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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검은사막의 업데이트 속도와 유저책임론

RuneAh
댓글: 17 개
조회: 3421
추천: 11
비공감: 2
2014-10-13 19:29:05

9월 18일 클베 첫날 업데이트

http://bbs.black.game.daum.net/gaia/do/black/notice/read?articleId=235& pageIndex=3&bbsId=BDN001


9월 19일 업데이트

http://bbs.black.game.daum.net/gaia/do/black/notice/read?articleId=242& pageIndex=3&bbsId=BDN001


9월 20일 업데이트

http://bbs.black.game.daum.net/gaia/do/black/notice/read?articleId=247& pageIndex=2&bbsId=BDN001


9월 21일 업데이트

http://bbs.black.game.daum.net/gaia/do/black/notice/read?articleId=250& pageIndex=2& bbsId=BDN001


9월 22일 업데이트

http://bbs.black.game.daum.net/gaia/do/black/notice/read?articleId=256& pageIndex=2&bbsId=BDN001


9월 23일 업데이트

http://bbs.black.game.daum.net/gaia/do/black/notice/read?articleId=259& pageIndex=2&bbsId=BDN001


9월 24일 업데이트

http://bbs.black.game.daum.net/gaia/do/black/notice/read?articleId=264& pageIndex=2&bbsId=BDN001


9월 25일 업데이트

http://bbs.black.game.daum.net/gaia/do/black/notice/read?articleId=268& pageIndex=1&bbsId=BDN001


9월 26일 업데이트

http://bbs.black.game.daum.net/gaia/do/black/notice/read?articleId=272& pageIndex=1&bbsId=BDN001


9월 27일 업데이트

http://bbs.black.game.daum.net/gaia/do/black/notice/read?articleId=278& pageIndex=1&bbsId=BDN001


9월 28일 업데이트

http://bbs.black.game.daum.net/gaia/do/black/notice/read?articleId=282& pageIndex=1&bbsId=BDN001


 

게임시장이 이상황이 된 게 게임하는 데 돈을 잘 안쓰려는 유저탓이 크다라는 그런내용의 글이 있었던 거 같아서 한번 제생각을 써보려고 합니다.
 

우선 위에 링크들은 검은사막의 파이널클베 업데이트 내역입니다.

 

클베인데 하루도 안빼먹고(주말에도) 하루에 수십가지씩 업데이트를 했네요.

 

개발기간 타게임들하고 비교해서 그렇게 길지도 않았는데 패키지겜들 쌈싸먹을정도의 그래픽퀄리티와 월드맵규모만 봐도 얼마나 개발자들이 노력을 많이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듣기로는 개발인원이 소수정예라고 한 거 같기도 하고 실력있는 개발자들만 모였다고하던데 역시 클라스가 다르네요.

 

버그픽스는 커녕 밸패나 이벤트도 꾸준히 안하는 요즘게임들이 왜 쉽게 망하는지 알겠습니다.

 

요즘 게임업체들은 유저의견 제대로 들을 생각도 안하던데 과연 게임이 망하면 그 책임이 유저들한테 크게 있을까요?

 

유저의견 제대로 듣지도 않는 건 다반사고 데빌로리언처럼 문제생기면 쌩까버리거나 또는 어떤 게임들처럼 유저를 위한 이벤트보다는 현질유도 이벤트위주로만 하는 등... 이러니까 당연히 유저들이 빠져나는 거 아닐까 싶네요.

 

nc겜이나 한게임을 사람들이 괜히 기피하는 게 아닙니다. 유저들에게 문제있다고 하기 이전에 게임 운영부터를 잘해야죠. 운영 못하거나 게임을 제대로 업데이트 안해서 망하는 걸 유저책임으로 몰고가면 곤란합니다.

 

유저들이 게임하는데 돈을 안쓰려고 한다고요? 당연하죠 유저생각 조금도 안하고 돈벌생각만 하는데 그런겜이 뭐가 예뻐서 지갑을 열까요? 유저의견 적극 반영하는 그런겜이 있는데 재미도 있다면 저부터가 나서서 구매해줄 겁니다. 그런겜이 없으니까 돈을 안쓰는 것 뿐이죠.

 

우리나라 게임시장 특성상 패키지게임이면 몰라도 온라인게임이 게임 자체도 잘만들었고 운영도 나쁘지 않다면 지갑을 열 유저들은 얼마든지 많이 있습니다. 제 주변에만 봐도 게임 하나에 십수만원씩 돈지르는 사람들 많아요. 심지어 망해가는 게임에도 그정도 지르는데 제대로된 게임이 있다면 뭐 더 말이 필요한가요?

Lv71 Rune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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