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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실버에 서식하는 필자가 정글러에 입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쓰는 글입니다.
모든 챔프로 정글을 돌아본 것이 아니고, 개인적 견해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정글러 선택. 어느 챔프가 좋을까?(모데카이저~아무무) - 2편 업데이트
* 주관적인 판단의 정글러 추천도를 추가하였습니다.
추천 점수는 최하 별 하나~최대 별 다섯 까지 입니다.
서론
정글러는 미니언이 움직이는 라인 외에 정글몹을 잡아 레벨링을 하고 갱을 통해 라인을 풀어주거나 확실히 잡아줄 수 있는 제 4의 라이너다.
정글러로서 중요한 요소는 네 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1. 정글링 속도
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다.
정글링이 빠르다는 건 레벨업을 잘 하고 돈을 잘 번다는 소리며, 갱 외에도 카정의 루트를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글 동선이 정글링이 느린 정글러보다 상대적으로 유동적이다.
물론 빠른 타이밍의 2렙 갱이나, 버프몹 하나, 두 개만 빠르게 먹은 뒤 가는 카정 그리고 우리 정글에서만 무한 rpg하는 정글러 은 제외...
2. 갱킹 능력
라이너들이 라인전 단계에서 와딩을 열심히 하는 이유는 뭘까?
보이지 않는 곳에서 갑자기 습격해오는 정글러 때문일 것이다.
(로밍을 다니는 챔프는 논외로 치자. 로밍을 다니려면 필수적으로 라인을 밀어야 하며, 라인에 안보이면 금방 대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시무시한 cc기를 들고 오는 정글러, 와드가 있건 없건 순식간에 오는 정글러들은 상대하는 입장에서 무서울 수 밖에 없다.
3. 1:1 능력
이건 주로 카정을 가거나, 카정을 당했을 때 판단해야 하는 요소다.
내 챔프가 1:1이 강하기 때문에 버프몹만 빠르게 먹고 카정을 가서 퍼블을 노릴 지, 1:1이 약하기 때문에 상대 정글러의 동선을 잘 파악해야 하는 지 등을 잘 파악해야 할 것이다.
4. 탱킹 능력
정글러는 라이너들 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가난한 편이다.(킬이나 어시로 버는 돈 제외)
내 챔프는 짱짱맨! 하고 공템만 가면 나보다 템이 더 잘 나온 라이너에게 녹아내리거나 한시간 게임을 해도 공템으로 풀템을 못갖추는 경우가 생길 지도 모른다. (물론 마이 혹은 마이충 같은 챔프는 제외...)
그렇기 때문에 싸고 효율 좋은 방템을 둘둘 둘러서 한타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탱키한 챔프가 정글러로서 인식이 좋은 편이다.
본론
가나다 순 별로 이 챔프는 정글에 어울리는 지에 대해 적어가도록 하겠다.
티모와 함께 부쉬짤에 많이 보이는 가렌.
일반 스킬들을 살펴보면 상당히 정글과 잘 어울리는 듯 하다.
q의 이속증가와 침묵,
w의 방,마방증가 패시브와 실드,피해감소 액티브,
e의 광역대미지. 정글러로 달려도 괜찮겠는데?
는 패시브가 함정. 미니언이 때리는 피해를 제외한 피해에는 패시브 쿨이 돈다...
조용히 탑 부쉬에 가서 티모와 놀자.
추천도:★★
ap카운터로 널리 알려진 석상님.
q 광역대미지,
w 피수급,
e 이속증가. 있을 거 다 있네요?
q는 투사체 속도가 느리고, w는 초반 레벨 때 정글이 용이할 만큼 효과가 좋지 않다...
카운터면 카운터 답게 미드로 가자.
추천도:★
귤을 사랑하는 해적 아저씨.
q로 댐딜, 돈 벌고,
w로 피수급하고,
e로 버프에,
궁으론 글로벌 지원까지!!
원래 정글러였다가 탑으로 밀려난 데에는 이유가 있다.
q를 무작정 쏘기엔 라인을 돕긴 커녕 정글 도는데 마나 다 소진할테고, 평타로만 정글을 돌다보니 정글 속도가 느린 편이다.
안정적으로 cs를 먹을 수 있는 라인에서 궁으로만 지원해도 충분하다.
하지만 정글러의 전력이 있으니 갱플로 정글을 돌고 싶다면 말리진 않겠다.
추천도:★★★
가슴이 시키는 챔프...
패시브는 피수급,
q는 댐딜에 적 공속감소,
w는 마나수급에 버프,
e는 벽넘기에 적 이속감소,
궁은 한타 진영붕괴.
충분하다! 정글러로서 자주 보이지는 않지만, 인섹 선수도 사용했었고.
많은 연습만 한다면 정글러로서 희망이 보일 거 같다.
추천도:★★★
한 때 원딜 밴픽을 좌지우지 했던 무덤성님.
하지만 정글러로는 추천할 이유를 찾기가 힘들다.
스킬 마나 소모는 라인에서도 약점인데 정글은 오죽할까.
갱을 가려 해도 있으나마나 한 연막은....
쿨하게 패스.
추천도:★
게임에서 보기 조차 힘든 인어공주...
애초에 서포터로 설계되어 나왔기 때문에 cc기나 피수급은 문제가 아닐지라도 정글을 도는 능력 자체가 무리수.
나미도 쿨하게 패스.
추천도:★
멍멍이 탑에서는 초식이었지만 정글에서는 육식이 된 나서스.
패시브는 흡혈이어서 피수급이 용이하고
e로 빠른 정글을 돌 수 있다.
거기다 정글링 중 간간히 q스택을 쌓으면서
w로 무시무시한 슬로우를 걸며 갱킹.
이미 정글러로서 충분한 증명이 된 챔프다.
추천도:★★★★
심해의 상징. (랭 심해를 얘기하는 거 같은 건 기분 탓...)
w로 실드를 만들어 정글을 도는데 평타정글이라 정글링은 느린 편이다.
하지만 노틸은 갱에 특화된 챔프...
기본이속이 상대적으로 느리다는 단점을 가지고도 엄청난 cc기 때문에 정글러 픽을 한다.
패시브는 속박,
q는 기절에 끌고오기(지면에 던지면 돌진),
e는 슬로우,
궁은 에어본.
4cc기로 승부를 보는 정글러.. 아니, 갱커다.
추천도:★★★★
어느 시즌에건 꾸준한 무서움을 보여준 녹턴.
q와
패시브로 정글 속도가 빠른 편이며, 패시브로 피수급도 된다.
초반 1:1도 어설프게 까불다간 퍼블을 내어줄 정도로 쎈 편이고
q를 맞춰서 이속을 확보(못맞추더라도 지면에 깔고 이속증가), w로 스킬을 막아내며 공속증가,
e로 2초 뒤 확정공포를 통해 갱도 강력하다.
거기에 제일 무서운 건 궁. 1레벨 궁은 사실 생각보다 사거리가 길지 않지만 그걸로도 충분히 위협적이며 2레벨 궁 부터는 완벽하게 와드 무시 갱이 가능하다.
추천도:★★★★★
입문 정글러로서 좋은 챔프.
룬이 없어도 정글링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챔프다.
패시브 덕분에 정글링에 크게 부담이 없으며,
q는 강타를 하나 더 들고 있는 것과 다름 없는 데다 피수급까지 된다.
w는 아군 챔프에게 쓰면 공속, 이속이 둘 다 같이 증가하는 건 팁.
e와
궁으로 인한 슬로우는 갱과 한타에 매우 좋은 편이다.
추천도:★★★★(입문용:★★★★★)
앨리스처럼 1레벨부터 변신이 가능했다면 정글러로서 활약을 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쿠거 변신이 6레벨에 배우는 궁이라 그 전까지의 인간 형태의 정글링은 안구에 습기가 찰 수 있다.
니달리로 정글을 도느니 서포터로 연습을 하는 걸 추천하겠다.
추천도:★
M자 탈모 아저씨.
패시브와
q,
w의 대미지가 모두 준수하기 때문에 정글링은 수월한 편이다.
다만 피 관리는 룬을 끼기 전에는 힘들 수도 있다.
갱은 e로 끌어당기고 w로 이속감소를 시키면 되는데 아무래도 e의 사거리가 긴 건 아니기 때문에 아군이 라인을 많이 밀어놓는다면 갱을 포기하거나 역갱만 바라봐야 할 수도 있다.
추천도:★★★
미드 챔프로 많은 활약을 보이는 챔프.
하지만 애초에 설계가 정글러로 설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정글러도 좋다.
패시브에 이미 공속증가가 있어서 정글 속도는 보통 이상이다.
q는
궁이 생기면 정글몹에 q 맞추고 벽 넘어가기로 주로 쓸테고,
w는 댐딜을 하는 동시에 실드도 생기기 때문에 완소스킬,
e는 갱을 갔을 때 근접하기만 하면 당기고 슬로우를 걸기 때문에 궁을 배운 후 부터는 반드시 슬로우를 걸 수 있다고 보면 된다.
추천도:★★★★
노홍철...
그브보다는 연구할만한 가치를 보이는 원딜 정글.
라인전에서 무시무시한 평타딜량(q를 쓰고 도끼를 받기만 하면 무한대니까 평타로 치겠음)을 보이는만큼 정글링 자체는 나쁘지 않을 것 같다.
그리고 e에 약간의 넉백, 그리고 이속감소까지 있기 때문에 갱도 나쁘지는 않을 듯.
하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나쁘지 않겠군. 에서 멈추는 게 좋을 것 같다.
추천도:★★
미드 혹은 탑에서 후반 강제캐리까지 가능한 대머리.
w가 확정 속박이라 매력적이고 대미지 자체도 나쁘진 않지만, 피관리, 마나관리가 가장 큰 문제.
룬이 없으면 생각도 못할 정글러고, 있어도 카정 걱정에 마나 걱정에 걱정이 태산일 듯.
추천도:★
한 시대를 풍미한 닌자거북이.
람머르기니라 불릴 만큼 q를 쓰고
구르면 달리면 와드로 확인을 했는데도 갱을 당할 만큼 빠르게 갱을 갈 수 있다.
다만 초반 카정 1:1은 w나 e가 없다면 생각보다 강하지 않으니 주의.
추천도:★★★★
데마시아의 광녀.
스킬 사거리 자체가 우월한데다 q속박,
e슬로우를 보면 갱에는 굿.
패시브는 추가댐지고,
w는 실드라서 정글도 괜찮을까...
는 무슨. 정글 돌다가 버프몹에 맞아서 죽지나 않으면 다행이고.
얌전하게 미드 가서 견제나 잘 해보자.
추천도:★
탑패왕 자리 내준 고철덩어리.
스킬이 노코스트인데다 과열상태가 되면 평타가 강해지기 때문에 정글링은 무난. 피관리만 잘 하면 될 듯 하다.
하지만 정글러로 잘 보이지 않는 것을 보면 정글러로서 크는 것보다 라이너로 크는 게 압도적으로 효율이 좋은 듯 하다.
추천도:★★
근근히 보이는 악어.
정글러로서는 좋은 편이다.
전사형 챔프이기에 튼튼하기까지 하다.
다만 분노라는 특이한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분노가 50 이상 쌓였을 때 스킬의 우선순위를 많이 연습해야 한다.
추천도:★★★★
필자의 주 서폿 챔프.
q스턴,
e0.1초 속박,
궁 스턴까지(중심에 맞는다면).
cc기가 매우 풍성하다. = 갱킹에 강력하다. 는 얘기.
거기에 패시브 덕분에 아군과 함께 때리면 초반부터 버스트 딜이 나온다.
다만 정글링 속도는 좀 안습이다.
기본적으로 w를 믿고 정글링을 해야 하는데 q와 e까지 난사하며 정글을 돌기엔 마나가 턱없이 부족하다.
카정이 오지 않길 바라며 갱으로 승부해야 하는 정글러.
하지만 서폿을 더 추천하는 바이다.
추천도:★★★
보이지 않는 살쾡이.
정글러로 설계된 챔프 답게 정글링에 수월한 스킬과 cc기를 모두 갖췄다.
q는 주 딜링이자 공속상승,
w에는 방,마방증가와 야성 효과 시 피수급도 있으며,
e는 기본적으로 슬로우에 야성 효과는 속박이다.
초반 1:1은 강력한 편이다.
추천도:★★★★
커져라! 무엇이...?
견제형 서폿으로 이름을 휘날리는 룰루지만 정글링이나 갱킹을 생각했을 때도 스킬이 좋은 편이다.
패시브 덕분에 평타가 강력하며,
w로 이속증가 진입, 적에게
e 시야를 묻히고,
q 슬로우.
궁의 에어본, 슬로우는 덤.
상황에 따라 스킬을 아군에게 쓸 지, 적군에게 쓸 지만 연습해서 잘 판단하고, 궁도 누구에게 걸 지 잘 판단하면 됨.
하지만 애초에 서포터형으로 설계되서 정글몹에게 피관리가 잘 안될 수 있으니 룬은 필수.
추천도:★★★
간간히 정글러로 나타나는 마법사형 챔프들이 있기는 하다.
만, 르블랑은 글쎄....
1레벨 땐 미니언도 op라고 하는데 정글몹은 오죽할까?
초반 스킬딜이 강력하다고 하지만, 그건 동레벨 챔프 상대 얘기고.
정글링 하면서 스킬 쓰다가 마나 안부족하면 다행이고, 마나 부족하기 전에 정글몹한테 처형 안당하면 더 다행이고.
추천도:★
어느 랭크를 가도 자주 보이고, 상위권에 속하는 리신. 우리팀이 하면 그냥 장님.
기력챔프라 스킬 사용이 원활한데다 정글러, 갱커로서 갖출 스킬을 다 갖췄다.
q맞추고 돌진은 기본 중의 기본이고,
w를 활용한 돌진 or 도주 or 벽넘기,
e슬로우에 은신감지,
궁을 활용한 토스 or 에어본.
백문이불여일견. 리신의 화려한 정글 플레이는 글보다 프로게이머의 영상을 한 편 보는 게 낫다.
손을 많이 타긴 하지만, 정글링도 무난하고, 초반 1:1도 강력하며, 갱도 무시무시하다.
추천도:★★★★★
바니걸 추방자 리븐.
너프로 인해 지금은 거의 보이지 않는 챔프. 하지만 여전히 잘 크면 괴물이긴 하다.
대표적인 노코스트 챔프기 때문에 스킬 활용에 대한 부담이 매우 적다.
q로 세 번 댐딜,
e로 쉴드, q,e 합쳐서 네 번의 돌진,
w기절, 강력한
궁 버프와 대미지까지.
정글링과 갱킹의 능력을 고루 갖췄다.
최근 pbe서버에서 q 벽넘기 버프가 됐다고 들었는데, 관뚜껑을 얼마나 열어줄 지는 의문이다.
추천도:★★★★
출산드라.
q슬로우,
w속박,
궁 스턴의 3cc기와
e진입 스킬이 있기 때문에 갱킹에 매우 좋다.
게다가 스킬이 모두 광역인 건 보너스.
패시브 덕분에 마나 소모는 생각보다 심하지 않고, 초반 카정만 조심하면 정글링도 나쁘지 않은 수준이다.
e의 활용과 궁을 쓸 때 적 스턴으로 쓸 건지, 존야로 쓸 건지의 연습이 많이 필요해보인다.
추천도:★★
충... 정글러보다는 백도어러가 잘 어울리는 챔프.
아군마저 기피하는 챔프이기는 하지만 잘 크면 이만한 무쌍 챔프도 없다.
w는 희대의 짜증 유발 스킬. 하드 cc기(기절, 넉백, 에어본)만 조심하자.
하지만 q의 ap계수 삭제(대신 ad계수), 궁너프의 소식이 들렸는데, 패치 되면 지금과 같은 무쌍은 힘들 듯 하다.
추천도:★★★★
인삼.
e덕분에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하다. 대미지도 준수하며(착지대미지+자폭대미지), 부쉬체크 용으로도 활용 가능.
q슬로우에,
w돌진+속박까지 있기 때문에 갱킹도 좋은 편이다. 돌진하는 동안 무적이긴 하지만, 돌진 중 아직 적이 속박이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도주기 등을 사용하면 끝까지 쫓아가니 타워 근처라면 조심.
궁은 누커의 강력한 대미지를 감소시키고 흡수한 피해를 추가대미지로 입히니 투 ap의 카운터이기도 하다.
추천도:★★★★
는 하지 말자하.
스킬 대미지는 준수하고, 스킬 4번 쓸 때 마다
곱등이 공허충이 나와서 탱킹도 해준다.
초반엔 리시 받고, 카정 안당하면 여차여차 정글링 가능한 정도.
6렙 전 갱킹은 그리 강력하진 않다. cc기라곤 q에 있는 침묵이 전분데, 그것마저도 시전시간(문이 닫히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피하긴 어렵지 않다. 라이너의 cc기를 믿고 강력한 댐딜만 해주는 게 갱킹의 전부.
단, 궁이 나오면 채널링으로 2.5초간 제압하고 대미지도 강력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스카너나 워윅과 비교해도 될 정도.
(역갱 온 정글러나, 봇 갔는데 제압 안당한 챔프가 하드 cc기 걸면 낭패....)
추천도:★★
김여사보다 더한 교통사고 가해자.
단단하긴 정말 단단하다. 정글 도는 동안은 재충전 되기 힘들 때도 있지만, 패시브가 그 단단함에 한 몫 더해준다.
정글링은 주로 w패시브의 광역댐지와
e의 댐지, 적 공속감소로 돈다. w를 쓰면 e 댐지가 깨알 증가하는 건 팁.
갱 갈 때 q는 적의 이속을 훔쳐서 적은 느려지고 나는 빨라진다. 급습해서 꼭 맞추자.
추천도:★★★★
애드의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