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사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복수] 탱킹의 전반적인 팁&악마 쐐기 유지 팁 - 초보분들 추천

아이콘 꼬꼬마킹
댓글: 5 개
조회: 4840
추천: 16
2018-09-08 12:01:16
안녕하세요. 저번에 10단주차 후기 썼었는데 질문들이 많으셔서

그냥 악탱 탱킹 팁을 공유하면 입문자들에게도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까해서 써봅니다. (아시는분은 패쓰)

우선 탱킹의 전반적이 팁이랑 악마쐐기 유지에 대해서 써볼까 합니다.

- 탱킹
     기본) 탱커는 기본적으로 파티 구성원 중에 가장 많은 경험을 요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확장팩 초반인 만큼 경험들이 적으실텐데 이럴때는 이 던전 저 던전 여러 경험도 좋지만

            한가지 던전을 정해서 오늘은 ex) 썩은 굴 만 돈다! 해서 반복적으로 한 던전을 다니시다 보면

            자기자신만의 (자기의 약점 부분인 피하고 장점을 살리는) 리딩이 만들어 지실꺼에요.

            쐐기+의 경우 %도 어떻게 채우는지 애드 났을시에 %를 위해 가감을 예상하는 등

            여기에서는 생존기를 어떻게 쓰고, 여기는 경험상 애드가 잘나서 옆무리에 매즈(감금)를 해놓고  
            
            잡으니 애드가 덜 나더라, 나는 이 길로 가는게 편하고 좋더라 등등         

            그러다 보면 썩은 굴은 내가 자신있다고 생각이 드실겁니다. ( 자신감 = 탱킹상승 )

            5인던전의 경우 탱커의 자신감 있고 능숙한 리딩이 파티 전체를 좌지우지 한다고 과언이 아닙니다.

            보통 쐐기를 글로벌 파티로 모집해 가는데, 모든 파티원들이 모든 공략을 다 알고 오는 것은 아니기에

            그런 실수들이 일어 났을때나, 일어나기 전에 (저 같은 경우는 사전에) 채팅으로써 탱킹중에 알려 드립니다.

            예를 썩은 굴로 들었으니.. 작은 애벌레는 절대 한방에 다 죽이면 안되요 다 죽어요 파티 피 보세요

            담 구간(2넴가기전 애벌레)에서  cc기 다 쏟아 부어 주세요,, X(징표) 머리 조심하세요, 등등

            ( 왕노다지 : 암살자 몹 시작전 - 독바르는건 무조건 차단해주세요, 조수 - 변신 무조건 차단해주세요

                          등등 딜러들이 알지만 한번 더 인지시켜주면 차단 세는 일도 줄어 들고 매끄럽게 진행됩니다)

            p.s 항상 리딩은 파티의 구성원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되어야 해요. 이번 힐러님은 힐업 이 약하다 던지

                 딜러들의 딜이 낮다던지를 고려해서 유동적이게 변형되어야 하는데, 난 항상 이렇게 진행하고

                이렇게 깬적이 많으니 니가 힐못해서, 딜못해서 이런거다! 보다는 상황에 맞게 하시는게 멋진 리더!


      파티) 저는 와우 한지가 꽤 되어서, 딜러와 힐러로써 던전도 많이 다녔었는데요. 그 덕분에 시야가 넓어 진것도 

             있습니다. 탱커지만 레이드 프레임은 항상 주시하며, 힐러의 마나를 항상 확인해서, 체인풀링(전투가 끝나기 
  
              전에 다음 링크를 풀링)을 하며 시간을 단축시키거나 전투를 살짝풀고 힐러는 빵먹게 하고 생존기와 함께 

              다음 전투에 돌입하거나 해요. 레이드 프레임은 파티의 위기상황에도 도움이 되는데
 
              특정 파티구성원이나 전체 또는 힐러가 특정 스킬이나 afk등 위급상항일시 나는 안전하지만 생존기를 
 
              키거나 파티원에게 도움을 주는 스킬들을 쓰시면, 훨씬 파티가 안정적이고 멋지실 겁니다. 

             딜러 또한 탱커가 도움을 줄수 있는데요. 딜러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딜 잘나오게 해주는듯한 탱커들을

             보신 적 있으실꺼에요. 딜러들의 특징상 (밀리 or 캐스터) 특정 부분에서 딜하기 취약한 부분을 탱커가 받쳐

             줄 수 도 있습니다. 이번 주 같은 피웅덩이가 계속있는 상황에서도 몹만 웅덩이로 살짝 나오게 하기보단

             바닥이 있는 보스들도 밀리에게 뒤잡을 공간을 더 내어 주면서 몬스터를 잘 모아 준다거나(뭍딜이라고 하죠),

             무빙을 크게 해야하지만 (즉시 불지옥 일격으로 탈출해야하지만 ) 파티의 캐스터가 어디있는지 확인후

             캐스터의 사정거리를 벗어나지 않게 하는 내에서 이동하는 등, 숙련된 고정파티의 경우 딜러들의 쿨기가

             돌아가는 시점에서 나도 생존기를 같이 써가며 링크를 크게 몰아가는등 ( 이 정도 까지는 글로벌 파티에서
  
             할 필요가 없을 듯 해요 ) 탱커가 딜적이나, 힐적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점도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해

             요.


      풀링)  보통 탱커들이 리딩을 하면서 풀링으로 진행 하실텐데 (대부분 위에서 언급) 나열하자면

              - 링크를 풀링 할시, 안전한 지역으로 풀링 한다. ( 이번 주간은 피웅덩이 공간 확보, )

                공간이 부족하여 이 구간에서는 애드가 잘 나기에 옆 링크 무리를 매즈(감금) 하고 간다.
              
              - 특정 스킬을 쓰거나 (차단필수), 너무 아프거나( 광치면서도 먼저 죽어야하는애), 등은

                 꼭 마킹을 해줍니다. ex) 점사 - 해골, 스킬차단이나 머리를 조심해야하는 몹 - X
                  
                  마킹을 하면 파티원들도 조금 주의해야한다고 인지하고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저는 항상 제 머리위에 마크를 하나 달고 다니면서 제 위치를 항상 보여줍니다.

                  그리고 기둥 마크도 같이 활용 하여, 바닥의 피해야 할 폭탄이나 구멍, 보스 탱킹 장소,

                  인지 시켜야 할 지역에도 같이 찍어줍니다. ( 보통 마킹은 현재 링크 잡으면서 다음 풀링할

                  링크에 미리 찍고나서 잡자마자 뛰어 가고 그래요..) 그래서 예전부터 징표마크랑 기둥마크를

                  숫자패드랑 잘안쓰는 F7~12까지등 단축키로 지정을 해놨어요.
  
                  ( 격아부터 기둥마크가 와우자체 단축키가 없어져서 매크로로 만들어서 쓰고 있답니다.
                    
                    /click CompactRaidFrameManagerDisplayFrameLeaderOptionsRaidWorldMarkerButton
                    /click DropDownList1Button1

                   마지막에 숫자1은 해골뜻이며 1~9까지 , 9는 징표모두지우기, 바꾸셔서 등록하시면 될거에요 )
                
                - 보스 풀링 : 보스는 사소한 차이지만 저 같은 경우는 항상 DBM애드온을 통하여 

                  3초 카운트 매크로를 단춘키에 등록해놓고 카운트 주고 (보스한테 뛰어가면서..) 시작해요.

                  카운트를 해주면 파티원들도 준비 할수 있거든요. (탱커는 단축키가 많이 필요해요 ㅠㅠ 전투준비 확인
 
                  도 단축키로 해놓고 필요할시 눌러 주시면 좋습니다.)

                  --------------------------
                   혹시나해서 매크로 (초보분들)
           
                  *3초 풀링 (3대신 5넣으면 5초)

                   /dbm pull 3

                  * 전투준비
                   
                   /전투준비
                  ---------------------------
                   
                  그리고 보스는 불지옥 뛰어들어가면서 보통 선고문(도발)으로 시작하는데요.

                  그러면 원하는 위치에 보스를 어글 튀는 상황없이 위치 시킬 수있으며

                  초반 어글 상승에도 도움이 되어서 좋더라구여

                 대충 쓸려고 적다보니 공유하고 싶은 말은 너무 많은데 일하고 와서 피곤해서... 

                 이만 악마쐐기만 조금 더 적을게요 ㅠ


악마쐐기 유지

          저는 우선 특성이 1212321(쐐기 거의고정) 이라서 이거를 전제로 쓸게요 (악마의 먹이 & 영폭트리)

                악탱은 가죽이기도 하고, 쐐기 없으면 무지 아픈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쐐기를 얼마나 잘 유지 하는지가

                안정적임과 직결되죠. 하지만 사실 스킬 구조상 상시 유지 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니기에 운전자에 따라서

                천차 만별이 되는 듯 합니다.

                악탱 입문자(초보)분들이 실수 하시는게 쐐기를 들어가서 바로 키고, 끝나면 또 키고, 기다리면서 맞다가

                 쿨오면 또 그냥 키고  반복 일듯 합니다. 이러면 비는 구간이 길어지는데 아플 수 밖에 없고, 급사하거나

                힐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는 듯 해요. 힐러나 딜러의 외적인 지원이 없이도 악탱 스스로 쐐기 스킬을  관리
 
                해서 총 유지시간은 같더라도 훨씬 힐 부담이 적고 안정적으로 느끼게 해 줄 수있는데요. 그런 부분을 

                공유 하려고 합니다.
  
                 쐐기스킬을 보시면 19~20초 쿨에 6초 지속입니다. 누가 해도 상시 유지가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쐐기가 비는 시간은 운전자가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고 하면

                 ex)  [쐐      기 ][쐐      기 ]-----------------[쐐      기 ]-------[쐐      기 ]

           가 아니라  ---[쐐      기 ]------[쐐      기 ]------[쐐      기 ]------[쐐      기 ]---  
                
                  즉 쐐기와 쐐기 사이를 인위적으로 뛰움으로 써 쐐기가 비는 시간을 짧지만 자주 비게 할 수 있는데요

                 쐐기 횟수는 같으나 훨씬 안정적으로 만드는 점은 저 비는 시간을 활용 잘 해야 한다는 거에요  
     
                  (우리 악탱은 쐐기 기술만 가진 탱커가 아니라는 점!)

                 - 기본적인으로 쐐기가 사용되고 있을 시에는 피가 비교적 안정적이 실텐데요

                    제 경우에는 만피가(80~90%) 유지되면 쐐기 끝나고 그냥 살짝 맞아요 (힐러 큰힐 한 두번정도)

                    힐러도 타이밍을 느낄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쐐기 끝나고 큰힐 살짝 쐐기 끝나고 큰힐 살짝

                    일단 저 기본베이스 방법은 제 아제라이트 방어구들을 기반으로 한 방법인데요.

                    저는 아제방어구 악마쐐기3개 ( 혹은 제물 1개) 사용하며 2링에 융해식보호막2개 사용중이에요

                    덕분에 쐐기를 사용6초 하고나면 나머지 4초동안 방어도 증가로 데미지감소가 약10%까지 증가하고

                    혹여나 아프게 맞어서 (체력이 40%이하) 2링 보호막이 발동되면 추가로 약10% 증가되어 약20%

                   감소 (준생존기급)를 받게되어 자생(영혼과 영쐐)과 힐업(힐러) 하는 시간을 벌게 되요
.
                    보스의 경우도 만피시에는 평타를 생짜로 한방 맞고 거기다 다음 평타 전까지 살짝 기다리면서 쐐기를 

                    키고 (큰데미지 전에는 조심) 보스가 평타치고 난 다음에 스킬을 쓴다던지 등 나에게 대미지 안줄때는 

                    쐐기를 살짝 기다렸다가 쓰고 하시면 1~2 초 아낄 수 있어요. (우리에겐 최수가 있으니 너무 쫄지마세

                    요 !)
                     
                  - 사실 윗 방법은 아주 기본적인 베이스 이지만서도 최후의 방법 이기도 한데요. 사실 다른 스킬들이 있

                     을 시에는 다른 스킬들로 활용을 한답니다.

                     위에서 언급한 짧지만 자주생기는 쐐기 비는 타이밍을 각 각의 악탱이 가진 스킬로 매꾸는 겁니다.

                     모든상황에서 모든방법을 사용 할수는 없지만 ( 특정 스킬이 특정 목적으로 사용되기에)

                     최대한 활용을 하면서 버티는 건데요.

                     예를 들면  쐐기와 쐐기를 의도적으로 띄움으로써 전체적인 쐐기 비는 시간을 고르게 분배하고 

                     그 사이를, 불지옥의 일격, 각종 인장들, 탈태, 낙인, 드리블, 감금 또는 외부의 스턴들로 활용 하는

                     방법이에요. 

                     공간의 제약이 없을 시 쐐기 사이를 불지옥의 일격이나 드리블로 받는 데미지를 최소하 하거나

                     사슬의 인장 또는 공포의 인장을 몬스터 끝에 걸치게하고 터질때쯤 나는 뒤로 빠져서 시간을 벌기

                      특정 쌘놈이 껴있는 경우 그놈에게만 낙인 걸고 맞기, 

                      몬스터가 파티원에게나 다른곳에 스킬시전중이거나, 파티원의 cc로 인해 행동불능등일때는

                      쐐기를 쓸 필요없이 아끼고 (그사이 만피된 후) 살짝 맞고 쐐기 키기등

                      몹들 피가 20% 정도에 자신이 상황에 맞게 판단후 다음 링크를 위해 그냥 아끼기 등등

                      이렇게 짧게 짧게 세이브 하시는 타임전투시간이 짧은 쐐기에서는 큰 도움이 되리라 

                      저는 생각 합니다. (사실 쐐기에서 큰 애드경우가 아니라면 맞아 죽는 일은 거의 없었으며
                 
                      각종 인장과 감금등은 여유 있어서 오히려 차단에 많이 사용해요)

                      하지만 생존기를 꼭 써야하거나 쐐기 연속2단업을 올려야 하실때는 꼭 올려주셔야 한다는 점

                      꼭 잊지 마시구요. 이제는 쐐기 비는 시간이 걱정과 스트레스가 아닌 다양한 스킬들로 다양하게 

                      매꾸는 생각으로 재미 있어지실듯 해요!

                       여기가 한국이랑 밤낮이 반대라.. 댓글 즉답은 못해도 한번씩 체크해서 도움드릴 수 있으면 도움 드

                       리겠습니다.~   
                      

Lv40 꼬꼬마킹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