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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링_파멸] 악딜의 전설 잡담_ 그 3번째(2017년 3월 겨울의 끝자락에서)

cxcheong
댓글: 15 개
조회: 2423
추천: 18
2017-03-07 16:44:58
안녕하세요. 최근에 저 스스로 정리해볼겸 정리해서 올린글들 여러개를 올렸었는데 의외로 악갤분들께서 좋은 반응을 보여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이번에는 현존하는 10개의 전설템을 심플하게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 아이템에 등급을 매겨서 평가하는게 워낙 주관적일수 있고, 저 스스로가 템렙에 비해 결코 뛰어난 실력을 가진 유저가 아니기에 여기서 보여드리는 정리는 결코 절대적이지 않고, 하이엔드급 wcl로그를 자랑하시는 초고수유저분들에게는 안맞는 말일수도 있다는걸 미리 말씀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S등급:절대적 0코어-반거인
A등급:코어전설이라 불릴만함- 위엄의 망상, 라돈, 킬제덴, 프라다, 공생체
B등급:사실상 여기서부터 지뢰등급-세푸즈, 모아그
C등급:당신이 먹은건 940템렙 아이템일뿐-아코어, 악베누

입니다.

정리하는 아랫글에서는 개드립과 개그성 드립도 치면서 읽는분들을 좀더 재미있게 하고자 하고 반말체를 사용합니다. 읽는분들의 어느정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만약 이런식의 정리글이 거슬릴시 차후에는 자제하도록 하겠습니다.


S등급: 반거인의 분노

쐐기등급: S-
레이드 등급: S+

총평: 이 템의 효용성, 등급은 사실 설명하는게 게시판분들에게 모욕인 수준이라 그냥 잡담만 풀어놓는다.

그 어떤 전설템도 해당클래스 게시판의 지분을 50%차지하지 않는데 이 템은 그걸 가능케 해준다. 그 만큼 위력이 절륜하며 혹자는 악사의 소울웨폰이라고 부른다. 왜? 이 템을 장착해야 악사의 딜사이클이 완성이 되니까(노블레스 웹툰 안보는 사람은 못알아듣는 드립) 그나마 7.1.5가 이 정도이지 그 전에 노반거인 악사는 사람취급을 안해줬다. 

이제와서 하는 말이지만 이번 7.1.5 지옥칼 트리가 반거인과 노반거인 유저의 격차를 줄여준건 사실이다. 격노수급 자체가 널럴해질뿐더러 티어2피스,4피스가 모두 격노수급서포팅효과고 반거인 자체도 40%가량 너프를 먹었으니까..

동일 아이템 940 보홈반지를 시뮬레이션해볼시 심크상 4만에 가까운 디피차를 보이는 엽기적인 아이템. 
반거인을 안써본 유저는 있어도 한번 장착하면 다시는 빼는일이 없다고 할만큼 무지막지한 격노수급을 서포트한다. 
사실상 먹는순간 유물무기처럼 악사장비의 디폴트가 되어버린다.
장점이자 단점인데 해당부위가 반지이다. 덕분에 아이템셋팅에 걸리적거릴게 없다.(별비셋트, 티어셋트등..) 차후에 정리할 [2017년 3월, 악딜의 아이템셋팅편]에서도 소개하겠지만 3월은 커녕 살게라스무덤이 텨나와도 반지한칸은 이놈이 고정이다. 애당초 뺄 엄두가 안나는 아이템. 그러니까 민첩200박으라고.. 어디 반거인느님한테 치타150을 박아..
하필 이런 고정템이 반지라서 고템렙(940) 스탯보너스는 가장 적게 받는다. 이런이유로 910템 업글이야기가 한참 번졌을때 게시판에서 논쟁이 일어나기도 했다.(물론 인게임내에서야 'ㅎㅎ 님 미침? 당연 반거인이 먼저이지'로 정리)

밸런스 조절?: 사실 이 템은 더 이상 건들지는 않을거 같다. 이미 건든 전적이 있어서..




A등급: 위엄의 망상, 라돈, 킬제덴, 프라다, 공생체
들어가기에 앞서- 보는 사람에 따라서는 '으잉? 먼놈의 A급이 이렇게 많어? 글쓴놈 악알못이네 ㅉㅉ 라돈 위망은 위로 올리고 나머질 내려야지'라고 반응할수도 있다. 사실 근데 이 5개의 아이템은 정말로 도찐개찐이다. 좋게 해석하면 그만큼 꽝전설이 없고 전설템 효용성이 좋다고 볼 수 있고, 나쁘게 말하면 반거인이 그만큼 넘사벽이다. 

1. 위엄의 망상
쐐기등급: A
레이드등급: A+~S-

총평: 쐐기에서의 활용성은 결국 두가지이다. 16단이상의 넴드에서 2,5분이상의 보스딜이 필요한 폭군주의 2번 탈태, 혹은 쫄들 피가 무지막지하게 커지는(특히 비넴드형 중보가 있는 금고나 별궁) 경화주에 탈태를 숨쉴틈없이 써주기.

7.1.5이전부터 2분탈태의 로망을 이뤄주는 아이템으로, 사실 필자 역시 이 아이템이 처음공개되는 순간 반거인과 더불어 넘사벽 S급 전설이 될줄알았다. 결론부터 말하면 절대 그 정돈 아니다. 현재 위치는 딱 1코어 전설중에 상위순위(그래서 1번에 넣었다)정도이다. 그 이유는 이 아이템을 2분 업타임기술인 혼칼과 숙적과의 시너지를 위해 운명의 수렴과 필히 같이 넣어야 하기 때문이다.결국 전설템특수효과와 장신구 하나의 발동효과를 통으로 바쳐야 한다는건데, 사실 이 수준이면 그냥 준수한 고템렙 장신구에 1티어급 다른 전설껴도 엔간한 경우 이 정도의 효율은 나온다. 

이 전설템이 가장 짜증나는건 쐐기에서나 레이드에서나 이 템의 효능을 극대화 하기위해 유저가 알아봐야할게 너무많다는것이다. 넴드별 킬타임은 언제인가, 우리공대 알디피로는 탈태가 몇번 더 쓰는게 이득인가, 쐐기에서 어디구간에서 수렴끼고 딜하면 넴드전에 한번더 탈태가 올까 등등등.. 

말이 좋아 A등급에 올려놨지, 사실 운명의 수렴이나 반거인, 티어4셋트 효과가 갖춰지지 않으면 B등급 전설만도 못하다. (거기 부캐악사 첫전설 위망드신 너 님 축하합니다. 반거인드시기전까지 사실상 C등급 전설득 ^^ㅊㅋㅊㅋ)

여담으로 탈태성물 3개를 다때려박아서 깡 쿨다운을 3분20초로 만들고, 그 다음 운명의 수렴 위망셋팅을 하면 정말 1.5분마다 탈태를 쓰는 셋팅을 노려볼법도 한데.. 탈태성물 3개를 먼수로 모아..것도 900렙 이상으로..

밸런스 조절?: 미묘하다. 현재의 템자체가 다른템과 조합해야 한다는부분이 상당히 물음표로 남는데 그렇다고 이걸 다시 상향하자니 이건 직업내가 아니라 직업간 밸붕을 초래할수있기 때문...


2. 라돈
쐐기등급: S
레이드등급: B+

총평: 악마성 트리가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지옥칼트리가 아니기때문에 이 아이템 효과를 극대화 하기위해선 유저 본인의 던전이해도와 안광사용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하다. 악마성트리 자체가 쫄딜화력을 높이고 단일딜 화력을 낮춘형태(국민트리에 비해)이기 때문에 무리와 경화 쐐기주에 매우 강력하나 폭군주는 확실히 매릿트를 덜 본다. 쐐기등급을 최상위등급으로 주긴 했는데 이건 나보다 훨씬 잘하는 쐐기악딜러분들 기준이고.. 솔직히 악마성트리나 혼칼트리나 쐐기디피가 거기서 거기인 내 경우엔 반거인이나 라돈이나 거기서 거기다.
물론 무리, 경화주에는 라돈의 위력이 엄청나게 절륜해진다. 
레이드의 경우 몇몇 고수들을 제외하고는 악마성트리자체가 많이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B+까지 등급을 내렸다. 
그 외에 스탯이 가장 많이 배분된 머리-가슴-바지 아이템중 한 부위라서 스탯보너스는 확실하게 많이 받는다. 

밸런스 조절?: 특성트리 개편으로 하늘로 날아오른 이 템을 재조정할일은 없어보인다. 다만 원래 극대화효과 받는 안광의 특성상 착용효과 설명이 참으로 거지같다. 그냥 '안광으로 피해를 입힐때마다'로 바꾸면 되는데...




3. 킬제덴의 불타는 소원
(현재는 940템렙 기준 84만)

쐐기등급: A+
레이드등급: A

총평: 이 템이 1티어에 있는게 악사의 나머지 전설템이 좋다는건지 나쁘다는건지 사실 잘 파악이 안된다.. 하지만 사용효과만 가지고도 단일딜 기준 13000+의 dps상승효과를 가져오니 결코 나쁘지 않다. 쐐기에서는 일리다리격노 하나 더 늘어난샘이니 뭐 엄청 강력.. 쐐기에서 이 보다 좋은 전설은 라돈과 반거인 뿐이다.
더군다나 몇안되는 스탯장신구이다. 이 템을 제외한 스탯형 장신구는 비전수정, 구아름의 눈, 실체없는 단지, 무리의 굶주림 정도. 앵거나 정령매개체 피굶과 같은 발동형 장신구는 업타임에 따라 딜편차가 천차만별인데 이런 부분을 싫어하는 유저에게는 정말 꿀과같은 장신구. 900혼부와 조합될떄 장신구만으로 민첩 5500에 육박하는 수치이니.. 1차스탯의 ep값이 다시 날아오른다면 그 가치가 더욱 상승할 전설아이템이다.
더불어 장신구이기 때문에 템셋팅을 방해하지 않는다는점 또한 장점이다. 

밸런스 조절? : 이미 다해서 나왔으니 없으리라 본다.


4. 프라이다즈
쐐기등급: A
레이드등급: A

총평: 신기하게도 전설 어드밴티지가 2차 스탯에 적용을 받은 아이템이다. 약 700~800정도의 2차스탯 보너스를 가진다. 생존이 뛰어나고 실력이 좋은 유저야 저 보호막효과에 얼마나 이득볼지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근접딜러입장에서 30초마다 약 90만에 가까운 피해흡수를 리필해주는 보호막효과는 매우 준수하다. 공대장이 좋아하는 전설이다. (솔직히 전원 프라다끼면 생존은 엄청 올라가니)
전반적인 흡수량으로 대체하는 힐량또한 적지 않은 수준이고, 2차스탯보너스까지 붙었으니 딜에도 도움이 된다. 딱히 여담으로 적을 내용도 적음.. 아! 아눈에서는 이놈이 반거인급??

밸런스 조절? : 여러가지 의미에서 현재 op다. 특히나 컨텐츠소모를 막기위해 유물력만렙이후로 막아놓는 뻘짓을 하는 블리자드인데 이 템은 상위레이드컨텐츠 공략을 대놓고 서포팅하는 아이템이라.. 다만 이미 여러번에 걸쳐 밸런싱이 이루어진거라 또 건들진 않을거 같다..


5. 공생체
쐐기등급: B+
레이드등급: A+

총평: 오프닝 탈태(플러스 숙적혼칼 경우에 따라서 블러드까지)딜의 의존성이 원체 높은 악딜이기때문에 그러한 오프닝딜을 극대화시켜주는 공생체는 레이드에서 사실상 위망과 더불어 탑급 전설이다. 공대의 스펙이 악딜에 비해 떨어져 오프닝딜의 지분이 높을수록 디피상승효과를 극대화해주는 아이템이라 이걸끼는 악딜의 디피역시 매우 가변적이다. 반면 오프닝탈태딜이 전체딜타임에 비해 지분이 낮아질수록 효과가 적다. 쐐기에서는 사실상 그 효과를 많이 보기 힘들다. 라돈이나 킬제든등이 있으면 그쪽이 훨씬 효과적

밸런스 조절? : 공용전설중에 차기 리밸런싱이 가장 기대되는 아이템이다. 사실상 악사를 제외하면 이 전설 그닥 효용성을 못보기 때문... 기존에 하려고 했던 85%이상으로 바꾸면 단번에 1티어 탑클래스템으로 도약이지만 그럴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B등급: 세푸즈, 모아그

쐐기등급: A-
레이드등급: B-

총평: '패치한방에 훅간다'는게 이런것이다 라는것을 여실하게 보여주는 전설. 
7.1.5에서 보란듯이 빅엿을 먹은 전설인데 하나하나 따져보면..
(1) 특성트리: 지옥돌진으로 인해 20% 뎀지업인 탄력을 받아서 던졌던게 이제 그냥 깡뎀. 흐릿리필없어지면서 거지됨.
               첫번째피가 깡패가 되고, 격노부족으로 자연스래 버려진 유혈트리
(2) 2차스탯 배분: 치>가유특이던 기존에서 치특>>>가>유로 유연이 쓰래기가 되면서 물리데미지 판정인 글투는 더 거지가 되어버림. 

한마디로 패치로 특성과 2차스탯의 리디자인에 완전히 버리는 스킬을 강화시켜주는 아이템이 되어버린샘. 물론 여전히 유혈트리에 탄력을 찍어서 치유중심 아이템셋팅으로 충분히 잘 사용할수있고, 여전히 경화주에 막강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그래봐야 안광트리-라돈에 떡실신

밸런스 조절? : 미묘하다. 지금도 모아그는 그렇게 구린전설이 아니다. 특성트리랑 2차스탯에서 유연성의 가치가 폭락하면서 같이 내려앉은거니까.. 글투를 혼돈데미지로 바꾸는 효과를 모아그에 붙여주면 좋은데..



쐐기등급: A
레이드 등급: B

총평: 세간에서 세푸즈빔을 쏘건 말건 상관없이 악사입장에서만 바라보면..
      반거인이 반지만 아니었어도 이 템이 그렇게 쌍욕을 먹지는 않았을거임.. 반거인 자리에 세푸즈넣고 심크 돌려보면 디피가 3~4만이 날아간다. (사실 그 만큼 반거인이 사기인거다)
전설효과만 해도 쐐기에서 이거보다 좋은 전설 악딜에게 몇개 되지도 않는데(누차 궁금한거지만 악딜전용 전설이 구린건지 다 괜찮은건지는 여러분의 판단에 맡기겠..) so what..? 심지어 반거인 유저도 정말 특이상황(ex:타임걸)이 아니면 쌍반지전설은 끼지 않는다. 그만큼 스탯 손해가 막심하다.. 아코어가 만약 이 성능을 가지고있었으면 지금보다는 평가가 100배는 나아졋을것..
밸런스 조절? 이미 말이 많은부분이라 미묘함...사실 그리고 지금도 쐐기에선 충분히 좋다




C등급: 악베누, 아코어

쐐기등급: B
레이드등급: C

악사의 전설아이템중 유일하게 성능이 상향된 전설이다. 그런데 실제 성능은 거지가 되었다. 첫 번째로 유물스킬로 흐릿해지기를 통한 지옥돌진 스택리셋이 사라졌다. 그와 연계되어 격노수급기가 지옥특화에서 지옥칼로 넘어가버리면서 지옥돌진의 데미지가 토막이 났다. 지옥특화가 버려짐과 동시에 탄력도 버림을 받아서 1지옥돌진 이후에 사용하는 2번째 지옥돌진도 20%데미지업을 못받게 바뀌었다. 
기존에 다수쫄구간에서 1지옥돌진-탄력버프on-2지돌-흐릿3지돌-4지돌로 순간폭딜을 넣을수있던 패턴이 완전히 없어져버렸다. 이럴거면 성능향상은 왜했는지 의문.. 

밸런스 조절? 기존효과에 기대했던 효과를 보려면 추가대상마다 한 20%씩 더 들어가야 할듯.. 사실상 부가효과가 하나 더붙어야 쓸만한 전설이다. 



쐐기등급: C
레이드등급: D

총평: 어느직업에나 하나씩 있는 생존형 전설아이템. 라돈과 더불어 최중요 3부위중 한부위이다. 안그래도 구린전설이엇는데 프라다가 7.1.5에 날아오르면서 더 구려졌다. 생존을 할거면 차라리 프라다를 끼지...심지어 스탯배분도 가치로 되어있다. 
밸런스 조절? : 블리자드가 모든 전설아이템의 효용성을 높이는 패치를 단행한다면 그떄나 기대해볼법하다. 현재로선 대놓고 직업마다 함정전설을 파놓았는데 악사는 그게 아코어다. 패치가 된다면 뭐... 흐릿해지기가 활성화되는 동안 전공대의 생기흡수를 추가로 15% 증가시킵니다.. 요런게 붙으면 어둠과 조합해서 악사 공생기..? 정고토+어둠+흐릿??



으아 이거도 한번 재미로 정리하는것도 엄청 걸리네요.. 일하면서 틈틈히 썼더니 1시간반이 걸리는...
아무쪼록 재미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Lv32 cxch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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