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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망게임을 향해 욕하고 저주하는 당신이 바로 호객님

노바프리
댓글: 6 개
조회: 2272
추천: 3
2013-10-17 23:36:18

 

왜 유저들은 망겜을 향해 비난할까?

 

비단 온라인게임 뿐만아니라 세상 모든것에는 망하는 것이 많다

 

망하는 가게가 있고 망하는 물건이 있고 망하는 사업이 있고 본인이 도전했으나 망하는 케이스도 수없이 많다

 

망하는건 아주 아주 자연스러운것이다

 

그런데 유독 한국 유저들은 망게임을 향해 저주를 퍼붓는다

 

게임이 망하면 운영을 못했내 업데이틀 못했내 케쉬를 남발했내 젖같이 운영하내 등등 수없이 많은 비판과

 

욕설을 내뿜으며 망겜을 저주한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이렇게 욕하는 유저야말로 한때 그게임을 가장 아끼고 충실하게 즐겼던 충성도높은

 

고객이었다는 점이다

 

만일 당신이 롯데백화점에서 년간 1억을 써서 VVIP가 되었고 이제 그 특권을 누리려고 하는데 롯데백화점이

 

망해서 단한차례도 서비스를 받지못했다면 열받아서 백화점을 향해 욕할수 있다    이같은 원리로

 

 게임이 망하면 그게임내에서 캐쉬를 열심히 사들였거나 겨우겨우 최고랩이 되었거나 막강한 권력을 거머쥐고

 

라이트 유저들을 휘둘러 보려고 했거나 등등 뭐좀 해볼만하니 망하니까 열받고 분통터져서 게시판에대고

 

개발사들이 이걸 못했내 저걸 못했내 밸런스가 뭐같내 하며 그때서야 길길이 날뛰며 욕하고 저주하고 난리부르스다..

 

 

이런 일들을 사전에 예방하려면 내가 즐기는 게임에서 장시간 노력하고 돈을 들일때 이게임이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 게임인지 꼼꼼히 따져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마치 주식투자자가 해당기업의 주식을 사들이기전에

 

따져묻는것과 같은 이치가 적용된다

 

 

일전에 나는 온라인게임도 한편으로는 투자자의 관점으로 바라보면서 게임을 선택할때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글을 올렸었다

 

예상대로 대부분의 덧글은 게임을 투자로 생각하다니 미쳤구나 내지는 게임은 게임으로 끝나야지 게임에다가 현실

 

의 돈이나 자산가치 를 운운하며 생각하라니 어처구니 없다 라는식의 반응이었다

 

그런데 최근 온라인게임 개발사들의 인터뷰를 보자

 

아스타 개발담당이 인플레이션 운운하며 게임내 화폐가치를 안정시키고자 여러가지 장치를 뒀다고 말한다

 

그런 시스템에의해 유저들이 반발하고 불편하다고 난리지만 끝까지 밀어부치겠다고 한다

 

국내 최정상의 게임들을 한번 보자 10위권내의 게임 리니지 던파 를 비롯해 네이플스토리 블소 등등등 수많은게임들의

 

현거래 현황을 파악해보면 아주재미난 사실을 알수있다

 

바로 게임속 유통되는 화폐들의 가치가 생각이상으로 높다는 사실이다

 

국내만 그럴까?

 

멀리 해외에서도 롱런하는 이브온라인 역시 마찬가지로 타 온라인게임에 비해서 화폐가치가 제법 높다

 

 

이것은 다시말해 그게임속에 마련된 컨텐츠들이 정상적으로 소비되고 있고 유저들이 충분히 경쟁하고 즐기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며 그러한 유저들의 땀과 노력에 의한 결과물들이 인플레이션에 의해 희석되지 않도록

 

 개발사가 돈의 출구를 만들어놓은 후 유저들의 화폐가 자연스럽게 소비되도록 유도 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말을 단순히 보면 그냥 강화질이나 물약소비 등등 돈들어갈 곳이 많으면 자연스럽게 소비되는것이 아니냐고 반문

 

할 수 있겠지만 실상은 어떤식으로든 유저들이 지속적인 재미를 느끼는 와중에 축적된 자본을 활용해 더 많은 컨텐츠를

 

활용하고 즐길 수 있도록 소비루트를 다양화시키고 많은 양의 자본들이 유저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의미있게

 

 쓰여짐으로써 서버내 화폐가 필요이상 쌓이지 않도록 인플레이션을 미리미리 예방하는 고도의 경제적 논리를 적용

 

하여 총 통화량을 관리했다고도 볼수 있는 문제다  

 

 

결국은 화폐가치의 안정이란 컨텐츠들이 유기적으로 잘 짜여지고 지속적으로 게임속 재미가 제공되어지는 가운데 

 

유저들이 질적 성장을위해 지속적으로 자본을 축적하고 또 어느시점에서 소비되는 돈이어야 된다는

 

복합적이고 함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말과 같음으로 쉽게 생각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것을 좀더 풀어서 한번 더 설명하자면

 

게임의 재미가 질적 양적으로 어느정도 보장되어있고 컨텐츠가 지속적으로 소비되어지면서 발생되는 화폐들을

 

열심히 모은 유저들이 그돈을 자신의 성장이나 다른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의미있게 잘 사용되어 질 경우 화폐가치가 안정됨으로써 현실화폐와 연동되어 비교적 높은 지위를 보장받는다는

 

말이다 (여러차례 같은 논리를 설명하는 이유는 화폐나 인플레이션이라는 단어가 생소한 초보유저들을 위해서다)

 

 

그렇게 함으로써 유저들은 하루하루 노력으로 인해 축적되는 자본 노하우 레벨 등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느낌을 지속적으

 

로 이어가며 온라인속 세상에 몰입할 수 있게되고 개발사 역시 유저들이 쉽게 이탈하지 않음으로 동접자가 유지됨으로써

 

다양한 컨텐츠를 업데이트하고 신규유저를 유치하며 기대수명을 연장할수있게된다

 

 

결국 유저와 개발사가 윈윈하기 위해서는 게임을 잘만드는것도 중요하지만 온라인속 화폐 가치가 현실화폐 못지 않는

 

지위를 가짐으로써 온라인속 컨텐츠에 대한 노력의 대가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게 아주아주 중요하다는 사실

 

이다

 

역으로 유저들 역시 피땀흘려 이룩한 내모든 온라인속 자산이 게임자체가 망함으로써 한순간 휴지조각이 되는 참사를

 

피하기 위해서 그게임이 가진 내적가치와 인플레이션 상황 내가 들인 노력이 현실화폐로 따졌을때 어느정도 인정받을

 

수있는지 꼼꼼히 따져볼 필요성이 있다는 말이다

 

당연히 다수의 유저들이 불나방처럼 아무렇게 만들어져 캐쉬만 팔고 금방 문닫는 게임에서 호객질하지않고

 

 캐쉬질 하지않는 가운대 몇몇 대작게임

 

 내지는 의미있는 재미가 지속적으로 제공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잘짜여진 완성도높은 게임위주로

 

철저히 몰리게되면 자연스럽게 양산형 게임 쓰래기게임 망게임 캐쉬게임등은 사장될것이다

 

 

뻔히 망할거란걸 알면서도 쉽게 쉽게 고랩이되고 캐쉬조금만 사면 특권을 준다고 선전하는 게임은 결국 망하는건

 

당연한것이고 그와동시에 내가들인 돈 노력은 물거품이 된다는 사실도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고 그래서 대작게임에 특히나 많은 인원이 몰리겠지만 아직도

 

아무게임에서나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캐쉬를 사고 망하면 저주하고 욕하는 다수의 생각없는 어린 유저들이 많기

 

때문에 게임속 화폐가치가 왜중요한가를 적어본다

 

 

결론적으로 앞으로 나올 수많은 MMORPG를 즐길때 내가 본격적으로 즐기기에 앞서 이게임이 롱런할수 있을지 없을지

 

준비된 컨텐츠가 충분히 재미있는지 내가들인 노력이 현실화폐와 어느정도 연동되며 얼마나 보장받는지 단물만

 

쏙빼먹고 문닫을 속샘은 아닌지 등 여러가지 요소들을

 

한번즘 살펴본뒤에 본격적으로 노력을 하는게 그게임을 향해 망게임이라며 저주를 하는 일을 예방하는 길이란걸

 

명심했으면 한다

 

 

 

PS 무조건 돈이 되는게임을 하라는 말도 아니요 게임의 본질적 가치보다 돈의가치가 더 중요하다고 논쟁하기 위한

 

글도 아니다 결국 돈의가치가 유지되는것은 그게임속의 컨텐츠가 의미있게 잘 작동되는 가운데 유저들이

 

 충분히 즐기고있고 컨텐츠를 보다 충실히 즐기기위해 무언가를 끝없이 구매하고 돈은 끝없이 소비된다는 반증이기도

 

함으로 현거래 싸이트에서 돈의시세가 어떻게 되는가만 확인해도

 

 이게임이 잘나가고있는지 망해가고있는지 판가름하는 잣대로 활용이 가능하다는뜻이기도 하다

 

Lv18 노바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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