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질이란 행위는
개인의 노력의 결과를 거래하는 행위입니다.
게임상에서는 정확히 개인이 노력하여 얻은 사용권을 거래하는 행위죠
이 행위의 장점과 단점을, 좋은점과 나쁜점을 찾아보면
먼저 좋은점은 이러한 행위는 개인의 경제활동을 활발히 하도록 의욕을 촉진시킵니다.
바로 시장의 핵심이며
따라서 이것은 자본주의 사회에 있어 개인의 기본권이 됩니다.
이제 가상사회, mmo게임 사회를 생각해 볼때
이 사회는 철저한 계획경제 사회입니다.
여기서 개인의 경제 활동이 촉진된다는것은 계획된 경제에 문제가 생긴다는것이지만
이정도까지는 게임사에서 예측하는것이 당연하다는것이 일반적인 합의입니다.
하지만 이 촉진된 경제활동에 외부요인으로 작업장이 들어오게 됩니다.
바로 현질이 작업장을 활성화시키게 된다는거죠
이 작업장이 계획경제를 붕괴시킨다는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바 입니다.
즉 현질의 장점은
1. 현실경제의 촉진요인이 재현되므로 현실의 다른 경제 요인들의 촉진에도 재현시킬수 있다
(여기서 되는 행동이 저기서 안된다면 현실적 경제활동의 일관성에 분명한 혼선을 일으킬겁니다.)
현질의 단점은
1. 게임내 계획된 경제를 위협할수 있다
2. 게임내 작업장을 활성화 시키게 된다.
입니다.
여기서 순수한 유저에 의해 발생하는 단점 1. 을 해결못하는 게임사를 우리는 무능력하다고 합니다.
그것은 장점과 단점이 있다면 단점을 합리적 비용으로 해결하는것이 이득이기 때문이죠
여기서 논쟁의 주안점은 2. 즉 [작업장] 이라는 요소와 [현질] 이라는 요소를 합리적 비용을 지불하여
분리해내여 [작업장] 만 합리적 비용으로 제거하는게 가능한가가 주안점이 됩니다.
잠깐 실생활의 다른 예를들어
인간사회에 있어 오폐물을 집에서 길가에 내다버리는 행위는 권장되는 행위였습니다.
그것은 집 내부환경을 개선하는 행위였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것이 전염병의 원인이 된다는것이 발견되고
이 길가에 내다버리는 오폐물의 제거와 전염병의 억제가
합리적 비용을 통하여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의하여
이 행위는 나쁜 행위가 되었으며 전체 영향에 있어
악영향이 지나치다는 결론에 의하여 금지된 행위가 된겁니다.
즉 현질이 최초에 어떻게 발생하였고 어떻게 행동되며 어떻게 당연한가는
이 단점을 이야기 할때 논외입니다. [합리적 비용] 으로 제거 가능한가를 논한다면
작업장이라 하여도 수동조작의 경우 하드유저와의 구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현질에 의하여 촉진되는 하드 경제 유저와 구별이 불가능해집니다.
작업장의 구별이 단순한 경제활동의 특성에 있어 구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생산에 있어 자동화된 비인간 개체를 찾아내는것이 핵심이 됩니다.
즉 애시당초 현질이 존재하는한 완전한 분리가 불가능하다는것에서 시작됩니다.
컴퓨터과학의 발전에 의하여 공학적 관점에서 합리적 비용으로
간단한 동작에 있어 인간과 컴퓨터를 구별하는것이 이미 불가능해졌습니다.
이미 미적분학 문제의 주관식 해답에 있어
인간이 쓴것과 컴퓨터가 쓴것을 구별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당장 컴퓨터가 의도적인 오자를 포함하여 지능적으로 대응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산업의 발달에 의하여 이러한 구현이 매우 값싸게 구현가능해졌다는겁니다..
패턴 익식 - 로그 추적만 해도 간단히 반복되는 패턴의 길이를
길게 하고 그 중간에 노이즈 - 무의미한 랜덤 행동 을 끼워넣는것만으로도
구별에 들어가는 비용을 천문학적으로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단순한 로그 확보가 아닌 유인감시가 포함되어서 이것이 최종적으로
인간의 수동조작이 아니라는것을 확인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유인 확인과 엄청나게 긴 로그 적발에 들어가는 긴 시간 이 요구됩니다.
한수 더떠 현질은 작업장을 보호하는 강력한 방패막이 가 됩니다.
대표적으로 3회 경고 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설혹 자동화된 동작이라 판단되어도 1차적인 제제는 경고에 불과합니다.
현질로 인해 촉진된 하드코어 경제활동유저와 자동화된 활동이
극단적인 유사성을 가지기 때문에
(한수더떠 그들이 반자동화/자동화된 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조차 매우 흔합니다.)
그것을 일괄 제제하는것은 가혹하다는 것이 현재 우리의 합의입니다.
즉 현질은 작업장을 활성화 시키는 최대의 요인이며 동시에
작업장의 적발을 방해하는 강력한 요인입니다.
지금 현실적으로 [현질]과 [작업장]을 분리해내어 [작업장] 만을 합리적 비용을 통하여
제거할 수단은 없는 상황입니다.
결국 악영향만을 합리적 비용으로 제거할 방법이 없기에
- 현실경제에 있어 권장되는 행위
와
- 가상세계에 있어 악형향을 미치는 행위
가 서로 부딪혀
- 개인의 노력을 거래하는 권리
와
- 원활한 운영을 보장하는 권리
가 부딪히는것이 바로 이 문제 입니다.
PS> 현질권을 크게 보장하지 않을경우 얼마나 값싼수단으로 유효하게
작업장이 제거 가능한가는 물건너 게임에서의 실행예 들을 보면 매우 쉽습니다.
- 일정량 이상의 골드 소지시 한정기간 계정정지 / 과도한 량 소지시 영구정지, 경고 없음
- 골드 판매 메세지 발송시 영구정지, 경고 없음
- 의심소프트웨어가 게임 실행시 같이 실행되고 있으면 영구정지, 경고없음
- 저렙이 고렙존에 들어가서 땅에 떨어져있는 자원획득시
한정기간 계정정지 / 과도한 량 획득시 영구정지, 경고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