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이 룬페이지를 무한대로 살 수 있게해준다거나, 아니면 픽창에서도 룬페이지 변경을 가능하게 해주면 좋지만, 우리에게 주어진 룬페이지는 최대 20개다. 이 20개를 어떻게 채우는게 좋을까?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그냥 일반적인 올포지셔너를 위한 답을 FOW.KR에서 챔피언들의 룬페이지를 일일이 살펴본 결과 및 본인의 경험, 롤챔스 관람 경험 등을 토대로 말하겠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다면 적극 받아들일테니 댓글로 말해줬으면 좋겠다.
일단 룬페가 2개 밖에 없다면 ap용, ad용 두개가 있는 것이 가장 좋다. 내가 생각하기에 제일 좋은건 이 두가지다:
1. ap챔용: 마관-성체or방어-마저or성주or성쿨-주문
ap챔 용이다. 그렇기 때문에 빨강에 마관, 보라에 주문은 기본적이다. 일단 극초보라면 노란색에는 방어가 제일 좋지만, 어느정도 적응 되었다면 성체가 더 좋다. 이유는 ap챔은 일단 원거리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미니언한테 잘 안맞고 ap챔은 미드를 많이 가는데 이 경우 상대도 ap인 경우가 더 많으며 극후반에 스킬쿨을 한번이라도 더 돌리거나 극적으로 살아가는데 체력 200이 무시못하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파랑은 마저가 제일 무난하지만 중후반 딜을 선호한다면 성장주문, 스킬을 많이 쓰는 것을 선호한다면 성장쿨감이 좋다.
2. ad챔용: 공격or공격8치명1-방어-마저or쿨감6마저3-공속or공속2공격1or공격
ad챔 용이다. 일단 빨강에 치명타확률룬을 하나 넣을지 마을지는 본인 선택이다. ad챔의 경우 노랑에 방어는 근거리던지 원거리던지 맞다이도 많고 미니언 어그로 문제도 있고 하기때문에 필수다. 파랑의 경우 마저가 가장 무난한데 리븐이나 렝가처럼 쿨을 빨리 돌리는게 유리한 챔피언을 많이 한다면 쿨감6개를 섞는다거나 아에 쿨감9개를 박아도 된다. 심지어는 성쿨을 9개 박기도 한다. 보라에는 룬페이지가 두개밖에 없다면 공속을 2개이상 가는 것을 추천하는데, 이유는 원딜도 해야되기 때문이다. 원딜을 절대 안하겠다하는 사람도 공속이 중요한 그 외 챔피언(마이, 나르 등)을 위해서라도 공속은 박는게 낫고, 그런 챔을 절대 안하겠다 하는 사람만 공격으로 도배하면 된다.
만약 룬페가 3개라면 ap용, ad용, 원딜용 3개를 만들면 된다.
이제 5개 이상인 사람들을 위해 말하자면:
1. ap vs ap용: 마관 - 성체or체력 - 마저or성주or성쿨or주문 - 주문
ap챔을 상대하기때문에 성체나 체력을 박는 것이 효율적이다. 초반에 찍어누르겠다 하는 사람은 노랑에 체력, 파랑에 주문을 들어서 엄청 패면되고, 안정적으로 가겠다는 사람은 노랑에 성체, 파랑에 성장주문이나 성장쿨감을 넣어서 초반에 사리고 후반을 도모하면 된다.
2. ap vs ad용: 마관 - 방어 - 성주or성쿨or주문or마저 - 주문
ad챔을 상대할때는 노랑에는 방어를 무조건 넣는게 좋다 (페이커라면 모를까) 방어룬이 있고 없고 차이로 원콤이 나냐 안나냐가 판가름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파랑에는 상대방에 ap가 많다면 마저를 들어도 되지만, 성장주문이나 성장쿨감이 더 좋다. 물론 주문력룬을 들고 초반부터 찍어누를수도 있다.
3. ad vs ad용: 공격 - 방어 - 쿨감or성쿨 - 공격
딱히 설명이 필요없는듯.
4. ad vs ap용: 공격 - 방어or성체 - 마저or쿨감6마저3 - 공격
아에 양학을 한다거나 반대로 초반에는 안정적으로 하는 스타일이라면 노랑에는 성체, 파랑에는 쿨감6마저3을 들면 된다. 아니라면 공격-방어-마저-공격이 가장 무난하다.
5. 원딜용: 공격or공격8치명1 - 방어 - 공속4마저5or마저 - 공속
빨강에 치명을 하나 넣는 것은 취향인데, 요즘은 안넣는게 대세인듯하다. 파랑에 공속 4개를 넣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는 것이 국내외 프로게이머들의 결론이긴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비효율적인 것 같다 (뱅 선수 등 몇몇만 파랑에 마저로 다 채우고 대부분의 프로게이머, 아마추어 고수들은 공속4마저5를 쓴다). 이유는 2.4%공속과 4.3의 마법저항력의 가치 차이때문인데, 걍 둘 다 써보고 본인에게 더 맞는걸 쓰면 된다.
이외에는 본인이 어떤 챔피언을 많이 하냐에 따라 다른데 추천하는 룬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a. 공속정글: 공속 - 방어 - 마저or성마저or공속4마저5or공속 - 공속or주문력or방어or이속
케일, 마스터이, 그라가스 등등 다양한 정글 챔피언들에게 쓰이는 룬이다. 누누의 경우는 왕룬에 이속을 박는다.
b. ap정글: 마관or공격or공속 - 방어 - 주문 - 주문
아무무, 이블린, 샤코, 그라가스, 마오카이, 세주아니 등이 쓸 수 있는 룬이다.
c. 방관: 방관 - 방어or성체 - 쿨감or성쿨or성마저or마저 - 방관or공격or이속
cs를 잘먹는 고수용, 상대를 찍어누르기 위한 양학용, 칼바람용 등 으로 쓸수있는 ad챔을 위한 룬세팅이다. 여기에 보라에 이속을 끼면 헤카림 룬으로 쓰인다. 바루스가 쓰기도 한다.
d. ap이속: 마관 - 방어or성체 - 성주or성쿨or마저 - 이속
트페, 라이즈, 블라디미르 등이 쓰는 룬세팅이다. 예전 라이즈는 파랑에 마나를 박기도 했는데 요즘은 안박는듯 하다.
e. 서폿: 방어or공격 - 방어or체력 - 마저or마저와쿨감,마나회복 믹스or방어or마나 - 방어or체력or이속
쓰레쉬, 레오나, 블리츠, 브라움 등이 쓰는 세팅이다. 파랑에 방어를 박고 올ad 상대 전용 룬을 만들수도 있고, 블리츠의 경우 파랑에 마나를 박기도 한다.
f. 하이브리드: 쌍관 - 방어or성체 - 마저or주문or성주or성쿨or성마저 - 주문or방어or이속
룰루, 쉬바나, 문도, 엘리스, 아칼리, 피즈, 티모 등 다양한 챔피언들이 쓸 수 있는 룬세팅이다.
g. 극마관: 마관or쌍관 - 방어or성체 - 마관or마저 - 마관or이속
자크, 자이라, 벨코즈, 엘리스, 브랜드 등에 쓰이는 극마관 세팅이다. 평소에 평타를 많이 치고 끝나고 통계를 봤을 때 평타딜이 많이 들어 가 있다면 쌍관을 좀 섞거나 아에 쌍관을 껴도 된다.
h. 치명타: 치명or치명5공격4 - 방어 - 마저 - 공속
야스오 전용룬이다. 가끔 애쉬유저가 쓰는 경우도 있다.
i. 체젠: 마관or쌍관or방어 - 체젠or성체젠 - 마저or주문or쿨감 - 주문or체젠
소라카가 주로쓰며 럼블,문도유저도 가끔 쓴다. 럼블유저는 마관-체젠-주문-주문, 소라카유저는 방어-성체젠-쿨감-체젠, 문도유저는 쌍관-마저-방어-체젠이 대표적.
j. 주문흡혈: 쌍관or마관 - 방어 - 마저 - 주흡
거의 쓰이지 않지만 문도나 블라디 유저 중에 가끔 쓰는 경우가 있다.
끝으로 내가 생각하는 룬페이지 20개 세팅이다. 이 세팅으로 모든 챔피언을 커버할 수 있다 (물론 모두에게 최적은 아니겠지만)
1. 마관-방어-성주or성쿨-주문
2. 마관-성체-성주or성쿨-주문
3. 마관-방어-주문-주문
4. 마관-방어-성주-이속
5. 마관-방어-마관-마관
6. 공속-방어-주문-주문
7. 공속-방어-마저-공속
8. 공속-방어-마저-이속
9. 공격-방어-쿨감or성쿨-공격
10. 공격-성체-마저-공격
11. 공격-방어-마저-공속
12. 공격-방어-주문-주문
13. 방관-방어-마저or성쿨-이속
14. 방관-방어-마저or성쿨-공격
15. 쌍관-방어-성주or성쿨-주문
16. 쌍관-방어-마저-이속
17. 방어-방어-마저-이속
18. 방어-체력-방어-방어
19. 치명5공격4-방어-마저-공속
20. 보너스 (트롤용, 양학용, 칼바람용, 특정챔프용 등등등 본인이 원하는거)
*취향에 따라 성장주문, 쿨감, 마저 대신 성장쿨감을 넣어도 됨. 위 룬세팅은 안정성에 기반을 뒀고, 파랑룬이 가장 취향에 따른 변동성이 높음. 성쿨(18렙이 되야 15%)을 넣지 않고 대신 쿨감신(사자마자 15%)을 신으면 초반부터 같은 효율을 내기때문에 잘 판단해서 선택하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