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리안리 GALAHAD II TRINITY 360 CPU 쿨러 서린 사용기

아이콘 루카피어
조회: 331
2023-07-21 16:24:15






이번 시간에 살펴볼 제품은 바로 리안리의 일체형 수냉쿨러 시리즈 갈라하드(GALAHAD) 인데요. 고급형 알루미늄 케이스로 유명한 리안리(LIAN LI)는, 자사의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해, 알루미늄 관련 가공 기술과 ARGB LED를 접목한 다양한 냉각 장치들을 선보이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갈라하드는, 공기의 흐름으로 식힌 냉각수를 이용해, 히트 스프레더의 발열을 간접적으로 식혀주는, 리안리의 대표적인 수랭식 CPU 쿨러 시리즈입니다.





이번 신제품 리안리 GALAHAD II TRINITY는, 상당히 심기일전해서 선보이는 모델로, 기존 세대 대비, 업그레이드된 쿨링 성능과 사용자 편의성을 특징으로 하는데요. 크게 트리니티와 트리니티 퍼포먼스로 구분할 수 있으며, 퍼포먼스는, 일반 모델에 고성능 쿨링팬과 차별화된 설계로, 극한의 쿨링 퍼포먼스에 초점을 맞춰, 120mm의 쿨링팬이 3개 사용된 360 모델로만 출시되었습니다. 트리니티는 240과 360 두종으로 출시되어, 선택의 폭을 넓혔고, 특히, 팬 옵션을 통해, 리안리 유니팬 시리즈 중 하나인 SL120-INF 번들 쿨러가 적용된 모델로 구분 지어 판매하고 있어, 튜닝성을 극대화할 수도 있죠.







이번 시간에는, 해당 라인업의 기본이 되는, GALAHAD II TRINITY 360 모델을 통해, 기존 갈라하드와의 차이점과 특징을 살펴보려 하는데요.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판매 중이며,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5년의 품질 보증과 누수로 인한 손상 발생 시, 책임 보상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패키지 구성품은 모두 개별 포장되어 있으며, CPU 쿨러와 쿨링팬이 반조립 되어 있고, 교체용 워터 블럭 및 가죽 스트랩, 설치 매뉴얼, 소프트웨어 안내서, 조립용 나사들로 구성되어, 구성품이 다소 늘어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네요.







리안리 갈라하드 II 트리니티 360은, 자사의 알루미늄 관련 가공 기술을 접목해 개발된 일체형 수냉쿨러로, 블랙 색상 모델의 경우, 워터 블록과 호스, 라디에이터까지 모두 블랙 색상이 적용되었으며, 매끄럽게 커팅 된 알루미늄 하우징으로, 캡과 라디에이터, 피팅에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특히, 해당 제품은 펌프 캡 부분을 분리해, 하우징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알루미늄 소재가 사용된 인피니티 미러가 장착되어 있으며, 아크릴 소재의 펌프 캡과 인피니티 내부 장식을 사용해, 보다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워터 블록은 가로, 세로가 74mm, 높이가 약 69mm로 제작되었고, 하단에 열전도를 위해 구리 베이스와 새로운 설계가 적용된 콜드 플레이트를 적용했는데요. 개선된 수로와 튜브로 물질 축적을 방지하고, 물의 흐름을 증가시켰으며, 냉각수와의 접촉 면적이 증가해, 탁월할 냉각 효율을 제공합니다. 전원공급은 SATA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고, 컨트롤러가 펌프에 내장되어 있어, USB 케이블로 간단하게, 소프트웨어 제어가 가능해졌네요.





알루미늄 재질의 라디에이터는 120mm의 쿨링팬 3개 장착을 지원합니다. 균일하게 구성된 얇은 핀 이, 열 교환을 극대화해, 냉각수를 빠르게 전달하는데요. 약 350mm 길이의 튜브는, 슬리빙 처리되어 튼튼하며, 45도로 꺾인 튜브 커넥터를 사용해, 설치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리안리 갈라하드 II 트리니티 360에는, ARGB 번들 쿨링팬이 사용되었는데요. 풍량 89.1CFM, 풍압 3.66mm-H2O의 라디에이터용 팬으로, 원활한 공기 흐름을 제공하며, 아크릴 소재의 임펠러를 사용해, 내부에서 점등되는 LED가 부드럽게 투영됩니다.





이번 신제품의 경우, 쿨링 성능도 성능이지만, 설치 호환성과 사용자 편의성이 극대화되었는데요. 리안리는 최근 들어, 쉬운 설치와 케이블 간소화를 통해,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데, GALAHAD II TRINITY 360 역시, 데이지 체인 방식의 번들 팬을 사용해, 팬 프레임 내부에 케이블을 숨겨,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토록 했고, 특히, 360도 회전이 가능한 독특한 모양의 피팅을 사용해, 다양한 시나리오의 시스템에서 설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백플레이트는 인텔과 AMD 플랫폼별로 구분되어 동봉되어 있으며, 이번 시간에는 인텔 가이드를 사용해, 컴퓨터 CPU 쿨러를 설치해 봤습니다. 고정 스트럿이 있는 일체형 디자인으로, LGA115X와 1700 가이드가 구분되어 있고, 스탠드오프에 나사 홀이 크게 나있어, 보다 안정적으로 펌프와 결착이 이루어지는데요. 특히, 해당 제품은, 열 페이스트 제어 필름과 스프레더를 제공해, 적정량을 도포할 수 있게끔 하고, 설치하면서 생길 수 있는 움직임에, 자연스럽게 펴 발라지도록 해, 쉽고 깔끔한 설치가 가능합니다.





별도의 컨트롤러가 아닌, 내장형 컨트롤러를 사용하면서, 컴퓨터 선정리가 수월해졌지만, 워터 펌프 주변부에 케이블이 다소 노출되게 되었는데요. 워터 펌프에는 번들 쿨링팬과의 연동을 위한 단자와, 메인보드 동기화를 위한 단자가 구성되었고, 후자의 경우, L-Connect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메인보드 제어가 필요 없다면, 비교적 깔끔하게 컴퓨터를 조립할 수 있습니다.







전원을 켜게 되면, 블록 캡에 설계된 LED 투영부와 쿨링팬을 통해, 부드럽게 점등되는 조명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커팅 된 알루미늄 하우징과 피팅, 라디에이터에도 조명효과가 반사되어, 게임용 컴퓨터 조립에, 화려한 조명 효과를 가미할 수 있고, 가죽 스트랩을 적절하게 활용해, 튜브를 정리하면서, 보다 깔끔한 시스템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리안리 갈라하드 II 트리니티는, 교체 가능한 펌프 캡 디자인을 적용해, 사용자 취향에 따라, 각기 다른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데요. DUO-INFINITY 미러 링이, 정갈한 분위기의 시스템 구성과 함께, 시선을 펌프로 모으는 시각적 효과 가있다면, DAZZLE은, LED를 확산시켜, 조명효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고, SINK-HOLE은 이 둘 사이에서, 조금 더 가벼운 분위기의 시스템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워터 블록과 팬에 내장된 모듈 조명은, 모두 주소 지정이 가능한, 5V ADDRGB를 지원하며, 메인보드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나 당사 소프트웨어인 L-CONNECT 3를 통해 제어가 가능한데요.





전용 소프트웨어인 L-CONNECT 3는, LED 효과와 펌프 및 팬 동작 속도를 제어할 수 있고, 유니팬과 스트리머 플러스 등 당사 제품들을 한데 모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리안리 갈라하드 II 트리니티 360 모델은, 컨트롤러가 펌프에 내장되어 있어, 번들팬을 펌프에 연결해, 보다 깔끔한 케이블 라우팅이 가능한데요. 소프트웨어에서는, 팬/펌프 프로필 탭으로 묶여, 간편하게 제품을 제어할 수 있도록 했네요.





물론, 해당 소프트웨어를 통한 제어가 아닌, 메인보드 동기화를 통한 제어도 가능한데, 이 경우, 펌프에 구성된 단자에 추가로 케이블을 연결해, 메인보드와 연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인보드나 써드파티 컨트롤러와 연결해, 다른 소프트웨어에서도 제어가 가능하게 되는 거죠.





마지막으로 쿨링 성능을 살펴봤는데요. 프라임95 스몰 테스트나 OCCT 전력 테스트 시에도, CPU의 발열을 안정적으로 해소하는 모습이며, 최대 250W에 달하는 상당히 높은 전력 소모에도, 강력한 쿨링 성능을 보여, 고성능의 게이밍 컴퓨터나 작업용 컴퓨터 등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팬 소음의 경우에는, 상당히 가까운 거리에서 측정된 값임에도 불구하고, 무난하게 측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최대 2,500 RPM에 가깝게 동작하는 제품답게, 팬 속도를 최대로 고정하면, 컴퓨터 내 모든 소음을 뚫고 나오긴 하지만, 타제품들과 큰 차이가 없으며, 65% 미만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미세할 정도로 상당히 정숙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환경에 맞춰, 적절한 밸런스로 사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알루미늄 기반의 세련된 디자인이 적용된 고성능의 수냉 쿨러 리안리 갈라하드 II 트리니티 360을 살펴봤습니다. 내장 컨트롤러를 사용해, 제품 단독 사용 시에도, 깔끔한 시스템을 빌드와 간편한 소프트웨어 제어가 가능하며, 강력한 쿨링 성능과 무난한 팬 소음으로, 3열 일체형 제품 중에서도 제법 우수한 축에 속하는 제품이었는데요. 심혈을 기울인 제품답게, 성능은 물론이고, 호환성과 편의성에 있어서도, 사용자 경험을 통한 만족감을 끌어올린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격대가 조금 아쉽지만, 하이엔드 구성의 게임용 컴퓨터 조립에 안정적으로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제품을 찾고 계시다면, 우수한 내구성과 사후관리를 바탕으로 한 해당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원문 보기]

전문가 인벤러

Lv87 루카피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