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팀(Steam)의 최근 개발 방향과 새로운 기능들
피터슨은 강연 초반 스팀이 개발자와 고객을 연결하는 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모든 유형의 게임이 라이프사이클의 어느 시점에서든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 4회 진행되는 주요 시즌 세일은 개발자들에게 고객과 만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 주목할 만한 변화로는 가을 세일이 9월 초로 이동하여 세일 간격을 더욱 균등하게 조정했다는 점이다. 이는 개발자들에게 더 나은 할인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캘린더 최적화의 일환이다.
테마 페스티벌의 경우 2025년에는 18개의 테마 페스티벌이 계획되어 있으며, 2026년 상반기에는 더욱 다양한 실험적 페스티벌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말(馬) 페스티벌' 같은 독특한 테마의 페스티벌도 예정되어 있어 다양한 장르와 테마의 게임들이 주목받을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연 3회 개최되는 넥스트 페스트는 출시 예정 게임들을 위한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이 이벤트는 완전 무료로 참가할 수 있으며, 출시 전 위시리스트 증가와 인지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단, 게임당 출시 전 단 한 번만 참가할 수 있어 적절한 타이밍 선택이 중요하며, 참가를 위해서는 상점 페이지와 데모가 필요하다.
2025년에는 약 200개의 서드 파티 이벤트가 스팀에서 개최되었다. 이러한 이벤트들은 개발자나 그룹이 직접 조직할 수 있으며, 고객 관심도에 따라 스팀 메인 페이지에 노출되기도 한다. 피터슨은 서드 파티 이벤트 조직에 관심 있는 개발자들에게 스팀 지원 티켓을 통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고 안내했다.

스팀은 더 많은 게임이 주목받을 수 있도록 데일리 딜 슬롯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왔다. 기존 2개에서 4개로, 다시 4개에서 6개로 확장하여 2024년에는 1,160개의 서로 다른 파트너(개발자 또는 퍼블리셔)의 2,800개 게임이 데일리 딜에 선정되었다. 2025년에는 약 4,000개 게임이 데일리 딜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주목할 점은 2024년 데일리 딜의 87%가 이전에 한 번도 데일리 딜에 선정된 적이 없는 게임들이었다는 것이다. 이는 스팀이 다양성 확대에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스팀에 새롭게 추가된 접근성 지원 기능을 통해 플레이어들은 접근성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개발자들 역시 자신의 게임이 지원하는 접근성 기능을 표시할 수 있다. 이는 첫 번째 버전이며, 향후 더 많은 기능과 개선 사항이 추가될 예정이다.

새롭게 추가된 개발자 지원 도구는 무엇일까?
새롭게 출시된 인게임 성능 모니터는 고객과 개발자 모두에게 유용한 기능이다. 이 도구는 게임 내 성능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며, DLSS나 FSR로 생성된 프레임과 실제 게임 프레임률을 구분해서 보여준다. 특히 스팀 출시 빌드에서 바로 작동하므로 별도 설정 없이 QA 팀이나 플레이테스트에서 활용할 수 있다.

개발자들이 오랫동안 요청해온 스팀워크 판매 데이터 API가 드디어 출시되었다. 이 API를 통해 개발자들은 웹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매출, 판매량, 키 활성화, 번들, 인게임 거래 등의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 향후 위시리스트 지원 등 추가 개선 사항이 계획되어 있다.
스팀은 사용자들이 새롭고 흥미진진한 게임을 찾을 수 있도록 프런트 페이지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특히 페이지 상단의 메뉴가 재설계되어 향상된 검색 메뉴, 플레이어들이 자주 방문하는 주요 목적지 브라우징, 개인화된 추천 기능이 한곳에 통합되었다.

피터슨은 스팀 덱이 매우 성공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발표했다. 현재 수백만 대의 스팀 덱이 고객들의 손에 있으며, 고객과 개발자 모두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다. 스팀 덱 출시 이후 500회 이상의 업데이트가 배포되었으며, 계속해서 투자와 개선을 이어갈 예정이다.
개발자들은 스팀 덱을 개발 도구로도 활용하고 있어, 비행기에서 게임을 플레이테스트하는 등 이동 중 개발 작업에 유용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스팀에 '언어별 상점 평가'가 추가되는 이유는?

이어 피터슨은 최근 적용되었거나 곧 업데이트 예정인 스팀 기능에 대해 설명을 계속했다.
스팀 플레이테스트에 친구 초대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플레이테스트에 참가한 플레이어들이 친구들을 초대할 수 있고, 초대받은 친구들도 다시 다른 친구들을 초대할 수 있어 유기적으로 플레이테스트 참가자를 늘릴 수 있다. 이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에 특히 유용한 기능이다.
스팀 트레일러 플레이어가 완전히 업데이트되어 사용성, 품질, 대역폭 사용량이 개선되었다. 몇 년 전에 트레일러를 업로드한 개발자들은 새로운 플레이어에서 최적의 성능을 얻기 위해 트레일러를 다시 업로드하는 것이 권장된다.

리뷰 시스템에 중요한 변화가 도입되는 것도 알아둘 만하다. 사용자의 언어 설정에 따라 해당 언어로 작성된 리뷰를 바탕으로 한 리뷰 점수가 표시되도록 개선되었다. 이는 번역 문제, 현지화 문제, 문화적 차이, 네트워크 연결 문제 등으로 인해 언어별로 게임 경험이 달라질 수 있음을 고려한 조치이다.
충분한 리뷰가 존재하는 경우, 사용자의 주 언어에 기반한 리뷰 점수가 표시되며, 사용자들은 언어별 리뷰 분석을 통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첫 구매자가 매일 평균 10만 명, 스팀의 놀라운 성장세
강연 막바지, 피터슨은 스팀의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는 각종 수치를 공유하며 2025년 성장률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먼저 사용자 수를 보면 2020년 2,000만 명이었던 스팀 동시접속자 수는 현재 4,0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1,200만 명 이상의 최대 동시접속자를 의미한다. 동시접속자는 같은 시간에 스팀에 로그인한 고유 사용자 계정의 수를 나타내는 지표다.

2020년부터 2025년까지 가장 빠르게 성장한 국가들 중에는 일본, 브라질, 중국, 독일, 미국 등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일본의 성장은 주목할 만한데, 전통적으로 콘솔 게임이 주류였던 일본에서 PC 게임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된다.
미국의 경우 이미 성숙한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5년간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스팀은 현재 29개 언어를 지원하며, 전체 스팀 사용자의 66% 이상이 영어가 아닌 언어를 주 언어로 설정하고 있다. 중국어 간체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다양한 언어가 잘 대표되고 있어 현지화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특히, 신규 구매자 유입이 인상적이다. 2024년 8월 1일부터 2025년 8월 1일까지 하루 평균 109,000명의 신규 구매자가 스팀에서 처음으로 구매를 진행했다. 이는 분당 75명 이상의 신규 구매자를 의미한다. 피터슨은 이를 뮌헨의 올림피아 아레나(수용 인원 75,000명)에 비유하며, 매일 이 경기장을 가득 채우고도 34,000명이 더 필요한 규모라고 설명했다.
2025년 스팀 시즌 세일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봄 세일은 전년 대비 19% 증가했고, 여름 세일은 8% 증가했다. 이는 할인 중인 게임의 매출만을 집계한 것으로, 할인하지 않는 게임이나 무료 게임은 포함되지 않은 수치다.

끝으로 그는 "2024년 출시 초기 30일간(선주문 매출 포함) 매출 분석 결과, 543개의 신작이 25만 달러를 넘었고, 이 중 224개가 100만 달러를 초과했다. 2024년은 스팀 역사상 출시 초기 매출이 가장 강했던 해로 기록되었다"라고 전한 데 이어, "지난 4년간 스팀에서 출시된 상위 100개 유료 게임을 분석한 결과, 절반 이상이 50달러 미만에 가격이 책정되었고, 거의 4분의 1이 30달러 미만이었다. 이는 다양한 가격대의 게임들이 성공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대규모 게임부터 소규모 게임, 중간 규모 게임까지 모든 스케일에서 성공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피터슨은 강연을 마무리하며 개발자들로부터의 피드백과 아이디어가 스팀 발전에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했다. 그는 개발자들이 원하는 새로운 도구나 기능, 변화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겠다고 약속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