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S표에 언급된 이슬비 사이클 보고 몇가지 지적할 부분이 있어서 정보 공유 차원에서 글 작성합니다.
2번 파트부터 2/6 스킬트리 뙤싹단심과 돌소단심 및 멸화 홍염 분배 관련해서 적었습니다.
1. 날아가기 사용
날아가기는 다른 기상스킬과는 달리 1사이클 1회식으로 쿨정렬을 하며 쓰는 스킬이 아닙니다.
뙤싹 쿨이 밀리지 않는 선에서 그냥 쿨 될때마다 써주면 되는 짤딜기 개념으로 봐야합니다.
날아가기는 홍염이 없어도 기본쿨이 11.87이므로 10홍 뙤싹의 기본쿨인 15.04보다 3초 가량 짧습니다.
단심을 배제하고 산술적으로 계산해도 2사이클당 날아가기 3회는 무리(35.61 vs 30.08)지만 2.5회 정도는 무난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되는 0.5회가 여우비 아닌 상태에서 들어간다고 가정해도 DPS 2%가 올라갑니다.
2. 단심과 센바람 멸화
2/6 쓰면서 뙤싹단심과 7멸4홍을 왜 쓰는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엄청난 차이가 발생하는건 아니지만 더 약한데 더 비싼걸 쓸 필요가 없어요.
5소소(or 5소센) 4뙤싹 굴리는게 아니라 1사이클 1회씩 정렬하며 스킬을 쓴다면 2/6은 뙤싹단심의 장점이 거의 없습니다.
1) 그냥 수치상으로 비교
뙤싹단심: 센바람에 멸화 줄 수 있어서 한 사이클 4.4% 강함
돌소단심: 뙤싹 사이클이 27.9초로 줄어들어서 30.08초인 뙤싹단심에 비해 7.4% 짧아짐
물론 뙤싹단심이 한 사이클딜이 세지만 사이클 길이 자체가 길어지므로 총합 DPS는 돌소단심이 3% 더 강합니다.
2) 서브 아덴수급 스킬의 문제도 있습니다.
7멸4홍 소소 아덴수급이라 가정하면 센바람은 홍염을 줄 수 없으며, 이 경우 뙤싹으로 단심 터뜨린 다음 센바람을 써야만 합니다.
뙤싹 앞에 센바람 먼저 쓰면 센바람 기본쿨이 15.8초가 되어서 무조건 사이클 길이가 0.8초씩 더 늘어져서 쿨 정렬이 안돼요.
소소 - 아덴on - 뙤싹(단심on) - 센바람(단심으로 쿨감) - 소소 - 뙤싹센
이런 식이 되겠죠.
근데 실전에서 소소 풀틱이 안 맞아서 서브 아덴수급 스킬이 필요하면 어떻게 될까요?
센바람을 쓰려고 해도 센바람 쿨이 안 돌아서 그만큼 사이클이 늘어지게 됩니다.
소소 - (센바람 쿨 기다렸다가)센바람 - 아덴on - 뙤싹 - 소소 - (센바람 쿨 기다렸다가)뙤싹센
뙤싹에 10홍을 줘서 15초로 쿨을 당겨야 뭐합니까? 센바람이 15.8초라서 뙤싹 8홍 길이에 사이클이 맞춰지는데요.
이게 싫으면 날아가기 여우비 센바람중에 하나에서 멸화를 빼고 홍염을 넣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결국 6멸5홍 되는거고요.
3) 딜몰이 관점
로아 레이드 특성상 조우시, 기믹 이후 딜몰이가 이뤄지는데 이 때 바드의 3버블이나 홀나 축오에 맞출 경우 버프가 16초 주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뙤싹단심의 경우 서포터와 미친듯이 조율을 잘 해도 뙤싹 2사이클을 넣을 수 없습니다. 뙤싹 첫틱과 맞춰서 정확히 3버블이 들어왔다 해도 두번째 뙤싹 틱이 들어가는 와중에 용맹과 축오가 종료되니까요.
근데 돌소단심의 경우 이 점에서 한결 낫습니다. 단심 터뜨리고 뙤싹 박으면 사이클 길이가 순간적으로 12.8초까지 줄어들기 때문에 용맹 보고 뙤싹 쓰더라도 여유 시간이 있어요. 물론 서포터가 도화가일 경우엔 해당사항 없겠지만 서포터 인구 과반 이상이 바드이기 때문에 실전딜 관점에서 충분히 유의미한 차이점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DPS표 작성하신 분이야 상위권 유저들의 주류 스킬트리 보면서 측정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만, 랭커들 세팅이 언제나 최적은 아니겠죠. 게시판에서 2/6 쓰는 유저분들께서는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