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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매너스펙과 강화.... 강화시스템에 대해

아이콘 Prin
댓글: 13 개
조회: 2530
2014-03-17 16:20:59
먼저 글재주가 없어서 그냥 막 썼습니다 이해 좀 해주시고 밑에 결론만 보셔도 됩니다.




요즘 월탱하다가 좀 질려서(배드맨들 저리가세여 ㅂㄷㅂㄷ)


옛날에 하던 드래곤네스트 라는 게임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애초에 제대로 해본 알피지는 이거뿐이라서 예시를 이것밖에 못들지만 하여튼 이야기를 하자면


요즘 게임에서는 어느정도 매너스펙(or 강화)를 요구하는 경우가 더러 보이나 싶군요


드네 같은 경우는 엔드컨텐츠인 드래곤네스트(현재는 블랙드래곤네스트 노말모드가 엔드컨텐츠)의 경우


어느정도 스펙을 요구합니다 물론 엔드컨텐츠만 아니라 다른 컨텐츠(일반 네스트)에서도 요구하고요






보통 게임에서 매너스펙을 요구하는 경우는 몹의 패턴을 하나라도 덜 보고 때려잡기 위해서 아닌가 싶은데


이 때문에 유저들은 결국에는 강화에 투자를 해야되고


강화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랜덤팩터이기 때문에 [될 놈 될 안 될 안] 이죠




제가 다른 알피지를 제대로 파본 적이 없어서 다른 게임에서는 어느정도 중요성을 가지는지 모르겠지만


강화의 경우 대부분의 게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겠죠


게임의 경우 어느정도 운 요소가 필요하지만 애초에 게임에서 성취감을 느낄려면 어느정도 가능성이라도 보여야되는데


이건 뭐.... 진짜 돈을 뿌릴수 있는 사람이 아닌 이상 강화로 성공하는 사람은 거의 보질 못했고


강화란 시스템 자체가 게임에서 오히려 신규유저의 진입장벽으로 존재하는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결국엔 [파티에 껴서 사냥(or 던전)을 갈라면 스펙이 있어야되고 이건 결국 강화를 요구한다] 가 아닌가 싶습니다


기존유저도 돈을 퍼부어야지 강화를 하거나 강화된 장비를 사는데


신규 유저는 오죽하겠습니까. 현금박치기 할 사람들이 아닌 이상...





어쨌든 강화시스템은 개인적으로는 게임 내에서 없어지는게 저는 더 낫다고 봅니다.


고강 장비 또한 유저의 소유욕이나 성취욕을 가져오게 할 수 있지만


그것보다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봅니다


(p.s 지난 주말에 드네 운영진자가 유저모아놓고 강화성공해서 더 빡침 ㅂㄷㅂㄷ)





그래서 이 두서없는 글의 결론


강화 시스템은 과연 유저들에게 도움이 되는 시스템인가? 아닌가? (본인은 없었으면 좋겠음 ㅇㅅㅇ)

Lv76 Pr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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