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인벤 검사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토론] 2차 검사토론 종료

아이콘 정력킹
조회: 794
2012-08-20 00:31:44
[[인벤 검게 대토론회 아카이브]]

제1차 검사 대토론회 (주제: 검사가 탱커냐 아니냐->검사 기본문제 분석)

제2차 검사 대토론회 (주제: 검사 장점찾기->검사PvE 집중토론->검탱의 특징 및 문제점)








하룻밤 사이에 많은 의견들이 오고 갔네요.



토론 초반엔 [동영상]을 촬영하신 Risi님 말씀대로 "현재 검사 그렇게 딸리지 않는다" 는 의견이 지배적인듯 하였으나

이후 다수 검사분들의 반박을 통해 새로운 면들이 부각되었습니다.





----
첫째,
검탱으로 동영상과 같은 딜을 뿜어내기엔 걸리는게 많다.
----

Risi님 영상 가장 큰 특징이, 그로기 번베가 꼬박꼬박 잘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실전에선 공중기때문에 씹히는게 다반사지만요.


#검사가 탱을 할 경우#
막기로는 못막는데 반격으로는 막아지는 패턴들도 있고 (예를들자면 귀살문의 방구), 
1212만 써도 딜/탱에 큰 무리가 없으며 
6초짜리 통배권으로 출혈유지가 가능해서
상대적으로 탱이 쉬운 권사에 비해

출혈엔 평타에는 발도원딜에는 어검술, 세가지 스탠드를 왔다갔다 해야 하고,
내력관리도 해야하며,
번베 폭딜 타이밍엔 파티원 전체가 딜조절을 해야 하는 등 걸리는게 너무 많습니다.


#검사가 탱을 할 경우#
검사 혼자 힘들면 상관이 없는데,
파티원 까지 힘들어지는게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저렙 검사분들 역시
발도딜 하다가 다운 합격기 들어가면 스탠드때문에 다운을 못넣는 경험 많이 하셨을겁니다.





----
둘째, 
검사는 타클과 비교했을때 배울게 너무 많다
----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검사는 하이브리드 클래스라 할 수 있는게 많습니다.

포화란 가면 호탱도 되고, 맨탱도 되고, 레버도 됩니다. 
셋다 못하는것도 아니고 다 평균 이상으로 잘 됩니다.

근데 뭘 해도 메인은 될 수가 없지요. 

결국 각 파티의 구멍 메꿔주는 만능 플레이어가 되야 하는데, 
그런 검사가 되려면 애초에 던전플레이 경험이 그 어느 클래스보다 많아야 합니다.








종합하자면

검사는 기본적으로
자기가 파티 짤줄도 알고, 리드 할줄도 알고, 파티의 구멍을 매꿔줄만큼 실력과 경험이 풍부해야 하는 클래스 
라는 결과가 나와버립니다.



저야 도전을 즐기고, 제가 직접 리드하는 스타일이라 별 상관은 없는데,

처음 검사 만들때
"밸런스 좋고, 초보와 고수 모두가 플레이 하기 좋은 캐릭터" 라곤 했어도 
"파일럿빨 엄청 받는 캐릭터" 라는 설명은 없었지요.


결국 게임 실력이나 던젼 반복 숙달 할 시간이 부족한데 뭣 모르고 검사 고른분들만 피해를 보는거구요.




개인적으로 검사 난이도를 낮춰달라고 하긴 싫습니다. 전 하드한 플레이를 즐겨서요.

다만,
검사가 탱잡으면 파티 난이도 자체가 올라가 버리는 괴랄함
이게 가장 큰 문제인 것 같습니다.

배울게 많은건 하이브리드 캐릭터의 어쩔수 없는 숙명같기도 하구요.

----------


하루동안 좋은 글들 정말 감사합니다.

이번 토론의 결론은

검사 난이도는 전클래스 최상급
검사가 탱을 잡으면 파티원들까지 덩달아 난이도가 올라가버림

인것 같네용.

추가적으로
탱=딜 인 현재 게임시스템상 검사는 최고의 탱킹을 위해서 메인스킬인 막기스킬의 사용을 최대한 자제해야하는 아이러니가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 글 그대로 NC에 보고할거구요, 추후 다른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면 다시 토론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긴 토론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 Urocyon(2012-08-19 16:58:39)[Blind]
    00
    솔직히 타캐릭이 Risi님처럼 연구해서 효율적으로 최대딜링 뽑으면 어글넘어가고
    권사는 대충해도 잘안넘어가고
    최대한 노력해서 효율적으로 딜링하면 안넘어감
  • 따뜻함(2012-08-19 17:00:37)[Blind]
    00
    건의해야할 쟁점들은 잘 정리하셔서 여기에 뭘 추가하거나 반박해야할 점은 못느끼겟네요

    저 또한 손이 많이가는 어려운 플레이를 즐기는편이라 난이도 하향은 뭐 해도그만 안해도그만

    다만 검사라는 직업을 밸런싱한 개발자한테 하나 물아보고싶네요 애초에 하이브리드형 만능캐를 바라보고 직업을 밸런싱한건지 아니면 의도치않게 이도저도 아닌 바보 직업을 만들어저린건지
  • 세빌라(2012-08-19 17:05:02)[Blind]
    00
    하이브리드의 숙명... 
    그래 이것도 되고 저것도 되니까 특화 클래스에 비해 딸린건 인정하는데
    그렇다면 '땜빵전용'이 아니라 '하이브리드가 필요한(중요한)' 장소를 만들어달라.
  • 세빌라(2012-08-19 17:09:17)[Blind]
    00
    예를 들면 중간에 일정 부분 근딜x 원거리 딜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어서
    권사보다 검사가 유리한 경우를 만들어주던가

    보스이더라도 튕기기의 기절이 적용되는 경우를 좀 주던가 
    (그게 비록 45초에 한번만 될지라도 있는거 자체가 어디여)

    검사가 타클보다 한방기의 쿨타임들이 긴편이니까 특정 상황에서 쿨타임 초기화가 되는 던전이 있어서 순간 폭딜하는 검사가 효율적인 구간을 좀 주던가 

    뭐 이런것들.. 하이브리드만의 장점이 땜빵용에만 쓰이지 않기를 ..
  • 유황불길(2012-08-19 18:02:48)[Blind]
    00
    사실 하이브리드라는건 와우에서도 이미 거의 포기한 형태죠...
    드루는 이미 탱특과 딜특이 나눠지고(판다리아)
    다른 하이브리드들도 가끔 힐도 하면서 딜도 하는 그런 클은 없죠
    하나로 완전히 밀어버리지..

    블리자드가 못한걸 엔씨가 할수도 있긴 하겠지만
    솔직히 기대는 별로 안되고요

    결국 어중이 떠중이가 될거라면
    탱딜 이러한 역할을 할수 없다면
    역사의 장악, 권사의 제압같은 특수상태이상이나
    솬사 민들레, 기공 얼음꽃 같은 위기 회피기 같은 
    파티플레이에 있어서 파티플레이를 수월하게 할수 있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클베때와 같은 셀합셔틀이든 
    염화까지와 같은 유지하기 제일 쉬웠던 출혈 셔틀이든(타클도 없진 않았지만 가장 쉬웠죠)
    무언가가 확실한게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장악, 제압, 민들레, 얼음꽃을 달라는건 아님..
    그래봐야 결국 있는 역할과의 또다른 싸움만 될뿐..


    결국 맨날 쥐어패는게 검사의 역할인 이상 
    가장 용이한건 클베와 같은 셀합셔틀일지도 -_-
  • Risi(2012-08-19 18:35:15)[Blind]
    00
    잠깐 버스들리다 와봤는데..
    파티가 공중에 띄우든 장악을 하든..
    만월 - 막기 - 어깨 - 번베 - 급소는..
    어깨로 그로기 상태가 들어감과 동시에 번베가 모션 캔슬되면서 나가기 때문에..
    장악하기 전에.. 공중으로 띄우기전에 번베를 때립니다.
    그러니.. 그로기 번베가 안들어갈 확률은 낮습니다.
    하지만.. 검사가 제대로 탱을 하려면 보스의 패턴을 달달달 외워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점은 동의 합니다.
  • 브레드조(2012-08-19 20:15:25)[Blind]
    00
    Risi님 동영상을 처음 봤을 때는 '와 쩐다' 하면서 보다가 어제밤에 다시보면서 문득 느낀게 '막기'를 거의 안쓰셨죠. 포화란을 제가 안해봐서 막기(튕기기 포함)가 필요 없는 공략인지는 모르겠지만 동영상 218초의 시간동안 막기는 손에 꼽을 정도이고 그나마 몇개는 자세 변환용입니다.
    사실 검사가 탱커로 인정받게 된게 '막기'때문이기도 한데 생각해보니 이 '막기'라는게 엄연한 딜로스 라는거죠.
    데미지 미터기가 발달된 와우에서는 이 딜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정도로 빡세게 딜을 해야되는데(비교되니까) 딜을 잘하려면 첫째로 비는시간, 즉 딜로스를 최소화 해야하고, 두번째로 우선순위가 높은 기술을 최대한 쿨마다 써야한다는 겁니다. 동영상에서도 쿨마다 번베,급베 모두 써주고 있고 멀어지면 어검딜까지 해서 비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있습니다.
    문제는 검사가 '막기'를 하는 시간은 엄연히 딜을 할 수 없는 시간이라는거죠. 튕기기야 0.5초밖에 안된다지만 튕기기 안뜨고 막기라면... 2연타 공격이라 무조건 막기가 된다면... 이런게 쌓이고 쌓이면 딜로스가 꽤 될 것같습니다. 
    이문권사야 이문정주 자체가 딜이면서 방어이고, 2연타 공격같은건 저항기로 씹고 그냥 딜하기 때문에 로스가 거의 없는데 반해 검사의 '막기'는 내력1회복 외에는 그 시간동안 고스란히 날아가는 시간이죠. 
    그렇다면 탱=딜 인 현 상황에서 딜하면서 탱을 하려면 가급적 '막기'를 하면 안된다는 아이러니한 상황?
  • 투리만(2012-08-19 22:43:03)[Blind]
    00
    그러고보니 검사가 탱커라는 이미지 박힌게 막기때문인데 검사가 탱커로 밥먹고 살려면 막기를버려야되는 상황은 뭥미...

Lv59 정력킹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