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파이널 클베를 끝낸 상태죠. 총 8만명이 게임을 하였고, 80%정도가 게임을 하였다고 하며, 성공적으로 끝낸 상태입니다.
이래저래 말일 많고, 탈이 많았던 게임.
리니지 3D 라고 욕을 먹었으며, 거기다가 마지막에는 세금 관련된 사건까지....
저도 이 게임을 하면서 첫날부터 계속된 건의를 하며 총 102건의 건의를 하였죠.(건의 사항 내용에 대해서는 검은사막 자유게시판에서 검색 해보시면 될 겁니다. 새로운 콘텐츠부터 시작해서 탈것에 관한 것이나 애완동물, UI등 캐릭터 벨런스 관련 이외에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하였어요.)
뭐, 이래저래 말을 하였지만, 만약 세금의 경우 길드 전용으로 귀속이 되고 치킨으로 사 먹지 못하며 길드가 해체가 될 경우 그 세금을 사용하지 못하는 그런 식의 시스템이 나오며, pve(몬스터)한정이라도 블레이드 앤 소울처럼 시전 중 저항 혹은 일정 시간동안 저항(무적) 시간이 들어가며, 물약 쿨이 늘어나고 pk 가능한 시간은 현재 있는 정당방위 시스템(약 30초) 이외에 pk 가능한 레벨을 상하위 3레벨까지만 가능하도록 한다면 할만 해질까요?
(현재 시스템으로는 레벨별로 명중률이 존재. 레벨이 일정이상 차이나면 아예 안 박힙니다- 5레벨 차이면 초 강화를 해도 거의 안 박리고, 10레벨 차이나면 아예 그냥 망임. 수십명 있어도...)
현재의 리니지 게임이라고 욕 먹는 것에서 확실하게 달라질까요? 걱정 되는 마음에 그렇게 건의를 하였기도 하였고요.
그리고, 지금 파이널 클베와 그렇게 확실하게 달라진다면 게임을 해볼만 하시겠습니까? 그리고, 해외 인터뷰에 따르면 부분 유로로 플레이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 캐쉬 템이 구현되어 있는 모습도 있고요.)
그렇다면 지금 하고 있는 게임을 잠시 접고라도 한 번이라도 플레이 할 용의가 있습니까? 그리고, 현재 플레이 해본 검은사막은 정말로 재미있었습니까?
저로선 1.2.3차 다 해본 결과로서 2차보다 3차인 지금 파이널 클베가 더 재미가 있었다고 하나, 점점 하나 하나 생겨나는 문제점에 대해서 그 점은 빨리 좀 수정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생기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