 힘들고 메인탱커로 보아야 하지만 로봇피통이 크지도 않고 로봇이 터질 경우 최대 45초간 탱커 역할을 할 수 없고, 자폭을 쓰지 못하고 로봇이 터질 시 바로 포커싱되어 죽으면서 제대로 된 한타도 못해보고 게임을 말아먹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됨. 전 프로게이머 교차의 평가 = "쌉구데기"
1탱 불가.
한줄팁: -

 렉사르(서브탱커) 이니쉬 2, 라인억제력 4, 탱킹력 2, 변수창출능력 1, 시야체크 4
: 픽이 잘 안됨. 사실상 장인급 아니면 안쓰는게 나을 정도로 파일럿 손을 타고 그렇다고 스킬셋, 궁극기 모두 좋다고 보기 힘듬. 리워크 후 스탯이 워낙 강력해져 반짝 1티어인 시절이 있었으나 너프 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옴.
장점은 미샤 활용을 통해 브락이나 용둥 등에서 신호기 싸움에 유리. 그외 단점 수두룩.
1탱불가.
한줄팁: - 미샤 아낄생각을 말아라 아군연계로 킬각 있을때 타워끼고 있는 적에게 다이브용도로 활용가능함 대략 20초정도면 미샤는 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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