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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신발 이속마부의 기대 dps

entr
댓글: 82 개
조회: 14349
추천: 17
2011-08-08 20:49:51

간단하게 계산해 보았습니다.

 

용암길잡이 마부시 닥딜시뮬 기대 Dps: L

적중50 마부시 닥딜시뮬 기대 Dps: H

총 전투시간: T(sec)

전투중 무빙에 소요된 시간: t(sec)

일 때, 용암길잡이가 적중50보다 더 많은 딜을 하는 경우는

 

L{T-(t/1.08)} > H(T-t)

가 됩니다.

 

L과 H값을 뽑아내기 위해 심크래프트를 이용했습니다.

Tazdingo님의 시뮬과 같은 세팅을 이용하고자 했으나
버그인지 심크래프트에서 타렉고사를 404렙으로 인식해서 용암길잡이의 Dps가 더 높게 나오더군요(둘다 만적)
(지금 보니 제가 아이템소스를 PTR로 세팅해서 그런듯하네요. 다시 세팅하기 귀찮아서 그냥 아래 세팅으로 보겠습니다)
6하드 기준 세팅을 임의로 잡았습니다.

http://chardev.org/?profile=186592(용암길잡이 세팅)
http://chardev.org/?profile=186591(적중50 세팅)

 

패치워크 스타일, 전투시간 450초로 10000사이클 돌렸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H=36504
L=36386


이제 수치를 위의 공식에 넣어 보겠습니다.

1) T=450일때 t>18.87
2) T=300일때 t>12.58

 

따라서

7분 30초 전투에서는 무빙시간이 18.87초 이상일 때
5분 전투에서는 무빙시간이 12.58초 이상일 때
용암길잡이의 기대 딜량이 더 높습니다.

 

 

18.87초동안 이동할 수 있는 거리를 알아야겠죠?
간단하게 실험해본 결과 라그나로스 앞 필드에서 왼쪽 동그라미 끝에서 오른쪽 동그라미 끝까지 이동하는데 18~19초 가량이 걸렸습니다(이속마부시)
또한 라그나로스 필드 입구(시작하면 불벽이 생기는 라인)에서 직진해서 라그나로스가 있는 용암웅덩이까지 가는데 7초 가량이 걸렸습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 상으로는, 7분 30초 전투를 기준으로 라그필드를 가로지르는 거리 이상을 무빙에 사용한다면 용암길잡이 마부가 더 낫다는 결론이 납니다.

 

점멸을 염두에 두면... 계산이 지나치게 복잡해지니 생략하겠습니다.

T에서 점멸에 소비된 시간을 더 계산해야 하고, 이동시 비전탄막이나 화염구슬을 사용하는
경우까지 계산하는 건 아무래도 무리겠네요.
다만 공략시 점멸 횟수는 이속마부 여부와 무관하게 동일할 것입니다. 쿨이 있으니까요.
따라서 점멸을 염두에 두더라도 시뮬레이션 결과는 대동소이할 것입니다.


 

또한 노무빙 닥딜의 경우,
7분 30초 전투에서는 적중50의 딜량이 50400만큼,
5분 전투에서는 적중50의 딜량이 33600만큼 높습니다.

 

이제 네임드별 평균 순수 무빙시간을 알아내면 네임드별로 용암길잡이와 적중50마부의 효용을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을 것입니다만 이걸 수치화해서 기록한 데이터를 찾지 못하겠네요.

wmo에서 총 전투시간-딜시간을 보면 될까요?
닥딜몹인 발레록 일반의 법사 1위 로그를 보니 총 전투시간 4분 24초에 dps time이 4분 20초로 나오네요. 처음 비작 들어갈때까지의 시간과 마지막 비작~킬타임까지의 공백이 있는 듯합니다.


무빙이 좀 있는 스테그헬름 일반은 어떨까요? 법사 1위 로그에서 총 전투시간 8분 29초에 dps time이 8분 1초로 나옵니다.
그럼 28초가 비네요. 이중 5초정도는 앞뒤시간으로 짤라주면 24초가 남는군요.

역시 로그를 보면 점멸의 사용횟수가 6회로 나옵니다.
풀버프 가속 받고 글쿨을 1.3초로 계산하면 점멸 글쿨로 사용된 시간이 7.8초입니다.
그럼 순수 무빙시간은 16.2초네요.
7분 30초 전투에서 무빙시간이 18.87초 이상일때 용암길잡이의 효과가 좋았으니
이 경우엔 미세하게 적중50의 기대딜량이 높게 나오겠네요.


단 이속마부에는 수치화할 수 없는 부분도 존재합니다.
생존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미세하나마 공대 무빙택틱을 짜는 데 있어 차이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해외 사이트에 관련 스레드를 검색해 보면 대부분 용암길잡이를 추천하고 있지요.

 

저는 와우 초보가 신발에 무슨 마부 해야되냐고 물어보면 체력30+이속을 바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378이상 신발을 구하면 클래스에 따라 용암길잡이나 암살자의발걸음으로 바꾸라고 조언하고요.
기본적으로 100%이속과 108%이속에는 무빙에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다른 마부를 한 두 캐릭을 동시에 이동시켜 보면 확연히 드러납니다)
시뮬레이션 결과에서도 7분 30초동안 닥딜을 한다는 가정하에서도 두 마부의 총딜량 차이는 5만에 불과합니다.

특히 특정 레이드 보스의 '공략 단계'에서는 약간의 한계딜량 차이보다는 무빙이 더 크게 작용하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나는 무빙에 정말 자신있고 네임드의 모든 기술과 현재 전투에서의 무빙량을 완벽히 깨닫고 있다'라는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용암길잡이를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저정도로 이해도가 높은 정도라면 이미 공략 끝난 상태겠지요.

Lv52 en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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