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i네로 입니다.
오늘은 한번 AMX 50/100 이라는 프랑스 8단계 중전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공방에서는 그리 쉽게 볼수 있는 전차는 아니지만 아마도 WTKL 같은 리그에서는 많이 볼수 있는 전차일 것입니다. 장점이 있는만큼 단점도 명확하기 때문에 특징상 모는 사람의 손을 매우 탄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수 있는 전차라 할수 있을 것입니다.
전차의 표면적인 스펙을 보도록 합시다.
일단 표면적인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전차이지만 장갑이 매우 약하고 내구도가 낮다는 것을 볼수 있죠.
주포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보도록 할까요?
주포의 스펙으로서 구경은 100mm 이고 정확도는 0.36으로서 나쁜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클립식이면서 장전 량이 6발이기 때문에 장전 속도는 100% 승무원만을 기준으로 했을 경우 48.61초 이라는 아주 긴 장전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이때문에 재장전 하는데 있어서 꽤 신중하게 판단을 해야 합니다. 또한 조준속도가 3초이기 때문에 조준을 끝까지 모으기 까지 시간이 걸려 원거리 저격에 있어서도 약간 힘들수 있습니다.
그러면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도록 해서 장점과 단점을 보도록 합시다.
1. 8단계 전차 중 최고의 순간 화력
100mm 주포는 6발 클립으로서 매우 강력한 화력을 자랑합니다.
AP 평균 관통력 232mm / APCR 평균 관통력 263mm 로서 높은 수준으로서 10단계 전차의 전면 장갑도 약점 사격으로 뚫기 쉬운 주포입니다.
특히 평균 300 씩 데미지로 6발로서 최대 1800 을 뽑을수 있게 되는데
이는 '8단계 전차, 9단계 중형전차를 한 클립에 차고로 보낼수 있다'는 큰 메리트를 지니게 됩니다.
2. 중전차이지만 중형전차 다운 기동성
물론 중형전차 급의 기동성까지는 아니더라도 평지에서 평균 40~50 대의 속도를 낼수 있는 중전차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중전차이지만 빠른 기동성으로 여러 전선을 돌아다니기 쉽다는 점에서 메리트를 지니게 됩니다.
3. 좋은 크레딕 팩터
예상외로 8단계 전차이지만 일단 6발 한클립을 풀 데미지로 다 박았을 경우 전차가 파괴되어도 흑자가 될정도로 크레딧 팩터가 매우 좋습니다.
이때문에 2~3 클립을 일반탄으로 넣은뒤에 나머지를 골드탄으로 넣어서 적자를 최소화 하는 방법도 쓰입니다.
장점도 있다면 단점도 있겠죠?
1. 매우 약한 장갑.
장갑이 매우 부실합니다. 경전차에게도 쉽게 뚤릴수 있는 장갑이며 측 후면의 경우 2,3단계 전차가 쏠경우 관통도 가능할정도로 매우 약합니다. 이때문에 자주포 피격시 관통되기도 쉽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막 몰고 다니기 까다로운 전차가 됩니다.
2. 평범한 위장력 하지만 어그로가......
재미 있게도 AMX 50/100 은 정지간 위장력과 이동간 위장력이 큰 변함이 없는 전차 입니다.
정차간 위장력 = 6
이동간 위장력 = 5.9
하지만 발포시 위장력 감소가 크므로 역시 사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클립식이 가지는 순간화력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사격을 하려고 할때 적의 포신 또한 자신에게 돌아가기 쉽습니다.
장갑이 약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적군 차원에서 살려두면 위험한 존재이기 때문에 전차 자체적으로 가지는 어그로 또한 높은 편에 속합니다. 약한 장갑 까지 하여서 이녀석으로 1선에 서도록 하기 힘들게 만들게 합니다.
3. 좋지 않은 부앙각
전방 부앙각은 -5 ~ +13 으로서 안좋은 측에 속합니다. 특히 측 면 부앙각은 -4 ~ +13 으로 더 안좋습니다. 즉 언덕 교전에서 꽤 불리 한 편에 속합니다.
교전 수칙
1. 빠른 기동성으로 유리한 지형을 잡는다. 하지만 무리하지 않는다.
자체적으로 빠른 기동성을 지니기 떄문에 교전 지역에 빨리 갈수 있다는 이점을 살려야 합니다. 즉 라인을 빨리 잡아주는 것으로서 제압력을 지닐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먼저 나서서 적과 교전하지 말고 적이 라인을 오지 못하도록 제압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클립식 전차가 단발 교전으로 가는 것은 안좋은 플레이 입니다.
2. 최대한 어그로를 끌지 말자.
AMX 50/100 의 기본적인 수칙은 첫번째가 적에게서 1순위로 맞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자신이 안전하게 클립을 다 털수 있도록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되도록 수풀에 엄폐를 하면서 아군에게 지원을 할수 있는 위치를 잡도록 합시다.
3. 아군을 미끼로 삼아서라도 확실하게 잡을수 있는 적만 노리자.
비열하다고 욕할수 있지만 그것이 이전차의 특징입니다. 비겁하고 얍샵한 플레이가 주로 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아군 전차와 같이 교전을 할때는 아군 전차가 공격, 방어를 할때 한 두대를 맞아줄때 같이 들어가서 클립으로서 화력을 쏟아 붓는 교전 방식이 필요합니다. 즉 눈치밥을 엄청 잘 봐야 만 합니다.
자체적으로 높은 화력 까지 지니고 있기 때문에 오래 오래 살면서 HP도 아껴 둘수록 후반에 더 큰 효율을 발휘할 것입니다.
하지만 적이 한명 홀로 덩그러니 놓여 있다면? 한대를 맞아주는 대신에 클립을 다 털어서 적을 차고로 보낼수 있을것입니다!
4. 최소한 2클립에서 3클립은 확실히 비울 생각으로 임하자.
앞서 말했지만 클립식인 만큼 최대한 살아 남아서 많은 댐딜을 넣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클립을 넣는 기준으로 약 2500~2600 정도의 뎀딜을 뽑을 각오로서 최대한 신중하게 사격을 하되 눈치 밥을 잘봐야 합니다.
- 정리 하면서-
프랑스 중전차는 손을 매우 잘타기로 유명한 전차입니다. 중전차이지만 장갑은 약하고 대신 순간 화력과 높은 관통력을 통한 제압사격이 필요한 클래스 이기 때문입니다.
이때문에 중전차식 플레이지만 중형전차의 플레이 스타일을 겸비하여서 전차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극대화 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해질 것입니다.
때로는 과감하게, 때로는 비겁하게 플레이를 해야하기 때문에 남자다운 플레이 방식인 분들에게는 좀 힘들수도 있는 전차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새로운 전차를 탄다는 것은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알아야 하는시련을 주기도
하지만 그런만큼 또다른 재미를 안겨 주기도 합니다.
전차를 몰때 어떻게 하는 지를 알아간다는게 쉬운건 아니거든요
하지만 몰기 어려운 전차인만큼 스릴이 생기는 법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