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2만 쌍수(울분,도살자) 야만입니다. 그냥 뭐 평범합니다. 제 기준으로 시뮬레이션 했기때문에 개인마다 편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계산은 DPS계산기가 했기때문에 정확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표에서 디피자체를 보지 마시고 비율을 보시기 바랍니다.
1. 쌍수
여전히 에메랄드의 승리입니다. 울분, 도살자는 무속성이고 무공%가 기본옵션인데도 불구하고 에메랄드가 여전히 우위입니다.
2. 검방
보시면 알겠지만 무속성 무기이고 무공%, 공속% 가 많이 붙을수록 루비의 효율이 좋아집니다.
검방 3번째 예시에서 볼수 있듯이 속성무기에 무공%가 없으면 검방이라 하더라도 루비와 에메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3.양손
스코른만 해봤는데 상당히 의외였습니다. 스코른도 루비가 더 높은 디피상승을 보였습니다.
무속성인데다가 무공% 가 기본적으로 높게 붙기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것 같습니다.
루비가 상당히 좋아진것만은 틀림없는데 과연 많은 쌍수 유저가 검방으로 넘어갈지는 의문입니다.
왜냐하면 여기서부터는 '가성비' 문제가 대두됩니다.
이를테면, 내가 쌍수유저인데 쌍수 무기를 팔고 그 돈으로 단도와 방패를 구입했을때 공격과 방어 측면에서 더 좋은 결과가 나오느냐로 고민할테니까요. 만약 더 낫다고 판단되면 많은 유저가 검방으로 갈아타겠지요? 그러면 단도와 방패가격이 상승하게 될겁니다. 너무 비싸다고 생각되면 쌍수로 남아서 에메랄드를 박을겁니다. 이건 전적으로 시장원리에 따를것으로 보여집니다. 만약 쌍수의 경우에도 무조건 루비가 더 좋은 결과가 나온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제가볼땐 블리자드가 적절한 균형점을 찾은것으로 보입니다.
*공속과 피해옵션으로 논란이 많았는데 다음것만 기억하시면 될듯합니다.
1> 방어구와 악세에서 아무리 공속변화를 줘봤자 루비와 에메랄드 효율에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2> 같은 DPS의 두 무기중에서 공속이빠른(=피해량이 낮은) 무기일수록 루비의 효율이 좋아진다.
3> 무속성, 무공%, 공속% 가 붙은 무기가 루비 효율이 제일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