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승급전은 예를들어 골드 승격전이라고 하면
Fow 기준 mmr 1500점을 기점으로 해당 점수에 도달하지 못하면
Lp를 매우 조금씩 주도록 설정되어 5~2티어까지는 괜찮지만 1티어부터는 점수가 올라갈수록 확 줄어들고
후반부에서는 mmr이 미달될 경우 0점이 오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1티어들은 승격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mmr을 맞추기 위해 노력해야하고,
1티어와 하위 티어의 차이가 심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시즌에서는 mmr이 모자라도 점수를 후하게 주는 내용의 공지사항이 있었습니다.(단, 다1은 예외)
따라서 이전처럼 mmr 1500인데 실버5인 상태다라고 하면
이 사람은 판당 받을 수 있는 최고 Lp인 30점씩을 계속 받으며, 패배시에는 12점이 깎이면서 티어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는 mmr의 격차가 줄어들때까지 유지되며, 격차가 줄어들면 정상범위인 18, 15점으로 변합니다.
또한, mmr이 백단위로 차이가 나면 2단승급이나 승급전없이 다음티어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플1까지만 가능하고 다이아 구간에서는 불가능)
위 이야기는 라이엇의 바뀜점을 읽어보신 분이라면 다 이해하실테고
제가 이야기 하려는건 기존 랭겜과는 다른 판수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기존에는 횟수를 줄이면서 최대한 승리를 통해 mmr를 높이고, 해당 mmr에 맞는 티어획득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1250점(예전 실4 쯤)정도만 되어도 Lp를 채워서 골드 승격전이 뜹니다.
이는 예전처럼 +3, +2, +1, +0.. 으로 변하던 점수제도가 변하면서
승리시에 최소 획득 Lp를 보장해주기 때문인데요. 일단 제가 보던 아이디들은 mmr 백정도가 차이가나면 최소 12포인트는 받을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전처럼 높은 mmr이 될 필요가 없이 많은 판수를 통한 lp획득을 토대로 승격할 수 있다는 겁니다.
또 하나 예를 들어보자면 전시즌 1800점대인 플레구간은(1700이였나요 시간이 되서 잘 기억이 안나요)
골드1 100점 최소점수 기준으로 1553점으로 전시즌 골드5급인데 플레 승격전이 가능합니다.
즉 예전식으로 이야기하면 Lp만 채우면 실2~3만 되어도 골드가 가능하다는 것이고
골2~3만 되어도 플레가 가능하단거죠
대신 단점도 있습니다.
원래 방식으로 승격 하셨을 경우에는 강등mmr 밑이 되기전에는 연패를 하더라도 보통 0점에서 강등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바뀐 방식으로 승격 하셨을 경우에는 자신의 mmr이 낮기때문에 몇판만 패배하면 바로 강등됩니다.
아 그렇다고 판수 늘린다고 패배할 겜도 그냥 하라는 건 아니에요..
3점 잃고 다음판 가서 이기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