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공랭형 CPU 쿨러 Thermalright COGAGE Sanction 120 서린 사용기

아이콘 루카피어
조회: 280
2023-06-28 17:09:54






서멀라이트(Thermalright)는, 오랜 기간 공랭형 CPU 쿨러를 주력으로 생산하며, 최고 수준의 쿨링 성능을 자랑하는 브랜드 중 하나인데요. 보급형부터 고급형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지만, 최근, 신규 브랜드인 COGAGE를 론칭하며, 엔트리급의 CPU 쿨러 라인업을 선보였습니다. 전력 제한을 통한 효율적인 사용에 초점을 둔 사용자들이 늘면서, 소음과 쿨링의 적절한 밸런스를 갖춘 컴퓨터 조립에 관심이 늘었고, 이에 따라,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서 만나 볼 수 있는, 높은 호환성을 가진 공랭 쿨러 라인업을 선보인 건데요.




현재, COGAGE는, SANCTION, TRUE SPIRIT, IMPACT 3가지 모델을 출시했으며, 사용된 히트파이프 개수에 차이를 두어, 라인업을 세분화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이번 시간에 살펴볼 SANCTION 120 모델은, 6열 히트파이프가 적용되었음에도, 가격대가 5만원이 채 넘지 않아, 준수한 가성비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2만원대 부터 4만원 대로 포진된 신규 모델로, 서멀라이트 CPU 쿨러의 가격 포지션을 더욱 촘촘하게 하려는 것으로 보이는데, COGAGE 브랜드로 처음 선보이는 SANCTION 120은 어떠한 퍼포먼스를 보여줄지, 저와 함께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죠.







COGAGE SANCTION 120의 패키지에는, 제품의 외형과 주요 특징이 인쇄되었으며,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6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엔트리급의 제품이지만, 내부 포장에 제법 신경을 쓴 모습이며, 보호 비닐과 스펀지로, 외부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하고 있네요.




구성품으로는, CPU 쿨러 본체와 COGAGE CG-T12 쿨링팬, 설치 가이드 및 마운팅 키트, 사용자 설명서로 간단하게 구성되었습니다. 최신 소켓인 AM5와 LGA1700등을 지원하며, 제조사별로 구분해, 원활한 컴퓨터 조립을 돕고 있네요.







Thermalright COGAGE Sanction 120는 싱글 타워로 구성된 타워형 컴퓨터 쿨러로, 높이가 약 153mm로 제작되어, PC 케이스 조립에 높은 호환성을 가집니다. 히트싱크 상단에는 아노다이징 된 메탈 플레이트 탑 커버를 설계해, 외부 손상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하고, 시스템 빌드 시, 방열핀이 그대로 보이지 않도록 해, 비교적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죠.




측면 쪽에는 쿨링팬 클립을 결합할 수 있도록 홈이 앞/뒤 양쪽으로 나있어, 듀얼 팬 장착이나, 리버스 구조 케이스와의 호환성 등을 고려한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COGAGE는, CPU 히트 스프레더와 직접적으로 맞닿게 되는 접촉부에, AGHP 기술이 적용된 6mm 구리 히트파이프 6개를 구성해, 수직 및 수평 방향 모두에서, 냉매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끔 했는데요. 기존 서멀라이트의 특징을 그대로 이어받아, 최고 수준의 열전도율을 보장하며, 한정적인 설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영리하게 쿨링 퍼포먼스를 구분 지었습니다.




Thermalright COGAGE Sanction 120 CPU 쿨러의 경우, 쿨링팬 결합 시의 두께는 약 85mm로, 기가바이트의 B660 M-ATX 메인보드에서 확인했을 때, 메모리 슬롯에 별다른 간섭은 없었네요.




번들 쿨링팬으로 사용된 CG-T12 쿨링팬은, S-FDB 베어링이 사용되어, 진동과 마찰 등의 동작 소음을 최소화했으며, 약 1500±10%의 RPM으로 동작하면서도, 70.8CFM의 최대 풍량과 2.03mmH2O 풍압으로, 상당히 우수한 쿨링 퍼포먼스를 제공하는데요. 강화된 스트럿 구조를 통해, 난류 소음 최소화했고, 최대 28.6 dBA의 팬 소음으로 동작해, 높은 밸런스를 가진 CPU 쿨러를 완성했습니다.




기본적으로 LED를 지원하지 않는 모델이다 보니, 게이밍 컴퓨터에 화려한 멋을 가미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높은 밸런스를 바탕으로 한, 가성비 컴퓨터 조립에는 더할 나위 없는 모습이네요.







쿨링과 소음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인텔 12세대 CPU인 i5-12500을 사용해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OCCT의 안전성 테스트를 실행해, 약 15분간 강력한 부하를 주어봤습니다. 다소 발열량이 높은 세대의 프로세서임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쿨링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쿨링팬은 최대 1,500RPM의 회전속도로 동작하고, 회전 속도가 높아질수록, 내부 컴퓨터 소음도 소폭 증가하는 모습이었지만, 상당히 근접한 거리에서 측정을 진행했음에도, 100%의 동작 속도에서는 약 35dB 미만으로 측정되어, 결과적으로, 동급 제품 대비, 쿨링과 소음 등에 높은 밸런스를 보이면서, 가성비 또한 챙긴 CPU 쿨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우수한 가성비를 보여주는 CPU 쿨러 Thermalright COGAGE Sanction 120 서린을 살펴봤습니다. 해당 제품은, 120mm의 쿨링팬이 탑재된 싱글 타워형 CPU 쿨러임에도 불구하고, AGHP 설계를 적용해, 영리하게 쿨링 퍼포먼스를 향상시켰고, 저소음의 번들 팬을 사용하면서, 쿨링과 소음 등에 높은 밸런스를 제공하는 제품이었는데요. 가격 포지션을 고려해, 디자인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은 모습이지만, 고품질의 써멀 페이스트인 CT-4를 기본 제공하는 점이나, 쿨링 구조 등, 기본기에 충실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보다 합리적인 가격선에서, CPU 온도와 컴퓨터 소음을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는 컴퓨터 쿨러를 찾고 계시다면, 밸런스 좋은 COGAGE Sanction 120을 추천드립니다.




[원문 보기]

전문가 인벤러

Lv87 루카피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