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가 오토제작업자에 대해 소를 제기해 승소한 것은 맞습니다만,
그 이면엔 스토리가 좀 있지요.
1. 2004년 말인가 와우 출시되고,
2. mmo Glider(wow glider)라는 봇프로그램이 슬슬 와우에 접근하기 시작..
mmo Glider가 뭐냐면,
일단 이전에 Lavish 소프트웨어의 EQplaynice라는 봇 프로그램이 있었는데..(아마도 에퀘의 봇이 아닐까 생각..)
이 봇프로그램 제작업체인 Lavish 소프트웨어가 MDY랑 계약을 체결하고
EQplaynice를 포함시켜 봇프로그램을 하나 만드는데..
그게 바로 mmo Glider.
요게 암튼 일단 설치기 시작을 하고,
3. 그리고 2006년도가 되서야 블리자드가 그 mmo 글라이더 판매업체인 MDY를 찾아가 이렇게 말하죠.
(사실은 MDY 회사를 찾아간 게 아니고,
비벤디와 블리자드의 고위층이 변호사 대동하고프로그래머 마이클 도넬리 집에 직접 방문해주는 쎈스를 발휘..)
"니가 만든 봇프로그램은 일단 밀레니엄 저작권법을 위반하셨고,
게임 내에서 완전 개념 말아 잡수시는 바람에 게임이 좆됐어.
그러니까 저작권 위반해가며 봇프로그램 팔아먹는 짓꺼리를 지금 즉시 중단하고,
지금까지 번돈은 내게 토해내도록... 그러면 유혈사태(소송)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근데.. MDY측이 완전 띵받았죠..
"내가 내 프로그램 적정계약을 통해 내가 만들어서 내가 팔겠다는데...
왜 쳐막고 협박 공갈치고 질알이야.. 넌 씨파 권리침해야 썅.."... 이라며
4. 비벤디와 블리자드를 소송시켜버림..
그게.. 2006년 말임.
5.요걸 애리조나 연방법원에서 일단보류처리.
6.그리고 얼마있다가 블리자드가 Lavish 소프트웨어(에퀘봇 만든 회사) 사장 Joe Thaler의 소환을 요구하면서,
Lavish랑 MDY간의 거래내역이랑 사장끼리의 대화, 보유하고 있는 와우계정목록, 관련 파일 싹다 갖고 오라고 합니다.
근데 Joe Thaler가 쌩깠죠.
이걸로 소를 걸었는데 (누가 걸었는지는 모르겠음..)
아무튼 암튼 1차적으로 소송이 진행됐지만, 블리자드가 패소해버림..
이유는 딴게 아니고,
블리자드가 요구한 거는 기업 기밀이랑 고객신원정보까지 담고 있어서 안돼.
블리자드가 요구한 날짜가 9일동안인데... 자료모으기 절라 빡세서 쌩깐거 타당함.
요렇게 해서 일단 패소. 이게 2008년 3월임.
요 당시때만해도 북미 반응이 어땠냐면...
"저작권 침해 처벌 당연한거고, 오토 싫음 오토 안됨 나 피해받았음 게임에도 피해줌" 이라는 견해도 있었지만,
"맵 절라 넓어서 오토 보이지도 않음.. 뭐어때??" 이게 대세..- -;;
7. 그리고 같은 달 2008년 3월에... 패소하자 마자 블리자드가 바로 MDY에 소제기를 합니다.(맞소송이죠.. 280만달러 걸고..)
MDY가 예전에 걸었던 소송이랑 블리자드가 건 맞소송이랑 합쳐서 본격적으로 소송에 들어가기 시작하는데..
8. 2008년 7월에 블리자드가 1차 승소하죠.(와우 프로그램 불법판결의 날.. 두둥..600만달러 배상 판결..)
9. 2008년 11월 11일 아이온 출시됩니다.ㅋㅋ
10. 2009년 1월말 블리자드가 2차 판결도 승소합니다.
이것이 블리자드가 오토제작자로부터 배상판결받고, 불법판정받아내고, 승소해버린... 사건의 전말임.
내가 말하고 싶은 건..
별 거없어요.
블리자드가 오토제재의 선봉장인 거 처럼 구는데..(선봉이 맞긴 맞지만..- -;;;)
처음에 블리자드는 삥뜯기 시도와 소송압박을 먼저 걸었고,
정당하게 소송을 걸어주신 건 오히려 오토제작업자 였다는 거.
그리고 소송 당시에도 북미는 게임개발자가 봇프로그래머를 처벌할 수 있나??? 하던 상황이었고,
블리자드가 소송에 나서게 된 이유는 세가지
1. 오토업자의 역소송 2. 우리 저작권을 침해해 부당이익을 취한 놈들에 대한 처벌.
그리고 3. 유저를 위해서였다는 점.
아, 또 있네....
당시에는 우리나라의 리니지형제처럼 그 나라 북미에는 와우독주의 와우나라였기 때문에 오토문제의 중심점에 있었다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건
지금은 물론 오래전 일이 된 거지만,
와우가 승소했던 시점은 아이온 나오기 얼마전이었다는 점.
뭐 이정도...
많구나 - -;;;;
그리고,
전 세계 게임업체들이 오토를 제재하고 있다며 오토와 애드온이 다르다는 점을 강조를 하시던데...
전 세계 게임업체들이 제재를 하고 있는 건
"게임제작사의 권리부여나 특정 권한없이 클라이언트를 변형, 추가, 삽입등을 하는 것을 금지" 하는 것이지,
전 세계 게임업체들이 오토를 제재하고 있다는 건 일종의 곡해요.
약관을 한번 볼까..( 몇개만 찝어왔는데..)
엔씨 약관
<하면 안된는 행위>
회사로부터 특별한 권리를 부여 받지 않고 아이온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아이온 게임 접속 프로그램을 포함함)을 변경하거나 아이온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다른 프로그램을 추가 또는 삽입하거나 아이온 서버를 해킹, 역설계하거나, 아이온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별도의 서버를 구축하거나 웹사이트의 일부분을 임의로 변경하는 행위
자기 또는 제3자가 개발하거나 배포한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로서 서비스와 관련되거나 서비스 내에서 게임의 내용(게임 내 사냥행위 등)에 권한 없이 관여하는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를 사용, 배포하거나 사용을 장려하거나 광고하는 행위
와우 약관
<하면 안되는 행위>
치트, 자동화 소프트웨어(봇), 핵, 모드 또는 서비스, 게임 또는 게임 플레이를 변경할 목적으로 설계된 기타 인증되지 않은 제삼자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행위
게임 또는 서비스에서 또는 게임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정보를 가로채거나 “추출”하거나 또는 다른 방식으로 수집하는, 인증되지 않은 제삼자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행위. 여기에는 게임 또는 서비스에서 캐릭터 또는 게임 환경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RAM 영역을 읽는 소프트웨어도 포함
(여기서 ram영역을 읽는 소프트웨어가 왜 나오냐면,
mmo glider가 바로 이 ram영역을 읽는 소프트웨어였고,
법원에서 이러한 소프트웨어도 게임개발사의 이익에 침해를 입힌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블자승소판결을 내렸던 거고,
MDY에서는 자신들의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 변경 및 저작권 침해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말하는 클라이언트 변경 프로그램은 아니었던 것 같음.. 자세한 건 조사를 또 해봐야..- -)
블리자드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상업적 또는 비영리 단체에 의해 후원, 프로모션 또는 조성하는 이스포츠 대회 또는 단체대회에 본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단, 관련법령에 의해 예외가 인정되는 경우는 제외합니다. (이건 이스포츠 관련... ㅋㅋㅋ)
좀 다르죠???
약관은 만들기 나름입니다.
이스포츠 관련 조항은 그래서 그냥 따와봤습지요.
전세계 게임업체들이 오토를 제재한다고 보면 또 그렇게 볼 수도 있겠지만,
정확히 말하면, 허가받지 않은 제3자프로그램(서드파티프로그램)을 허용하지 않는 다는 거고,
애드온은 일종의 허가받은 프로그램이고,
일반적인 봇프로그램은 허가를 받지 않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불법, 또는 약관위반이 되는 것이지,
허가를 받으면 봇프로그램도 애드온이 될 수 있는 것이고,
지금은 아예 봇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에 적용되어 나오는 게임도 있는데..
오토와 애드온을 구분할 것이 아니라,
허가를 받은 제3자 프로그램 (애드온)과
허가를 받지 않은 제3자 프로그램(불법프로그램)으로 나누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 허가는
게임업체 맘이라는 것도 잊지 마세요.
오토와 애드온을 절대적으로 구분지으려 애쓰는 일은... 그닥 실익이 없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당신들이 만든다고 해도 업체의 기준에 따라 무시당할 수 있고,
"업체의 마음"이라는 상대적인 기준이 있을 뿐입니다.
고양이라는 봇프로그램이 있으면,
이놈을 애완동물로 부르면 애완동물(애드온)이 되는 거고, 짐승으로 부르면 짐승(불법프로그램)이 되는 겁니다.
물론, 현재 와우에 쓰이는 애드온과 봇프로그램은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그렇다고 전혀 다른 종류의 것이라며 오류를 범하시지 말고,
구분할 때 정확한 구분을 통해서 "그냥 대충 얼렁뚱땅 맘가는대로 구분해서 우겨버리는 일"을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애스트로넛...
너 그냥 딸랑 두문장..
" 테라 지금 퀘스트 많다고 까이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냐 ㅋㅋㅋㅋ
퀘스트가 없으면 겜도 아니라메?ㅋㅋㅋㅋㅋㅋㅋ"
요 두문장만 보고 "퀘스트 없는 게임도 있냐?" 라며 헛드립친 거 맞지???
저 두문장만 보고 "rpg게임에 퀘스트가 있는 게 잘못이다 라고 주장하고 있다." 라고 생각한 거 맞잖아 그지???
그래서 523숫자님이 뭔가 꼬였다고 말하는 일이 발생했고,
그래서 내가 뭐가 꼬였는지 확인해보는 일이 발생했고,
그래서 내가 뭐가 꼬여있는지 밝혀말하는 일이 발생했으며,
그래서 니가 나더러 "글 다시읽고 오시죠," "막무가내로 왜곡하지 마시죠." "몇번씩 지적해드렸습니다"(뭐?? 지적??)
등과 같은 개드립을 나한테 날리는 일이 발생했고,
그래서 내가 널 완전 등신취급하기로 맘먹게 되는 일이 발생했다.
니 인생을 위해서 충고하는데,
논리드립 자제하고 니 주장이나 잘 살펴라.
댄서고 너고 설득력 좆나 떨어지는 글로 우월한 척 하는데...
보기 역겹고,
니들 보기 역겨워 하는 건 나뿐만이 아니다.
로얄이든 뭐든.. 걔들은 여기서 그냥 놀고 간다 치더라도,
자기는 논리입네 공정하네 고고함드립 쳐가면서 논리드립 해대는 거 보면,
로얄이랑 질적으로 하등 다를게 없다.
걔는 놀고 있는 게 보이는데...
니들은 공부하는 척하면서 놀고 앉았잖아... 이 역겨운 것들아.
암튼
난
분명히
충고했다.
괜히 날 원망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