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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PK는 부도덕한 플레이가 아닙니다.

아이콘 kino임
댓글: 28 개
조회: 4619
2014-10-27 19:20:13

수백만 직장인 중 한사람, 게임개발자가 가진 결정권이란 'PK 기능을 넣을것인가 말것인가'일뿐, PK의 정당성 여부를 왜 개발자가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하는지 모르겠습니다. PK에 대한 평가는 각자가 스스로 결정 하는것이 마땅 할것입니다.

 

개발자가 PK를 구현 한것과 도덕/윤리가 무슨 상관인데 개발자 의지가 정당성과 도덕성을 보장하는게 되는건가요. 게임을 공자님이 만드셧나보죠? 본인들이 존경하는 위인이세요? 그나마 개발자들이 가진 PK에 대한 포지션은, PK는 분명 부당한 행동인게 맞지만 유져들 자율에 맞기겠다는 神병 걸린 개발자가 있다는 정도입니다. 여러분 ~ 기도합시다.

 

(개발자 아버지,우리를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며,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제가 요즘 플레닛 사이드2란 게임을 하는중이니 이 게임을 토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근미래 가상 행성에서 3진영이 거점 점령하는 FPS 게임입니다. 탄속과 탄낙차를 구현한 탓에, 장거리 적을 공격할땐 적의 진행 방향을 고려한 뒤 낙차까지 계산해서 위쪽을 겨냥해야 합니다. 근미래 배경임에도 총기 사용은 가장 현실적이라 생각하며, 기존 FPS 게임들과 이렇게 다르다 보니 적응기간이 필요합니다. 

 

또 한가지, 여타 게임과 다른점은 아군(자신의 진영)을 공격할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만들었으니 PK가 인정되는 컨텐츠란 논리라면 플레닛 사이드2의 아군 사살도 용납이 되는 컨텐츠겠지요.

 

제 결론을 이야기 하자면 아군 공격이 가능한 게임이지만 아군 죽이고 다니면 안되는 게임입니다. 아군 데미지를 구현해 놓은 진짜 이유는 '탄속도 고려하고, 탄낙차도 고려하고, 피아도 구분하세요' 입니다. 초보 입장에선 피아 구분이 꽤 힘들고 숙련된 사람들도 아차 하는 순간에 아군을 때려잡곤 합니다.

 

누구나 실수로 아군을 죽이기도 하고 타인의 실수로 인해 죽기도 하지만 크게 문제 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개발자의 이런 의도를 자기 멋대로 '죽여도 되는 게임'이라 주장하며 고의로 아군 죽이고 다니는 민폐 플레이어 에겐 좋은 소리가 나가지 않습니다. 개발자가 적절한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치하면 끝까지 본인이 맞다고 생각할지 모르지요. 

 

이런 유져에게 거창하게 예의,도덕,공자님,맹자님 찾을것 없으니 그저 '민폐유져'일뿐입니다.

(요즘은 트롤러라 하더군요)   

 

 

 

 

 

제가 예전 에이지 오브 코난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모든 유져가 적대적 관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내가 몹을 잡으려 하는데 주변에 다른 유져가 있다면 .. 첫째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둘째 몹을 때리면서도 옆의 유져가 화면에 함께 들어오도록 방향을 잡아야 하며, 세째 가급적 체력을 70% 이상 유지하되 상대가 사냥을 멈추면 나도 상대가 사냥을 멈추어야 합니다. 참 피곤한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 저렙 지역에 가서 행패 부리는 애들이 있었지요. 막피는 이 게임의 보장된 컨텐츠라면서요... 그런데 만렙 지역에선 우선 이런식의 막피를 안합니다 (못합니다). 그리 쉽게 죽어주지 않거니와 여차하면 본인이 죽는 터라 막피는 고사하고 친구(길드가입)를 만듭니다. 같은 길드원간 협력 플레이는 물론, 세력의 확장을 꽤하고, 타 길드도 우호 여부에 따라 선별하여서 공격합니다. 사실 코난의 시스템은 이런 플레이를 유도 하기위해 만들어놓은 시스템이고 고렙 지역에선 딱 그것에 맞게 놀더군요.

 

에이지 오브 코난은 죽을때마다 플레이 타임 5분 정도를 빼앗기고, 플레닛사이드2는 15초 정도 빼앗깁니다. 그 정도의 리스크를 감수 하는 대가로 (경계를 늦출수 없는 호전적인 세계)와 (피아를 구분해서 전투해야 하는 상황)을 만든셈이죠.

 

 

 

 

검은사막 PK에 대한 불만이 많은가 봅니다. 패널티에 대해 들으니 한번 죽을때 마다 몇시간 동안의 플레이가 증발할것 같았습니다. 이 정도로 강한 리스크라면 PK가 어떤 상황을 이끌고 유도하기 위해 구현했다기 보단 그 자체가 이 게임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될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인벤 관리자가 내글을 그냥 두는걸 보면 제가 올린 글들이 올려도 되는 글들인가 봅니다. 하지만 게시판 지기가 허용했다며 쿨하게 지나가시나요? 본인 생각과 다르니 한마디씩 달아놓잖아요?

개발자가 허용했으니 몇시간 경험치와 아이템이 증발해도 쿨하게 사냥터로 향해야 한다는 논리가 얼마나 말이 안되는 소리입니까? 다른 사람 뒤통수 쳐서 죽인뒤에도 부도덕하다는 평가가 싫다면,뭐 칭찬이라도 해드려야 하는건가요?

 

(오 ~ 컨트롤 좋으신데요? , 프로게이머세요?)

 

검은사막 PK는 이러라고 넣은것 아닙니다. 얼굴 벌개져서 부들부들 떨면서 복수 한번 하겠다고 이 바득바득 갈면서 플레이 하라고 넣어주었는데 ..개발자의 의도를 진정으로 존중 한다면 PK에 쿨해져선 안돼요! PK당했을땐 현실과 게임 구분하면서 쿨하게 다른 게임 하지 마시고.. 현실의 내가 당한듯 피가 거꾸로 솟구쳐 오르는 분노를 느끼며, 상대 유져에게 피의 복수를 하라고 이렇게 패널티까지 잔뜩 붙여드렸는데 이러시면 곤란합니다.

Lv62 kino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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