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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온라인겜에 히든시스템 많이만들면 어떨거 같음?

흑운천마
댓글: 15 개
조회: 4089
2011-03-19 02:28:45

히든시스템이 뭐냐? 하실수도 있겠지만 대충 감이 오실겁니다.

게임 시스템이나 요소를 유저에게 알려주지 않고 집어넣어 두는 요소를 히든시스템 이라고 명명하겠습니다.

 

예를들면 과거 슈퍼마리오에 나오는 보너스버섯 숨겨진벽돌(겉보기엔 표가 안나죠), 비밀통로? 같은거죠.

즉 공식 공략집에도, 공식 홈피에도 정보를 밝히지 않는 시스템을 넣는겁니다.

 

궂이 대충 몇가지 만들어보자면

1.보름달이 뜨는날에 에펠탑 아래에서 잠을자면(휴식을 취하면) 누군가 다가와 퀘스트를 준다. -히든 퀘스트

2.ABC던전 보스방을 클리어하고 30분간 보스방에서 나가지않고 기다리면 진(眞)보스방이 열린다. -히든 맵

3.A아이템과 B아이템을 동시 착용했을때 '인터페이스에 보이지 않는 부가능력치'or'이펙트'가 발휘된다 -히든 아이템능력

4.스킬1과 스킬2를 연계로 일정횟수 이상 사용했을때 일정확률로 스킬3이나 스킬4중 하나가 랜덤으로 습득된다. -히든 스킬

 

등등 각종 컨텐츠에 비공개 요소로 넣을수 있는건 다양하고이것도 나름 발견할때의 재미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물론 업데이트를 해도 공지하면 안되겠죠? 하더라도 '히든컨텐츠 몇개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정도로...

 

물론 온라인게임에서 히든 요소는 공개되면 공략사이트 같은데 공개 되겠지만

해당 컨텐츠의 횟수제한이라든지 그런형식의 추가적 제한이 있으면 공략사이트에 공개해봐야 큰 효과는 없겠죠

 

이것 저것 손봐서 내놓아야하는 부분이 많이 있겠지만

전 개인적으로 괜찮을거 같은데 어떤가요?

 

 

Lv66 흑운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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