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격변까지는 오리지널 캐릭들이고 족보가있는 이미 인지도좀 있는 보스들 쭉쭉 뱉어내느라 사실 용영이 너무오래끌어서 떨어지기전까지는 리분보다 더 높은피크를 찍은적도있는만큼 문제가없었는데,
용영이 너무길어지고....
아마 이 길어진건 전혀없던 새로운걸 창조해야는 창조의 기간이 필요했던거같음...
나름부담도있었을테고
그래도이때까진 아무리 인구가빠져도 "와우는 끝났다."는 말은 없었음.
그냥
와우가 이제 좀 식었네? (처음으로 마이너스 친거니)
싶은정도.
근데 왠걸 판다 나오면서 아예 역대 폭망을 해버림.
결과만 말하는거임 그 악명높은 드군 격아도 해낸다는 오픈빨조차 폭망해버린게 판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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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확팩이 개발자들 입장에선 처음으로 와우에서 시작되는 오리지널 컨셉으로 확팩통째로 새로 만든걸 시도한건데,
진짜 충격과 공포를 맛본거임.
일단 이정도로 망해버리면 당장 기업으로써 수입에 문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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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생각해낸게 드군...군단..
" 아 이거 우리가 새로운거 시도하다간 좃되겠구나."
해서 인지도있던애들을 다시써야겠는데 젤 좋은게
당연히 시간여행 이거나 부활이겠지....
그래도 드군을 갈아넣어서 굴단이란 정통성있는 빌런 하나 건져옴...
그덕이 군단에서 재부흥을 맞음. 물론 일리단 얼굴마담 광고가 한몫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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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군과 군단은 하나의 플랜으로 봤을때
(실제로 지들입으로 드군은 쉬어가는 확팩이랬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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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시도(판다) 로 폭망하고 추억팔이(군단) 으로 다시 살아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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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격아도ㅠ나름 심혈차게 준비한듯 했으나
역기 지금또한 위기를 겪고있음...
내가볼때 아즈샤라 느조스몀 보스인짇ㅎ에서 판다따위와는 비교불가인데 쓸데없이 얼호전쟁을 전면으로 내세우다가 이도저도아닌 pc결말때메 폭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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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개발자들이 또 기업의 생존을위해 선택하는건....
예전 영웅 불러오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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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어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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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유저들도 이제는 스토리기대안함.
그냥 컨텐츠만 제대로 내주면 만족한다는 식으로 관대해짐...
직업별오 룩만 잘내놔도 욕 덜먹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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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별로 퉁치지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