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아시다시피 이 블루포스트는 최근 와이엇챙이 남긴 루비와 공속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첫번째 문단만 보시면 루비와
'공속'의 관계가 불명확하지만 두번째 문단에서의 제시한 예를 보신다면 와이엇챙이 말고하자 했던 부분이 바로
'무기공속'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dd 48 DPS to your weapon. 즉 전체 DPS 증가를 얘기한 것이 아니라 무기
DPS 상승을 언급하였기에 결국 동일한 DP의 무기일 경우라는 전제가 내재된 상태에서의 비교 예시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동 DP무기 일경우 무기 공속이 빠르다면 얻는 혜택이 더 많다는 내용이며, 이 것은 바꿔말하면 동 DP무기 일
경우 피해량이 낮다면 얻는 혜택이 더 많다는 내용과 동일합니다. 똑같은 말이라는 것이죠.
어디에도 공속-루비(피해)의 '효율'관계에 대해서 얘기한 부분을 찾을 수 없습니다.
2, 근데 이 블루포스트 댓글에 바나나님께서
" 아 정말 블자놈들도 병신이네.
댐쥐 공속 주스탯 극확극피 전부 곱연산인데,
공속 높으면 댐쥐높은게 좋은게 당연한거고 극확극피도 마찬가지인데...
어휴....
저런 머리로 겜을 설계를 하니 여기서 문제 저기서 문제가 발생하지 ㅉㅉ"
"추댐이 100이든 200이든
공속이 두배되면 효율 그냥 딱 두배 좋아지는겁니다. 공속과 추댐은 아무 상관이 없어요."
등등 블루포스트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시지도 않고 '효율' 이라는 단어를 먼저 제시하였습니다.
그러자 어떤 분께서 그 '효율' 이라는 단어를 가지고 태클을 거셨습니다.
그 분의 논지는 동일 DP 무기일 경우는 당연히 공속 높은 무기에 있어 루비의 효율성이 좋은 것이 아니냐 였습니다.
그 것에 대한 바바나님의 답변은
"그러니까... 초댐이 같을 때 공속이 빠른템이 피해옵이 더 좋은 이유는
공속이 빨라서가 아니라
피합이 작아서라는 뜻입니다.
공속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ㅡ.,ㅡ"
결국 동일 DP 무기일 경우라는 것을 가정한다면 이 것은 말장난에 불과한 것입니다. 왜냐면 바나나님이 애초에 말씀하시고자 한 것은 동일 DP 무기의 문제가 아니였기때문입니다. 그런데 '효율'이라는 단어에 태클 거신분은 동일한 DP무기를
가정하셨더것이구요. 이 논란의 근원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애초에 전제가 다른 상태로 몇일 간 그놈의 '효율', '비율' 가지고 말싸움에 불과한 논쟁이 이어졌던 것입니다.
3. 사실 여기서부터가 논쟁이 불필요한 시점이었다고 판단됩니다만 바나나님은 또 다른 글을 제시하셨죠.
" 잘못 이해하고 계신 몇몇 형들을 위해 정리를 하자면...
깡댐 500 짜리 무기로 디피를 10만 만든 경우,
루비등 피해옵션 증가로 100을 증가시키는 경우는
500*k(k는 공속 극대 주스탯 등을 계산한 상수)=10만
여기서 (500+100)*k=12만
따라서 20% 증가입니다.
이번엔 깡댐 1000짜리 무기로 디피를 10만 만든 경우
1000*k=10만
여기다 피해옵으로 100을 추가하는경우
(1000+100)k=11만
따라서 10% 증가입니다.
공속하곤 아무 상관없습니다. 무기자체의 깡댐이 낮을수록 피해옵션은 효율적입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공속이 높을수록 깡댐이 낮으니 공속이 높으템일 경우 피해옵이 효율적이라 판단하셔도 좋으나, 사실은 공속과 피해옵은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제발
제발
이제 좀 이해좀 해주셨으면..
와이엇챙 조차 저런 헛소리를 해대니 일반 유저들이 착각하는 건 당연할 수도 있지만..
이제 우리라도 좀 알아먹읍시다. ㅡ.,ㅡ "
잘못 이해하고 계신 몇몇 형들을 위해 정리를 하자면... 이라는 말을 서두로 시작하셨는데 어느 누구도 잘못 이해한
상태로 글 적은 것이 없었고, 바나나님께서 애초에 블루포스트 내용을 오해하고 '효율' 이라는 단어를 제시하셨던것이고
그 뒤로 이러진 것은 상기에 적은 바과 같이 서로 다른 전제를 가진 상황에서 그 '효율' 이라는 단어로 인한 논쟁뿐이었습니다. (결국 그 포스트글 댓글에도 평행성을 달릴 수 밖에 없는 논쟁이 지리하게 이어지고 진흙탕싸움이 되었습니다.)
4. 문제의 폭발입니다.
개나라당이 남기신 댓글입니다.
"공속이 언급됬었으므로 % 증가가 아니라 루비 피해값증가라는건 다 예상가능했던 거지
증댐%로 예상했던 사람은 DPS 이해도가 부족한 거임.
그리고 위에 열내시는 분.
공속 언급 틀린 거 아닙니다. ㅋㅋ
님은 여기서 말하는 공속의 의미를 혼자 다르게 이해하고 계시는 중"
이라고 와이엇챙이 말한 공속을 혼자 다르게 이해하시는 것을 지적하시게 된 것입니다.
그 것을 지적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바나나님께서는
" 더 이상 열낼 힘도 없네요.
팁게에 글 적어놨으니 가서 한번 읽어봐주세요. 부탁드립니다."
"그만하죠. 말이 통해야 뭘 설명을 하지 휴..."
이렇게 그 글들을 본 사람들은 팁게에 유입된 것이죠. 저 역시 마찬가지구요.
5. 결국 애초에 바나나님께서 말하고자 하셨던 부분을 여러 예시와 함께 팁게에 올리시면서
계속해서 '공속' 과 '효율' 이라는 단어가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 요즘 루비가 강해진다는 얘기 때문에 피해옵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있는게 있습니다.
바로
'공속이 빠른 무기일수록 피해 옵션의 효율이 좋다'
라는 말입니다. "
"그럼 대체 공속이 빠른 무기에 피해옵의 효율이 좋다는 말은 어디에서 나온말이냐??
바로
공속이 빠른 무기일수록 일반적으로 무기자체의 깡댐이 약하기 때문에 피해옵이 차지하는 비율이 커지는데
그것때문에 나온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
상기의 글들이 처음 바나나님께서 올리신 내용입니다. 아무도 '효율' 이라는 단어를 먼저 꺼내지 않았음에도
그 것을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다고 말씀하시면서 똑같은 내용의 반복이 된 것입니다.
뒤이어 '효율' 에 대해서 태클을 거신분들은 대부분 와이엇챙이 말고자했던 '무기공속'과 '피해'의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했기때문에 동일 DP무기라는 가정을 한 상태에서 태클을 거시는 분들이 많은 것이 눈에 보였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구요. 하지만 바나나님은 애초에 블루포스트를 다르게 이해하셨기때문에 '공속'은 피해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변인인 상태, 동일 DP 무기라는 전제 역시 전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람들의 지적사항을
아무리봐도 답답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죠.
결국 몇일 간의 지리한 논쟁은 결국 평행성을 달릴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극단적으로 쌍욕도 나오고 애초에 문제와
관계 없는 말꼬리 붙잡기 싸움이 되어버리고 말이죠. 왜냐면 아래에서 어떤 분이 써주신 것처럼
서로의 가정 자체가 다른 상태기 때문에 서로가 주장한 내용은 다 맞는 말이니까요. 물론 다수의 사람들이 유입되었고,
댓글들이 중구난방식으로 이어졌기때문에 하나하나 세세히 살펴보면 틀린말이 있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뜯어보면
대부분이 애초의 논지에 벗어난 내용이거나 말꼬리 잡고 태클 거는 내용에 불과했습니다.
6. 마지막으로 저 역시 반성합니다. 개나라님께서 애초에 지적하고자 했던 부분이 블루포스트에 대한 부정확한 이해
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저 역시 그 점을 바나나님께 말씀드리려고 똑같은 내용을 지리하게 썼으나, 그 점을 무시하고
자신이 애초에 말씀하고자 하셨던 바를 계속해서 반복, 증명하시는 것처럼 보였기에 저 역시 감정적으로 글을 쓰고 결국 태클을 거는 형식으로 글을 쓰게 됐네요. (그래도 절대 욕이나 인신 공격은 하지 않았습니다.)
더불어 바나나님 입장도 이해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사방팔방으로 태클을 걸어오고 심지어 틀리지 않은 내용까지
이유없이 태클을 걸고 오는 분도 계셨으니 많이 지치셨을거라는 점은 미처 이해하지 못했네요. 하지만 이 글을 보신다면 다른 분들과 똑같이 바나나님께서도 이번 진흙탕 논쟁의 원인제공에 조금의 책임이 있었다는 것은 이해해주길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 역시 반성할 부분은 반성하겠습니다.
7. 이 글이 팁게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때문에 금방 글 내리겠습니다. 이번 건의 논쟁이 어떻게 발생했고 이토록
이렇게 지리하게 이어졌는지를 나름 파악했기에 이런 글을 쓰게 되었고, 이 글을 끝으로 더 이상 논쟁이 없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