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휴맥스 유무선 공유기 T5 필드테스트 (다나와 & 휴맥스 제공)

블루캡
조회: 886
2018-12-23 12:37:46

Intro

현재 우리가 사는 곳에서 무선 신호를 빼고는 생활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모든 일이나 생활이 스마트폰에 집중되어서 무선 신호를 통한 다양한 일과 여가를 즐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작은 사무실이나 집에서 모바일 데이터를 계속 사용해서 인터넷 데이터를 즐기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유무선 공유기를 활용해서 강력한 와이파이 신호를 쏘아서 여러명이서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를 즐길수가 있습니다.

그러한 유무선 공유기도 종류가 원체 다양하고 성능도 천차만별이라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하는지 고민을 하게 되는데

오늘 필드테스트를 진행하는 '휴맥스 유무선 공유기 T5' 는 그러한 공유기 중에서도 보급형이 아는 중급형과 고급형 사이의 막강한 제품 입니다.

어떠한 제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st

1. 휴맥스 (HUMAX)

필자는 휴맥스라는 제조사에 대해서 이번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제조사는 대한민국 1세대 벤처기업으로 글로벌 통신사업자에게 네트워크 제품을 납품하고 해외시장에서 성장을 해온 제조사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휴맥스는 1989년에 설립되었고 현재 전세계 20개 해외법인과 지사를 통해서 80여개 국의 주요 방소사 및 통신사업자들에게 비디오 게이트웨이, 셋톱박스, 브로드밴드 게이트웨이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89년에 설립되어 꾸준히 업계에서 활동을 하면서 그 치열한 시장에서 현재까지 살아남아서 제품을 개발/판매를 한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수가 있습니다.


2. 제품 박스








휴맥스 공유기의 제품 박스는 겉에 직사각형의 디자인을 하고 있으며 겉에 종이가 한번 감싸고 내부에 빨간색으로 고급스러운 박스가 단단하게 제품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바깥 종이에는 휴맥스 공유기의 실사진과 제품의 특징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빨간색 박스에는 심플하게 휴맥스 공유기의 로고만이 있습니다.


3. 구성품












휴맥스 공유기의 구성품으로는 전원 어댑터, 플랫 랜 케이블, 일명 돼지코 2개와 휴맥스 공유기가 들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빠른 설치 가이드가 2가지 언어로 들어 있는데 독일어 설명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원 어댑터는 다른 나라에서도 사용이 용이하도록 코드 꽂는 부분이 분리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동봉된 랜 케이블도 플랫 형태로 상당히 좋은 제품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4. 휴맥스 유무선 공유기 T5 디자인








이 유무선 공유기의 디자인은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의 디자인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타워형으로 생겨서 얼핏 가습기 같은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화이트 색상에 모서리를 라운딩 처리를 하고 바닥과 후면 그리고 제품 상단에 통풍구를 두어 쿨링에도 상당한 신경을 쓰면서도 유무선 공유기 같지 않은 독특한 디자인을 만들어 냈습니다.

덕분에 거실, 침실, 서재, 집안 어떤 곳에 두어도 인테리어에 자연스럽게 매치되는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5. 기본 스펙

'휴맥스 유무선 공유기 T5' 의 기본적인 스펙으로는

유선은 기가비트를 지원하고 무선은 AC1700 을 지원합니다.

CPU 듀얼코어 WAV500 칩셋으로 인텔의 802.11ac 액세스 포인트 기술을 위한 5세대 칩셋으로 막상한 성능을 보여 줍니다.

이 유무선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완벽하게 서포트 할수 있는 칩셋 입니다.

CPU 클럭은 1.6GHz 로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에 비해서 속도도 상당히 빠릅니다.

램은 512MB, FLASH 256MB 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무선 지원 규격은 802.11 a,b,g,n,ac 를 지원합니다.


6. 설치와 LED








'휴맥스 유무선 공유기 T5' 의 후면 하단을 보게 되면 WAN 1포트, 랜 2포트를 볼수 있습니다.

그 옆으로 USB 3.0 포트와 LED 버튼, 리셋 버튼을 볼수 있습니다.

무선 기능이 더 중요한 제품이기에 랜포트 숫자가 2개인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LED는 정상 작동 중일때는 하얀색이 들어오고 문제가 있을 때는 붉은색 계열이 들어옵니다.

특이한 점은 제품을 눕게 하면 붉은색 계열이 들어와서 경고를 합니다.

제대로 세우라고 말입니다.


7. 유선 속도 측정



무선 속도를 알아보기 전에 기본적인 유선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필자의 건물에는 공동망이다보니 100메가 선만 들어와서 최고 속도가 100메가 한계인데

측정수치를 보게 되면 안정적으로 100메가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8. 2.4GHz 커버리지와 속도 측정









2.4GHz 무선 신호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현재 저희 사무실의 공간은 40평대로 탈의실과 복도, 베란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에 부터 순서대로 공유기 바로 옆 -> 화장실 -> 복도 -> 베란다 순서로 측정을 했습니다.

결론은 커버리지가 상당히 넓습니다.

속도는 떨어지지만 신호는 베란다까지 잡힙니다.

베란다에서는 현재 사용중이던 공유기의 신호가 안 잡혔는데 '휴맥스 유무선 공유기 T5' 신호는 잡힙니다.

특히나 베란다까지는 벽 3개, 철문 하나를 통과해야 합니다.


9. 5GHz 커버리지와 속도 측정






5GHz 도 2.4GHz와 같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다만 첫번째 스샷을 보시면 거리가 가까운데 다운로드 속도가 거리가 멀어지는 것보다 낮게 나온 부분이 있는데 아마도 측정 당시의 오차가 발생한듯 한데 80Mbps 벗어나진 않기에 별문제 없다고 판단 됩니다.

스샷을 보시면 거리가 떨어져도 속도는 크게 떨어지지 않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특히나 베란다에서 속도가 60Mbps 급이 나왔습니다.

예전엔 2.4GHz 와 5GHz의 신호 투과의 차이점 때문에 거리가 멀어지면 2.4GHz가 유리하다고들 했는데 최근의 다양한 기술이 뒷받침되면서 어느 정도의 장애물과 거리에서는 이제 5GHz의 높은 속도를 잘 유지하고 있어서 굳이 2.4GHz를 사용할 필요는 없게 되었습니다.

40평대의 사무실에서 다양한 장애물이 있어도 베란다까지 신호가 잡히면서 높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0. 동시 연결과 동시 연결시 안정성





'휴맥스 유무선 공유기 T5' 에 총 6대의 기기를 연결해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스마트폰 3대, 노트북 1대, 태블릿 1대, 데스크탑 1대가 접속되어서 동시에 유튜브 영상을 최고 해상도로 플레이를 했습니다.

영상을 이것저것 보는 와중에 전혀 끊김이 없었고 안정적으로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11. 네트워크 서버










USB 3.0 포트에 USB 저장장치를 연결해서 네트워크 서버로 활용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USB 3.0 지원 외장하드를 연결하니 바로 인식을 했고 FTP와 WebDAV 서버 설정을 해서 스마트폰으로 접속을 시도하고 다운로드를 시도 했습니다.

처음엔 LTE로 접속을 했고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되었습니다.

두번째는 내부 와이파이로 접속 시도를 했고 위와 마찬가지로 원활하게 다운로드가 되었습니다.

필자는 댄스팀 매니져를 하면서 외부에서 클럽 사장들과의 만남시 공연 영상을 보여줘야 할때가 있는지 폰에 이것 저것 담다보니 용량이 모자라서 지우고 다니는데

이 기능을 잘 활용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기다가 팀원들이 자신의 공연 영상을 모니터링 하기에 위해 간단하게 접속해서 볼수도 있어서 상당히 유용한 기능 입니다.


12. MU-MIMO 기술

MU-MIMO 기술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사람들이 고속 인터넷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동시에 더 많은 기기를 최고 속도로 연결하는 기술 입니다.

총 4개의 동시 데이터 스트림을 지원해서 연결된 모든 기기들이 일반 AC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 보다 최대 4배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기술 입니다.

쉽게 말하면 신호를 잘 분배헤서 모든 사용자가 높은 속도를 낼수 있도록 하는 고급 기술 입니다.


13. 빔 포밍 기술

빔 포밍 기술은 안테나가 전파를 받는 장치를 감지하여 무선 신호를 집중하도록 하는 기술 입니다.

이는 무선 통신 거리를 늘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끊김 없이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 할수 있습니다.

'휴맥스 유무선 공유기 T5' 에 들어 있는 빔 포밍 기술은 빔 포밍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에도 빔포밍 기술을 적용하는 기술 입니다.

그래서 베란다에서도 신호가 잘 잡히고 높은 속도를 유지할수 있었습니다.


14. HUMAX Web UI 와 편의 기능 및 고급 기능







































'휴맥스 유무선 공유기 T5' 의 HUMAX Web UI 는 굉장히 직관적이고 적용되는 내용을 바로 실시간을 확인이 가능하며 세세한 내용을 알아보기 쉽고 변경이 쉽도록 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윈도우10과 비슷한 UI 로 초보자도 쉽게 알아보면서 설정 변경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필자가 사용해본 공유기 UI 중에 가장 사용자친화적인 UI 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독특한 기능 몇가지가 눈에 들어오는데 듀얼WAN, 게스트 네크워크, IPTV, 작동모드 입니다.

듀얼 WAN 은 인터넷 회선에 문제 발생시 모바일 데이터를 연결해서 임시적으로 공유기에 연결되는 기기들이 인터넷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사용법도 간단하고 만약에 사태에 대응하기 좋습니다.

게스트 네크워크는 외부인에게 임시적으로 새로운 접속지를 만들어주고 관리를 하는 기능 입니다.

그리고 작동모드를 보게 되면 복잡한 설정이 필요없이 자신이 원하는 모드를 만들어주는 아주 편한 기능 입니다.

기본적으로 라우터 모드, 리피터 모드, 액세스 포인트 모드가 있는데 필요에 따라서 공유기의 기능을 복잡한 설정 없이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15. 모바일 앱


'휴맥스 유무선 공유기 T5' 에서는 모바일 앱도 제공을 해서 스마트폰으로 내,외부에서 손쉽게 공유기 조작이 가능합니다.


리뷰를 마무리하면서...

'휴맥스 유무선 공유기 T5' 은 일반적인 공유기와는 확실히 차별화된 디자인을 가지고 내부적으로는 탄탄한 무선 기능들을 장착해서

소규모 사업장 및 평수가 넓은 집에서 신호가 안 잡힐 걱정 없이 높은 속도를 즐길수 있는 제품입니다.

거기에 더해서 다양한 부가기능으로 다양한 미디어를 내외부에서 즐길수 있게 해주는 전천후 유무선 공유기 입니다.

지금 현재 넓은 커버리지에 다양한 기능의 고급형 유무선 공유기를 찾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이상 블루캡 이었지요~


'해당 후기는 SDF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Lv26 블루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