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노어가 시작되고 나서 주둔지 관련으로 호드 유저들이 한 말들 중 하나가 '가즈로 놈 대체 얼마나 많이 해쳐먹은거야?'였습니다.
얼라는 스톰윈드를 고대로(?) 갖다 놨는데 호드는 왠 거지 움막촌이라는 불평이 많았죠.
호드 부캐도 있는 저로썬 진실을 외면한 채 "역시 호드는 이런 맛이지"라며 좋아했는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가봅니다;
그래서 준비해봤습니다.
오늘의 주제: 가즈로는 과연 주둔지 자원을 빼돌렀는가?
우선 가즈로란 인물이 어떤 인물인지에 대해 알아보지 않고 그에 대해 말하는 것은 옳지 못하겠죠. 그러니 가즈로에 대해 먼저 알아봅시다.
1. 무역회사의 사장이자 무법항의 지배자
2. 오그리마 건국 공신 중 한명
3. 바인의 썬더블러프 탈환 작전시 물자를 지원해주고 받은 돈에 제 값만 받고 나머진 거슬러줌 (by 대격변의 전조)
여기서 주목할 점은 3번인데, 우리가 플레이를 해오면서 고블린들의 이미지를 생각해본다면 아주 파격적이지 그지 없습니다.
기존의 고블린들의 이미지를 생각해본다면 어디가서 뒤로 빼돌리는 인물은 아닐거라는 거죠. 그럼 왜 호드 주둔지가 거지 움막촌이 되었는가?
저는 그걸 현 호드의 경제/외교 상황에 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로쉬 통치 기간중 했던 정책(?)과 행위들을 보죠.
1. 잿빛-돌발톱, 불모의 땅의 대립 심화 + 길니아스, 톨바라드 지역으로 인한 전쟁지역 확산
2. 황야의 땅의 용아귀 부족 편입 - 와일드헤머 + 얼라와의 대립
3. 테라모어 폭격
4. 판다리아 발견과 후오진 판다렌의 합류
5. 비취숲, 크라사랑, 네바람에서 얼라와 격돌
대부분 전투에 관한 내용이 많습니다. 자의 든 타의 든 간에 대격변 이후 가로쉬는 강경 노선을 택하고, 전쟁 지역을 확장시킵니다.
근데 전쟁이라는건 결국 돈이 들고 판이 커질 수록 그만큼 부담은 더 커집니다. 그래도 돈 쓴 값을 했는지 톨바라드를 점령하고 잿빛골짜기와 톨발톱산맥에 우위를 점하죠.
추가로 판다리아란 지역이 나타나면서 세상천지전쟁통 답게 이곳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군대를 보냅니다. 얼라, 호드 둘 다 남의 땅에서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지만 판이 또 커졌네요.
이후 5.3 들불 퀘를 통해 가로쉬는 자원들의 대부분을 전쟁 물자에 충당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거기에 성난불길협곡을 요새화 시키고, 블랙퓨즈와 그 용병들을 고용해서 전쟁기계 계발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또 엄청난 돈이 깨졌겠죠.
결국 (계귀템과 어깨에 눈이 먼)모험가들에 의해 가로쉬는 폐위하게 되지만 말코록을 잡은 이후 당장하는 제이나(호드는 모르겠습니다)의 말을 통해 이 공성전으로 인해 오그리마는 완전히 개판 5분 전이 됬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개판 된 오그리마를 다시 보수하기 위해선 또 돈이 깨지겠네요. 이미 가로쉬의 전쟁 사업으로 인해 거덜나고도 이상할 것 없는 호드 형편에 말이죠. 아마 볼진이 집권 할 당시의 호드는 외부적으로나 내부적(재정적)으로 매우 심각한 상황이었을겁니다.
드레노어에 있는 주둔지/전쟁의 창을 짓기 위해 쓰일 재료와 인건비 등을 마련하기엔 굉장히 힘든 상황이었을거란 얘기죠.
건축 자제의 경우엔 아제로스에서 가져 올텐데, 공성전 당시 티란데가 저들(호드)에게 아즈샤라 지역의 목재들을 벌목할 수있게 도와줄 수 있다는 말을 합니다(+ 고블린 디스). 이 대사에서 호드가 목재를 얻을 수단이 부족하거나 생산량이 적을거란 추측이 가능하죠.
하지만 판다 당시 전쟁으로 인해 호드 만큼은 아니지만 피해를 본 얼라가 공짜로 벌목권을 줬을리는 없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호구겠죠. 이 벌목권에 분명 대가를 요구했을거고 자원이 거덜난 호드에게 있어선 오그리마 수리에 필요한 목재를 사고 인건비를 주는 만으로도 부담이었을겁니다.
결국 그 이상 = 전쟁의 창, 주둔지를 건설할 목재와 인건비를 얻기 위한 자금 충당의 수단이 주둔지 자원이 아니었을까 하는데요.
정리를 해보자면
'호드는 오그리마 공성전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와 그로 인한 보수 작업으로 인해 재정이 거덜났기 때문에 드레노어에 필요한 거점을 마련하기 위한 건설 재료와 인건비를 주둔지 자원으로 충당했다'
...라는게 되는데. 어디까지나 가즈로가 뒷돈을 빼돌리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써본 저의 추측입니다. 사실 이러지 않으면 두 진영간의 엄청난(?) 차이를 설명 할 근거라곤 가즈로의 비리 & 제작진들의 나태함 뿐이거든요.
...근데 조선소는 솔로그 아크나 아님 가즈로 둘 중 하나가 사기를 친게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