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복습야성 드루이드는
2분 초필살기(
)를 중심으로 굴러가는 근딜입니다.
자동으로 생성되는
기력을 소모하는 기술(

)을 시전해
연계 점수를 쌓고,
쌓은 연계 점수를 강력한
마무리 일격 기술(

)로 소모하면서 큰 피해를 줍니다.
이때,
지속 피해를 주는 기술(

/

) 들은 즉발 피해는 거의 없는 수준이지만,
총 피해량을 놓고 보면
즉발 피해를 주는 기술(

/

)보다 더 강력하거나('출혈' 계열은 물리 판정이지만 피격자의 방어도에 의한 피해 감쇠를 무시), 시너지 효과가 있거나, 자원 소모 대비 효율이 좋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지속 피해 기술을 걸어 두고, 남는 시간 동안은 즉발 피해 기술 위주로 운용하는 것이 야드의 기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단축키 세팅하기
레이드 단축키 샘플
쐐기 단축키 샘플
여러 플레이어 여러분과 비교해 본 결과 제 단축키 세팅은 여러모로 이상한 점이 많기 때문에, 이 이미지대로 따라하시는 것은 전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냥 이런 스킬들이 올라가 있구나 하는 감을 잡으시라는 의미로 첨부했습니다. (세이렌 섬 로켓 자리는 보통 뿌묶이나 달래기로 해 둡니다)
각자 사용하시는 세팅과 편하게 맞출 수 있도록, 카테고리별로 각 기술의 용도 / 사용 빈도 / 유사한 역할을 하는 다른 클래스의 스킬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은신]
1.
숨기 용도: 모든 전투 시작 전에 은신 상태에 돌입, 이후 은신을 해제하면서 들어가는

갈퀴 발톱이 대폭 강화됨.
사용 빈도: 모든 상황에서 필수
[기력 소모 - 연계 점수 생성기]
1.
칼날 발톱 용도: 단일 필러, 즉 달리 할 게 하나도 없을 때 쓰는 기술.
사용 빈도: 단일 중상 / 광 중하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2.
갈퀴 발톱 용도: 주 타겟들(1-4)에게 상시 유지하는 도트. (* 하나씩 찍어서 써 줘야 하지만, 특성 선택 시 자동으로 2타겟이 됩니다.)
사용 빈도: 단일 중상 / 광 중하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3.
난타 용도: 모든 타겟에게 상시 유지하는 도트. 쓰면 주변에 자동으로 다 묻음. 곰과 달리 중첩 없으므로 그냥 리필만.
사용 빈도: 단일 중상 / 광 중상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4.
휘둘러치기 /
잔혹한 베기(특성 대체 기술) 용도: 광 필러. 즉, 대상이 2개 이상이고 달리 할 게 없으면 쓰는 기본 스킬. / 만능 필러.
사용 빈도: (휘)단일 - / 광 상, 또는 (잔)단일 중상 / 광 상
(*

잔혹한 베기는 쌩단일에서도

칼날 발톱보다 더 세기 때문에, 찍는 경우 - 발톱의 드루이드, 쐐기 빌드 - 에서는 단일에서도 자주 씁니다.)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곰)
(양조/운무)
5.
달빛섬광 용도: 쌩단일/2타겟 특화 빌드에 한해, 주 대상(1-2)에게 상시 유지하는 또다른 기본 도트.
사용 빈도: 단일 중 / 광 -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 추가 도트라는 점에서 마땅한 비교 대상이 별로 없음. 사용 빈도는 제법 되는 편이니 적당히 누르기 편한 버튼 추천.)
[연계 점수 소모 - 마무리 일격]
1.
도려내기 용도: 쌓아 둔 자원을 소모하여 시전하는 단일 도트. 쌩단일에서 상시 유지.
사용 빈도: 단일 중 / 광 -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2.
원시 분노 용도: 쌓아 둔 자원을 소모하여 시전하는 광역 도트. 인접 2타겟 이상에서 상시 유지.
(* 위의 '도려내기'를 주변의 모든 적에게 걸어 주고 자체적인 즉발 피해가 있지만, 지속 시간이 원본의 절반입니다. 따라서 쐐기 보스와 같이 쌩단일일 경우에는 아예 안 누르고, 광일 경우 대략 6초마다 누릅니다. 말이 도트지 그냥 자원을 소모하는 센 광역기입니다.)
사용 빈도: 단일 - / 광 상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3.
흉포한 이빨 용도: 쌓아 둔 자원을 소모하여 시전하는 강력한 단일 공격 기술.
특성 선택에 따라 주변의
도려내기 대상에게 자동으로 묻딜이 들어가며, 어차피 이미 모든 타겟에게
도려내기가 걸려 있다면 이
흉포로 소모. 사용 빈도: 단일 중상 / 광 중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쿨다운 기술]
1.
호랑이의 분노 용도: 특별한 일이 없는 한 30초마다 사용하는, 짧은 딜 버프형 쿨기.
사용 빈도: 단일 30초 / 광 30초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미묘)

(미묘)

(와

의 중간 같은 포지션)
2.
광폭화 용도: 특별한 일이 없는 한 2분마다 사용하는, 표준적인 딜 버프형 쿨기. 나 쎄져요 버튼. 스탯버프형 장신구와 묶어 사용.
사용 빈도: 단일 2분 / 광 2분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죽음표식인데 인벤이 둠땅까지밖에 없네요)
3.
영혼 소집 용도: 풀 버프 상태에서 2분마다 사용하는, 짧은 정신 집중형 초필살기. 시전 중 움직일 수는 있지만 다른 스킬을 입력하거나 침묵 등 걸리면 끊김. '쿨기 동안의 콤보'를 스킬 하나로 압축한 듯한 스킬.
사용 빈도: 단일 2분 / 광 2분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3.
적응의 무리 용도: 대상이 받는 지속 효과를 증폭시키는 디버프형 쿨기. 기본적으로 쿨마다 주 대상에게 사용하되, 이미 걸려 있다면 그게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사용.
(* 2포 선택 여부와 단일 / 광에서 상세 사용 조건이 다릅니다. 심화편에서 다룹니다. 쿨 애매한 딜뻥류 미니쿨기 느낌으로 받아들이면 되겠습니다.)
사용 빈도: 단일 약 25초 / 광 25초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4.
야성의 광기 용도: 강력한 단일 도트를 남기고 즉시 연계 점수 5점을 얻는 단일 미니 쿨기.
사용 빈도: 단일 45초 / 광 -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생존기]
1.
나무 껍질 용도: 자주 쓸 수 있는(1분) 적당한 뎀감기.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곰의 활기?
2.
생존 본능 용도: 긴 쿨다운의(3분) 강력한(-50%) 뎀감기.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3.
소생 용도: 비교적 자주 쓸 수 있는(90초) 큰 회복기(30%).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4.
곰 변신 용도: 이동 관련 방해 효과를 즉시 해제하고, 최대 체력과 방어도가 일시적으로 대폭 증가. 특성에 의해 각종 추가 효과. 쿨다운 없음.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따로 없습니다만, 못 피하는 아픈 스킬은 어지간하면 키고 맞기 때문에 제 2, 3의 생존기 버튼에 적절히 할당하거나 태세 바를 편한 단축키로 해 두는 것을 강하게 추천합니다.
5.
재생 용도: 매우 잦은 빈도로(약 6초에 1회) 즉시 시전되고, 대상을 소량 치유하고 지속 치유를 공급.
(* 단축키 샘플에 안 나와 있는 것은 제가 마우스오버 C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6.
광포한 재생력 용도: 비교적 짧은 쿨다운의 강력한 자가 체력 회복 기술.
(* 기본적으로는 곰 상태에서만 쓸 수 있어서 곰 폼 단축키 바에 둬도 충분합니다만, 발톱의 드루이드 영웅 특성 선택 시 표범 상태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어차피 이걸 쓸 만큼 까이는 상황이면 곰으로 맞기 때문에 체감상 따로 줄 필요는 없는 것 같기도)
유사한 역할의 타 클래스 스킬:

?
[유틸리티]
1.
우르솔의 회오리 용도: 지정 위치의 일반 적을 감속 + 밖으로 나가면 대상당 한 번씩 중앙으로 당겨 옴. 어그로 없이 아무나 패는 미친 쫄, 보스에 붙으면 안 되고 모아서 처리해야 하는 쫄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
2.
태풍 용도: 전방 부채꼴 범위의 일반 적을 적당히 뒤로 밀침. 긴급 광역 차단 가능.
3.
정신 자극 용도: 대상 힐러는 잠깐 동안 마나 소모 없이 힐 가능. 공대장 / 담당 힐러와 상의하여 지정. 쐐기에서는 거의 쓸 일 없음
4.
해제 용도: 아군 대상의 독, 저주 디버프를 즉시 해제.
5.
행동 불가의 포효 용도: 시전과 동시에 곰으로 강제 변신하고, 주변의 일반 적들 전체에게 행동 불가 상태 부여. 때리면 풀림. 긴급 광역 차단 가능.
6.
겨울잠 용도: 대상 야수 / 적을 40초간 무력화. 캐스팅이 필요하지만, 표범 상태에서도 시전 가능.
7.
달래기 용도: 대상 적의 격노 계열 버프를 즉시 해제.
8.
쇄도의 포효 용도: 나를 포함한 주변 아군 모두에게 잠깐 동안 이동 속도 버프.
9.
환생 용도: 전투 부활. 시전 시간이 있고, 시전 시작 시 표범 변신이 강제 해제됨.(대체 왜)
10.
대규모 휘감기 용도: 대상 적과 주변의 모든 일반 적을 제자리에 묶음. 공격 시 풀림. 보통은 대체 특성인 우르솔의 회오리를 더 많이 사용하지만, 아미드랏실 라로다르 쫄 등 그냥 멀리 두고 안 건드릴 놈들 상대로 드물게 활용.
11.
야생의 정수 용도: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고단 쐐기용 생존기. 곰 계열 강화 - 광포한 재생력을 땡겨 쓰기 위한 용도.
12.
거센 강타 용도: 즉발 단일 스턴. 보통 대체 특성인 행불포를 더 많이 사용.
13.
휘감는 뿌리 용도: 연계 점수 소모 시 일정 확률로 얻는 버프 '야생의 신속함'이 있을 때 즉시 시전되는, 단일 속박 기술. 티르너 여우 등에서 유용.
[코멘트]
보다시피 유틸리티가 많지 공격 기술은 생각보다 별로 없습니다.
모든 전투는 표범 폼에서 이뤄지니 표범 바 + 은신 상태 바를 적절히 세팅해 두시고,
가끔 생존을 위해 쓰는 곰폼에 광재, 평상시 필드 이동에 쓰는 비행 / 탈것 폼에는 장거리 즉발 공격기인 달빛섬광을 넣어 줍시다.
(3) - 기초: 운용법의 이해 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