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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읽기전에 제 글 [제 1장. 성향에대해 알아보자.] 를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성향분석에대해 알아보자'를 쓴 '트롤뒤진다'입니다
실력이랑 안목좀 키우려고 싸질른 글이 관리자인증+베스트칼럼까지 가버렸네요...
관심 감사드립니다!!! 성향분석은 계속하고있습니다 요청하신분들은 좀 기다려주세요!!
1. 개요
저번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계속 성향분석을 해드리고있습니다만 가끔씩 자신의 문제점에대해 지적해달라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분석했을때 대부분의 문제점은 탬트리선택, 스펠의선택, 이해도 에 관련된것들이었습니다
그래서 흔한 문제들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자신의 문제점 대해 알아보자
자신에 문제점 대해 알아보는 방법은 물론 가장 좋은것은 롤 리플레이를 설치후 자신의 플레이를 녹화후 보는것입니다
하지만 저희 집같은 롤 리플레이를 깔면 팅기고 잘 안되더라구요... (하는법 아시는분 쪽지부탁드립니다 :D)
그래서 저같은경우 전적검색을 통해 피드백을 하는 편입니다
전적검색을 할때 저는 OP.GG 를 사용하는편입니다
분석하기에는 최적화되있거든요 멘탈패널티,KDA와 평균CS,룬페이지 등등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그래서 이번 칼럼에는 OP.GG 전적검색사이트를 이용해서 써보려고합니다
(챔피언탭에 가시면 자신이 랭크게임에서 플레이한 챔피언들과 KDA및 CS등을 알수있습니다)
(1) KDA와 CS수를 통해 추측할 있는 정보들
KDA에서는 여러 정보들이 있습니다
a)자신의 플레이방식
b)견제 정도
c)기복
d)챔프폭
하지만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첫째. 대리가 없어야합니다
둘째. KDA올리기 위한 플레이가 없어야합니다
셋째. KDA는 언제까지나 일종의 지표이며 완전히 신뢰할수는 없습니다
대략 이 정도의 정보들을 얻을수 있으며 이 정보들로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할수 있습니다
a) 자신의 플레이방식 을 추측할 수 있는방법은 [모스트챔프들의 특성 및 KDA수치]
를 통해 추측할 수 있습니다
가령 모스트챔프들 대부분이 딜을넣는 챔프들이며 K이 높은편이라면 공격적인 플레이방식이고
반대로 모스트챔프들 대부분이 딜을 맞거나 보조하는 챔프들이며 A가 높은편이라면 수비적인 플레이방식입니다
b) 견제 정도 를 추측할 수 있는방법은 [K,D수치 와 CS수]
를 통해 추측할 수 있습니다
(단, KDA를 통한 평균CS수는 판수가 많아야하며 판수가 적을 경우에는 최근게임탭에서 봐야합니다. 최근게임탭에서 평균 CS를 보고 견제 정도를 추측 하는 법은 2장 part 2 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가령 K가 높지만 D도 높으며 CS수가 낮은경우에는 라인전에서 킬을 어떻게든 따려고 견제를 하다가 CS를 놓치는경우이며 견제를 실패해서 D가 높은경우이거나 아니면 CS수의 격차로 인한 탬차이로 라인전에서 솔킬을 따이는경우 입니다
(주의: 라인챔프를 정글챔프로도 사용하여 CS수 평균이 적게 나오는분들은 위의 최근게임 탭에서 추측할 수있습니다 최근게임탭에서 보는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c) 기복 을 추측할 수 있는 방법은 [KDA수치]
를 통해 추측할 수 있습니다
가령 딜링챔피언의 KDA에서 K가 높지만 D도 높은수준이라며 기복이 심하다고 할수있습니다
기복이 심하다는건 흥할땐 엄청나게 흥하지만 망할때는 아주 폭삭 망하는경우입니다
또한 기복이 심하다는건 기본기가 없다는 뜻입니다
※참고: 챔프 스킬특성상 A가 쉽게 쌓이는 챔프가 있습니다. 가령 소라카, 자르반, 럭스 등 은 A가 쉽게 쌓이는편이라 KDA수치가 높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시스트가 쉽게 쌓이는 챔프들은 K과 D로 분석하시거나 A를 낮게 하여 KDA수치를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d) 챔프폭 을 추측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번 플레이한 챔프수]
를 통해 추측할 수 있습니다
친구가 자신의 아이디로 가끔 몇판식 돌리는것, 랭크게임에서 재밌어보여서 해보는 미친짓들로 인한 챔프들은 당연히 제 외입니다
보통 10판정도는 넘어야 챔프폭에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
자 이제 위 정보로 자신의 문제점을 파해쳐봅시다 팍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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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윗분은 사실 평균CS수가 판수가 적어서 신뢰도가 많이 떨어집니다만.... 다른 자료를 아직 못구해서요 꿩대신 닭으로라도ㅠㅠ 이해부탁드립니다)
사용 지표: b
문제점: 지나친 견제
[낮은 CS수치]
자 위에 사진을 보시면 이분은 탑솔러입니다
다들 알겠지만 탑라인은 고독한 남자의 라인입니다
또 가장 실력으로 라인전 승패를 좌우지 할수있는라인이죠 (정글러의 난입이 없는한) 또한 1킬이 아주 중요한라인입니다
그렇기떄문에 대부분의 정글러들은 노스마 3랩겡으로 탑에가서 킬을 먹여주고 더이상 탑을 안가고 미드 봇라인을 가죠
그렇기때문에 탑라이너들은 공격적인 플레이방식을 추구하며 견제를 통해 피를 야금야금 깍아서 킬각을 만들거나 아니면 집을 보내서 cs차이를 두곤 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견제는 CS손실을 야기할뿐입니다
위에 사진을 봤을때 모스트1,2가 탑챔프인데 CS수가 125개 111개.... 지나치게 적은편이죠?
또한 근접캐릭터라 평타를 쳤을경우 미니언 어그로로 인해 딜교에서 실패를 할수도 있구요
역으로 상대 정글러의 진입을 눈치채지 못하고 킬을 따일수도 있구요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시는데
리그오브 레전드는 CS를 먹는게임입니다 킬을하는 게임이아니에요
(내용추가: 이 부분에서 많은사람들이 의문을 갖으셔서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사실상 제 글은 플래티넘 이상분들에겐 그냥 다 알고 있는 지식을 정리한 글로 밖에 안보이실겁니다.
하지만 브론즈 실버 골드 분들에게는 쉽게 간과할수 있는것들에 대해 다시 중요성을 알수 있는 글일겁니다. 또 그러길 바라구요. 실제로 하위티어 유저들은 대부분 킬에 미쳐서 무리한 다이브를 하거나 아니면 자신이 캐리하겠다고 정글 마스터이로 빽도하겠다고 하는 분도 많습니다. 맞습니다. 킬따면 좋고 타워밀어서 넥서스 부시면 이깁니다만 그게 쉽지가 않습니다. 쉽다면 마스터이 티모 트린다미어는 필벤이겠죠?
제가 CS먹는게임이라고 하는 이유는 CS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또 실제로 중요하니까 CS먹는게임이라고 했습니다. CS먹는게임에서 한타같은건 일종의 미니게임이죠 :D )
∴갱을 방지할수 있고 CS를 놓치지 않는 정도에서 견제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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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사용 지표: a,c,d
문제점: 고정된 플레이방식, 기복, 챔프 및 라인폭
[고정된 플레이방식]
위 사진은 성향이 공격적인 플레이어의 챔프통계표 입니다
모스트챔프에는 보조적인 챔프가 없고 다 공격적인 (즉, 딜을 넣는챔프)챔프입니다
그것이 이분의 성향이고 플레이방식입니다 자신의 성향과 맞지 않는 챔프들을 할경우
그 챔프의 장점을 잘 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아무무는 쿨감과 탱탬을 둘렀을때 가장 좋지만 무작정 딜탬을 둘렀을경우 챔프 장점을 잘 살리지 못하게 될뿐입니다
위에 사진은 같은플레이어의 챔프통계입니다
딱 보시면 아시겠지만 탱키한 챔프들은 아주 KDA가 낮습니다
사람들에겐 각자 자신의 플레이 방식이 있습니다 또 자신의 방식과 어울리는 챔프가 있기마련이죠
딜을 팍팍 넣는챔프로 상대의 피를 깍는게 재미있는 사람도 있고
딜을 넣을 자신이 없어서 보조하는 역할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신의 플레이방식과는 다른 챔프는 피할것
[편향되있는 챔프 및 라인폭]
(다양한 라인 및 챔프폭은 문제점이 아닌 추천점입니다. 한 챔프로 장인되서 올라가는 수도 있으니까요)
여기서는 먼저 챔프 및 라인폭 부터 언급하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각자의 플레이방식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프로들은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한데 그들은 다양한 챔프폭을 가지고 있기때문입니다
프로들은 대부분 올라이너고 다양한 챔프들을 플레이하고 연습하기때문에 팀에 부족한 역할 (탱커,원딜,서포터 등)을 할수 있습니다
랭크게임은 랜덤큐입니다 또 픽순부심이 있고 만약 자신이 원딜만 했는데 45픽 봇듀가 봇듀오 or troll이라고 했다간
꽁패 or 닷지겠죠?
또한 만약 12345픽이 다 같이 미드가서 캐리하겠다고 서로 싸운다면 올미드전이 되겠죠?
가령 내가 탑라이너 였을때 우리 정글러가 어떠하게 했을때 정말 편했으니까 내가 정글러일때 어떠하게 해서 탑라이너가 편하게 플레이할수 있게하자 라는 플레이로 역지사지로 생각해볼수도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다양한 챔프와 라인폭을 가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라인과 다양한 챔프를 연습하는것을 추천 (자신의 플레이방식과 다른 챔프를 연습해보는것도 좋음)
[높은K와 높은D로 인한 낮은 KDA수치]
K이 높지만 D도 동시에 높다면 대부분 흥할때는 아주 흥하고 망할때는 아주 망할때가 많을경우입니다
상대가 아주 못해서 완전 흥해서 킬세탁을 할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상대가 아주 잘하거나 아니면 카운터픽이나와서 D가 계속 쌓여서 만들어진 KDA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D가 위에서처럼 5~6사이에 있지는 않습니다
위처럼 D가 지나치게 높은경우는 대부분 CS를 놓치는게 아까워서 막타치러가다가 강제딜교환으로 죽은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것처럼 기복이 심하다면 기본기가 없다는 뜻입니다
만약 상대가 잘한다거나 카운터픽이 나왔다면 CS놓칠각오하고 궁셔틀을 하거나 아니면 탱탬을 올려서 고기방패만 되던가 해야되는데 CS를 놓치지않고 먹으려고 했다가 강제 딜교를 당해 죽을경우가 허다합니다
∴기본기를 단련해서 다양한상황에 유동적을 대처해야 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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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KDA와 CS수 및 챔프폭으로 자신의 문제점을 몇가지 찾아볼수있습니다
자신의 문제점을 찾고 고쳐서 승리의 앨리스를 받읍시다!!
2장 내용이 너무 길어서 2개의 파트로 나눠서 올리려고합니다
다음에는 최근기록과 룬 그리고 맨탈패널티 탭으로 자신의 문제점을 찾는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