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저소음 CPU 쿨러 Thermalright TA120 EX MINI 서린

아이콘 루카피어
조회: 419
2023-09-18 06:04:59






서멀라이트(Thermalright)는, 오랜 기간 공랭형 CPU 쿨러를 주력으로 생산하며, 최고 수준의 쿨링 성능을 자랑하는 브랜드 중 하나인데요. 보급형부터 고급형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전력 제한을 통한 효율적인 사용에 초점을 둔 사용자들이 늘면서,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서 만나 볼 수 있는, 높은 호환성의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서멀라이트 TA120 EX MINI 역시, 쿨러의 높이가 약 135mm로 낮은 편에 속해, 다양한 시스템에 호환이 가능하고, 5개의 히트 파이프와 AGHP 기술, 정밀 설계를 바탕으로한 방열핀을 사용해, 제법 준수한 쿨링 퍼포먼스를 보여주는데요. 화이트와 블랙, 실버 컬러로 출시되었으며, 저소음 환경에서 균형잡힌 쿨링 성능을 위해 고안된 제품인 만큼, 어떠한 퍼포먼스를 보여줄지, 저와 함께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죠.







Thermalright TA120 EX MINI의 패키지에는, 제품의 외형과 주요 특징이 가볍게 인쇄되었으며,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6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패키지는, 제품처럼 심플하게 제작되었지만, 비교적, 가격대가 있는 제품인 만큼, 내부 포장에 제법 신경을 쓴 모습이며, 보호 비닐과 스펀지로, 외부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CPU 쿨러 본체와 TL-D12 PRO-G 쿨링팬, 설치 가이드 및 마운팅 키트, 사용자 설명서로 간단하게 구성되었습니다. 최신 소켓인 AM5와 LGA1700등을 지원하며, 제조사별로 구분해, 원활한 컴퓨터 조립을 돕고 있네요.







Thermalright TA120 EX MINI는 싱글 타워로 구성된 타워형 컴퓨터 쿨러로, 높이가 약 135mm로 제작되어, PC 컴퓨터 조립에 높은 호환성을 가집니다. 히트싱크 상단은, 별다른 커버 디자인 없이, 알루미늄 핀으로만 설계되어 있으며, 최상단에 서멀라이트의 워드 마크를 음각으로 표현해, 조금 더 가볍고 라이트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네요.





좌우 대칭형 디자인에, 측면 쪽에는 쿨링팬 클립을 결합할 수 있도록 홈이 앞/뒤 양쪽으로 나있어, 듀얼 팬 장착이나, 리버스 구조 케이스와의 호환성 등을 고려한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밀집도를 높여, 쿨링 효율성을 한층 높였고, 고급스러운 마감처리가 인상적인데요. 방열핀은 0.4mm의 두께로, 약 42개가 사용되었는데, 높게 위치하고 있어, M.2 SSD 쿨러 등과의 호환성도 우수한 편이죠.





특히, 서멀라이트 TA120 EX MINI는, CPU 히트 스프레더와 직접적으로 맞닿게 되는 접촉부에, AGHP 기술이 적용된 6mm 구리 히트파이프 5개를 구성해, 수직 및 수평 방향 모두에서, 냉매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끔 했는데요. 크기는 작지만, 기존 서멀라이트의 특징을 그대로 이어받아, 최고 수준의 열전도율을 보장하며, 니켈 도금 방식으로 처리되어 있어, 산화나 부식에도 탁월합니다.





쿨링팬 결합 시의 두께가 상당히 얇은 편이며, 기가바이트의 B660 M-ATX 메인보드에서 확인했을 때, 메모리 슬롯에 별다른 간섭이 없었는데요. 쿨링팬의 위치도 클립을 통해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메인보드와 호환성이 높은 편입니다.





번들 쿨링팬으로 사용된 TL-D12 PRO-G 쿨링팬은, S-FDB 베어링이 사용되어, 진동과 마찰 등의 동작 소음을 최소화했으며, 약 1850±10%의 RPM으로 동작하면서도, 82CFM의 최대 풍량과 2.1mmH2O 풍압으로, 상당히 우수한 쿨링 퍼포먼스를 제공하는데요. 최대 29.6 dBA의 팬 소음으로 동작해, 높은 밸런스를 가진 저소음 CPU 쿨러를 완성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블랙과 화이트, 실버 컬러로 출시되었고, 조립 나사나 팬 브라켓등의 부품들에 동일 컬러를 사용해, 상당한 일체감을 제공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성능적인 부분 외에도, 부품의 디테일한 마감 처리나, 슬리빙 케이블 등, 사소한 부분에서도 완성된 모습을 보이며, 기본적으로 LED를 지원하지 않는 모델이다 보니, 게이밍 컴퓨터에 화려한 멋을 가미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높은 밸런스를 바탕으로 한, 가성비 컴퓨터 조립에는 더할 나위 없는 모습입니다.





쿨링과 소음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인텔 13세대 CPU인 i5-13400F를 사용해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OCCT의 안전성 테스트를 실행해, 약 15분간 강력한 부하를 주어봤습니다. 다소 발열량이 높은 세대의 프로세서임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쿨링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쿨링팬은 상당히 근접한 거리에서 측정을 진행했음에도, 100%의 동작 속도에서는 약 35dB 미만으로 측정되어, 결과적으로, 쿨링과 소음 등에 높은 밸런스를 보이면서, 효율적으로 성능을 챙긴 CPU 쿨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균형잡힌 밸런스를 보이는 CPU 쿨러 Thermalright TA120 EX MINI 서린을 살펴봤습니다. 해당 제품은, 비교적 쿨러 높이가 낮은 싱글 타워형 CPU 쿨러임에도 불구하고, AGHP 설계와 높은 밀접도를 이용해, 영리하게 쿨링 퍼포먼스를 향상시켰고, 고성능의 저소음 번들 팬을 사용하면서, 쿨링과 소음 등에 높은 밸런스를 제공하는 제품이었는데요. 크기에 비해, 가격대가 살짝 높은 제품이지만, 고품질의 써멀 페이스트를 기본 제공하는 점이나, 쿨링 구조, 호환성 등 역할에 충실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보다 합리적인 가격선에서, CPU 온도와 컴퓨터 소음을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는 고효율의 컴퓨터 쿨러를 찾고 계시다면, 밸런스 좋은 TA120 EX MINI를 추천드립니다.




[원문 보기]

전문가 인벤러

Lv87 루카피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