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발키리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빛의 기사 발키리 스킬 시전 시간 분석

Japel
댓글: 3 개
조회: 2137
추천: 8
2025-07-06 19:03:26


안녕하세요.

딜 발키리의 주요 스킬 시전 시간을 직접 측정해 보았습니다.

---

모든 측정은 120fps 영상으로 공격 속도 0%, 질풍 룬 미적용 상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측정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프레임에서는 스킬을 시전 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시전 되지 않은 상태로 판단하였습니다.

다음 프레임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프레임에서는 아드레날린 스택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스킬의 `시작 시간`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하단의 시간을 보면 `1.300s`



이후 스킬이 완전히 종료되고 다음 스킬을 시전하여 아드레날린 스택이 상승하는 시점을 `종료 시간`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하단의 시간을 보면 `1.933s`

따라서 간파 베기의 시전 시간은 `1.933s` - `1.300s` = `0.633s`

이번에는 간파베기에 전설 질풍룬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분류시작측정
기본1.3001.9330.633
전질4.3004.8670.567

실 측정은 `0.567s`가 측정 되었으므로,

시전 시간 공식을 적용하여 이론과 일치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 기존 시전 시간 / (1 + 14(전질) / 100))
= 0.633s / (1 + 14/100)
= 0.633s / (1 * 1.14)
= 0.633s / 1.14
 0.555263157s
≒ 0.555s

실제 측정치(`0.567s`)와 예상치(`0.555s`)가 약 `0.012s` 만큼 차이가 나게 됩니다.

해당 영상이 120fps로 녹화 됐으므로,

`0.0083s` 단위 오차가 있을 수 있으며

서버-클라이언트 간 지연 요소를 포함하면

1~2 프레임 정도의 오차는 감안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에 이는 무시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공속을 올려서 실 측정을 해보겠습니다.

분류시작측정예상 시간오차
기본1.3001.9330.633--
전질04.30004.8670.5670.5550.012
전질 + 공속 2400.30000.7670.4670.4480.019
전질 + 공속 4000.77501.1750.40.3970.003

역시 오차가 크지 않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2 프레임)

따라서 어느 정도 신뢰가 있다고 판단하여,

하단의 공속이 포함된 스킬 시전 시간은 직접 측정한 것이 아닌

공속 0% + 룬 미적용 상태의 기본 시전 시간만 측정하여

- { 기존 시전 시간 / ((1 + 공격 속도/100) * (1 + 전설 질풍/100) )}

위 시전 시간 공식을 적용하여 도출하였습니다.

---

측정 중 휴먼 에러의 가능성이 있기에,

각 스킬별로 5회씩 시전 후, 가장 짧은 시전 시간을 대표값으로 채택하였습니다.

유성 찌르기
분류시작 시간종료 시간시전 시간
1차00.29201.5251.233
2차03.30804.5251.217
3차05.55806.7751.217
4차13.15814.3751.217
5차15.20816.4581.25
채택1.217

가령, 위 표와 같이 3개의 시전 시간이 측정 되었을 경우, 

가장 작은 값인 `1.217s`를 채택하였습니다.

※ 스킬 시전 속도에 영향을 끼치는 트포가 존재하는 경우 적용하였습니다.
  • 유성 찌르기 : 재빠른 손놀림
  • 단죄의 쇄도 : 폭풍 쇄도
  • 단죄의 성흔 : 검기 강화 - 폭풍검
  • 계시의 검 : 정의감 - 더블 크로스
  • 안식의 비 : 재빠른 손놀림 - 꿰뚫는 빛 - 대천사의 검
  • 안식의 재 : 재빠른 손놀림 - 처형
  • 개벽 : 창공의 검


측정 표 ▲
---

스킬별 시전 시간 (공속 0%, 룬 미적용)

스킬명0%
개벽2.75
종언의 빛2.533
안식의 비1.383
유성 찌르기1.217
단죄의 쇄도1.117
안식의 재0.883
단죄의 성흔0.833
전진 찌르기0.766
계시의 검0.733
간파베기0.633

주력기(개벽, 종언의 빛, 안식의 비)가 레전드 시전 시간을 가지고 있는 게 특징이네요.

딜 발키리는 공속 옵션이 없기에
  • 신속 662 : 11.37%
  • 축복의 여신 : 9%
  • 공이속 만찬 : 5%
  • = 11.37 + 9 + 5
  • = 25.37%

공속 25%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스킬 시전 시간에서 소수점은 적용되지 않으므로,

공격 속도 25% 기준으로 시전 시간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

스킬별 시전 시간 (공속 25%, 룬 미적용)

스킬명0%25%
개벽2.752.2
종언의 빛2.5332.026
안식의 비1.3831.106
유성 찌르기1.2170.974
단죄의 쇄도1.1170.894
안식의 재0.8830.706
단죄의 성흔0.8330.666
전진 찌르기0.7660.613
계시의 검0.7330.586
간파베기0.6330.506

여전히 개벽, 종언의 빛은 `2s` 가 넘어가고

안식의 비도 `1s`가 넘어갑니다.

이번에는 스킬 시전 시간이 긴 개벽에 즉각적인 주문2, 안식의 비에 전설 질풍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

스킬별 시전 시간 (공속 25%, 룬/도약 일부 적용)

스킬명25%비고
개벽2.037즉각2
종언의 빛2.026
유성 찌르기0.974
안식의 비0.971전설 질풍
단죄의 쇄도0.894
안식의 재0.706
단죄의 성흔0.666
전진 찌르기0.613
계시의 검0.586
간파베기0.506

안식의 비는 `1s` 안쪽으로 들어오게 되고,

개벽은 여전히 `2s`가 넘어갑니다.

---

결론

1. 안식의 비전설 질풍을 착용하면 좋아보인다.

2. 개벽즉각적인 주문2를 채용하면 좋아보인다.

3. 주력기의 시전 시간이 긴 편에 속하므로,

   공이속이 달린 팔찌를 깎거나 (가격도 저렴함)

   공이속+무공 옵션이 뜬다면 실전성이 높아질 수도 있다.

---

감사합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