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딩 특집으로 멍청한 초딩을 위해 같은 주제를 초딩에 맞게 적어보겠다
적어도 초딩이 아니라면 글을 이해하려 하지 않고 반론도 아닌 태클을 걸려고 한
자체로도 멍청하단 소리는 아깝지 않다. 또한 같은 얘기 또하게 했으니 더욱 아깝지 않은 표현이다.
지나친 자유도 욕심에 대해 두가지 예를 들었다.
왜 두가지를 들었을까?
이해를 돕기 위해서다.
하나를 이해했으면 나머지 하나는 이해가 더 쉬운법
그리고 나머지 하나에 동의할 수 없거나 이해가 잘 안되면
그 이유를 물어야 하는게 정상이거늘... 근데 그냥 그게 아니란다...
뭐가 됐든 최악의 경우로
두가지 예도 필요없고
이해도 이유도 필요 없고
읽으려고도 하지 않고
글의 어느 부분이던지 태클걸 내용이 생각나면
쓰고보자는 마인드로 적혀진 리플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설명을 해보자면
리플의 내용은
시야가 뭐가 잘못됐느냐?
이게 자유도와 상관이 있느냐?
대충 이런 의견이였다.
이건 어떤 온라인 게임을 빗대서 얘기한게 아니다.
하지만 내 생각에 읽는 사람은 이미 자신의 주관적인 잣대로 비교해본 듯 하다
즉 자신이 했던 시야 조절 게임에서 그러한 느낌을 받았었냐로 결론 지어 버린듯 하다
그래서 콩알만한 캐릭터라는 의미부터 이해 못한게 아닐까?
본문에서도 설명했다 싶이
캐릭터가 콩알만 하다고 해보자
우리는 캐릭터에 장비, 무기등을 맞추고 그 캐릭터를 보고 싶어하고
또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어한다. 그렇지 않는가?
그럼 캐릭터가 콩알만할 경우 그 것을 볼 수 없다.
확대 기능이 있지 않나?
콩알만한 캐릭터를 보고 싶을 때 마다 확대할 것인가?
평소에는 콩알만한 캐릭터를 보고다니다가 갑자기 캐릭터가 자세히 보고 싶다
해서 확대하는 번거로운 일은 싫어할 것이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캐릭터를 보면서 플레이 하고 싶어한다.
즉 어느정도 적당한(?) 크기의 캐릭터를 계속 보고 싶지
콩알만한 캐릭터를 보고 싶을 때마다 확대해서 보고 싶어하진 않는다
여기까진 동의하는가?
그럼 다음으로 넘어간다.
이젠 개발자가 그 적당한 이라는 캐릭터 뷰 위치를 찾는다.
하지만 결정이 어렵다. 왜냐면 사람마다 적당한 위치가 다르기 때문이다.
극단적으로 콩알만한캐릭터가 적당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개발자는 자유도랍시고
가장 확대된 모습(1) 부터 가장 축소된 모습(100)
까지 마우스 휠로 조정할 수 있게 만들어 버린다.
* 여기서 잠깐
자유도 한마디 : 자유도란 유저가 얼마나 많은 행동을 할 수 있냐의 문제다
일반적인 콘솔 게임처럼 한방향으로 따라가는 것 보다 온라인알피지 게임처럼 맵 전체, 하물며 산까지
이동가능한게 자유도가 높다고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자유도란 맵에 국한된게 아닌
게임의 모든 행동들, 즉 말그대로 얼마나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냐의 문제다
시야도 마찬가지다. 극단적으로 시야조절이 안되는 고정된 시야보다 시야 조절이 되는 게임이 자유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건 자신이 시야에 대해서는 아무렇게나 만들어져도 상관이 없다라고 해서 자유도와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니다.
여튼 계속 이어가면
1~100의 자유도 부여로 개발자는 걱정이 없어진 듯 했다.
하지만 문제는 100의 시야가 화면을 넓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화면을 넓게 보는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보겠다.
자신이 잡고자 하는 몬스터가 리스폰 됐는데 안보 일 수 있는 경우.
(특정 게임에선 몬스터 리스폰, 몬스터 선점등이 중요할 수 있다)
적이 출현 했는데 자신은 사냥중이다.
미리 적을 확인했다면 빠르게 사냥을 끝내고 적에게 대처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하지만 시야가 좁으면 느려지기 마련이다.
알피지 뿐만이 아니다.
스타2도 시야가 조절되는 것으로 안다.
여기서 전투중에 최대 시야를 안쓰는 사람이 있는가?
스타의 경우 최대 시야가 전투에 미치는 영향을 위해 설명한 것이고
게임 특성상 알피지와 시야 관점은 다르다.
이렇듯 최대 시야는 매우 중요하다.
이 부분에도 동의하면 또 다음으로 넘어 가겠다.
그럼 두가지 모두가 나왔다.
최대 시야도 중요하고, 확대 시야도 중요하고...
하지만 자유도의 지나친 부여로
콩알만한 시야를 용납한다면
콩알만한 시야 = 전투의 유리
즉 대부분의 유저는 콩알만한 시야로 플레이 할 것이고
또는 딜레마에 빠지거나 일부 유저만 확대 시야를 사용 할 것이다.
이는 애초에 지나친 자유도 욕심에서 비롯된다.
즉 개발자는 최대 시야를 정해서
1~70 까지로 정했어야 한다.
즉 최대 시야는 곧
모든 유저가 플레이 하는 시야임을 인지해야 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