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명조 3.0 업데이트, 스팀 최고 동접 기록 경신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78개 |

인벤 순위
겨울 이벤트 시작, '엘소드' 4계단 순위 상승




▲ 온라인 게임 순위 (12월 22일~12월 28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로스트아크 1부 최종장 공개... 순위는 2계단 하락
- 지난 24일, '로스트아크'가 신규 에피소드 '심연의 끝을 마주한 자'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카제로스와 최후의 결전을 다루는 1부 여정의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여정 끝에 발동되는 '아크'의 비밀이 드러나는 핵심적인 순간이기도 합니다. 이번 에피소드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아이템 레벨 1680과 림레이크 월드 퀘스트 '이어지는 사명',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을 완료해야 합니다. 신규 에피소드 업데이트에도, 순위는 2계단 하락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 겨울 이벤트 시작, 18주년 '엘소드' 4계단 순위 상승
- 최근 서비스 18주년 이벤트를 시작한 엘소드가 전주 대비 4계단 순위 상승을 이뤘습니다. 지난 주 시작한 겨울 업데이트, 고속 성장 이벤트가 맞물리며 이같은 성과를 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게임은 2026년 3월 12일까지 총 3회에 걸쳐 '퀵스타트' 이벤트를 진행하며, 회당 1개의 캐릭터를 빠른 속도로 육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 참여만으로 공명도 200레벨 달성, +11강 21제련 테네브로스 장비 풀세트 지급 등 다채로운 인게임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국내 PC방 순위
12월 4주 PC방 주간 리포트




▲ 12월 4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12월 4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780만 시간, 전주 대비 4.7%↓, 전월 대비 21.3%↑
- PC방 게임 통계 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지난 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약 1,780만 시간으로, 전주 대비 4.7% 감소, 전월 대비 21.3%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6.2%, 주말 평균 21.3%로 주간 평균 17.7%를 기록했습니다.

◎ 로블록스, PC방 게임 TOP10 재진입
- 지난 21일까지 진행된 'SOOPx로블록스 e스포츠 페스타'이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인 '로블록스'가 PC방 점유율 순위 10위권에 재진입했습니다. PC방 통계 서비스 게임트릭스에 따르면 지난 주 로블록스는 전주 대비 이용시간이 29%가량 상승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주 이용층이 PC방에 많이 유입되며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풀이됩니다.

◎ 겨울 이벤트 시작, '엘소드' PC방 게임 25위
- 지난 주 겨울 맞이 축제 이벤트를 시작한 '엘소드' 또한 PC방에서 유의미한 순위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18일부터 시작한 겨울 이벤트와 함께, 27일에는 서비스 18주년을 기념하는 이벤트가 맞물리며 2주 연속 순위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캐릭터 생성 후 던전 5회 플레이 시 99레벨 달성 등 초고속 성장 지원이 이번 겨울 이벤트의 핵심입니다.



▲ 12월 4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스케줄 I(Schedule I)
- 금주 초 스팀 트렌드 게임은 보약(?)밀매 협동 게임 '스케쥴 I'이 꼽혔습니다. 지난 26일에는 0.4.2 버전이 업데이트되며 '버섯'을 이용한 신제품이 대거 추가됐습니다. 불법적인 일에 대한 판타지를 갖고 계신 분이라면, 의외로 세심한 게임플레이 요소와 자유도를 만끼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오는 1월 6일까지 30%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3.0 업데이트! '명조: 워더링 웨이브' 스팀 최고 동접자 경신
- 지난 크리스마스, 대형 업데이트를 진행한 '명조'가 자신의 스팀 최고 동접자 기록을 경신하며 트렌드 지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신규 지역 '라하이 로이'를 무대로 하는 3.0 업데이트는 이동 수단 '바이크' 추가, 신규 전투 메커니즘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대거 선보입니다. 업데이트 첫 날 스팀 동접자 4만 명을 기록한 게임은 이후 꾸준히 3만 명대의 일 최다 동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2월 28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일상으로 자리잡은 로벅스 선물, '로블록스' 구글 매출 3위
- 게임에 돈을 쓴다고 부모님께 먼지나게 맞던 시절은 이제 아득히 먼 과거의 일이 되었습니다. 매년 특별한 날이면 매출 순위가 오르는 '로블록스'는 이번 크리스마스에도 어김없이 존재감을 과심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선물로 자녀에게 로벅스를 선물하거나, 선물 받은 용돈을 '로블록스'에서 사용하는 것은 이제 아주 일상적인 일이 되었죠. 곧 다가올 새해 또한 로블록스의 대목인 만큼, 한동안 높은 순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어? 다 어디갔지?" 올 연말, 유난히 추운 '리니지 라이크' 장르
- 12월 28일 기준,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10위권 내에는 '마비노기 모바일'을 포함한 3개의 MMORPG 장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들 중 '리니지 라이크'라는 카테고리로 흔히 불리는 것은 '오딘'과 '리니지M'으로, 각각 6위와 8위로 지난 주 순위를 마감했습니다. 한 때는 10위권 내에 빼곡했던 장르가, 이제는 점점 순위권 밖으로 밀려나는 모습입니다.

모바일 MMORPG의 빈 자리는 '라스트 워', '킹샷'과 같은 중국산 전략 게임이 대부분을 채우고 있는 가운데, 혜성처럼 등장한 넥슨의 '메이플 키우기'가 매출 1위를 견고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과연, 다가올 2026년 모바일 게임 시장의 분위기는 어떨지, 신중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12월 28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