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정확하게는 처음 시작은 파멸패치... 그리고 1.5패치 이후겠군요...
치유성의 경우 처음 컨셉은 전투힐러였습니다...
그리해서 45렙 만렙시절 달인 무기가 거의 섭당 10개도 안되고...(50렙 특급무기제련석이 있어야 달인을 달수 있을때)
하던 시절 PvP의 강자는 마왕성과 치유신이라고 양대산맥이었죠..
치유신의 경우 현재와 거의 동일한힐량과 비슷한 마도성급 공격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도성보다 많은 즉시시전기와 속박 그리고 현재와 동일한 힐량)
이때는 살성의 공중포박에 걸려도 공속무기가 없던만큼 원킬은 거의 전무했습니다.
이때 치유성의 인구가 폭발적으로 현제만큼 증가했던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파멸의 경우 너무하다는 의견으로 2주도 안되서 하향이 됩니다..
하지만 레벨이 풀리고 50이 됩니다...
이시기에 1차적으로 치유성의 1차 하향이 옵니다.
1) 공속무기의 보급화
달인들이 너도 나도 생기면서 전체적인 케릭들의 공속과 공격력이 상향이 됩니다.
그리인해 급격히 밀리온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제 생각으로 공속 20%는 약 공격력 2배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온에서는
20%의 공속향상이지만.... 20%공속향상에서 오는 빠른신석발동률, 모션감소, 몇몇케릭의 빠른시간내에 원콤보 넣기등을
고려해본다면..
하지만 치유는? 공속무기로 모션감소 조금이나마 보기는 보겠죠...;;
2) 타직업의 상대적 상향
45 -> 50레벨이 되면서 대부분의 직업들에게 적게는 2개에서 많게는 5개 넘게 공격스킬이 생기게됩니다.
하지만 치유는?
공격스킬은 없고.. 힐 스킬도 기존 스티그마유지입니다..
단지 생긴거라고는....
힐량 10%증가, 광역디버프제거스킬, 50렙DP스킬(찬란한가호 DP4000 1시간쿨 파티원 힐 30% 피뻥 30%)
그나마 있던 스킬(응징)도 오히려 하향이 됩니다..
50렙이 풀리면서 치유성의 경우 스킬추가가 거의 전무하지만 타 직업의 급격한 상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하향세를 맞게됩니다...
그리고 대망의 1.5패치..
이때 치유의 2차 하향이 오게 됩니다.
1) 타직업과 달리 상대적 하향
네.. 1.5패치로 치유는 45->50 풀릴때와 마찬가지로 상대적 하향을 겪게 됩니다.
타직업의 경우 상당히 좋은 스티그마와 새로운 기술...
그리고 어비스아이템과 데바니온 아이템과 50렙제 인던템의 보급으로 딜러들의 급격한 강화가 이루어지게됩니다.
전체적인 피통이 2000이상.. 공격력과 공속, 스킬들의 업데이트로 강해지게 됩니다... 마도성과 정령성은 시속까지 가지게되죠.
하지만 치유의 경우 아이템으로 인한 이득은 거의 전무하고... 힐량도 제자리..가 됩니다.
2) 치유성에 대한 킬러들의 등장
50레벨 치유성의 그나마 유일한 밥줄이던 마저의 하향과 더불어
살성,마도성이 마적을 높이는 기술로 치유킬러로 등장하게 되고..
마저셋을 가질경우 강력해진 궁성,검성,호법성에게 힘들어지게됩니다.
마저 2000을 가도.. 집중기원 한방이면... 마도성에게는 있으나 마나..
궁성의 경우 초반 대응못하면 원샷...(10강정천풀셋수호가 5%대 궁성에게 노버프시 반쿨에누움...치유는? ㅋㅋ)
검성,호법에게 넘어지면 일단 GG.
반격 기술이라고 해봐야... 1000짜리 보호막과 2000짜리 즉시힐뿐..
마도성... 스턴기 보유, 광역수면기, 환영으로 밀리공격회피.. 등으로 밀리전에 강자로 급부상
정령성... 여전히 강력한 디버프기와 함께 정령이 공중 날아다님으로 대역스킬로 몸빵강화.. 1회 마법회피기보유..
3) 인던온 유물의탑.
다들 인던을 돌게 되면서 치유의 경우 스티그마도 정화의물결... 힐스티그마로 고정이 되게됩니다.
그리고다들 인던돌면서 어포모으기가 쉬워지고 유물만으로도 어비스무기,방어구가 보급화 되어가면서
치유성은 단순히 인던도는데 움직이는 물약정도만이 되어버렸습니다.
PvP도 없어지고... 단순히 인던도는데만 여기저기 귓말오지만...
딱히 공성전에서는 아무데도 귓이 오지 않죠...
그러니 지겨울만하죠... 할거라고는 하루종일 인던만 돌뿐..
PvP하자니.. 어딜가나 치유성이 제1점사 대상...
정천무기와 벙어구셋트..... VS 다벗은 치유성..
힐량 = 동일..... (아 공속무기로 인한 약간의 모션감소정도는 봐줘야하나??..;;)
공격력..... 전케릭터중 최하위
스트레스도... 전케릭터중 최고.. 잘하면 본전.. 못하면 욕먹음.
스티그마값.. 전케릭터중 가장싸다.. 고로 같이 인던가도 타직업 비싼스티 3~4개 먹어도 치유,마도,정령은....ㅋㅋㅋㅋㅋ
그러다 보니 당연히 치유성의 경우 지겨울뿐..
템맞춰봐야 자기만족... PvP는 최하위...
그나마 현제 아이온의 정답은 생존을 위한 마저셋팅뿐...
상위 0.1%치유면 극마증으로 잘놀기는함..
결론적으로.. 45레벨에서 6개월.... 아니 1년가량을 거치면서
치유성의 경우 타 직업과는 달리 공격스킬이 상대적으로 증가가 없고
힐스킬의 경우도 다들 시전시간이 길고 쿨도 길어서 자주쓸수 없는 재생광휘,정화물결...
결론적으로 공격력은 상대적으로 하향되고.. 힐능력또한 크게 변화가 없는것이 사실입니다..
치유성의 주 힐링 스킬은 45레벨이전에 배운... 2초에 1000, 1초에 1000, 30초쿨 2000즉시힐 스킬이 여전히 주힐스킬이란점.
이번 2월 패치를 통해서..
치유성의 아이템에 따른 능력치 차이및 여러문제점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인던만 죽어라 돌아야 하는 아이온에서.. 치유성의 미래는 좋다고 볼수 없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