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루메 DPS만 가지고 체크하는 것은
1) 실제 패치 내용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2) 실제 레이드에서의 기대 DPS를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조건을 통일하지 않고 루메루스 친 DPS가 얼마나 의미없는 값인지는 자게 500추글 밸런스연구원님 글로 갈음합니다.
https://m.inven.co.kr/board/lostark/4811/6330485?stype=nickname&svalue=%EB%B0%B8%EB%9F%B0%EC%8A%A4%EC%97%B0%EA%B5%AC%EC%9B%90&sterm=3718434
저는 1/7 이슬비 유저라서 칼바송까지는 체크를 못 해봤습니다만, 소나기와 뙤약볕 싹쓸바람에 대해서는 이미 테섭 릴리즈됐을 때부터 테스트해본 부분이라 이제야 논란이 된다는게 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어쨌건 이슬비 스킬에 대해서는 저같은 경우 치명타와 예둔 디버프 등의 확률적 요소를 없애기 위해 다음의 방법을 써서 검증했었는데요,
1) 질풍노도 각인이나 돌격대장 등 이동속도에 영향을 받는 각인, 아드레날린 등 스택 상태로 적용되는 각인, 예둔 등 확률적으로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등의 변수가 있으므로 각인은 모두 해제한 상태에서 진행합니다.
2) 치명타율 역시 보정해야 제대로 된 값이 나옵니다. 보통 제대로 실험하시는 분들은 치적을 0으로 설정하거나 100으로 설정하는데, 저같은 경우 치명타율을 100퍼센트로 고정하기 위해 각인을 사용하지 않고 환각 세트와 치명 스탯을 사용합니다. 3레벨 세트 기준 실체가 활성화된 환각셋과 치명 스탯 2200 기준으로 시너지 스킬 없이도 치적 100퍼가 확보됩니다.
이렇게 조건을 맞추고 PTR과 라이브를 비교하면 되겠죠. 그런데 현 시점에서는 PTR의 패치 내역이 라이브에도 적용되어서 기존 라이브 서버 데이터를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여기서 시뮬레이터의 계산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즈메기님 시뮬은 과거 라이브섭 기준으로 제작됐고, 이번 밸패 이전까지는 칼바람 스킬계수와 트포는 변동이 없었으니까요.
제 캐릭터의 기본공격력은 49669입니다. 무품은 94고요. 여기서 카드만 세구 30으로 세팅하고, 서포터의 갈망을 가정한 공이속과 추가피해 값 및 각인을 모두 해제한 상태에서 역류 칼바람 1회 데미지를 계산해 보면 되겠죠.
7레벨 펼치기와 12렙 10멸 칼바람의 1회 기대 데미지를 합치면 24,739,303가 나옵니다. 4% 너프를 적용한 상태의 데미지는 23,767,804가 되는 것이고요(펼치기 뺄 경우 이미지와 같이 23,315,984이 나오겠죠).
실제 스킬의 데미지는 3~5% 내외의 편차를 갖고 들어가기 때문에 대략 10~20회 정도 측정해서 평균값을 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만, 테스트서버 릴리즈된 이후 1월 8일 즈음에 확인한 바로는 뙤약볕 및 싹쓸바람의 경우 실제로 라이브 서버 데이터와 시뮬레이터 값이 거의 일치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오늘 저녁 퇴근하고 나서 칼바람/바람송곳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실험을 해볼 예정입니다. 라이브서버 기준 23,767,804에 근접한 값이 나오면 실제로 4% 너프가 적용된 것이겠죠. 만일 게시판에 올라온 것처럼 심한 데미지 너프가 이뤄졌다면 이보다 낮은 값이 나올텐데, 그렇다면 패치노트 공지가 잘못된 것이고 저도 문의를 통해 버그 신고를 넣을 예정입니다.
느낌도르 체감도르로 글 올리는 분들이 잘못됐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그 분들은 <실전>에서 칼바람 데미지 뜨는걸 보고 징징본능이 발동해서 글 쓰신걸텐데, 현실 레이드에서는 팀원의 피증 시너지가 잠깐 비었거나 서폿 공증이 비었거나 용맹이 늦게 들어오거나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거든요.
사람의 마음이 다 그렇습니다. 패치 전 3버 용맹 칼바람 데미지를 기억하고 있었는데 너프당했다고 하니 자꾸만 노버프에 공증 비었을 때 칼바람 데미지만 눈에 들어오고 그러죠.
근데 그건 '체감'일 뿐 실제 프로그램에 존재하는 수치와 데이터라고 믿으시면 곤란합니다.
데이터는 명확히 통제된 실험을 통해서 얻어져야 합니다.
통제된 실험 결과란 파티원조차 동일하지 않은 상태에서 내 머릿속에 남은 칼바람 데미지도 아니고,
내 마음대로 1분이니 2분이니 시간 끊어서 허수 쳐서 나온 DPS 값도 아닙니다.
실제로 버그가 있던건지, 아니면 그저 느낌 뿐이었는지는 아직 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실제로 버그가 있었다고 해도 실험을 제대로 해야 검증이 되는겁니다.
아무튼 8시 전후에는 퇴근 가능할테니 테스트 결과 공유할게요. 같은 로직으로 실험하실 분 있으시면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