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견학
고수를 판별해서 보고 배웁니다.
아군에게 엑설런트 이상 유저가 있으면, 같은 라인에서 게임할때, 혹은 본인전차가 파괴된 다음 그분의 플레이어를 지켜봅니다.
분명 배울점이 있습니다. 나였으면 1vs1에서 지겠다 싶은 상황인데, 그분은 어떻게 도탄/회피하고 승리하는지 지켜봅니다.
똑같이 남은 경기시간동안 지켜보더라도, 레이팅이 높은사람들 플레이를 보는게 확실히 배울점이 있습니다.
2. 타겟
게임 시작할때 적 플레이어중에 독보적으로 뛰어난 탱크가 있으면 아군에게 통보합니다. "그 탱크 유니컴/엑셀런트니까 들이대지 마시고 조심하세요" 한마디만 하면 됩니다. 마치 이수에게 으더맞고 "이 라인 이수가 지켜보고 있네요 조심하세요" 하는것처럼요. (8탑방에서 -750 뜨면 다들 이정도는 센스있게 해주시죠???)
아군에서 잘 하시는 분들은 그 플레이어를 우선타겟으로 저지하고, 평소에 자신감있게 RR하시던 분들도 그분이랑 같은 라인에 마주치게 되면 소심해져서, 평소처럼 RR하지 않습니다. (물론 안그럴때도 있습니다 OTL)
최소한 그 플레이어를 아군이 먼저 타격함으로써 먼저 파괴하거나, 그분에게 특정라인이 뚫히는걸 1~2분이라도 더 끌 수 있습니다.
3. 예측
한 라인에 떡볶이들만 우르르 몰려간다면 .......
제가 그 라인에 맞는 전차가 아니더라도 (구축이라던가, 미듐인데 헤비라인에 간다던지 ㅜㅜ) 전 그쪽으로 갑니다 ㅜㅜ 경험상 이런경우 70% 이상 예언적중 하더군요 ..... (적팀에서도 떡볶이가 우르르 몰려나와서 이길때도 있어요 ㅎㅎ)
떡볶이들 사이에서 버러지급 한분만 있어도, 그 라인은 미래가 아주 밝아집니다. 상대적으로 다른라인에 잘하시는 분이 몰려간 상황인만큼, 버티기만 잘 해도 이길 수 있죠.
4. 결심
가끔씩 경기가 고착화될 경우가 있습니다.
누군가는 목숨을 걸고 강제스팟해서 맞아가면서 적을 스팟해야 할때가 옵니다.
그때 전 적 탱크 레이팅과 아군 탱크 레이팅을 봅니다.
적군이 너무 강력하다;;; 싶으면 "이 라인은 현재 불리하니 먼저 나가지 맙시다" 라고 챗창에 친 다음, 그대로 수비합니다. 적도 먼저 밀어붙이지 않을꺼같다는 판단이 섰을땐, 제가 기동해서 다른 라인으로 지원가거나, 기동이 되는분에게 설명하고 요청합니다.
아군 레이팅이 좀 되고 충분히 밀어낼 수 있다싶으면, 제가 직접 강제스팟하러 가거나, 아군전차중에 도탄을 기대할 수 있거나, 이동속도가 좋은분에게 강제스팟을 요청합니다. 정중하게 상황 설명해드리고 요청하면 대부분 승낙하시더라구요.(전선이 고착되어 유지해봤자 게임이 지루해지기만 하니까요 ....)
이 판단을 할때 레이팅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제가 스팟하고 희생번츠 치러 나갈때 줏어먹을 수 있는분이 있으면 전 스팟하러 갑니다. 하지만, 주위 분들이 떡볶이밖에 없다면 그건 RR뒈짖밖에 안되겠죠 ..... 생각보다 저격 잘 못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끝맺으면서 ......
1. 어떤식으로든 챗차단 모드는 쓰지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입이 험한사람들은 리플레이 넣어서 신고하면 됩니다(아군에게도 같이 신고 넣어달라고 요청하세요 ㅎㅎ). 이건 팀게임이니까요. 입이 거친사람보다, 팀플레이를 안하는 플레이어가 더 나쁩니다. 15명 vs 15명 게임에서 챗없이 불리한상황을 어떻게 풀어나가겠습니까....
2. 레이팅이 아주 강력한 지표지만, 100%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희생번트같은 팀플레이를 잘 하는 플레이어보다, 저격질, 특히 구축전차를 몰 경우 레이팅, 평딜이 실력에비해 높게 나온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레이팅을 무시하는사람은 더 바보라고 생각합니다. 통계는 거짓말을 하지않죠 ......
PS.
저는 xvm의 "팀승률"은 별로 신뢰가 안갑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실제 팀승률을 규정하는건 고레이팅 유저보다는, 아주 새까만 떡볶이 전차장 갯수와, 클래스별 레이팅 분포도라고 생각합니다.
1) 아주 새까만 떡볶이는 3분~5분안에 대부분 산화하거나, 본진저격을 하는지라 팀에 도움이 별로 안되는 편이구요,(저는 유니컴이 지배하는 월탱이 아니라 뱃보이가 지배하는 월탱이라고 말하고 다닙니다 ....)
2) 아군 중전차or중형or경전차가 모조리 떡볶이다! => 이런경우 통합승률이 높게나와도 불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압도적으로 해당전차들이 가는 라인이 밀리면 정말 이기기 힘들거든요 .....
3) 이게 탱크가 하나하나 줄어갈때마다 승률이 변하는걸로 아는데, 이 경우 남아있는 체력을 고려하지 않고 계산하는 것 같더라구요. 같은 승률이 뜨더라도, 뱃보이들이 풀피인거랑, 유니컴들이 풀피라서 승률표시기에 기여하는거랑 너무 다르더라구요 .....
4) 맵별로 필요한 전차픽, 중요한 클래스의 전차클래스가 다른데, 이것을 고려하지 않아서 ...... 시가전맵에 아군 유니컴 통구이vs적군 유니컴 이백이 있는데 이걸 고려 안해주니까요 ....(물론 유니컴쯤 되는분들은 어떻게든지 기여를 하더군요. 레이팅값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PS. 2
전 노란색부터 든든한 전력이라고 생각해서 플레이에 임합니다.
버러지 등급인 노란색(900~1099)은 상당수가, 현재 실력이 아니고, 굿보이급 되면서 초반에 싼 똥을(......)치우고 있는 유저들입니다.
여러모로 노란분들과는 팀플레이가 원활히 이루어지는데, 그 이상은 개인전투력 차이는 있지만 팀플레이에 문제있는 분들은 드물더라구요. 이게임은 역시 팀플레이가 잘 이루어져야 이길 확률이 높습니다. 적팀에 슈퍼유니컴이 있어도 아군 굿보이가 많은 아군이 역시 이깁니다.
개인적으로, xvm에서 overall 레이팅이 아니라 recent 1000 레이팅을 보여주었으면 더 좋을텐데 생각 많이합니다. 혹시 수정하실 줄 아시는분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