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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캐쉬 아이템의 탄생배경

아이콘 자라나는새싹
댓글: 45 개
조회: 5068
추천: 3
2011-06-06 18:23:04

 

* 베타게임 *

(클로즈베타게임)

 

프로그램이나 게임 을 개발한 뒤 프로그램상의 오류를 점검하기 위하여 미리 일반인들에게 공짜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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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픈베타게임 *

 

게임을 상용화 하기전 최종적으로 서버최적화. 과부하 등의 오류를 점검하기 위해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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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설명은 1990년대 중.후반기부터 시작이겠죠.  

 

한국에서는 IT붐이 일어나면서 많은 PC방과 개인PC들이 보급되면서 이와 동시에  와레즈 도 판을 치게됩니다.

대한민국 소규모 그나마 맥을 이어가던 외국게임계에서 조차 한국에는 더이상 판매하지 않겟다고 선언하게 만들었던...

패키지 게임시장을 망하게한 장본인들이라 할수 있는게  와레즈 사이트들이엿죠.

 

 

 

( 레인보우식스.창세기전. 등등  와레즈로 한번식들 안즐겨본사람 없겟죠?  )

 

 

패키지게임은  복사판의 넘침으로  망하게되버렸고.  대부분의 유저들은 돈주고 사기를 꺼려하며 와레즈만 찾았죠

( 이 글을 쓰고잇는 저도...그당시엔..저걸 왜 돈주고사  돈아깝게...라고 생각했으니깐요;; )

 

비슷한시기에 넥슨 의  바람의나라 가  자료에 의하면 세계최초 MMORPG 게임으로 기록하게 됩니다.

( 혹자는 외국의 네버윈터나이트가 최초라는대  머가 정확한지는 모르겠군요.)

 

 

어쩨든 바람의나라 가  한국 MMORPG 의 성공에 대한 발판을 만들었다고도 할정도이긴 합니다.

그후에 리니지가 나오면서 바람의나라 덕을 마니봤으니간요.

 

바람의나라 -> 리니지 -> 라그나로크 -> 뮤  로  MMORPG는 성공가도를 달렸고

리니지 성공이후 시점부터  무분별한  MMORPG 제작되기 시작햇던걸로 압니다.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는 MMO게임도 많았죠

뮤 의 성공까지는 오픈베타게임 이 가지는  의미는 말그대로  상용화 하기 직전 테스트 단계였습니다.

 

 

서론이 싫대없이 너무 길엇다면...죄송합니다..(__);;   이제부터가 본론이 되겟군요...

 

2000년대 초까지 대부분의 온라인게임들은  월정액제 패키지게임방식으로 판매를 하였으나

대한민국 수많은 게이머 분들은  돈을 주고 게임을 즐기기를 꺼려하였고..오베족 이라는 유행어를 만들어내며..

이게임 저게임 오픈베타만 즐기고 계정정리하기?  를 반복하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2000년대 초반 리니지의 큰 성공으로 무분별한 온라인게임을 제작하며 게임이 막 쏟아지기 시작하기도 했엇죠..

 

오베족 이라는 유행과 함께  오픈베타만 쏙 즐기고  상용화를 시작하면..다들 계정팔기 바빠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자금력이 안되는  중소 벤처업체 들은..상용화도 안된 게임서버에 자금력을 투자했지만

오베족들은 빠져나가기 바빳고...게임은 수익분기점 조차 넘지못하고...수많은 회사들이 망하기 시작하죠..

게임서버에 투자를 안하면?  극심한 렉과 개판인 서비스로...오픈베타에서 상용화 단계를 밟지못하고...패망하기 시작합니다..

한마디로 패키지게임 과 똑같은 스토리로   수익원을 찾지못하기 시작하게되면서 다른 수익모델을 물색하기 시작합니다.

 

오픈베타는  버그테스트를 위한 최종 테스트일뿐인데  오픈베타서비스  라는 신종 단어가 탄생된것도 이시기죠.

수 많은 중소 게임사들은  오베족으로 인하여 투자는 투자대로 해야돼는데 수익원이 발생하지않는...딜레마 빠진거죠.

(캐쉬아이템 의 도입도 넥슨이 최초라고는 하는데  기록된 자료나 기억력의 한계로  확실히는 모르겟습니다.

누가 아시면 말씀좀..-0-;;)

 

오베족 들로 인하여 딜레마에 빠져들기 시작하던 게임사들은  어느회사에서 시작되었는지 모르겟지만 

평생 무료오픈서비스 게임 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캐쉬아이템을 팔아 수익을 내는. 신종 판매 모델을 도입하게됩니다.

(멋지지 않습니까...이건 확실히..대한민국이 전!세!계! 최!초! 도입한겁니다..+_+ ) 반어법 이해못하시면 난감...

( 이 시기가 2000 년대 초중반쯤일겁니다. 정확한 자료나 그런거 없이 기억에 의존해 적는글이니..양해좀.. )

(캐쉬아이템 의 도입도 넥슨이 최초라고는 하는데  기록된 자료나 기억력의 한계로  확실히는 모르겟습니다.

누가 아시면 말씀좀..-0-;;)

 

이상이 캐쉬아이템 의 탄생배경이 되는거죠.

 

나이대가 어리신분들이나 게임계에 관심없던분들이 모를수도있다고 생각하여...나름 하나하나..열심히 설명해보았습니다.

휴...싫대없이 너무 길었다면...또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위의  설명에  요점을 말씀드리자면.

 

애초에 전세계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던....대한민국 오베족들의 탄생으로 인하여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던 게임사는

평생무료서비스 라는 도입과 동시에  캐쉬아이템을 만들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Lv73 자라나는새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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