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우선 말하자면 본섭.테섭 모두다 해보앗고 지금도 하고있습니다
여태까지 키워오던케릭으로는 (현제도) 50검성3개 50수호2개 50치유 50정령 50살성
이렇게키워왓습니다
오픈베타부터 하던유저라 초창기유저라고 해도돼죠
처음에는 검성을키웟습니다 동영상에낚여서 광역과 많은무기들을 쓸수있다고해서 말이죠
그때만해도 직업분포도가 비슷비슷햇습니다 (물론 살성같은딜러들은 어느게임에나 분포도가높으니 이점은 무시합니다)
처음에 사기라고 불리던 케릭이 무엇일까요 ?
마도성입니다 초창기떄 폭격기라고 불리우며 마왕신이라고 하엿죠 (지옥의화염)
역시 게시글로인해 하향크리 .
두번째는 치유성입니다 예 '파멸의목소리' 상치로도 안풀리며 그때당시 상치를 쓰시는분들도 별로없엇을겁니다
연금술같은 제작에 비중이적고 렙업과 득템을하기위해 바빳을시절이죠 정화로만 풀렷으니
격수들은 꼼짝도없이 죽엇다고 보면됍니다 역시 하향크리됏습니다
그뒤로 45렙제가 풀리며 50렙제가돼엇습니다
'특급'의 제련석이 쉽게 풀리게돼면서 장특방 300만원 장특무 500만원하던시절 (당시 100만원당 1000원꼴)
비해서 엄청난 수의 달인들이 풀리게돼엇죠 그렇게돼면서 40달인장검. 45달인단검들이 기하급수적으로 풀리게됩니다(패치전에비해서 )
이때는 쌍공속이 적용되엇죠 아실분은아실겁니다 하지만 그떄만해도 '공속'무기는 값이 비쌋기떄문에
현질을 안하는이상 구입하기가 무척어려웟습니다 쌍 19+19 퍼 공속을낀 살성.검성은 진짜 말그대로 사기엿죠 ..
하지만 패치가되면서
공속붙은 '모든' 무기들을 영혼각인 상태로 돌리고 공속+비공속 무기를 사용함에따라
공속무기는 더욱더 보편화 되엇죠 하지만 치유성이나 캐스팅계열의 무기는? 전곤에 공속붙은거라곤 천족의 제슈치 ?
그떄는 캐스팅무기는아예없엇죠 ... 그때부터 치유나 캐스팅들의 무기는 좋아봐야 크세노폰or베토니 수준이였고
방어구들은 인던이 '드라웁니르'밖에없엇기떄문에 운과 돈이없을경우 장비를마추기 힘들엇을겁니다
이때만해도 드라웁니르 몹애드 3~4마리정도만돼도 풀파티에 전멸의 위험성이있엇습니다
이때당시 어포는 정말모으기 힘들었습니다 오로지 심층작업or전쟁 으로밖에 어포를 모을수없엇기때문에
백부장 급의 무기만 착용하고있어도 아 저사람 싸움좀 햇구나 하는 소리들을정도였습니다
물론 방어구까지 풀셋마춘경우는 전섭에서 손에꼽을정도였죠
대망의 1.5 패치가 되었습니다
어비스 인던.암흑의포에타.강철갈퀴호.등등등 엄청난 인던의 수가 풀림과 동시에
유일등급의 도안도 나오게되엇죠
이로인해 어비스인던.암포.강철 모두 '유일'등급의 아이템이 나오기떄문에
'유일'등급의 아이템이 평준화 되기시작했습니다
1,5패치전만해도 유일등급은 부럽다 사고싶다 라는 동경의 대상이엿지만
패치이후 없으면 '서민 천민 파티안됨' 등등으로 마인드가 바뀌게 되엇죠
결국 RVR 목적 이라는 '아이온' 게임은 단순 인던게임으로 몰락하게된건 1,5패치 때문입니다
그전까지만해도 서로 천마족끼리 전쟁하며 어포를모아 '전쟁하기위해 좋은'아이템인 '어비스아이템'들이
단순히 '인던'만으로 어포가 보다 훨신 '쉽게' 모이기 때문에
RVR은 사라지게되엇죠 결국은 전쟁이 사라지게되니 할것은 인던밖에 없어지고
많이 인던을 돌기때문에 아이템은 '올유일' 지경까지 오게되었으며
결국은 '유일'등급의 아이템이 쏟아지고 많이 돌았기때문에 인던의 공략 방법이 다양해졋고
그에따라 인던이 쉽게 느끼게되며 결국은 '지겨운' 지경까지 오게된것입니다
(유일등급이 쏟아진다에 반박하실분은 1.5패치전에는 훨씬힘들엇기때문에 그렇게 묘사한것이라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이때까지 키워본케릭중에 가장 재밌고 할만하다고 느낀직업은 검성이엿습니다
그다음은 수호성이엿구요 하지만
이런 격수캐릭터들을 키우는데있어선 문제점이있습니다 바로 '돈'입니다
그렇습니다 가격대비 효율은 많이보는직업은? 격수입니다
예를들어보겟습니다 같은레벨에 같은컨트롤 다른직업 동급템의 착용
어떤직업이 효율이 좋을까요 ?
쉽게 이해시켜드리기위해 예를들어보겟습니다
올정천 방어구+ 올 천부악세+쌍 정천+천부 (쌍정천이 아닌이유는 정천방패와 어포차가 있기때문) 인 살성캐릭과
올정천 방어구+ 올 천부악에+정천 전곤+정천 방패를낀 치유성이있다고 합시다 (마석은 제외합니다)
어느직업이 '일반' 몹을잡는데 편하고 빠를까요 어느 직업이 PVP를 하는데에있어서 더 편하고 좋을까요
십중팔구 살성일겁니다
왜냐? 살성은 말그대로 격수고 치유는 힐러이기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대부분의 남성들의경우 남을 힐해주고 도와주기보다는(상대적수입니다) 남을죽이고 적을죽이는 그런 호쾌한
격수 캐릭들을 많이 선호하실겁니다
그렇기때문에 캐릭 분포도가 살성>검성>등등등등 이렇게 되겟죠
그렇기때문에 극 효율을 내기위한 공격력+5 마석은 생명력 마석에비해 상대적으로 많이쓰여지게되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오르게되있는건 당연합니다 ('수요와공급' 은 다들아실겁니다)
단순히 격수들이 돈이 많이 들어가게된건 유저들이 많이 선호하기때문입니다
공급은 일정한데 수요가 많다 ? 당연히 가격은오르죠
그에비해 공급은 일정하고 수요는적다 ? 가격은 떨어지겟죠 (생명력등등)
만약 치유성같은 힐러계열이 격수 계열보다 많다면 공격력+5마석보다 생명력+85 마석이 비싸질겁니다
격수캐릭들이 돈이많이들어가는대신에 힐러계열이 돈이별로안들어가서 배가아프다 ?
그럼 그런생각을가지고 있는사람은 바보죠 자기자신이 그캐릭을하기'때문에' 가격이 오르고있는겁니다
이모님/ 의 글과 댓글 다읽어 보았습니다만 전혀 타당치 않다고생각됩니다
현재 인던이 지루한건 캐릭들간의 문제보다는 nc의 꾸준한 업데이트 부재와
많은 컨텐츠가 부족하기때문입니다
단순히 힐량이 빵빵하니까 인던클리어가쉽다 ?
직접 치유성해보십시요 불신.드라웁 이런데 도셔서 뭐 졸면서한다 이러지마시고
'암포'급의 인던돌아보시면서 그런말 나올까 합니다
제생각엔 이모님은 격수캐릭을 키우고 계신걸로 생각되어지구요
치유성들은 구하기는 더럽게 안구해지는데 템은 거지고
귀족취급을받고 자신들은 용기에 줌서니 음식이니 풀도핑을하는데
치유성들은 물약값도 안들지 (힐이있으니) 줌서값도안들지 정화랑 힐만 누르면 돼는데....
라고 생각하십니까 ?
모든캐릭통틀어서 가장 스트레스많이받고 바쁜케릭은
'수호성' '치유성'입니다 리더와 메인힐러이기 때문이죠
솔직히 제가 검성키울때 몹하나 클릭해놓고 평타만 치고있어도 딜이 스킬한쿨 돌리는거와
극심한 차이가없기때문에 클릭해놓고 라면을 먹는다던지 다른일 한적도있습니다
하지만 치유성은? 암포같은경우 많은 '힘줄파괴'를 쓰기때문에
격수들이 원할한딜을 하기위해선 정화를 힘줄파괴 타이밍에 정화를 바로바로 넣어줘야하기때문에
집중을 계속해야합니다 그리고 몹들중에 정찰계열몹들은 광역 출혈과 한방데미지가 쌔기때문에
즉힐의 활용. 광역힐의활용이 머리속에서 계속돌아가야합니다
힐순위와 정화순위도 머리속에 계속돌아가야 하고요
광역힐과 즉힐 빠른힐은 많은량의 정신력소모가 되기떄문에 고행과 최상급 정신 물.비약은 쿨될때마다
써야지 안딸립니다 오델라쓸 타이밍이거의없습니다 (암포의경우)
그렇다고 빠른진행을위해 엠탐 피탐하자고 말할수도없는일이기때문에
치유성들은 스트레스많이받습니다
힐량이 많기떄문이아니라 치유성분들이 많은'신경'을 써주기때문에
파티가 편한겁니다 그렇기때문에 지루하다고 하시는것같군요
전멸의 위험이 계속되어야만이 재밌고 안지루한 게임인가요 ?
파티가편하면 치유도 파티창으로 얘기도해가며 할수도있습니다
지루하게 만드는건 정작 본인이 아닌가싶습니다
클리어는 빨리 해야되겟고 필요없는 노가리깔 시간이아까우니
몹만 죽어라잡으니 지루한건 당연한거죠
님말씀대로
본상태의 치유의 힐량을 50%를 깍아버리게되면
격수들이 오히려 더 힘들어지게됩니다
무기강화와 .마석을통해 증가라구요 ? 나머지50퍼센트를 무기강화를해서
본래상태의 100퍼센트 힐량증가로 햇다고 칩시다
치유성 자신의 생존력이 극격히 떨어지게됩니다
치유성 안해보셧죠 ? 에이랭 이상급.칼린디와 타하의경우
치유성은 자신의 피는 자신의 힐로 안채웁니다 아십니까?
오로지 메인탱과 파티원에게만 힐을써주며 자신은 광역힐에의한힐. 물약으로버티는데
여기서 생명력을낮추고 무기 10강에 올마석을해야 지금상태의 힐량인데
클리어가 가능할까요 ?
대부분 치유성하는유저들은
1.격수를키우고싶지만 자본금이없는경우.
2.격수를 키우고싶지만 자본금을모으기위한경우.
3.파티원들을 살리는데에있어 자부심을 가진경우
4.아는사람들끼리 하는데있어 도우기위한 경우
5.치유성 구하기힘드니 내가 해야지 하는 경우
아마 이정도일겁니다 pvp 를 목적으로 치유성하시는분들이 정말로 몇있을까요 ?
솔직히 까놓고말해서 격수는인던도는거보다 pvp하는게 더 즐겁고 재밌지않으신가요 ?
치유는 pvp 지루하고 재미없습니다 해보시면압니다 제가 검성을하다 하니까 더욱더 그럴수도있구요
어떻게 쓰다보니 글이 이렇게 길어졋네요
간략하게 요약해드리고 글접습니다
1.지금 인던의 지루함은 치유의 '높은 힐량'이 아니라 컨텐츠의 부재이다.
2.치유들은 돈을 안투자 하고싶은게아니다 격수와 같이 투자를 해봣자 효율이 그렇게 나지않는다.(상대적입니다)
3.격수들처럼 올유일을 도배를하고 무기 10강을해봣자 인던 클리어시간에 영향이 거의없다.
4.지금의 문제는 치유성의 자체문제가아닌 치유성의 숫자의 문재로인해 인던이 가기힘들고
->그에따른 지루함이있기마련. 격수들 자신은 격수들을하고있으면서 치유성숫자가 없다고 왜 열폭하는가 ?
5.살성 검성은 면접을보는데 치유성들은 템도구린데 왜 면접도 안보고 들어오는가 ?
->여기서도 수요와 공급을 생각해보면 됀다 살성.검성은 숫자가많다 그로인해 파티를 들어가기 힘든거는 당연하다
치유성은 숫자가적다 하지만 치유를제외한 짜여있는 파티는많기때문에 면접보려다간 이미 다른팟에서 스카웃해가기때문.
6.치유성들의 힐량을 낮추고 아이템강화와 마석을인해 힐량증가를시키자
-> 이렇게되면 치유성들 상위 10퍼센트미만의경우 현질을 부추기게 되며 그렇지못하는경우
접게되고 그로인해 수요는 일정한데 공급은 적어지기때문에 격수들도 파티가 구하기 힘들어
하나둘씩 접게되며 결국 아이온이 망하는 지름길이다.
7.치유성들도 템좋으면 강해진다 파템덕지덕지한놈들만이 템영향안받는다고 징징됀다.
->당연하다 템좋으면 좋아지는게 당연한것아닌가 ? 하지만 '상대적'으로 생각을 해보아라
치유성 올정천과 살성의 올정천중에 어느직업이 극효율을 낼수있는지.
마지막으로 게임은 게임일뿐입니다. 서로 즐기기 위한게임에서 사소한일로
다투고 싸우는일은 없엇으면 합니다.
nc가 만든게임을 유저들끼리 싸우면어떻합니까 따질것은
nc에게 따져야죠 돈내고하는게임이기때문에 우리는 '권리'가 있습니다
치유성때문에 징징거리시는분들은 치유성 하시면 됄것아닙니까 ㅎㅎ^^
ps.본케가 치유아니냐 하는분들은 제본케 검성 보여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