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니터/TV] C타입 USB-PD 충전 지원 24인치 모니터 ASUS VA24DCP 사용해보니 ...

성큼큼
조회: 705
2023-05-15 09:18:02

C타입 USB-PD 충전 지원 24인치 모니터 ASUS VA24DCP 사용해보니 ...


인치수가 작고, 저가형에서는 USB 타입 C 단자를 이용한 디스플레이 출력 기능과 USB PD 기능을 지원하는 모니터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몇몇 제품이 특이하다고 할 수 있는데~ ASUS VA24DCP 모니터가 바로 그렇습니다.




비교적 고가의 모니터에서만 지원하던 C 타입을 기본으로 내장하여 다른 장치와 호환 가능한 C타입 PD 모니터로 완성 되었습니다. 또한 178도 광시야각 최신 IPS 기술을 적용한 패널을 탑재하여 사진, 동영상, 그래픽 작업에서 선명하고 생생한 비주얼을 자랑합니다. 


사무용으로 사용하기 적합한 모니터로 출시된 제품이라 시력 보호 기술인 울트라 로우 블루 라이트, 플리커 프리 기술을 기본으로 오랜 시간 모니터 사용할 때에도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C타입 모니터 ASUS VA24DCP는 23.8"의 액정을 탑재한 24형 모니터로 광시야각 IPS 패널을 탑재하고, USB 타입 C 단자를 기본으로 제공하는 가성비 모니터입니다. 주사율은 75Hz에 100mm 베사홀, AMD 프리싱크를 지원하여 어느 정도 게임용 모니터로도 사용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었습니다.









모니터 본체를 제외한 구성품으로는 AC 어댑터, USB C 타입 케이블, 빠른 시작 가이드, 보증카드, 그리고 아래에서 살펴볼 스탠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원 어댑터 2종을 같이 제공한 점이 특이합니다. 











24인치 모니터 중에서도 스탠드 제외 3.7kg, 스탠드 포함 4kg이라는 비교적 묵직한 모니터 중량이지만 혼자 조립하기에는 전혀 불편함이 없고, 어렵지 않습니다. 조립을 완료하면 아담한 24인치 사무용 모니터가 완성되며, 패널 좌측과 우측에는 제품의 특징을 알려주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므로 사용 전에 미리 제거해 줘야 합니다.











아담한 24인치의 모니터 답게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은 컴팩트한 PD 모니터입니다. 광시야각 IPS 패널 기반의 디스플레이 탑재로 측면에서도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며 1200x800 사이즈의 데스크, 1인용 책상 위에 놓아도 공간이 많이 남아 쾌적한 사용 환경을 만들어 집니다.




블랙 컬러의 IPS 액정을 감싸는 얇은 베젤 디자인을 적용하여 중앙 화면을 집중해서 볼 수 있고, 몰입감을 높여 줍니다. 무광 코팅 처리되어 눈부심을 최소화하였고 플리커 프리,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지원하여 장시간 모니터를 사용하는 환경에 딱 맞는 모니터입니다.











심플한 디자인의 후면은 블랙 단일 색상으로 상단에 ASUS 브랜드 로고가 없는 깨끗한 상태이며, 스탠드를 걸쳐 중앙에 100mm x 100mm 베사홀이 위치해 있네요. 스탠드 상단에는 모니터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내보내는 공기 순환구가 촘촘하게 뚫려 있습니다.











OSD 메뉴를 활성화하고 이동, 선택, 기능 설정 등은 6개의 네모난 버튼을 이용하여 설정합니다.











PC와 모니터간의 연결 인터페이스는 USB 타입 C 포트 1개, HDMI 포트 1개, 오디오 아웃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920x1080 최고 해상도와 75Hz 주사율을 지원하는 USB-C, HDMI 포트를 기본 제공하여 구형 그래픽 카드는 물론 40, 30 시리즈 그래픽 카드와 완벽하게 호환됩니다.











광시야각 IPS 패널은 픽셀 크기 0.2745mmx0.2745mm, FHD 해상도를 지원하여 선명한 화면을 표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진 편집을 전문으로 하는 포토그래퍼, 스냅 / 여행 사진 편집을 많이 하는 일반 유저들도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는 뛰어난 색재현력 자랑합니다.




8비트 색 심도를 지원하여 약 1,677만 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며 FHD 해상도의 모니터라도 크게 부족해 보이지 않구요. 밝기 250cd/㎡, 고정명암비 1,000:1, 0.2745mm 픽셀피치로 깊고 생동감 있는 색상 표현으로 사진, 동영상, 그래픽과 같은 작업에도 괜찮게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입니다.











24인치 IPS 패널의 움직임은 엘리베이션, 스위블, 틸트 등의 많은 기능 중에 틸트 기능만 사용할 수 있다. 대략적으로 -5, +23도 범위내에서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조도, 보는 방향, 시야각에 따라 패널을 이동하여 최상의 화질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모니터 하단의 버튼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OSD 메뉴가 화면 우측에 나타나는데 총 7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plendid, 아이케어, 색, 이미지, 입력선택, 오디오 등으로 상당히 깔끔하며, 한글 지원과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쉽게 이해하고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설정할 수 있어요.




Splendid 모드에는 총 8가지 모드 제공하는 풍경 모드, 표준 모드, 영화관 모드, 게임 모드, 나이트 뷰 모드, sRGB 모드, 읽기 모드, 암실 모드로 잘 짜여져 있습니다. 게임 전용 모니터가 아니라서 게임 모드가 장르별로 세분화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 모드로 설정하면 밝기, 명암이 높은 수준으로 셋팅되어 화면이 화사해지고 어두운 부분이 밝게 표시되어 게임 환경에 최적화시켜 줍니다.











색 메뉴에는 밝기, 콘트라스트, 채도, 색조절, 스킨 톤이 있으며 색조절에서는 차가운 색, 중간, 따뜻한 색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모드로 들어가면 유저가 직접 설정할 수 있구요.











ASUS VA24DCP 모니터는 사무용으로 적합하게 출시되었지만 지금 보시는 AMD FreeSync와 게임 플러스 기능이라는 게임 기능을 일부 지원합니다.









시력 보호 기술로 울트라 로우 블루 라이트와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논 글레어 코팅 처리까지 하면 총 3가지의 기술을 적용된 셈이죠.




다른 모니터와 다르게 로우 블루 라이트 수치를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눈보호 기능을 활성화하면 노란색이 짙어지면서 시력을 보호하는 화면 타입으로 바뀝니다. 모니터 자체적으로 블루라이트를 현저히 낮춰주는 눈 보호 모드를 사용하면 웹문서, 블로그, 문서작성 시에도 화면을 오래 보고 있어도 눈이 쉽게 피로하지 않죠.











대부분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60Hz 주사율에서 작동하는데, 주사율 60Hz는 물 흐르듯 자연스럽지 않고 뚝뚝 끊기는 것처럼 보이던 화면이 75Hz 주사율과 AMD 프리싱크를 적용하면 드라마틱한 변화는 아니지만 부드럽게 화면이 흘러 시각적으로 눈이 편안하게 화면이 전환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에 따라 주사율 설정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게임도 있지만 공통적으로 75Hz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무, 업무용 포함 게이밍 모니터로도 나름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네요.
















모니터 자체적으로 응답 속도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은 보이지 않지만 GTG 기준으로 5ms 정도면 평균적인 응답 속도입니다. 눈으로 보면 잔상이 보이긴 하지만 24형의 작은 화면에서 게임을 플레이해도 심한 잔상이 느껴지지 않아 게임에 몰입하는데 크게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GamePlus를 켜면 모니터 하단에는 연습모드의 십자선, 타이머, FPS 카운터, 맞춤 안내선 표시가 활성화됩니다.









모니터의 현재 주사율을 알고 싶으면 게임 플러스 > FPS 카운터 항목을 켜면 모니터에서 확인하기 쉽게 현재 주사율이 표시됩니다. 위치도 3곳으로 바꿀 수 있고, 막대 그래프로 표시되는 것이 특이하네요.












FPS 게임, 총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십자선 모양의 조준점을 모양별로 적용하면 사격이 쉽고 빨라집니다. 조준점의 위치, 크기, 색상(없음)을 변경할 수 없어 그대로 사용해야 하지만 색상과 대비되는 크로스 헤어는 눈에 잘 들어와 실제 게임에서는 사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모니터 화면에 출력할 수 있는 타이머 기능은 게임을 정해진 시간에 플레이 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긴장감 있게 즐길 수 있는 기능으로 최대 90분 등 5개의 시간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치 또한 3개의 지점 중 한곳을 선택하여 눈에 잘 띄는 구성이 가능합니다.









맞춤 안내선 표시는 화면의 4 측면에 맞춰 선을 표시하여 여러 모니터를 맞추기 위한 쉽고 편리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
















색상 밝기, 대비 및 선명도를 향상시켜 이미지를 최적화하는 Splendid 비디오 인텔리전스 기술은 영화를 볼때도 유용합니다. 영화에 최적화된 영화관 모드가 있어 영화, 드라마 등 영상물을 시청할 때도 화질이 좋아 게임, 영화를 감상하는 모니터로 충분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ASUS VA24DCP 모니터는 광시야각 IPS 패널을 탑재하여 원본 색상과 흡사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여 포토샵과 같은 사진 편집이나 동영상 편집 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DP Alt 기능을 지원하는 USB Type-C 단자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USB PD 충전 기능과 디스플레이 출력 기능을 동시에 지원하기 때문에 노트북을 C 케이블로 연결하여 화면 출력을 쉽게 할 수 있으며, 영상과 음성을 동시에 전달하여 모니터 내장 스피커를 통해서 사운드를 들으면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DP Alt 모드를 지원하여 화면 출력과 동시에 노트북을 충전해줘 사용 중에 노트북 배터리가 소모될 걱정을 하지 않고 끝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C 전력 공급은 65W로 웬만한 노트북을 충전하기에 충분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노트북의 작은 화면을 모니터의 큰 화면으로 전환하여 모든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환경이 확실히 더 좋고, 편리합니다. 화면 복제 뿐만 아니라 확장 기능도 지원하여 윈도우에서 설정 시, 듀얼 디스플레이로 구성하면 멀티 테스킹에 더 유리하겠죠.









덱스(Dex)를 지원하는 삼성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큰 화면에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환경을 PC 환경으로 전달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사용함과 동시에 충전이 되기 때문에 노트북과 마찬가지로 배터리 소모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와 연결하면 미러링 모드와 Dex 모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쪽에 덱스 모드로 출력했다면 지금 보시는 화면은 미러링으로 출력하여 영화를 보고,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모습입니다.




에이수스 VA24DCP 모니터는 USB-C 연결이 편하고,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심지어 태블릿 PC 등의 다양한 장치와 호환 가능하여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C타입 PD 모니터로써의 기본 기능에 충실한 제품이에요.











오늘 살펴보면 ASUS VA24DCP는 C 타입 PD 모니터로 USB-C 포트를 지원하는 다양한 디바이스와 호환이 되어 사용이 가능하며, DP Alt 모드를 지원하여 작은 화면을 큰 화면으로 전환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디바이스 사용자라면 덱스를 구동하여 스마트폰 사용 환경을 데스크탑 사용 환경으로 전환하여 조금 더 넓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구요. 




동시에 충전까지 되니 따로 충전해야 하는 불편함, 배터리가 다 소모될 것이라는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24인치 화면 크기,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에서 C 타입 단자 제공으로 이 가격대의 모니터에서는 구현하기 쉽지 않은 기능을 구현한 점이 매력 적인 모니터입니다. C 타입 USB 단자가 달린 가성비 좋은 모니터를 찾고 있는 분들이라면 좋은 선택이 될 것 같네요.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917735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14 성큼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