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베스트 칼럼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럼] Xenics Storm vs CJ Entus Frost 1경기의 매드라이프

Sisun
댓글: 56 개
조회: 22584
추천: 44
2013-12-15 15:21:08

사실 경기의 전체적인 분석을 올리고 싶었는데.. 제 필력이 부족하여 제가 서술하고 싶은 부분만 서술하겠습니다.

 

미리 밝히지만 저는 드레이븐 유저로써 Xenics Storm 팀의 Arrow선수를 응원하는 사람입니다. 고랭커 관전에서 드레이븐 하는 유저가 세분정도 있었는데 crewpecko(펙코), Ga1nkGa2nkGa3nk(?)(모르는 분이지만 충분히 잘쓰시더라고요) 그리고 한분이 Storm Arrow 였습니다. 1세트에서 Arrow 선수가 드레이븐의 위대함을 정말 잘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 경기에서 주제를 잡는 것으로 매드라이프 선수의 알리스타의 문제를 말씀하시더군요.

그 문제에 대해서 서술하고 싶습니다.

 

매드라이프 선수에 대한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실수가 있었지만 잘했음에도 불구하고 팀원이 호응을 못해준 부분도 있습니다.

 

Q1. 왜 드레이븐쓰레쉬 상대로 알리스타인가?

A1. 매드라이프 선수는 라인전을 포기했습니다. 애니가 밴 당한 상황에서 드레이븐 쓰레쉬 상대로는 무엇을 해도 이길수 없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프로스트의 픽을 보면 알겠지만 아무래도 "자신있는 챔프로 가자" 라는 오더가 나온 것 같습니다. 매드라이프가 가장 자신있어하는 챔프는 쓰레쉬겠지만 뺏긴 상태이고 애니도 밴인 상태라 가장 애착이 가던 챔프인 알리스타를 픽합니다.

 

(매드라이프의 머릿 속 한타 이미지)

쉔이 알리스타에게 궁 - 알리스타가 드레이븐을 WQ콤보로 무력화 - 올라프가 CC무시하고 들어와서 드레이븐 마무리 -  잘하는 갱맘과 스페이스는 알아서 생존 - 한타 승리

 

이부분에서 매드라이프가 잘못한점.

왜 매드라이프 선수가 라인스왑을 생각하지 않았는지 의문입니다. 렝가나 리신 상대로도 오리아나 루시안을 지키기 좋고 라인푸쉬력도 좋고 귀여운 룰루가 있는데. 정글러가 탑과 바텀을 가서 라인클리어를 한다고 하더라도 올라프가 좀더 우세합니다. 드레이븐 쓰레쉬 리신의 다이브가 강력하긴 하겠습니다만 그건 샤이선수가 잘 버텼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아쉽습니다.

 

 

 

Q2. 왜 다이브를 해야 했는가?

A2. 렝가가 탑을 밀고있다. 타워하나=용 이다. 봇에서 이득을 보지 못한다면 큰 이득이 되지 못한다.

 

이 부분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오더의 패배입니다. 탑이 밀리기 때문에 욕심을 내서 봇을 밀기위해 다이브를 시도합니다. 알리스타가 6렙이라 2:4 다이브는 해볼만 했지만 기동력의 장화를 들고 빠르게 합류한 리 신에 의해 수포로 돌아갑니다.

 

오더를 누가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이 부분은 리신을 계산하지 못한 실수입니다.

 

Q3. 매드라이프가 짤리는 상황인가? 던지는 것인가?

A3. 이 부분은 매드라이프가 짤리는 상황이 아니라 고의적으로 들어가는 무빙입니다. 자신이 그렸던 한타 이미지 그대로  쉔 궁을 받고 드레이븐을 잡을 생각입니다.

 

이 부분. 잘은 모르겠지만 어쩌면 프로스트쪽에 승기가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만 팀 호흡이 너무 안맞았습니다. 이 부분에서 세 선수의 머릿속을 조합하겠습니다.

 

매드라이프 - 내가 물렸지만 이건 기회다 쉔이 궁을타면 드레이븐을 잡을 수 있다.

샤이 - 나는 궁 레벨이 되니깐 알리스타를 살릴만 하다. 딜이 안나올텐데 드레이븐을 잡을 수 있을까?

헬리오스 - 무리다. 나는 알리스타를 버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샤이가 왜 궁을 썼는 지 모르겠다.

 

네. 망했죠 결국. 심지어 매드라이프 선수의 플래시Q와 W로 밀어내는 꼴이 되면서 쉔의 도발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눈 앞의 드레이븐을 두고 방향을 잘못잡은 헬리오스. 유체화도 살아있지만 너무 당황한 나머지 활용하지 못합니다. 후에도 드레이븐을 두고 쓰레쉬를 때립니다.. 많이 아쉬웠던 장면이네요.

 

Q4. 알리스타는 왜 굳이 페이스 체크를 해야했는가?

A4. 매드라이프 선수는 자신의 체력과 샤이의 궁을 믿고 들어갔습니다. 바론을 먹고있는 그들을 쉔궁을 입은 알리스타가 덮칠 수 있다면 그 한타는 이길 수 있거든요.

 

본 분들은 모두 아시겠지만 이건 바론 낚시였습니다. 저 앞 부쉬에는 쓰레쉬 드레이븐 그라가스가 기다리고 있었죠.

 

 

 

아쉽게도.. 샤이는 매드라이프에게 궁을 써주지 못합니다. 뒷라인이 급했던 것인지 드레이븐의 딜을 계산하지 못한 것인지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쉔의 궁은 다른곳에 낭비되고 한타를 대패하여 바론까지 주게 됩니다.

 

 

와드가 지워진 직후에 매드라이프 선수 눈에 비춰진 바론지역의 모습입니다. 렝가가 스킬을 쓰면서 바론을 때리고 쓰레쉬는 랜턴으로 실드를 쳐가면서 바론을 때립니다. 스톰팀이 정말 잘 낚았고 매드라이프 선수가 낚일만 했지만 와드를 한번만 박아봤다면 하는 아쉬움은 어쩔 수 없네요.

 

결론입니다.

 

매드라이프의 잘못인가?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만 확실히 아쉬운 부분이 남습니다.

 

그렇다면 HELL리오스 의 잘못인가?

헬리오스 선수는 첫 갱 외에는 이번 판 내내 우물쭈물하는 무빙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이 게임을 패배로 이끌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둘다 아니라면 샤이의 잘못인가?

샤이선수는 봇을 살리고자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스톰팀이 쉔 궁을 번번히 무효화 시키고 탑을 2차까지 밀어버리자 그대로 말려버렸습니다. 샤이선수는 자신감이 떨어지고 후반에는 잘 활용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도대체 누구의 잘못인가?

꼭. 누군가의 잘못을 탓해야 합니까? 왜 한 팀이 진 것을 한명에게 덮어 씌우려 합니까?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 게임에서는

팀플레이가 부족했습니다.

오더의 단합이 부족했습니다.

누가 잘못했다 그런 문제가 아닙니다. 각자의 생각에는 논리적인 판단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들이 그린 그림이 달랐을 뿐이고 팀원의 그림을 같이 그리지 못했을 뿐입니다.

 

 

어떤 분이 한 게시판에서 매드라이프에 대해 옹호하는 댓글을 썼다가 매독충이라고 수십개의 신고와 악플을 먹은 것을 보고 충격을 받고 쓰다가 여기까지 왔네요..

제발.. 이글을 보시는 인벤 여러분들이라도 그런 식으로 5:5 팀플레이 게임에서 한 게임의 패배를 한 선수에게 몰아가는 몰상식한 생각은 안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은 글과는 크게 상관 없이 제가 가장 감명깊었던 스톰팀의 렝가 리신 드레이븐의 콤보를 분석하면서 끝내겠습니다.

 

 

전혀 모르고있는 알리스타가 들어옵니다만 침착하게 기다리면서 렝가에게 이속버프까지 걸어줍니다.

 

 

렝가는 오리아나 옆에가서 가만히 서있고 그곳에 리신이 방호를 타고 가서 오리아나를 노립니다. 동영상으로 올리지 못해서 표현이 부족하지만 이부분 진짜 소름돋게 은신한 렝가가 가만히 서있습니다. 리신을 기다려 주는 것이지요.

 

 

 

 

그곳에 드레이븐 궁까지 올라가니 오리아나는 빈사상태가 되어 버리고 그대로 한타는 망해버립니다.

 

 

제닉스 스톰팀 정말 잘하네요. 1경기에서 완벽한 운영과 움직임으로 프로스트를 제압했습니다.

 

하지만 2경기에서는 프로스트의 노련한 움직임과 매드라이프의 쓰레쉬가 한타에서 혼자 투원딜을 묶어놓는 등 무적임을 증명하며 순위결정전으로 몰고갑니다. 다음에 시간이 많다면 명경기를 제대로 분석해보고 싶습니다. 마치겠습니다.

Lv70 Sisun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