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전차운영] 2주된 자주포 운영

아루린엔
댓글: 6 개
조회: 3773
추천: 3
2013-02-28 08:56:54

게임을 시작한지 2주도 안됐습니다만 개인적으로 글을 쓰면서 스스로 정리 겸 팁도 나누고자 합니다.

 

 

1 자주포의 위치

자주포는 기본적으로 체력이 적고 장갑 또한 튼튼하지 않은 관계로 공격에 매우 취약한 면을 보이므로 자주포의 위치는 2선에 위치하고 지형지물을 이용해 적의 공격에 노출이 되지 않게 또한 적에게 위치가 발각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지극히 주관적으로 자주포의 위치는 맵의 모서리 부분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의 시작 베이스가 맵을 대각선으로 혹은 가로로 세로로 잘라 양분하여 서로가 대치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림을 통해 이해를 하자면 원 부분은 베이스고 사각형은 자주포의 위치로서 좋은 곳들입니다.

왼쪽 하단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안전한 위치입니다.

왜냐하면 서로간의 싸움이 벌어졌을 때 2선에 위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왼쪽 상단과 오른쪽 하단의 경우 공격하기 가장 좋은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맵들을 플레이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이 무엇이냐면 대각선으로 라인이 형성되었을 때 혹은 가로나 세로로 그 라인 끝줄에 위치하는 것이 자주포가 공격하기 좋다는 것입니다.

왼쪽 하단에 있을 때는  

자주포---------아군---엄페물-적군 

이런식으로 적이 엄페물 뒤에 숨어버림으로 자주포의 공격도 아군의 공격도 동시에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군과 대치 중인 적군이 엄페물을 이용해 피하고 있을 때에 옆에서 공격할 수 있는 위치가 왼쪽 상단과 오른쪽 하단입니다.

 

2 맵에 대한 이해

2-1 라인형성지점 알기

자주포의 주 목표는 중전차이고 중전차는 라인 형성지점에 위치합니다. 자리를 이동하고 미리 라인형성지점을 향해 대략적으로 위성모드를 통해 조준선을 줄여놓고 적이 스팟되면 빠르게 대응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 좋습니다.

 

2-2 라인형성지점의 지형알기

자주포를 쏘다보면 가끔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조준원이 왜 이렇게 앞에 많이 모였다가 뒤로 길게 퍼지지? 라인 형성지점에 헤비들은 많은데 이상하게 앞뒤로 자꾸 움직이고 그거에 맞춰서 예측샷을 쏴도 앞에 떨어지거나 뒤에 떨어지거나 가운데 안맞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 경우 그 지형이 오르막 내리막 같은 언덕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자주포만 하는 유저들은 알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그 지역을 가볼 일도 없을 뿐더러 위성모드를 통해 맵에 대한 전체적인 상황을 보지만 위에서 내려다보기 때문에 평지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덕 지역은 언덕 지역에 맞춰서 힐다운을 하면서 언덕에 올라와서 머리를 내밀고 쏘려고 할 때 쏘는 타이밍을 맞춰서 쏘는 방법을 취해야 합니다. 그래서 힐 다운 지형 같운 경우엔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2-3 헤비전차 운용해보기

많은 분들이 경전차를 몰아보라고 하시는데 자주포의 적은 헤비라고 생각합니다. 상성으로 치자면 경전>자주>헤비 라고 해야겠죠 경전을 몰아봐야 하는 이유는 당연히 경전차의 움직임을 알고 자주포의 움직임에 대해 생각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경전차의 움직임은 단순하지 않을 뿐더러 게임의 진행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냥 오면 도움을 요청하고 도망가거나 쏴서 차고로 보내주거나 보내지던가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헤비는 정석대로 가지 않으면 보통 욕먹습니다. 그래서 단순하게 그냥 처음하더라도 헤비들을 따라 다들 가는 곳으로 따라가면 됩니다  그리고 헤비를 몰다보면 헤비가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알게 되고 이는 다시 자주포를 할 때 헤비의 움직임을 알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헤비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헤비의 상성이 자주라고 하지만 (맞는지도 확실치 않음 헤비의 적은 헤비인 거 같기도) 헤비가 자주를 몰아봤자 별로 도움될거 없습니다. 자주가 쏘는걸 안다고 해서 팅겨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각 안나오는 곳으로 몸을 숨기는게 답입니다.

 

3 게임 전반적인 운영  

3-1 공격우선순위

1. 헤비 2. 자주

자주포는 우선 헤비를 공격합시다 한방에 죽지는 않지만 그래도 헤비를 공격하는게 가장 편합니다. 헤비가 헤비를 때리는게 좋지만 그렇게 헤비 싸움 하는 와중에 몇백씩 들어가는 자주포의 화력은 아군 헤비에게 큰 힘을 줍니다. 그리고 아군 자주포가 적 헤비에게 타격을 주듯 아군 헤비에게 피해를 입히는 적 자주포를 잡는 것도 중요합니다 경전차가 스팟을 띠울 경우 놓치지 말고 잡아주도록 합시다.

그 외에 다른 전차들의 경우 헤비에 비해 맞추기가 까다로우니 빗나가지 않게 주의해서 타격해주세요

 

자주포의 주 목적이 뎀딜이지만 킬을 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라인 싸움을 하고 있는데 1.5선에서 공격하는 피가 별로 없는 중전차 구축

분산해서 딜을 할 경우 일점사 당해서 죽은 전차가 많아 라인 싸움에서 숫자적으로 밀릴 경우 한번에 밀릴 수가 있습니다. 라인 싸움에서 한번에 밀리지 않기 위해 분산적으로 딜을 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숫자를 줄여서 아군이 공격 당할 숫자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1.5선에 있는 적의 경우 아군이 처리하기 곤란한 경우가 많으므로 자주포가 처리해줍시다.

마찬가지로 피가 없는 헤비들도 처리해주는 센스

 

공격루트가 갈렸을 때 어디를 공격할 것인가?

헤비가 반반 나뉘어서 왼쪽과 오른쪽으로 갔습니다. 거의 비슷하게 양쪽으로 흩어졌습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

1. 일단 상대편 스팟되는 것을 봅니다. 왼쪽 오른쪽 어느쪽으로 많이 오는가보고 많이 오는 쪽을 지원해줍니다.

2. 둘다 비슷한 경우 한쪽을 기본적으로 쏘면서 한발 쏘고 다른 쪽을 위성모드로 살펴보면서 라인이 밀리지 않도록 뒤에서 지원해주어야 합니다.

 

3-2 아군에게 정보를 주세요

눈 앞에 있는 적을 주시하느라 시야가 좁아지는 아군들과 달리 자주포는 맵을 넒게 볼 수 있고 볼 시간도 많습니다. 미니맵에 신경쓰면서 어디가 뚫리거나 위태로운지 경전차의 난입에 대해 혹은 상대편이 한쪽 라인으로 밀고 들어올 경우 등 전황이 돌아가는 것을 느긋하게 볼 수 있고 장전하는 동안 할 것도 없으니 그 시간 동안 열심히 손가락을 놀려 알려주세요

 

4. 기타

1. 경전차가 난입 했을 때 뺑뺑이 당하지 않도록 지형을 이용해 한쪽 면을 가리고 한발에 모든 걸 걸고 최대한 침착하게 조준원을 다 줄어들 때까지 기다려서 발포한다.

 

2. 분산해서 데미지를 줘서 적 라인을 위축시켜라

한명만 죽어라 때리는 동안 다른 헤비는 마음 편히 공격한다. 어느정도 체력이 떨어지면 자기 몸을 사리게 되어 라인이 위축 되기 마련이고 위축된 상대 라인을 잡아먹는 형태가 되는 것은 아군 라인이다.

 

3. 한발 쏘고 이동!

대포병이 당신을 노릴 수도 있으니 이 습관을 기르자 최소한으로 앞뒤로만이라도 움직여라

 

4. 한발 쏘고 이동하면서 위성모드로 적의 자주포를 찾아라

한발 쏘고 재장전하는 긴 시간동안 (저티어의 경우 안길면 그냥 딜하는게 좋음) 위성모드를 통해 적 자주포가 있을 법 한 곳을 훝어보자 자주포라고 느긋하게 멍 때리고 있는 것만은 아니다.

 

5. 각이 안나온다고 징징대지 말고 이동하자

각이 안나오는데 때려야 한다면 이동하는게 답이다. 아군이 땅따먹기 한 지역들을 통해 안전하게 각도가 나오는 곳을 향해 이동하자 위성모드를 통해 공격할 곳을 정해두고 이동하면 공격 가능 한 곳에 이르러서 초록색 선이 되는 곳에서 멈추면 된다.

 

6. 침착하고 또 침착하게 한발

적군이 계속해서 움직여서 못맞출거 같으면 차라리 쏘지 마라 재장전하는 시간동안 기회가 올 수 있다. 최대한 참고 참아서 확실한 한방을 보여주자

 

7. 살아남자

모든 전차에게 해당하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Lv84 아루린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월탱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