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하나 가지고,
다른 게임들이랑 비교하는 거 보면 어이가 없네요
저도 와우 해봤습니다.
대격변 나오고도 늑드루 늑드루 하길래 늑드루도 키우고 있구요.
와우 대단한 게임이죠.
솔직히 말하자면, 그래픽 면에서는 차라리 넥슨의 마영전이나 곧 오픈할 이 테라쪽같은
한국 게임에 비하면 조금 떨어지는건 사실입니다.
물론 개인 취향차는 있겠지만, 최대한 현실에 가까운 그래픽을 좋다고 봤을 때 말이죠.
게다가 초반에는 서버 안정화 문제인지는 몰라도 대규모 단위 전투 (보스레이드)에서
렉도 자주 걸리고, 뭐 와우 오리 유저 분들은 아시겠지만 와우 렉좀 있었죠. 불만도 많았죠.
아이온은 얼마전에 해봐서 비교하긴 어렵지만 개인적으로는 꽤나 잘 만들어진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와우짭 와우짭하는데 MMO가 그런 방식이 아니면 대체 어떤 방식으로 진화를 해야할지 궁금하네요
아이온은 나름대로 체계적인 구도를 지니고 있고, 캐릭터 하나하나 멋지게 표현 할 수 있는
한국의 자랑스런 게임입니다. 와우보다 뛰어난 점도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와우에는 모든 결함을 덮고도 남을 정도의
체계적인 스토리와 역사관. 퀘스트까지 한편의 서사시를 보는 듯한 게임을 하게 해줍니다.
이게 와우가 최고가 될 수 있었던 이유죠.
하지만 이건 그만 큼 오랜 역사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거죠.
와우가 만약 WOW가 아니라 워크래프트와는 별개의 전혀 다른 게임으로 태어났어도
이런 스토리가 나왔을 까요?
게임이 개발되는 그 짧은 기간에?
저는 절대로 불가능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블자가 게임하나는 정말 잘 만든거죠
그런데 그런 걸 간과하고 게임을 제작하면서 회사 망하기 전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 만든 게임들이
와우에 못미친다고 까는 것 그거는 아니죠.
아이온같은 한국 온라인 게임을 까는 사람들 볼 때마다 와우유저로써는 답답합니다.
캐쉬템으로 떡칠해서 게임을 망친다는 분이 계시더군요.
그럼 그런 게임 회사들은 공기만 먹고 삽니까?
걔네들은 계정비를 안받잖아요? 그럼 그렇게라도 해야죠.
와우가 계정비 안받으면 게임이 캐쉬템 안생길 것 같으세요?
뭐 블자니까 안생길 수도 있겠군요. 캐시템없이 사람들은 늘어나고 서버는 늘려야하고
결국은 엄청난 적자를 내서 한국에서 철수 이런 스토리가 될 수도 있겠죠.
말이 길어지기 때문에 짧게 말하겠습니다.
한국 온라인 게임 까는 분들,
당신들은 그냥 사대주의에 물든 편협한 사람들일 뿐입니다.
무슨 숭고한 사명을 가지거나 한게 아니에요.
한국 사람이 한국의 것 까고 미국것만 받아 들여서 좋으시겠습니다.
아예 그럴꺼면 미국가 사시죠?
비교는 비교 대상이 동등할 때 그 가치가 있는거지,
그렇지 않을 때는 비방이라느 것만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말하자면,
그런 분들이 예로드는 게임들과 비교하려면 와우말고 그 나라에서도 낮게 취급받는 그런 게임을 가지고 비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