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로부터 시작된 귀속 시스템.
정작 귀속 시스템 개발사인 블리자드는 이번 디아블로3에서 귀속 시스템을 과감히 포기했고. 그 만큼 인기도 많이 끌었다.
그러나 국내 개발사는 어떠한가?
최근 나오는 아키에이지까지 죄다 귀속 시스템이다. (개인적 소견으로 아키에이지 사회 이슈도 못만들고 왠지 망할듯 싶다)
도대체 국내 개발사는 왜 귀속 시스템을 고집하는 거지?
아주 쉽게 한 예를 들어보자.
카발온라인이 있다.
1은 귀속 시스템이 아니다.(업뎃으로 인해 착용시 귀속템이 생기긴함 ) 5년이 넘어도 여전히 흥함. 아니 흥하다기 보다는 망한 것은 아니니 적어도 제작사 돈줄은 될걸?
2012년 새롭게 선보인 카발 온라인 2.
이건 도대체 이해를 못하겠다. 왜 1의 시스템을 안따라갔지? 결국 와우 베꼈다. 귀속시스템에 흔한 온라인 게임 취급 당하며 망하는 수순을 밟는 중.
이런 예가 하나 더 있다.
라그나로크.
뚜렷한 개성으로 잘나가던 게임이 어느 순간 와우를 따라가더니 순식간에 망했다. 심지어 그 후속작 2는 전작을 제대로 계승하지 않고 와우 배끼다 쥐도새도 모르게 망해버렸다.
이하 결론.
국내 제작사여. 도대체 귀속시스템을 고집하는 이유가 뭔데?
귀속시스템이 없다면, 내 생각에는 게임이 망하기 보다는 더 흥하는 것 같다.
템이 넘쳐날 것 같으면 걍 제련으로 템이 뽀개지도록해버려.
그리고 니들만 장사하지 말고 유저도 현거래 할 수 있게 귀속 풀어 그래야 니들 안 망한다.
현실적인 충고다.
니들만 코스튬 매번 만들어서 팔지말고 유저도 템거래할 수 있게 귀속 풀어라. 그래야 니들 겜 흥한다.
다만, 게임 제작사 니들이 템 팔지마라. 그럼 더러워서 안 한다. 유저간 거래를 활성화 해라.
p/s 현질 못해서 바저씨라느니 자격지심 갖는 유저들아. 니들 시대는 지났다. 고삐리는 그냥 겜하지마. 이제는 온라인 머니도 현금으로 사고팔고 부업 삼는 시대다. 시대에 뒤떨어지지 말고 적응해라. 언제까지 고삐리 수준으로 놀거냐? 현질하는 것도 능력이다. 너 돈없냐? 돈없으니까 죽어라 현실 시간 낭비하면서 앵벌이나 하겠지.
돈 있으면 템사고 앵벌할 시간에 여친이나 만나서 결혼해.
그럴 시간 없냐? 없으니까 질투심에 현질 유저 욕하겠지.
끝으로 말하지만 게임 제작사 니들 귀속템 만들고 거기에 캐쉬템까지 팔지마라.
그래서 니들이 망하는거야.
니들이 캐쉬템 팔지말고 유저간의 거래를 활성화시켜라. 그게 니들 게임이 흥하는 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