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사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탱킹_복수] 쐐기 dps형 탱커 이모저모

Stillwellkr
댓글: 47 개
조회: 5188
추천: 21
2017-02-08 03:12:53
방어적인 부분이 숙련될 수록 남는 잉여 스펙과 자원을 dps로 돌리려는 분이 슬슬 생기실 것 같은데
딱히 정리된 글이 없어 참고하시라고 글을 씁니다.


제 캐릭터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가장 높은 dps를 뽑을 수 있는 특성입니다.



특성

98티어
심연의 일격 - 광딜 비중에서 불지옥 일격과 인장 딜이 늘어나겠죠. 불지옥 일격은 글쿨 사이에 공짜로 넣는 데에 의미가 있는 스킬이므로 이 쪽에 힘을 주시려면 좋습니다.
날카로운 쐐기 - 단일dps에 더 힘을 줄 수 있고 간단한 실험한 결과로는 옛전쟁의 물약 데미지도 뎀증이 되는 것 같습니다. (몇 번 안해서 확인 필요) 단수가 올라가서 받는 데미지가 높아질수록 고통 생성량도 급증하고, 영혼 베어내기를 더욱 자주 쓸 수 있으므로 2셋 4셋과도 시너지가 있습니다. (추천)

100티어
낙진 - 영혼 폭탄 사용 시에 필수적인 특성.
화형 - 단일 dps에는 더 좋지만 던전 전체로 보면 매우 미미합니다. 지옥 황폐를 강제하는 특성.

102티어
불꽃 충돌 - 진리입니다.
지옥 분출 - 쌩단일에선 엄청난 dps를 뽑아주지만 던전에선 아쉽습니다. 레이드에서 딜딸 칠 때 씁시다.

104티어
악마의 먹이 - dps 특성에서 조금만 바꿔주는 것으로 방어적인 면을 가장 크게 챙기는 특성.
균열 - 단일dps에 관심이 있으시면 필수입니다. 단일심크상 거의 30% 이상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108티어
지옥 황폐 - 준수한 스킬이지만 폭탄 활용에 숙련된다면 폭탄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영혼 폭탄 - 생흡 20%, 4번 사용시 1분에 한번 사용하는 지옥 황폐 딜보다 높아집니다. 단일딜에서도 활용가능성이 큽니다. 날티라 점멸의 일격 후, 멜란드루스 쇄도 후 원거리에서 던져주면 단일 딜로스가 줄어듭니다. 생흡이 괴저를 무시하고 피를 채워주는 것을 거의 확신하고 있습니다.

110티어
최후의 수단 - 고단에서 몰면서 하려면 가장 좋은 특성.
악마 주입 - dps 상으론 최후의 수단 보다 높지만 최수를 믿고 더 많이 모는 것이 전체적으로 이득이라 생각합니다.
영혼 방벽 - 고단에선 어차피 영혼 베어내기가 모두 유효힐로 박힙니다. 20단 폭군 아귀 1넴 아니라면 굳이 필요가 없다 생각해요.



아이템

4셋은 중요합니다. 단수가 높아질수록 효율이 급증합니다. 쐐기 업타임도 그렇고 아픈 만큼 더 차는 고통으로 영혼 베어내기를 더 쓰므로 dps 손실을 막아주며 방어 효율을 늘립니다.

4셋 부위는 머리, 어깨, 가슴, 다리, 망토 중에서 선택하세요. 다만 머리 가슴 다리가 스탯이 더 많이 붙어있으니 본인이 갖고 있는 아이템에서 스탯을 더 챙길 수 있도록 고민하시면 됩니다. 티어는 아무래도 벼림 여부가 나중에 확인되니까요.

비전로-별궁 셋트는 사기입니다. 통가죽과 거의 같은 업타임을 보여줍니다. 20% 이상을 유지해줍니다. 4셋 부위가 이를 제외하고 맞춰지는 이유입니다.

문제는 전설 부위죠. 개인적으로 공생체 반지가 가장 bis라고 생각하지만, 원하는대로 나오지 않으면 어쩔 수가 없습니다. 머리 어깨 가슴 다리 망토 5피스에서 한 부위 여유가 있으니 맞추시면 됩니다.

반지는 멜란드루스, 엄지 반지가 좋습니다. 멜란드루스는 넴드 단일딜 스왑용, 엄지 반지는 쫄구간에 쿨기 하나 더 가져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장신구는 뿔피리, 앵거보다가 좋습니다.
정령 매개체도 준수하지만 심크 돌려보면 동렙 앵거보다 살짝 낮아요.
광딜용으론 공포결속 연합체가 4-8% 정도 합니다. 이 외엔 1차 스탯이 없는 장신구는 쓸만한 게 딱히 없어요.
숫돌은 2분 쿨이라 쓰고 바로 교체해야 밥값하고요.
뿔피리는 2분쿨이지만 30초 유지라 전투가 간헐적인 쐐기 특성상 업타임이 단순히 25%에 그치지 않습니다.
티라손은 심크상으론 높으나 비추천합니다. 뭔가 잘못 된 듯.
아직 써보지 않은 장신구 중 밤요 캐스터 장신구 파라미어가 좀 좋아보이고, 외풍은 별로로 보입니다.
티콘 장신구는 괴저 때 좋아보입니다. 기사 게시판의 함락 님이 생흡이 괴저를 뚫는 것을 직접 경험해보셨다고 하네요.



스탯

치명타 특화가 dps 상승에 좋습니다. 유연성을 밸런스 있게 챙겨주시면 됩니다.
ep값은 유연이 높으나 유연 붙은 템 구하는 게 쉽지도 않아서요.
가속은 가장 dps에 비효율적입니다.
대개 1-2분의 짧은 전투가 연속되는 던전에선 제한된 글쿨 내에 스킬을 더 세게 박는 것이 이득입니다.
모든 스킬은 전투력 계수가 붙어 있고 치명타가 터질 확률이 있습니다. 유연성 보정도 받지요.
가속이 높다고 그 스킬이 세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스킬을 쿨이 줄지도 않습니다.

옛전쟁, 장신구 추가딜 모두 치명타의 영향을 받습니다. 아마 유연성도 받을 거에요. 하지만 가속을 올려 틱 상승을 꾀하는 건 가속 관련 보정이 없는 악탱은 비효율적입니다.

단일 심크를 돌려보면 대충 유연-치-특-가 순으로 높습니다. 유치특가는 거의 비슷하되 가속이 20% 정도 효율이 낮습니다. 다만 템렙이 높아질수록 그 간극이 줄어들긴 합니다. 현재 제 캐릭터 기준 ep값입니다.


240초 전투 기준이니 전투가 더 짧아질수록 가속의 가치는 더욱 낮아집니다.
짧은 전투에선 옛전쟁, 불타는 낙인 등 쿨기가 큰 비율을 차지하고, 유연 치명타가 이를 극대화합니다.



딜 사이클

단일딜 때 중요한 것은 날카로운 쐐기 효과를 오프닝에 꾸준히 유지해주고 쐐기 지속시간 내에 균열을 우겨넣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존과 동일하게 불타는 낙인과 각종 화염 데미지를 넣어주면 됩니다.
풀링은 인장이나 일격으로 시작하실테니, 불타는 낙인으로 화염스킬 로테이션을 돌려준 후,
고통이 차는대로 쐐기-균열-균열-균열-균열의 사이클을 돌려줍니다.
탈태가 없어진 후엔 최근에 발동한 고통 주입 시간을 고려하여, 고통 주입 rppm이 분당 1회이므로 영혼 베어내기를 한 번 정도 써주어 꽁 탈태를 노립시다.
다만 이 영혼 베어내기의 딜로스를 낮추려면 쐐기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에 30 남짓한 고통으로 써야겠죠.
날티라, 멜란드루스처럼 이동을 하는 보스의 경우 바닥에 떨어진 영혼 파편을 폭탄으로 던져서 딜로스를 줄입니다.
글투 쓰지 마세요.
쫄이 나오는 넴드 같은 경우 제물은 쿨마다 돌리되 곧 쫄이 애드 될 것 같다 싶으면 아껴서 쫄과 함께 2타겟으로 넣어주세요. 폭탄은 자칼처럼 박쥐 2마리 포함 3타겟 정도에 던지세요.

광역딜 때 파티원이 스턴을 넣어주면 폭탄을 던집니다. 폭탄을 계속 던지다가 아플 때 쐐기를 켜고 영혼 베어내기로 사이클을 바꾸면 됩니다. 그러다가 제물의 오라가 쿨이 오면 역시 폭탄 사이클로 바꿨다가, 아프면 쐐기-영베 사이클로 바꿉니다.

악탱 dps의 요지는 절단 사용을 최대한으로 줄이는 겁니다. 절단을 덜 칠수록 dps는 오릅니다.



탱킹

탱킹에 집중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dps를 추천드리진 않습니다만, 사실 dps에 조금 집중한다고 해서 악탱이 찢어지진 않습니다. 분명히 어떤 파티를 가더라도 완벽한 생존용 특성을 찍은 악탱보단 적절히 dps를 챙긴 악탱이 효율적입니다. 전체 클리어 시간에도 도움이 될 뿐더러 결국 딜이 좋으면 덜 맞습니다. 이 부분을 간과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어쨌든 파티 수준을 고려하여 자기 능력껏 dps를 챙기시는 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Lv71 Stillwellkr

Sustainable Gaming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