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말 죄송합니다. 팁게에 올리려고 쓴 글이 아니라서요. (__)
--
하스스톤 기초이론 강좌
서론
하스스톤은 카드게임으로 전장에 하수인 카드를 내고, 주문 카드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먼저 영웅의 체력 30을 모두 소모시키면 이긴다.
각 플레이어는 한번씩 번갈아가며 공격할 기회를 얻는데 이 때 누가 더 효율적인 선택을 하느냐가 이 게임의 모든 것이라고 봐도 된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어떻게 플레이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1. 카드
카드는 크게 하수인 카드, 주문 카드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각 능력치와 마나 코스트가 다르다. 카드덱은 총 30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덱의 컨셉에 맞게, 본인의 취향에 맞게 하수인과 주문의 비율을 조절하면 된다.
1.1. 하수인 카드
하수인 카드는 일반 카드와 특수한 능력을 가진 카드로 나뉘어 진다.
특수 능력 하수인 카드는 즉시 발동(이하 즉발) : 도발, 격노, 질풍, 돌진, 천상의 보호막, 은신, 공격력 및 주문공격력 상승 등이 있으며 여러 효과가 한꺼번에 있는 카드도 있다.
선택 발동으로는 전투의 함성, 죽음의 메아리 두 종류로 각 카드별로 발동되는 효과는 무수히 많다. 침묵 효과는 하수인의 특수효과를 무효화 시키는 카드이다.
선택 발동 하수인 카드는 하수인 카드와 주문 카드가 합쳐져 있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보통 직업카드 중에서 그 효율이 좋은 것들이 많다.
1.2. 주문카드
주문카드는 공격카드, 버프 및 디버프 카드, 기타 카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비밀카드는 함정이라 생각하면 된다.
공격카드는 광역 공격과 단일 공격이 있다. 강력한 광역 공격카드가 있으면 한 순간에 상대의 하수인들을 전멸시키고 전장을 지배할 수 있다.
버프는 하수인에게 추가적인 능력을 부여하는 것이고, 디버프는 버프의 반댓말로 하수인을 영 좋지 않은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기타 카드에는 회복 등이 있다. 공격을 하면서 드로우를 하는 카드 등 혼합된 주문 카드도 있다.
1.3. 드로우(카드 뽑기)
하스스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 드로우다. 카드가 없어 낼 게 없으면 그 판은 지는 판이다. 반면에 손에 쥐고 할 게 많으면 뭘 해도 이긴다.
그러므로 하수인이든 주문이든 충분한 드로우를 확보해야만 한다.
1.4. 시작이 반
처음 시작할 때 선턴은 3장, 후턴은 4장의 카드를 받게되는데 여기서 어떤 카드를 가져가는 지도 매우 중요하다. 보통 저코스트(1~3)의 하수인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2. 싸움
2.1. 필드(전장)
전장을 지배하는 자가 게임을 지배한다. 일단은 내 하수인이 필드에 나와 있어야 좋고, 상대 하수인이 나오지 못하게 막는 것이 좋다.
내가 이기고 유리한 상황이라도 이번 턴에 게임을 끝내지 못할 거라면 여러 경우의 수를 대비해 필드 정리(상대 하수인을 없애는 것)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2.2. 교환
내 영웅이 피해를 3 입었다면, 상대 영웅에게도 3 피해를 줬을 때 평등한 교환이다. 반면에 5/5 짜리 하수인으로 5/1 짜리 하수인을 죽이는 것은 불리한 교환이다.
여러가지의 선택지 중에서 내가 가장 유리한 교환을 하는 것이 승리의 비법이다.
2.3. 수 읽기
내가 무슨 카드를 가지고 있고, 다음 턴에는 어떻게 할 것인지를 생각하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이다. 그걸 생각하지 않고 플레이 하는 사람은 없다.
위에서 말한 유리한 교환을 위해서도 그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초보자들이 흔히 놓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상대가 어떤 카드를 가졌는지 생각해보는 것이다.
내 필드 위에 3/3, 5/4, 2/5 하수인이 있는데 상대 법사가 영웅 능력(1데미지)로 2/5 짜리 하수인을 때렸다? 그 말은 곧 상대는 불기둥(광역 4데미지 주문카드)이 있다는 것이다.
이 때에는 어차피 죽을 것들을 내면 안된다. 다음턴에 불기둥을 쓸텐데 5/4짜리 하수인을 내면 때려보지도 못하고 죽는다. 각 상대 직업별로 항상 광역 주문 카드를 염두에 두고
플레이 해야한다. 법사는 불기둥, 성기사는 평등이나 신성화, 드루이드는 휘둘러치기 등 상대의 코스트와 그에 나올만한 카드들을 미리 생각해야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했다.
글을 마치며
어찌보면 너무 당연한 얘기를 길게 서술한 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작성한 글이니 좋게 봐주면 고맙겠다.
위에서 말한 것들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직접 해보는 것이다. 경험은 그 누구보다 뛰어난 스승이다.
---
여자친구가 하스스톤 시작해서 좀 알려달라해서 쓴 글 입니다. 저도 하스스톤을 잘하지 못하는 9등급 아메바이며 이 팁도 굉장히 중복된 내용이 많고 당연한 얘기인 것 압니다만, 혹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중 이 글이 도움이 될만한 분이 계실지싶어 올려봅니다.
삭제당할만한 글 일까요?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