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딜 발키리의 주요 스킬 시전 시간을 직접 측정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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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측정은 120fps 영상으로 공격 속도 0%, 질풍 룬 미적용 상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측정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프레임에서는 스킬을 시전 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시전 되지 않은 상태로 판단하였습니다.
다음 프레임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프레임에서는 아드레날린 스택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스킬의 `시작 시간`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하단의 시간을 보면 `1.300s`
이후 스킬이 완전히 종료되고 다음 스킬을 시전하여 아드레날린 스택이 상승하는 시점을 `종료 시간`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하단의 시간을 보면 `1.933s`
따라서 간파 베기의 시전 시간은 `1.933s` - `1.300s` = `0.633s`
이번에는 간파베기에 전설 질풍룬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분류 | 시작 | 끝 | 측정 |
기본 | 1.300 | 1.933 | 0.633 |
전질 | 4.300 | 4.867 | 0.567 |
실 측정은 `0.567s`가 측정 되었으므로,
시전 시간 공식을 적용하여 이론과 일치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 기존 시전 시간 / (1 + 14(전질) / 100))
= 0.633s / (1 + 14/100)
= 0.633s / (1 * 1.14)
= 0.633s / 1.14
≒ 0.555263157s
≒ 0.555s
실제 측정치(`0.567s`)와 예상치(`0.555s`)가 약 `0.012s` 만큼 차이가 나게 됩니다.
해당 영상이 120fps로 녹화 됐으므로,
`0.0083s` 단위 오차가 있을 수 있으며
서버-클라이언트 간 지연 요소를 포함하면
1~2 프레임 정도의 오차는 감안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에 이는 무시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공속을 올려서 실 측정을 해보겠습니다.
분류 | 시작 | 끝 | 측정 | 예상 시간 | 오차 |
기본 | 1.300 | 1.933 | 0.633 | - | - |
전질 | 04.300 | 04.867 | 0.567 | 0.555 | 0.012 |
전질 + 공속 24 | 00.300 | 00.767 | 0.467 | 0.448 | 0.019 |
전질 + 공속 40 | 00.775 | 01.175 | 0.4 | 0.397 | 0.003 |
역시 오차가 크지 않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2 프레임)
따라서 어느 정도 신뢰가 있다고 판단하여,
하단의 공속이 포함된 스킬 시전 시간은 직접 측정한 것이 아닌
공속 0% + 룬 미적용 상태의 기본 시전 시간만 측정하여
- { 기존 시전 시간 / ((1 + 공격 속도/100) * (1 + 전설 질풍/100) )}
위 시전 시간 공식을 적용하여 도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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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중 휴먼 에러의 가능성이 있기에,
각 스킬별로 5회씩 시전 후, 가장 짧은 시전 시간을 대표값으로 채택하였습니다.
유성 찌르기 |
분류 | 시작 시간 | 종료 시간 | 시전 시간 |
1차 | 00.292 | 01.525 | 1.233 |
2차 | 03.308 | 04.525 | 1.217 |
3차 | 05.558 | 06.775 | 1.217 |
4차 | 13.158 | 14.375 | 1.217 |
5차 | 15.208 | 16.458 | 1.25 |
채택 | 1.217 |
가령, 위 표와 같이 3개의 시전 시간이 측정 되었을 경우,
가장 작은 값인 `1.217s`를 채택하였습니다.
※ 스킬 시전 속도에 영향을 끼치는 트포가 존재하는 경우 적용하였습니다.
- 유성 찌르기 : 재빠른 손놀림
- 단죄의 쇄도 : 폭풍 쇄도
- 단죄의 성흔 : 검기 강화 - 폭풍검
- 계시의 검 : 정의감 - 더블 크로스
- 안식의 비 : 재빠른 손놀림 - 꿰뚫는 빛 - 대천사의 검
- 안식의 재 : 재빠른 손놀림 - 처형
- 개벽 : 창공의 검
측정 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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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별 시전 시간 (공속 0%, 룬 미적용)
스킬명 | 0% |
개벽 | 2.75 |
종언의 빛 | 2.533 |
안식의 비 | 1.383 |
유성 찌르기 | 1.217 |
단죄의 쇄도 | 1.117 |
안식의 재 | 0.883 |
단죄의 성흔 | 0.833 |
전진 찌르기 | 0.766 |
계시의 검 | 0.733 |
간파베기 | 0.633 |
주력기(개벽, 종언의 빛, 안식의 비)가 레전드 시전 시간을 가지고 있는 게 특징이네요.
딜 발키리는 공속 옵션이 없기에
- 신속 662 : 11.37%
- 축복의 여신 : 9%
- 공이속 만찬 : 5%
- = 11.37 + 9 + 5
- = 25.37%
공속 25%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스킬 시전 시간에서 소수점은 적용되지 않으므로,
공격 속도 25% 기준으로 시전 시간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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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별 시전 시간 (공속 25%, 룬 미적용)
스킬명 | 0% | 25% |
개벽 | 2.75 | 2.2 |
종언의 빛 | 2.533 | 2.026 |
안식의 비 | 1.383 | 1.106 |
유성 찌르기 | 1.217 | 0.974 |
단죄의 쇄도 | 1.117 | 0.894 |
안식의 재 | 0.883 | 0.706 |
단죄의 성흔 | 0.833 | 0.666 |
전진 찌르기 | 0.766 | 0.613 |
계시의 검 | 0.733 | 0.586 |
간파베기 | 0.633 | 0.506 |
여전히 개벽, 종언의 빛은 `2s` 가 넘어가고
안식의 비도 `1s`가 넘어갑니다.
이번에는 스킬 시전 시간이 긴 개벽에 즉각적인 주문2, 안식의 비에 전설 질풍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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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별 시전 시간 (공속 25%, 룬/도약 일부 적용)
스킬명 | 25% | 비고 |
개벽 | 2.037 | 즉각2 |
종언의 빛 | 2.026 | |
유성 찌르기 | 0.974 | |
안식의 비 | 0.971 | 전설 질풍 |
단죄의 쇄도 | 0.894 | |
안식의 재 | 0.706 | |
단죄의 성흔 | 0.666 | |
전진 찌르기 | 0.613 | |
계시의 검 | 0.586 | |
간파베기 | 0.506 | |
안식의 비는 `1s` 안쪽으로 들어오게 되고,
개벽은 여전히 `2s`가 넘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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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1. 안식의 비에 전설 질풍을 착용하면 좋아보인다.
2. 개벽에 즉각적인 주문2를 채용하면 좋아보인다.
3. 주력기의 시전 시간이 긴 편에 속하므로,
공이속이 달린 팔찌를 깎거나 (가격도 저렴함)
공이속+무공 옵션이 뜬다면 실전성이 높아질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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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