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필드테스트 (퀘이사존 & 컴스빌 제공)

블루캡
조회: 1596
2020-12-31 02:04:00

Intro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몇가지 불편한 점을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욕구가 생겨나게 됩니다.
그 중에 한가지가 온도 입니다.
그럼 이 온도라는 문제에 필수적으로 따라오는 또 다른 문제는 소음 입니다.
온도를 낮추다보면 자연스럽게 팬을 많이 달거나 팬의 속도를 빠르게 하다보니 소음도 덩달아 높아집니다.
필자뿐만 아니고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소음과 온도문제를 한번쯤은 겪어 보셨을 겁니다.
특히나 고성능의 게이밍 컴퓨터를 다룬다면 온도와 소음문제에 더 민감할수 밖에 없습니다.
그 중에서도 CPU 의 온도 문제는 오래전부터 해결을 하기 위해 다양한 제조사에서 CPU 쿨러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CPU 쿨러도 크게 두 가지 종류로 구분이 됩니다.
공랭쿨러와 수냉쿨러 입니다.
선풍기와 비슷한 원리로 온도를 낮추는 공랭과 에어컨과 비슷한 원리로 온도를 낮추는 수냉쿨러로 나뉘는 것 입니다.
그리고 거기서 다시 오늘 다루어볼 '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 와 같은 수냉쿨러도 설치 방식에 따라서 일반적인 복잡한 설치를 해야하는 수냉쿨러가 있고 오늘 소개하게 될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와 같은 일체형(일명 AIO-All In One) 수냉쿨러가 있습니다. 
일체형 수냉쿨러의 장점은 간편한 설치와 유지관리 입니다.
초보자도 쉽게 설치가 가능하고 유지관리도 편합니다.
그럼 오늘 살펴볼 '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 가 AIO 수냉쿨러 제품 중에서도 단연 돋보일수 있는 이유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st
1. Capellix

다나와 발췌


오늘 살펴보게 될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은 제품명 끝에서 표기가 되어 있는 Capellix 기술이 적용된 LED 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대만의 전자 제품 제조업체인 Primax와 제휴하여 LED를 2.8mm3 에서 0.2mm3 로 축소한 기술 입니다.
표준 SMD(Surface Mount Device) 모듈보다 92% 감소한 수치를 보여 줍니다.
덕분에 더 밝은 색상을 표현할수 있게 PCB에 더 많은 LED를 잼할 수 있을수 있게 되었고 전력 소비를 최대 40%까지 낮추고 35% 더 긴 수명을 제공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전기도 낮추고 수명도 길어졌는데 더 밝은 색상을 표현하게 되는 기술이라는 뜻 입니다.

2. 제품 박스


처음 박스를 받았을 때 예상보다 거대한 박스에 당혹했습니다.
클거라고 대충 생각은 했지만 정말 거대해서 뭔가 든든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깔끔하게 밀봉되어 있어서 상당한 신뢰감을 줍니다.
제품 박스 전면에는 제품의 실사진과 제품명과 간략한 특징들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앞뒷면을 제외한 면에는 노란색으로 바탕색을 적용했고 특징이나 로고를 간략하게 표기했습니다.
뒷면에는 전면과 같이 검은색으로 바탕색을 사용하고 여러나라의 언어로 간략스펙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여러면 중에서 간략하게 커세어 로고와 제품명 그리고 ' SUPER CHILLED ' 라고 표기된 면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심플하면서도 뭔가 대단한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주는 면이기 때문입니다.

3. 구성품


구성품은 정말 풍성합니다.
먼저 펌프와 라디에이터가 튜브로 연결된 본체가 있고, 라디에이터를 식혀줄 팬 3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CORSAIR iCUE Commander Core 가 있으며, 각종 나사와 브라켓을 볼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다양한 CPU 소켓에 맞춰서 브라켓과 나사를 잘 구비해 놓고 있습니다.
지원 소켓은 인텔 LGA 1150/1151/1155/1156/1200 // 2011/2066을 지원하고, AMD AM4/AM3 // sTR4,AM2+,sTRX4 를 지원합니다.
다음으로 메뉴얼과 워런티 가이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메뉴얼과 워런티 가이드를 제외한 부품들은 비닐포장이 잘 되어 있고 기스에 약할 듯한 부품들은 부직포 같은 재질의 봉투에 한번 더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어떤 소켓에 사용되는 부품인지 알아보기 좋게 비닐에 사용되는 소켓을 표기해 놓은 점도 배려심이 돋보이는 부분 입니다.
구성품 중에서 메뉴얼을 꼭 필독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제품의 설치에 관해서 잘 기록이 되어 있으니 조립 전에 읽고 조립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4. 라디에이터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라디에이터는 397mm 거대한 방열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넓은 방열 면적과 최적의 냉각 판 설계 그리고 인치당 128개의 마이크로 스키드 핀의 고밀도 스택으로 모든 부하에서 매우 효율적인 냉각효과를 보여줍니다.

5. 구리 베이스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의 구리 베이스는 기존 시리즈보다 더 넓어져서 더 빠르게 발열을 흡수합니다.

6. 펌프 LED 파트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의 펌프의 LED 파트는 빛을 내는 부분의 판을 교체해서 다른 빛 이미지 연출이 가능합니다.
탈부착이 간편하고 LED 부분도 간단하게 탈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펌프에 장착하는 각 소켓별 브라켓 나사같은 부속품 없이 손으로 바로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간편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7. 120mm CORSAIR ML RGB Series PWM 팬


라디에이터에 장착하는 120mm CORSAIR ML RGB Series PWM 팬은 자기부상 방식의 Magnetic Levitation 베어링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Magnetic Levitation 베어링은 커세어에서 개발한 쿨링팬 베어링으로 자력을 이용하여 팬 블레이드의 회전축을 공중에 띄워 마찰 면적을 최소화한 신개념 베어링 입니다.
마찰력이 줄어든 만큼 작동시 더 낮은 소음과 낮은 진동 및 발열을 자랑하고 제품의 수명을 더 늘려줍니다.
필자도 얼마전까지 파워서플라이 관련 테스트를 자주하면서 보니 쿨링팬에서 주 문제는 마찰이어서 그 마찰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제조사들에서 많이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커세어의 이번 방식은 잘은 모르겠지만 개념이 상당히 획기적으로 보입니다.
다른 곳들은 윤활을 더 많이 한다던지 밀봉을 한다던지 하는 방식인데 어쨌든 마찰면적 자체를 줄이기는 어려워 보이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커세어는 아에 회전축을 공중에 띄워서 마찰을 최소화 한다니 정말 개념이 너무 획기적으로 보입니다.

8. CORSAIR iCUE Commander Core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에는 CORSAIR iCUE Commander Core 를 제공합니다.
최대 6개의 RGB 팬에 대한 정확한 속도 및 조명 제어가 가능한 컨트롤러 입니다.
필자 같은 경우에는 커세어의 팬 3개와 필자의 케이스에 장착된 상단 2개, 후면 1개를 연결했습니다.
필자의 케이스의 팬들은 조명 제어가 가능한 팬이 아니기에 속도 조절만 가능했지만 정말 유용했습니다.

9. iCUE 소프트웨어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은 커세어에서 제공하는 iCUE 소프트웨어로 정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홈 탭에서는 소프트웨어가 인식하는 장치들을 보여 줍니다.
장치별로 다시 클릭해서 들어가면 그 장치에서 컨트롤이 가능한 메뉴들을 보여 줍니다.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같은 경우에는 조명설정, 조명효과, 성능, 그래핑, 알림 메뉴를 볼수가 있습니다.
눈여겨 볼 메뉴는 조명효과 메뉴와 성능 메뉴 입니다.
조명효과에서는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의 조명효과를 취향대로 기분대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필자가 몇가지 효과를 테스트해보았는데 이 효과는 필자의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성능 메뉴에서는 팬 속도를 조정할수 있습니다.
조용한, 균형 잡힘, 극한, 제로 RPM 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설정을 적용하고 바로 반응을 합니다.
그래핑 메뉴는 각 팬별 속도를 모니터링 할수 있습니다.

10. LED 효과


11. 온도와 소음

번들 쿨러 시스템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시스템


본격적으로 온도와 소음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먼저 기준이 되는 시스템은 AMD 시스템으로 레이스 스텔스 번들 쿨러가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스에는 ABKO 의 120mm 팬이 6개 장착이 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대기 상태에서 CPU 온도 40도, 메인보드 온도 31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소음은 48데시벨로 측정 되었습니다.
AIDA64익스트림으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해서 대략 5분후에 결과를 보았습니다.
CPU 온도 73도, 메인보드 온도 33도를 확인할수 있고 소음은 52데시벨로 측정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주인공인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설치 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시스템에 변화된 부분은 케이스가 바뀌었습니다. (3열 장착이 안되는 케이스여서 3열 장착이 가능한 케이스를 구입했습니다.)
전면에 3개의 ABKO 팬은 제거하고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라디에이터를 장착했습니다.
그리고 상단과 후면에는 120mm ABKO의 팬이 3개 장착된 상태입니다.
대기 상태의 온도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CPU 온도가 34도 측정이 되었습니다.
메인보드의 온도는 34도로 그 전 시스템보다 3도 가량은 높았는데 아마도 전면 라디에이터 장착으로 흡기되는 찬바람이 적은 영향을 받은 듯 합니다.
상단 3열 장착이 가능한 케이스에서는 그 전 시스템과 같은 온도를 보여주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하지만 3도가 높아도 CPU의 온도가 6도나 더 낮아졌기 때문에 훨씬 이득 입니다.
소음은 그 전 시스템과 동일하게 48데시벨이 나왔습니다. 
단순 계산을 해보면 CPU 와 메인보드의 온도를 합산해보면 71-68 = 3도가 더 낮게 측정이 되었는데 소음은 그대로이니 소음도 낮게 나왔다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왜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를 사용해야 하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결과는 스트레스 결과에서 나왔습니다.
CPU 온도는 52도에 머물렀고 메인보는 온도도 36도에 머물렀습니다.
그 전 시스템과 비교해서 21도나 낮게 유지를 했습니다.
그리고 메인보드 온도는 동일하게 3도만 올라갔습니다.
여기에 더 중요한 것은 소음 입니다.
소음은 50데시벨이 나왔습니다.
CPU 온도를 21도나 낮게 유지하는데 소음까지도 2데시벨이나 낮게 나왔습니다.
이 결과를 보면서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를 구입해야하는 이유를 알수가 있었습니다.
낮은 온도와 적은 소음이라는 점만으로도 구매 메리트가 확실한 제품이기 때문 입니다.

12. 게임에서의 온도 변화


요즘 열심히 하고 있는 사이버 펑크 2077 로 구간 CPU 온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이번 테스트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동일 이벤트도 불러오기해서 다시 들어가면 NPC가 달라진다는 점에 당황했습니다.)
먼저 번들 쿨러 장착 시스템에서는 53도에서 왔다갔다 했습니다.
그리고 55도까지 올라갔습니다.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시스템에서는 38도에서 왔다갔다를 계속 했습니다.
게임에서도 극명한 온도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리뷰를 마무리하면서...
예전에는 수냉쿨러를 장착하는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설치가 힘들고 유지관리도 힘들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번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를 설치하면서 설치가 너무나도 간편하고 유지관리도 쉬워보여서 깜짝 놀랬습니다.
덕분에 만족하는 낮은 온도와 조용한 환경을 얻을수 있었고 거기에 더해서 capellix 기술을 적용해서 다른 LED 보다 더 밝고 화려한 튜닝효과도 만끽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성능 게이밍 시스템뿐만 아니고 조용하고 화려한 시스템을 원하시는 분들이시라면 꼭!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를 구매를 고려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CORSAIR iCUE H150i ELITE CAPELLIX' 의 다양한 LED 효과를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따로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LED 효과 뿐만 아니고 전반적인 내용을 말로 설명하고 있으니 글이 귀찮으신 분들은 이 영상을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이상 블루캡 이었지요~

' 이 글은 퀘이사존과 컴스빌에서 제공된 제품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Lv26 블루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