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재미삼아 생각해 본 거라서요. 특정 유저나 게임을 비방하고자 쓴글이 아니랍니다.
반전에 대해선 묻지도 따지지도 맙시다. 그냥 그런겁니다~~~~
오해금지!!!!
많은 유저분들이 북미 최고의 mmorpg 게임으로 보통 와우를 생각하시죠.
물론 사람수 만큼 취향도 다양하고 취향이 다양한 만큼 생각하시는 넘버원 게임들도 다르지만
객관적으로 여러 기록을 살펴보아도 와우를 톱으로 들 수 있을겁니다.
마찬가지로 국내 최고의 mmorpg는 아이온을 들지요.
역시 사람 수 만큼 다양한 의견과 비평과 비난을 듣지만 상업적인면이나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정액제를 고수하면서 서비스하는 아이온을 톱으로 말할 수 있겠죠.
하지만 토게님들 글중에 최고의 중국산 mmorpg에 대한 이야기는 없는듯이 보입니다.
중국게임은 리니지, 뮤, 카트라이더, 열혈강호, 아이온 뿐만 아니라 와우등을 베껴가면서
수많은 아류작들을 만들었고 성공적으로 국내에서 퍼블리싱된 게임도 여럿되지요.
그런데 중국게임의 게임성에 대해서는 옹호하시는 분이 없지요.
리니지처럼 무한pk와 강화와 현질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도 비슷한 중국게임을 칭찬하진 않더군요.
와우처럼 여러 게임을 잘 벤치마킹해서 다양한 재미를 주는 게임을 좋아하신 분이라도
엄청난 물량 컨텐츠를 보유한 중국게임이 있음에도 별로 인정해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거꾸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최고의 게임을 찾는게 아니라 어떤것을 게임속에서 최고로 생각하는 지에 대해서죠.
(반전이랄까? 게임에 대한 구체적 사실들을 제외하고 말이죠.)
------------------------------------------------------------------------------------------------------------
1. 애국심
게임을 국산과 북미로 굳이 나누는 기준이 되더군요. 애초에 중국산과 일본산은 국산게임과 대적이 안된다고 보니까요.
IT강국이라는 자부심과 세계최초로 머그게임을 만든나라라는 자존감이 mmorpg의 최고는 국산게임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가 봅니다.
나한테 뭐하나 좋은일 없어도 우리나라것이 해외에서 승승장구 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지요.
그래서 해외게임들에서 한국컨텐츠가 들어가기를 바라는 것도 우리나라에 대한 자부심의 표현이죠.
2. 편의성
자기 스타일에 맞는 게임이죠.
라이트 유저는 하루 한두시간 정도의 시간에 즐길수 있는게임을 하드 유저는 꼴딱 밤을 새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찾죠.
과격한 유저는 성인용 게임을 여성 유저는 캐릭터 게임을 찾습니다.
초딩도 초딩 나름대로의 선호 게임이 있지요.
게임의 UI를 포함한 구성의 차이로 유저들은 자기에 맞는 옷을 찾듯 게임을 찾아가지요.
이쑤시개을 버튼에 꽂아놓고 담배질을 즐길수 있는 게임도 열심히 댄스에 맞춰 키보드를 쉼없이 뚜들기는 게임도
자신에게 맞는 옷일 겁니다.
3. 목적성
게임을 하는 목적도 각기 다르죠. 다르기 때문에 선택도 달라지겠죠.
짜릿함을 즐기려면 전투게임을 오덕함을 느끼려면 캐릭터 게임을 용돈좀 벌려면 현거래 잘되는 게임을 할겁니다.
자신의 목적에 적합한 게임이 자신에게는 최고이겠죠.
자신의 가치기준과 다른 게임들은 그만큼 자신에게는 값어치가 없는 그저그런 것들일 겁니다.
----------------------------------------------------------------------------------------------------------------
사실 게임이 어떤지를 따지는건 별의미 없는 일일 지도 모릅니다.
사람들 마다 살아가는 방법이 다르듯이 게임을 선택하는 기준도 다르니까요.
최고의 게임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면서 두 게임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만 같은 이유로 같은 게임을 선호하는게
아닐 수 도 있을겁니다.
그래서 반전 떡밥 드립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최고의 게임이 아닌 최악의 게임은 무엇인가?" 입니다.
어떤게 더 드럽게 재미없는 게임인지 싸워봅시다.
애초에 씹는게 맛이라서 토쟁들 하시는데 대놓고 씹어봅시다.
(그냥 간만에 들어왔는데 쓸데없이 심심했어요..........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