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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초보냉법의 PVP 초/중급자용 가이드

라이트백
댓글: 26 개
조회: 36792
추천: 42
2011-10-17 21:56:59
레이드도 안뛰는 라이트 유저로서, 오베(2004년 1월 경)때부터 법사를 해 온 입장으로 복습할 겸 끄적여 봤습니다.
제가 실력이 뛰어나기에 적은 게시물이 아니며 (실제 투기장도 못 뛸 만큼 라이트한 와우생활)
그냥 재미삼아 적은 글이니 보시는 분들은 
'PVP에서 그냥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먼저 시작에 앞서 편의상 존칭을 생략했으므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
* 가이드라기보다 글쓴이는 이런식으로 하는구나 정도로 봐 주세요 *


[1] 마법사에 대한 이해
1) 가장 무난하고 편리한 '마나'시스템 - 타 게임 유저, 초보자들이 적응하기 용이.
2) 대도시 포탈, 물빵 등의 편의성 - 와우 세계가 내집같은 편안함.
3) 원거리형 마법으로 적에게 강력한 순간 화력을 집중할 수 있는 데미지 딜러.
4) 다양한 유틸기 보유로 상황에 맞는 전투를 이끌어 낼 수 있음.
5) 천 방어구 착용으로 다소 방어력은 약하므로 상대방과의 거리조절이 필요함.


[2] 전투 시 많이 쓰이는 스킬과 단축키 세팅 (냉법 기준)
1차 최우선 생존형 스킬 : 계급장 / 점멸 / 얼음 보호막 / 마나 보호막 / 얼음 방패
1차 최우선 공격형 스킬 : 얼음창 / 얼음 화살 / 얼음불꽃 화살
1차 최우선 메즈형 스킬 : 동결 / 화염 작렬(충돌) / 마법 차단 / 냉기 돌풍 / 얼리기(물의 정령) / 얼음 회오리
위의 스킬들은 가장 사용하기 편리한 단축키에 넣는 것을 추천함.

2차 차선 메즈형 스킬 : 변이 / 서리 고리
1차 우선 버프형 스킬 : 얼음불꽃 구슬(서리 손가락) / 얼음 핏줄
위의 스킬들은 사용하기 편리한 단축키에 넣는 것을 추천함.

2차 차선 생존형 스킬 : 마법계 수호 / 투명화 / 환기(문양) / 매서운 한파(재얼방 등.. 생존형이라기엔 그렇지만)
2차 차선 버프형 스킬 : 마법 훔치기
3차 차선 버프형 스킬 : 갑옷류 / 시간 왜곡
3차 차선 메즈형 스킬 : 환영 복제 (빙결용)
위의 스킬들은 적당한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으나 필요 시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숙달하는 편이 좋음.

기타 : 물빵 / 마나석 / 저속 낙하 / 신비한 폭발 등

마법사는 무빙이 중요하기 때문에 되도록 즉시시전기(얼음창 등)은 이동 단축키와 동시에 누를 수 있는 편리한 곳에,
그리고 시전형 스킬(얼음 화살 등)은 무빙이 멈추었을 경우 사용하기 편하게 설정하는 편이 좋다.
예로, 'A'키와 마우스 우클릭으로 게걸음을 많이 하는 편이라면 동결과 얼창 등 즉시시전 스킬은 '4'나 'F'등으로 설정, 변이나 얼음화살 등 시전스킬은 '1', 'Q' 등으로 설정하는 편이 스킬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이 것은 어디까지나 예시일 뿐, 가장 좋은 선택은 여러분이 직접 편리한 곳에 스킬을 배열하는 것이다.
단축키를 효율적으로 설정하고 익숙해진다면 소위 '컨트롤'이라 불리는 조작이 한결 편해질 것이라 생각한다.
절대, 단축키를 우습게 보지 말자.


[3] 기본 시나리오
1) 법사의 가장 이상적인 오프닝은 전장이나 필드에서 '변이', 투기장의 경우 '투명화'로 시작하는 것이다.
- 여러 준비를 하고 전투를 할 수 있지만, 변이 대상은 체력이 가득 차버린다.
- 상대방 역시 심리적으로 전투태세에 돌입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만약 선제 공격을 당하는 시나리오라면 얼회, 점멸 등을 통해 시간을 갖는다.
- 정 급할 경우 '동결'을 사용해 위기를 모면할 수도 있으나 주의하여야 한다.
- 투기장에서 투명화로 시작하는 경우에는 변이와 다르게 법사가 초반 거리를 주도하고 들어갈 확률이 높다.
- 투명화 시작은 은신클을 제외하고 선공권이 법사에게 있으므로 심리적으로라도 상당히 유리한 편이다.
- 변이가 기존 1.5초 시전에서 1.7초로 늘어나는 바람에 과거에 비해 많이 쓰이진 않는듯 하다.

2) '변이'로 오프닝을 했다면 상대 클래스에 맞는 갑옷을 사용해 전투를 준비하자.
- 물리공격형 클래스(전사, 냥꾼 등)가 상대라면 '냉기 갑옷'으로 스위칭한다.
- 평소 '마법사 갑옷'을 사용하다가 타게팅, 다굴이 예상 되면 '냉기 갑옷'으로 전환하는 것도 좋다.

3) 상대방 쿨기와 급장이 모두 있다면 초반 극딜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초반 극딜에 필수적인 '동결'은 타 클래스의 위협이 되므로 대부분 급장을 사용한다.
- 초반에 상대방 역시 '변이'로 오프닝을 했다면 불리하다는 것을 알고 생존기를 사용한다.
- 예로 죽기는 '대마보'를 쓰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이 경우 '동결'이 '씹힌다'라는 표현을 한다.
- 물론, 무효화 되지 않는 선에서 초반 '동결'은 반드시 써 주자. 쿨이 짧다. 그리고 상대 급장을 뽑아낸다.
- 다만, '얼음 핏줄'과 '시간 왜곡', '환영 복제' 등은 상황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 전장에서는 초반 힘싸움에서 '시간 왜곡'과 '얼음 핏줄'을 켜 주는 것이 좋다.

4) 1차 '동결'에서 급장을 뽑았다면 2차 '동결'까지는 생존의 시간!
- '동결'이 없는 냉법은 이제 약 30초간 여러 메즈기를 활용하여 적당한 딜링과 생존에 힘써야 한다.
- 물론, 상황이 된다면 딜링은 필수다. 상대적으로 생존의 시간이라는 것이다.

5) 2차 '동결'에서 상대방 급장이 없다면 극딜의 시간을 갖자.
- 먼저 극딜을 노리기 위해 상대방 발을 묶고 '점멸'로 탈출, '깡 마법 차단'으로 죽손, 공포 등을 막는다.
- 거리를 벌리게 되면 환영 복제, 얼음 핏줄 후 구슬을 보낸 후 동결 또는 얼음 화살-동결로 이어진다.
- 상대방은 1차 '동결'에서 급장이 날아간 상태이므로 구슬과 얼음 화살-얼음 화살-얼음창을 그대로 받게 된다.
- 구슬이 서리 손가락 버프를 주므로 이 후에 얼음창 연사나 얼불화살 등으로 소모한다. 
- 마무리 가능한 경우 구슬을 통해 얻은 서리 손가락으로 한파-재동결로 마무리 할 수 있다.

6) '동결'과 '서리 손가락' 모두 소모했으면 다시 적정 거리를 유지, 마무리 딜링 한다.
- 적정거리란 약 5미터-8미터 정도로 '얼음 회오리'와 '냉기 돌풍'으로 얼릴 수 있는 거리이다.
- 상대적으로 코앞 거리지만 얼어붙은 상대에 꽂히는 얼음창은 무시무시하다.


이 것은 한 예시일 뿐, 이대로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에 대해 상대방 역시 카운터를 준비하고, 클래스마다 특징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 한, 전투 상황에 따라 다르기도 하다. (깃전, 필드뒤치기, 전장, 투기장 등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쿨기를 아끼지 말고 적시에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당신이 가진 얼방, 서리고리, 환복, 한파 등의 장기형 쿨기는 이 상황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4] 스킬 사항 일부 살펴보기
얼음 회오리
- 8초간 적의 이동을 불가능하게 한다. 공격을 받게 되면 깨질 확률이 다소 높다.
- 거리 조절과 극대화(산산조각 특성)를 이용한 딜링에 좋다.
- 냉돌, 부보와 점감효과가 따로 돌기에 8초는 PVP 상황에서 상당히 크게 작용한다.
- 빙하 특성을 찍을 시 쿨타임은 20초.
- 빙결(속도 저하) 기능은 없으므로 풀린 후 주의 요망.

냉기 돌풍
- 빙결(속도 저하) 기본 60%에 영구 결빙 특성을 찍으면 그 빙결 효과가 증대된다. (최대 70%)
- 냉돌 연마 특성으로 얼어붙게 만들 수 있지만 2포인트 기준 4초로 짧은 편.
- 빙결효과 덕에 근접 케릭 대상과의 전투에서 얼음회오리보다 거리 조절에 쉽다.
- 사거리가 다소 짧으므로 어느정도의 연습으로 사거리를 기억해 두는 편이 좋다.

얼음 화살
- 주요 딜링 기술로 큰 데미지와 함께 빙결효과 (기본 40% 특성 이용 최대 50%)를 일으킨다.
- 캐스팅이 만렙기준 기본 2초 정도며 사거리는 35미터이다.
- 이른 서리 특성과 얼음 핏줄, 시간 왜곡으로 시전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 주로 얼린 후 거리와 상황에 약간의 틈(여유)가 있을 시 사용.
- 캐스팅 훼이크(시전 취소)가 필요한 때도 있다.

얼음창
- 얼음 화살과 마찬가지로 주요 딜링 기술이지만, 얼린 상태에서 쓰는 편이 가장 좋다.
- 빙결효과가 없기 때문에 거리 조절용으로는 무리가 있다.
- 쿨다운 때문에 얼어붙지 않은 대상에 난사는 권장되지 않지만 심리적 견제용으로도 괜찮다.
- 가랑비에 옷 젖듯이 얼어붙지 않더라도 쌓이면 데미지가 된다.

얼음 방패
- 마법사의 모든 디버프와 메즈를 해제하는 '계급장'과도 같은 스킬. 기본 쿨타임 5분, 빙하 최대 4분.
- 즉, 마법사는 기본 계급장 외에 '얼음 방패'라는 계급장을 30초 간격으로 2번 사용 가능하다.
- 더불어 유지되는 시간 동안 타 스킬 쿨타임이 진행되므로 좋다.
- 유지되는 동안 모든 데미지에 면역이 되므로 계급장보다 좋은 효과가 있다.
- 사제의 대규모 무효화와 전사의 분쇄의 투척으로 깨진다.

보호막류 (얼음 보호막 + 마나 보호막 + 마법계 수호)
- 얼보 : 쿨타임 빙하 특성으로 24초. 약 18000의 데미지 흡수. 부보 특성으로 깨질 경우 얼음 회오리 (2,4초)
- 마보 : 쿨타임 12초. 생명력 대신 마나 소모. 약 7500 데미지 흡수.
- 마법계 수호 : 쿨타임 30초. 지속 30초. 화염,냉기,비전계열 데미지 약 7500 흡수.
- 적용 순서 : 수호 > 얼보 > 마보 순으로 깨짐. 

환영 복제
- 플레이어와 같은 모습을 한 분신 3명 소환.
- 타게팅 해제 효과.
- 환복의 얼음 화살은 빙결 효과가 있음.

화염 구슬 (특성 얼음불꽃 구슬)
- 냉법이라면 필히 얼음불꽃 구슬 특성을 모두 찍는 것을 추천.
- 얼불구슬로 변환 시 빙결효과 (40%, 4초 지속)와 서리 손가락 버프 획득 가능.
- 서리 손가락이 자주 뜨므로 상대 입장에서는 최대한 피하고 싶은 기술.
- 이동제한 지역을 만들거나 (서리 고리) 자신이 이동하는 방향, 그리고 이동불가 (동결) 상태에서 사용 추천.

갑옷류 (냉기 갑옷, 마법사 갑옷, 타오르는 갑옷)
- 냉기 갑옷 : 물리 데미지 15% 감소, 빙결효과 (이속 기본30%, 특성 적용 최대 40% 감소. 공속 등 감소)
- 냉갑으로 발생되는 빙결 효과는 서리 손가락을 일으키지 않음.
- 마법사 갑옷 : 틱 당 최대 마나의 3% 마나 회복. 마법계 디버프류 지속시간 35% 감소.
- 마갑으로 저항을 높힐 수 있으나 대부분 PVP 상대는 기본 관통력을 갖고 있기에 큰 효과는 없음.
- 타오르는 갑옷 : 자신의 치명타 적중률 3%증가, 자신 대상의 치명타 적중률 5% 감소
- 냉법 PVP는 타갑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큼.

서리 고리
- 도넛 형태의 광역 메즈기로 3초 간격으로 대상을 얼림. 12초 지속.
- 얼어붙은 상대는 얼음창의 2배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음.
- 산산조각 특성의 적용은 잘 모르겠음.
- 패치 후 한파를 이용해 1 법사가 2개의 서리고리를 동시에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 (연속은 가능하지만 점감효과)
- 상대적으로 늦게 발동되므로 일반적으로는 견제용도로 쓰임.
- 근접 케릭터를 상대할 경우 서리 고리 근처에서 전투를 유도하는 플레이가 좋음.

기타 타 스킬 사항은 생략함. 
결코 중요하지 않기에 생략한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자기 케릭터의 스킬은 모두 숙지하도록 하자.


[5] 문양과 특성, 아이템 관련 세팅
1) 문양
- 상급 : 얼화 / 얼창 / 얼불 고정.
- 주 : 변이 / 환기(필수) / 얼보 / 점멸 / 냉갑
- 보조 : 갑옷 / 저낙 / 외 1

많은 분들이 상급문양에 동결문양을 박거나 추천하는 분들이 계신데, 비추천.
동결 상태에서 데미지가 많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동결 면역인 보스형 몹에 동결 자체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PVE용 문양으로 알고 있음.

주 문양은 투기장 유저일 경우 변이까지 필수.
환기는 모든 법사 필수이며, 얼보와 점멸, 냉갑중에 개인적으로 얼보 문양을 추천함.

2) 특성
점멸연마트리와 충돌트리가 있음.
투기장 유저는 충돌트리가 좋고, 전장 유저는 점멸연마트리가 좋음.
전장 유저의 경우 전투 걸린 상태에서 전차나 깃수 따라잡는 용도로 점멸연마트리를 추천했지만
상황에 따라 충돌트리가 더 좋은 경우도 있음.
템이 안좋거나 도망을 자주가는 입장이라면 점멸연마트리, 탄력템 구비가 어느정도 되면 충돌트리도 좋음.
선택은 자유, 그러나 현재 4.2 에서는 충돌트리가 대세라고 생각됨.
전장 도망용 전멸연마트리라면 주문양에 변이대신 점멸 문양을 추천함.

3) 세팅
적중 4%, 주문 관통력 200이상, 나머지 재연마로 치명타 올인 추천.
보석 : 붉은색(지능40), 푸른색(지능20+적중20), 노란색(지능20+특화20)
푸른색의 경우 적중이 남으면 (4%이상) 지능20체력30
노란색의 경우 특화대신 치타20이나 가속20을 하는 경우도 있음.

4) 마법부여
머리(하이잘), 어깨(테라제인), 망토(지능50/재봉빛매듭), 가슴(모든능력치20), 손목(지능50/적중50)
손(특화65), 다리(실타래-지능95체력80), 신발(용암길잡이-특화+이속), 반지(마부사-지능40) 등

5) 템 파밍 순서
기본적으로 재봉사가 많기 때문에 피굶셋은 타 클래스보다 맞추기 쉬움. (보통 가격이 쌈)
또 한, 전장이나 던전을 통한 명예점수(정의->명예 등)기준으로, 바라딘2넴이나 투기장 병행 시 달라질 수 있음.
피굶셋,옛날계급장(명점100,2분 쿨) -> 망토,반지,목걸이,장신구 -> 무기류,마법봉
-> 피굶셋을 흉포나 무정으로 업그레이드 (명예/정복템) -> 계급장 업그레이드

6) 템 파밍 주의사항
탄력템에서 목걸이와 망토에 주관(주문 관통력) 옵션이 있는 템이 있음.
목걸이 주관 선택 시 가속 포기형이며, 망토 주관 선택 시 특화 포기형이다.
손목과 신발의 경우 정신력(법사에게 필요없는)도 같이 팔리니 사지 않도록 주의.


[6] 일부 클래스 간의 전투 요령
기본적으로 얼음체리님의 클래스 스킬 파악한 글과 타 PVP 가이드를 읽어보는 것이 좋다.


1) 전사

법사가 상대하기 가장 편하고 쉬운 상대. 그러나 앞마당에서 은근히 전사한테 잡히는 법사님들도 보였다.
따라서 원래 적지 않으려다가 간단하게 적어보려 한다.

일단 갑옷은 냉기 갑옷을 추천한다.

전사의 경우 붙지 않으면 되지만 많은 법사들이 물려서 죽는 경우를 봐왔다.
첫 돌진은 버티고, 쓰러에서 점멸, 후속 돌진은 점멸, 칼폭돌면 얼방이며 위협외침에서 급장사용이 기본이다.
보통 전사는 최대한 무력화 (이속 감소)를 유지하는데, 
그에반해 상대적으로 냉법은 이속 감소를 같이 걸지 않거나 유지가 안되어 물리는 경우가 지는 패턴이다.

답은 뭘까? 바로 냉기 돌풍의 활용이다. 법사가 가진 이감기(얼리기 말고)에서 가장 이속을 저하시킬 수 있다.
냉돌은 근접형 마법이다. 그러나 밀리클래스의 사거리 밖이므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해야 한다.
다시 말해, 냉돌로 돌진안맞고 근접 기술 안맞는 거리, 약 5미터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최대의 공략이다.
전사가 도망가면 5미터 유지 따라가고, 전사가 달려들면 5미터 유지 도망하며 딜링한다.
따라서 실수로 후속 돌진을 허용해도 충분히 점멸 쿨과 맞출수 있으며,
바꾸어 말하면 전사가 돌진도 공격도 할 수 없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버둥버둥 거리는 동안 처리한다.
결국 전사는 버둥거림에 지쳐 위협외침이나 영도가 나오게 되는데 위협 외침은 급장으로 풀고 
영도는 후에 후속타로 바로 쓰러 또는 돌진 들어오는 경우가 크므로 같이 점멸을 쓰거나 따라간다.

실수로 거리가 벌어진 것 같아 돌진맞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 물정 얼리기 활용도 좋다.
잊지말자. 전사전=냉돌을 마음 껏 쓰는 전투이다.

추가로 칼폭=얼방이면 얼방과 칼폭 끝날 시점에 전사가 일부러 거리를 벌리는 경우가 많은데 
다음은 돌진이므로 칼폭 끝나고 얼방 남은 상태에서 물정 얼리기로 재전투 시작하면 된다.
칼폭에 동결을 날리지 말자.


2) 죽음의 기사

약간은 까다로운 클래스이다. 
초보자는 질식과 대마보, 원거리 무력화인 얼결로 순간의 실수로 벗어나지 못하고 죽는 경우도 많다.

갑옷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개인적으로는 얼갑을 추천한다.

일단 얼결치며 대마보 두른채로 달려오기에 초반에 붙어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도망가면서 보호막과 마법계 수호를 켜 준다. 적어도 얼창보다는 수호를 쓰는 편이 효과적이다.
붙은 경우 대마보가 몇 초 안남은 상황일 것이며 곧이어 극딜을 하려는 경우 질식이 들어온다.
결국 초반 얼방을 쓰게 되는 경우가 많고 초반 죽기의 마법 면역 쿨이 모두 해소가 되면 거리를 조금 벌린다.
바로 얼회로 발을 묶으며 거리를 벌리면서 동결을 넣어주자. 이 때 죽기는 보통 얼인이나 급장이 나온다. 
동결 넣기 전에 반드시 얼인 유무를 확인하자.

자, 어지간한 죽기 쿨은 다 빼앗았다. 그리고 아무리 죽기가 칼급장이나 얼인을 써도 거리는 약간 벌어져 있다.
이제 냉돌로 이감기 & 얼리자. 여전히 거리는 계속 벌리는 상태여야 한다.
따라서 냉돌로 얼렸다고 바로 얼화쓰지 말고 깨질 때 쯤 얼창 한 번 사용한다.
이제부터 생존의 시간인데 수호를 리필하고 냉돌을 쿨마다 써서 최대한 시간을 벌자. 부보도 있다.
얼리때마다 거리는 벌려야 하고 얼창을 한대씩 꽂아넣자.
전사전과는 다르게 거리는 벌리면 벌릴수록 좋다.

그러나 쉽게 거리가 벌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결국 서리고리를 쓰고 죽기가 얼어붙게 유도한다.
이 서리고리 작업은 소위 극딜을 위한 전초단계이다.
죽기가 얼어붙게 된다면 서리고리 라인을 따라 이동하거나 거리를 벌리고 준비를 한다.
보통 이때 죽기는 급장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바로 다시 얼어붙게 서리고리 라인으로 이동하는 편이 좋다.
어느정도 거리가 벌리게 되는데 얼화 캐스팅을 시도하자.
아니면 죽기의 피가 많이 남아 있다면 변이도 좋은 선택이다.
죽기는 이제 죽손을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간다.

죽손을 당기기 전에 잘하는 죽기의 경우 보통은 마법복제를 한다. 저속낙하나 얼창 한번으로 복제하도록 유도.
죽손은 점멸과 교환으로 확실한 우위를 점령하면 이제부터 법사의 차례이다.
물정얼리기 후 구슬을 보내고 얼핏-한파 돌린 후 환복, 얼화캐스팅과 동결을 넣는다.

이 이후는 대마보 쿨이 오기 전까지 극딜로 최대한 녹여야 한다.
때문에 죽손용 마차가 남아있다면 동결이 풀린 직 후 바로 넣는다. (대마법지대 방지)
서서히 다시 거리는 좁혀지지만 죽기 피는 상당히 빠져있을 것이고 
상황을 봐서 서리고리와 구슬을 다시 꺼낸다.
거의 근접한 경우 얼회와 냉돌이 있고 이때쯤이면 죽기 피가 거의 바닥이어야 한다.


3) 캐스터형 상대 콤보

캐스터형은 다양한 택틱이 형성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여기서는 콤보만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이 콤보는 변이-서리고리-동결-깡마반(마법 차단4초침묵)을 이용한 극딜이다.
마무리 가능한 경우 한파 - 재동결 까지 포함한다.
변이 - 변이 위에 서리고리 - 얼화 - 물정얼리기- 얼화 - 얼불구슬 - (서리고리 끝)
- 얼핏 - 동결 - 얼화 - 얼창 - 얼창 - (동결 끝) - 깡마반(마법차단4초침묵) - 얼화 - 얼창
물론, 상대 급장이 없고 자신이 메즈가 안 당한 상황에서 풀 콤보가 들어가지만
현실적으로는 하기 어려운 콤보이다. 물론, 초반 급장을 뽑았다면 가능하겠지만...
운이 좋다면 힐러계열도 끔살 낼 수 있는 무시무시한 한타가 된다.


4) 사냥꾼 & 도적

사냥꾼은 사실 힘들고, 도적전은 워낙 변수가 많고 공략이 다양하므로 (라이벌) 설명은 생략한다.
사냥꾼은 완전근접에 얼리고 얼창 반복, 뱀덫은 빠르게 신폭으로 처리,
산탄 후 후속 메즈가 없는 경우 얼핏-얼화, 쿨마다 동결에 얼불구슬도 예측을 잘 하여 쏴야 한다.


5) 마법사 VS 마법사

같은 클래스만큼 힘든게 또 있을까. 이 것은 공략을 써도 무의미하다고 본다.
몇 가지 팁이라면, 
동결과 동시에 마차가 들어가면 점멸이 불가능하므로 얼방을 뽑아 낼 수 있거나 극딜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는 추천할만한 사항이 아니게 되었다...(수정)
상대방 차단은 얼화시전 차단을 하는 것이 가장 좋고, 반대로 자신이 얼화시전이 차단당하면 안된다.
상대방 차단이 나온 후 얼화딜을 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승률에 한 발짝 다가가는 것이라 생각된다.
상대가 점멸 한 후 그 자리에 얼리며 구슬날리면 서손을 받기 쉽다.
마법계 수호까지 활용하자.
무엇보다도 법사 VS 법사는 점멸과 차단으로 승부가 나는 경우가 많기에 적시에 활용하자.
대충 점멸 써버렸는데 후에 동결이 들어온다면 얼방을 날리거나 상대방의 마차쿨을 주는 것과 같다.




뭐, 라이트 유저가 나름 끄적거려보긴 했는데... 상당히 주관적인 내용도 많고,
무엇보다도 PVP고수님들 앞에서 주름잡는 것이 아닐까 우려됩니다.

편의상 말이 짧고 건방지게 보일수도 있겠죠. 
그냥 처음 말씀드린대로 '이렇게 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봐주십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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