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매니아 칼럼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럼] 밴/픽으로 보는 결승전 리뷰.

아이콘 Leeka
댓글: 7 개
조회: 3582
2013-06-16 10:32:25

지난 윈터 결승 밴/픽으로 보는 결승전 리뷰에 이어서...

이번 스프링도 살짝 써봅니다.

 

지난 결승전 리뷰는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262&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46

 

요 링크로..

 

 

 

1경기

MVP - 라이즈/나서스/케넨
CJ - 트페/제이스/트위치

MVP의 경우. 플레임이 최근 가장 핫하게 다르는 2개의 챔프. 라이즈/캐넨을 밴으로 봉쇄하면서
라인 스왑 메타에서 정상급 정글러 + 원딜의 무빙/딜을 완벽하게 견제할 수 있는 나서스를 밴합니다.

CJ의 경우. 퍼블 정석 밴인 트페/제이스를 밴하고. 마지막 한장을 임프의 트위치를 걱정해서일까요?. 트위치를 밴합니다.

MVP 픽 - 앨리스
CJ 픽 - 케이틀린 / 리신
MVP - 베인 / 쓰레쉬
CJ - 잔나 / 다이애나
MVP - 제드 / 자크
CJ - 카서스

MVP는 현재 최 정상급 정글러중 하나로 선보이는 앨리스를 꺼내듭니다.
경기내에서 댄디가 앨리스를 이정도로 다룰 거라곤.... 사실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을거 같네요...
완벽한 타게팅 고치로 게임 전체의 판을 뒤흔들었고.. CJ는 그 뒤 경기에서 전부 앨리스를 밴하면서 밴카드 1장을 소비하게 됩니다.

CJ는 처음에 케이틀린과 리신을 먼저 가져오면서.. 8~4강에서 보여준 기본 메타를 유지했고.
MVP는 그에 맞서서 역시나 장기인 베인+쓰레쉬를 가져오면서 응수합니다.

CJ는 잔나와 다이애나를 뽑았고. 잔나의 선택은 상대가 달라붙었을 때 및. 점멸+계절풍을 통한 이니시로 본 재미(4강에서)
그리고 옴므 선수가 보통 브루저 성향(달라붙는 탑) 을 선호한다는 것과.. 남은 미드 챔프에 카직스가 살아있는 부분을 같이 감안한것 같네요.

추가로 '케이틀린 VS 베인' 구도 상. 베인이 케이틀린을 견제하기 위해선 구르기+평타가 필요한데.
구르기를 보고 '정확하게 쉴드' 만 걸어줄 수 있으면.. 케이틀린 + 잔나는 맞라인전에서 밀릴일이 없고.
원래 생각했던 라인스왑 구도에서도. 베스트는 아니지만 나쁘진 않죠. 어차피 케이틀린 만으로도 먹고가는게 커서..

그리고 MVP는 마지막 카드로.. 제드와 자크를 꺼냅니다.
제드야 뭐 다데선수의 주 챔프중 하나였고.. 자크의 경우. '성장을 낮게 하더라도 새총+바운스를 통한 이니시에이팅' 이 가능하다는점.
그리고 패시브를 통해서 초반에 버틸 수 있다는 강점이 있죠.
이 선택은 주요해서.. 실제 경기에서 다른 챔프였다면 퍼블을 주면서 플레임의 스노우볼이 굴러갔겠지만.
자크였기 때문에 패시브만 빠지고.. 역으로 댄디의 갱과 함께 퍼블을 먹으면서.. 역 스노우볼을 굴리기 시작했습니다.

CJ의 경우 마지막 미드를 카서스를 골랐는데.. 잔나를 골랐다면.. 카서스가 아닌 다른 미드를 하거나.
카서스를 할 생각이였으면 잔나보단 룰루나 소나를 하는게 낫지 않았을까 싶네요.



2경기

CJ - 이블린/ 베인 / 앨리스
MVP - 트페 / 캐넨 / 제이스

CJ의 경우. 전 경기에서 패인으로 베인과 앨리스를 지목했고.. (실제 앨리스의 무시무시함은.. 어마어마했죠.. 타겟팅 고치..)
이블린 정글이 걱정되는지 같이 밴을 합니다. (그리고 밴을 못한 3경기에서 이블린 정글이 바로 나온걸로 봐서.. 나쁜 밴은 아니였다고 보네요)

MVP는 정석 2밴 + 캐넨을 밴합니다.
현재 플레임이 주로 쓰는 캐넨+라이즈 중.. 캐넨의 경우 도주기가 워낙 고성능이다보니.. 말리게 하고 싶어도 힘들죠.
(만약에 말리는데 성공해도.. 캐넨은 존야만 나오면 1인분을 할 수도 있지만.. 라이즈는 무조건 템이 나와야 되는 챔프고)

CJ - 라이즈
MVP - 케이틀린 / 리신
CJ - 자크/쓰레쉬
MVP - 쉔 / 피들스틱
CJ - 이즈리얼 / 카직스
MVP - 제드

예상대로 CJ는.. 라이즈를 먼저 가져갑니다.
플레임의 주력챔프이기도 하면서.. 다데의 경우에도 라이즈를 잘 다루기 때문에 해당 부분 방지 목적이 같이 있죠.

그리고 MVP는.. 상대가 주로 하던.. 케이틀린/리신을 바로 뺏어오고
CJ는 자크/쓰레쉬를 뺏어오는 것으로.. 응수합니다.

그 뒤에 MVP는 쉔을 뽑고. 피들을 뽑았는데요.
1경기의 MVP 픽의 키 포인트는 자크였다면
2경기의 키 포인트는 피들입니다.

라이즈의 경우 '사거리가 짧고 스킬로 꾸준딜' 을 돌리는 챔프인데..
피들의 침묵+공포 타게팅 때문에 풀 딜을 하기 애매하죠. 이 때문에 라이즈는 서머너 스펠에 정화를 들었고..
CJ의 원딜인 이즈리얼까지 정화를 강제당하면서.. 스노우 볼이 또 굴러갔습니다.
(2경기 라인전에서.. 이즈가 보호막을 들었다면.. 바텀에서 더블킬 장면을 오히려 CJ가 이득봤을꺼고
탑 라이즈가 쉔을 초반에 밀어붙였을 때. 점화나 텔이 있었다면 상황이 더 달라졌겠지만... 정화였죠..)

단지.. CJ가 왜 이즈리얼/카직스를 골랐는지는 몰르겠네요..
카직스의 경우.. 피들이 유리몸인 만큼 '빠르게 순삭!' 하면 괜찮지만.. 그 반대가 되면 들어가서 딜로스가 대박! 이 나는 문제점이 있고
둘째로 이즈+카직스+라이즈는.. 정석 빌드상 '3여눈' 을 가게 됩니다.

즉 3여눈 타이밍에 탑/미드/바텀이 전부 약해지게 되는데.... 탑/미드가 여눈을 가면 케잉같은 초반 육식 원딜이 케어하고.
탑/바텀이 여눈을 가면.. 미드가 로머를 해서 커버를 해주는식으로.. 그 구간을 스무스하게 넘길 수 있는게 필요했다면...
CJ는 2경기에서 '3캐리 조합' 을 꺼낸거죠.. 3여눈 타이밍을 넘기면 셋중 한명만 커도 캐리가 가능하고. 2명이 크면 끝난다는.

그걸 본 MVP는 마지막에 제드를 고르면서..
제드의 초반 로밍 + 리신의 압도적인 초반 파괴력 + 쉔의 궁을 통한 전 라인 지원 + 기본적으로 초반에 강려크한 케이틀린. 의 힘으로
그냥 전 라인의 로밍과 갱킹. 다이브. 압살을 통해서 가볍게 스노우 볼을 굴려버리고 끝났습니다.

1경기에서 그렇게 당했다면.. CJ는 3캐리보다는. 최소 1명정도는 초반 육식을 했어야 하지 않았나 싶네요.


3경기

이제 밴이 말립니다. CJ는 퍼플이고... 트페/제이스 다 MVP가 무지막지하게 잘하기 때문에 고정밴 풀기 부담되거든요.

MVP - 라이즈/나서스/캐넨
CJ - 트페/제이스/앨리스

MVP는 1경기와 동일한 밴. 당연히 2:0으로 이기고 있는만큼 밴을 바꿀 필요성이 없겠죠.
그리고 CJ는 가장 무서운건 앨리스다. 는 판단하에 앨리스를 밴합니다. (앨리스 무시무시한것 맞죠)

MVP - 제드
CJ - 베인/리신
MVP - 이블린/쓰레쉬
CJ - 카직스/나미
MVP - 코그모/쉔
CJ - 블라디미르

여기서 MVP의 예상못한 픽. 제드가 나옵니다.
왜 제드가 예상 못한 픽이냐. 1/2경기도 쓰지 않았냐.. 라고 하지만

MVP는 1,2경기에서 모두 '제드를 맨 마지막' 에 골랐습니다.
블루일때도 마지막에 / 퍼플일때도 마지막에. 즉 상대 조합을 끝까지 보고 고민하다 가져간 '느낌' 이죠..(CJ 입장에서)

그래놓고는 3경기에선 제드를 바로 칼픽!!..
(원래 MVP의 밴/픽 패턴이라면.. 여기서는 리신을 가져갈 확률이 가장 높았을껍니다. 아마 CJ도 그렇게 생각했을것 같네요)

그리고 CJ는 베인/리신을 선점하고.
MVP는 2경기에선 밴당했던 이블린을 바로 꺼냅니다. 거기에 마타의 쓰레쉬가 다시!

CJ는 이제 승부수를 위해 카직스+나미를 꺼내고.. MVP는 베인의 캐리력에 대항 가능한 코그모. 그리고 옴므의 자존심. 쉔이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던진 필살기는 플레임의 블라디!

CJ가 3경기에서 택한건 나쁘진 않았고
실제로 초반에 블라디가 제드를 CS 2배 이상 차이를 벌리면서.. 완벽하게 압살해냈고
제드와 카직스는 비슷하게 망한 상태였습니다만.......

제드가 로밍으로 순식간에 2킬을 '낼름낼름' 하면서... 순식간에 커버린 제드에 의해 모든게 박살나고. 게임이 끝났네요.

3경기로 인해. 스프링 시즌 MVP를 획득한 다데. 그 앞에는 '제드를 계속 막픽' 으로 가져가다..
기습적으로 선픽을 한.. 심리전도 잘 먹혔다고 봅니다.

Lv71 Leeka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