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토론] 부분 유료화의 선구자? 다크 에덴의 당시 상황.

문블
댓글: 5 개
조회: 4050
추천: 3
2016-01-29 19:03:04

 

 일단 1999년 당시의 분위기를 제일 잘 나타내는게 다크 에덴이라고 보고 과거 기사 일부

 

 발췌합니다. 일부 발췌에요. 저작권 패스...

 

 

■ 조금은 무모했던 <다크에덴>의 시작

 

<다크에덴> 1999년 한 오피스텔에서 시작됐다. 기획자 출신인 유 대표는 7명의 직원들과 함께 <다크에덴>의 개발을 시작했다. 경리와 여직원을 제외한 모든 인원이 매일 회사에서 밤을 새우며 토론을 이어 가고 개발에 매달렸지만 쉽진 않았다. 이제 막 시작된 온라인게임에 대한 기준도, 지식도 부족했다. 게임엔진조차 없이 모든 것을 하나씩 만들던 때의 이야기다.

2년의 개발을 거쳐 2001년 OBT를 시작했지만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3초에 한 번씩 서버가 멈췄고, 어렵사리 모은 유저들은 1년 만에 나온 상용화 발표 한 방에 나가떨어졌다. 개발부터 상용화, 서버 운영까지 연속된 시행착오. 돌이켜봐도 열악했고 아찔했던시기다.

 

 

먼저 <다크에덴> 상용화 10주년 축하한다. 중소개발사가 여기까지 오는 것도 요즘은 드문 일이다.

 

상장까지 한 큰 회사들을 빼고는 거의 없는 것 같다. 4~5년 전만해도 어느 정도 있었는데, 그런 회사들도 지금은 사라지거나 아니면 더 큰 회사에 인수돼 버렸다. 혹은 서비스가 유야무야 사라진 곳도 있고사실 오래된 게임이 없다기보다는 꾸준히 한 회사에서 오랫동안 서비스한 게임이 적다고 생각한다. 요즘은 퍼블리셔에서 서비스하거나 개발사 자체를 인수하는 일이 흔하니까.

 

 

10년 전 이야기를 해보자. <다크에덴>은 어떤 계기로 개발하게 된 건가?

다들 그렇듯 새로운 개발자들이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 싶어했고, 이를 위해 투자를 받았다. 1999년 시작할 때는 4~5억 원의 투자에 1년에서 1년 반 동안 월매출 4,000~5,000만 원. 영업이익은 2,000만 원 정도 내보자 생각했는데, 게임을 만들다 보니까 상황이 확 달라졌다.

<리뉴얼> <아케인> <판타지포유>처럼 당시 쟁쟁한 게임들이 연달아 나오고, 이래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늦게 나오는 주제에 퀄리티도 낮으면 정말 곤란하니까.(웃음) 그래서 전면적인 개선작업을 하다 보니 결국 2년이나 개발이 늦어졌고 2001년에 겨우 OBT를 시작할 수 있었다. 개발비도 결국 30억 원이 넘었다.

근데 이게 또 문제인 게, OBT에서는 3초마다 서버가 뻗어버리고……. 게임엔진이고 뭐고 없던 시기다 보니 모든 걸 알아서 해결하고, 처음부터 만들어야 했다. 홍보나 유통망도 없다 보니 공 CD를 들고 PC방을 돌아다니며 게임을 설치하기도 했다. 지금 생각해도 열악했던 시기다.

 

 

당시를 기억하는 유저들도 많을 텐데, 상용화도 순탄하진 않았다.

 

맞다. 상용화에 들어갈 때 무료에서 유료로 전환하면 얼마나 사람들이 빠져나갈까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더했다. 당시에는 그래도 저렴한 19,800 원 정액제를 택했는데 결과가 처참하더라. 2만3,000 명이 넘던 동시접속자가 3,000 명까지 줄었다. 어렵게 모았는데 상용화 발표 한 방에.(웃음)

이후 한 달 유지비도 안 나오는 매출을 보고 많이 답답해했었다. 그런데 게임은 정액제에 맞춰서 개발했으니 갑자기 부분유료로 바꿀 수도 없었고, 사실 부분유료화라는 용어도 그 당시에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래서 고민 끝에 무료화를 하되 특정 지역을 가려면 입장료를 내는 방식을 택하자 결정하고 여기에 프리미엄’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지금은 익숙한 프리미엄 방식이지만 그때는 정말 많은 고민 끝에 생각해서 내놓은 결론이었다. 선택이 좋았는지 프리미엄 서비스를 발표한 뒤 동시접속자도 전성기의 2/3 수준까지 회복되더라.

 

 

=========================================================================

 

아마 이게 팩트 일껍니다. 다크 에덴2의 성공을 빕니다.

 

당시에는 유료 손님을 모으기 위해 오픈 베타 기간이 아아주 길었죠. 6개월이상 까지도.

 

 

바로 그점때문에 부분 유료로 직행할 상황이 만들어져 있다라고 보실수도 있을껍니다.

 

어짜피 유료 겜도 6개월이상 공짜 서비스 했었다. 

 

 

 

(본문에서 다크 에덴의 경쟁작 취급인 리뉴얼도 당시 참 아쉬웠는데..)

Lv72 문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